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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일본어로 학교 내 각종 시설의 위치를 묻고 대답하기 감사에 관한 표현 말하기 좋아하는 교과목 묻고 답하기

교수-학습 지도 자료 (보충, 심화, 일본의 문화)

단 원 명 1 はじめまして 차시 8
11


ちゅうがくせい かいしゃいん さようなら はじめましてわたしは やまもと えみです
えみさんこちらは きむら けんじさんです


자기 가족에 대한 호칭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자신이 자기의 가족을 직접 부르는 경우이며 다른 하나는 자기 가족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경우이다.
자신이 자기의 가족을 직접 부르는 경우는 おとうさんおかあさんおにいさんおねえさん동생일 경우: 이 름+(ちゃん)으로, 자기 가족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경우는 ちちははあにあねおとうといもうと로 말한다.
: おとうさんごはん できたよ(자신이 자기 아버지를 직접 부를 때)
ちちは いま でかけて おります(아버지가 외출중임을 다른 사람에게 알릴 때)


숫자 ‘0’まるゼロれい'로 읽는다.


만약 찾는 상대가 아니었을 때도 예의를 갖추도록 지도한다.
すみませんわたしは ○○です
きむらさんですねどうも すみませんでした
そうですかどうも すみませんでした


CD(写真パンネルバンク, 国際交流基金1997)
사진(写真パネルバンク ~Ⅴ』, 国際交流基金,1997)

활동주제 감사에 관한 표현 말하기
학습목표 1. 감사에 관한 표현 등을 자연스러운 어조로 말할 수 있다.
2. 잘 듣고 정확한 발음으로 따라 말할 수 있다.
학습내용 감사에 관한 표현 등을 자연스러운 어조로 말하기
테이프를 듣고 책의 위치 알아보기
지도시기 월 일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조민혜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9/11


지도장소 2-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지도교재 및 학습지, 어학용 CD플레이어, CD
학생용 교재 및 학습지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인 사




전시학습
복 습






학습목표
제 시






して みましょう



みなさんおはよう
これから じゅぎょうを はじめます


다음을 일본어로 말하게 한다.
일본인 선생님도 있습니다.
미안합니다. 로바다야키는 어디입니까?


감사의 표현을 말할 수 있으며, 테이프를 듣고 바르게 따라 말할 수 있다.




하단의 접는 부분을 가리고 빈칸에 들어갈 말을 생각해 보게 한다. (まずBる ことばを えて ください)


빈칸에 넣을 말을 그림과 주어진 말을 이용하여 말해보게 한다. (Bる ことばを って
ください)


대화 내용을 테이프로 들려주어 자신이 생각한 것과는 어떻게 다른지 말해보게 한다.
(テープを いて ください


접은 부분을 펴서 내용을 확인한 뒤 중요한 단어 및 어구를 설명한다.(これから ことばの 説明を します)

おはようございます






にほんじんの 先生も いますか
すみませんろばたやきは どこですか




잘 듣고 장단과 고저에 유의하여 정확하게 따라 말한다.






하단의 접는 부분을 가리고 주어진 문장과 그림을 참고로 하여 빈칸에 들어갈 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그림과 주어진 말을 이용하여 빈칸에 들어갈 말을 말해본다.






자신이 생각한 것과 테이프의 내용이 어떻게 다른지 발표한다.






대화에 필요한 중요한 단어 및 어구를 익힌다.

출석 확인






학생들이 아는 단어를 사용하여 흥미를 유발




して まましょう와 듣기 활동의 학습 목표를 간단하게 이해시킬 것






감사를 나타내는 말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게 한다. ☞ⓐ




학생들(3명정도)의 답을 칠판에 적어준 뒤 비교해 보게 한다.




테이프의 일본어와 맞는(틀린)사람이 몇 명인지 확인한다 ☞ⓑ




단어 및 어구 제시
☞ⓒ





학 습
내 용
활 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의 지도 학생의 활동


して みましょう
















듣기활동
A




















듣기활동
B




















정 리

평 가



역할을 나누어 짝 또는 모둠끼리 대화해 보게 한다.
(となりの して みましょう)


충분히 연습한 뒤 교과서를 보지 않고도 해 보게 한다.
(それじゃないで やって
みましょう)


그림을 보고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학생들에게 말해보게 한다.
테이프를 한 번 들려주고 따라 말하게 한다.
각각의 그림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내용을 생각하면서 테이프를 다시 한 번 들으며 따라 말하게 한다.


무엇에 관한 내용이며 듣기의 요점은 무엇인지 설명한다.
잘 듣고 묻고 있는 책의 위치를 표시하게 한다.
옆 친구끼리 서로 바꾸어 비교해 보도록 한다.
교사와 함께 테이프를 다시 한 번 들으며 내용을 확인한다.






존재, 질문, 위치, 감사에 관한 의사 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차시 수업을 위한 과제물을
낸다.


짝과 함께 교과서를 보면서 대화를 연습한다.




짝과 함께 교과서를 보지 않고 대화를 해본다.






그림을 보면서 대화의 내용을 추측한다.


잘 듣고 따라 말한다.


키 포인트가 되는 어휘나 문형을 이해한다. ☞ⓕ
내용을 생각하면서 따라 말한다.






설명을 잘 듣고 필요한 사항은 메모 한다.
책의 위치를 표시한다.


옆 친구와 서로 바꾸어 비교해본다.


다시 들으면서 정답을 확인한다.
















과제물이 무엇인지 메모한다.



대화의 A. B를 바꾸어 가면서 대화를 하도록 한다. ☞ⓓ


평가:몇 개의 짝을 지명하여 대화를 해 보게 한 뒤 학생과 함께 평가해 본다. ☞ⓔ








문장을 완전히 따라 말할 때까지 들려주는 횟수를 조정한다.




평가:그림만 보고 말해보게 한다. ☞ⓖ




책장에 어떤 책이 있는지 설명 ☞ⓗ
표시는 책장을 상, , 하로 나누어 표시


비교한 결과 확인 ☞ⓘ


평가:辞書にはがありますか라고 질문해 본다. ☞ⓙ


평가:‘책은 가방 안에 있습니다를 일본어로 말하게 한 뒤 노트에 적어보게 한다.
ダイアローグ를 큰 소리로 5번 읽고 3회 써 오기
 
교수-학습 자료 (して みましょう감사, 듣기 활동)
단 원 명 1 はじめまして 차시 9
11


고마움을 표시할 때는 ありがとうどうも ありがとう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どうも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등으로 표현한다.


한 단어라도 맞는 사람, 반 정도 맞는 사람, 거의 다 맞는 사람으로 구분하여 확인할 것


かんこく ちず さんがい そうですか じしょ じゃ ありませんか


자신감에서 발생하는 유창성을 기르기 위하여 가능한 큰 소리로 대화를 하도록 한다.


지금 발표한 사람들이 잘 했다고 생각하면 소리가 나는 박수를, 못했다고 생각하면 소리가
안나는 박수를 치도록 하여 학생의 관심을 끌도록 노력한다.


としょかん うしろ テーブル うえ


이제는 한 문장을 듣고 따라 말하기는 끝났습니다. ①②③번을 한꺼번에 듣고 난 뒤, 이를 잘 기억했
했다가 대답해 봅시다.‘ 테이프를 들려준 뒤 번은 무엇이었는지 말해봅시다.‘


책장 상단 : 人間自然 日本文化韓国 日本語1 日本語2
책장 중간층 : 辞書 国語辞典
책장 하단 : 雑誌 ゲームの本 漫画


서로 같은 위치에 답을 표시한 짝과 그렇지 않은 짝을 손을 들도록 하여 확인한 뒤 정답을 알려 준다. ‘자 서로 같은 위치에 답을 표시한 짝은 손을 들어보세요’ ‘서로 다른 위치에 답을 표시한 짝은 손을 들어보세요


책장 제일 위에는 일본어 책 등이, 중간에는 사전류가, 제일 아래에는 잡지류가 있습니다. 책장을 보면서 제가 하는 일본어 질문에 일본어로 답해보세요.
辞書にはがありますか


듣기 활동
<대본> A
(1)としょかんは この たてものの うしろに あります(2)としょかんには 日本語も あります
(3)コンピューターの は テーブルの に あります
<대본>B
(1) 山本: すみません日本語は どこに ありますかとしょかんの : じしょの に あります
(2) 山本: すみません日本の ざっしは どこですか としょかんの : じしょの に あります


[단어 및 어구 해설]
うしろ()テーブル 테이블 うえ() じしょ(辞書) 사전 ざっし(雑誌) 잡지

활동주제 좋아하는 교과목 묻고 답하기
학습목표 1. 학교 시설물 위치를 묻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2. 자신이 좋아하는 교과목에 대하여 묻고 대답할 수 있다.
학습내용 학교 시설물의 위치를 물을 때 필요한 표현 익히기
자신이 좋아하는 교과목에 대하여 묻고 대답하기
지도시기 월 일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조민혜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0/11


지도장소 2-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지도교재 및 학습지, 어학용 CD플레이어, CD
학생용 교재 및 학습지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인 사




전시학습
복 습






학습목표
제 시






ダイワ
ローグ





みなさんおはよう
これから じゅぎょうを はじめます


(P32 B)일본어 책의 위치를 말해보게 한다.


(P32 B)국어 사전의 위치를 말해보게 한다.


시설물의 위치와 좋아하는 교과목에 대하여 묻고 대답할 수 있다.


먼저 대화문이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내용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고 테이프를 들려준다.


테이프에 따라 두 세 번 크게 말하게 한다.


대화에 필요한 주요 표현 등을 설명하고 테이프를 들려준다.


짝 또는 모둠끼리 역할을 나누어 대화를 연습하게 한다.



おはようございます




日本語辞書にあります




国語辞典雑誌にあります




위치를 나타내는 말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上 中 下 前 後右 左)


우리말 설명과 자신이 알고 있는 어휘, 그리고 그림을 보면서 어떤 내용인지 생각해본다.


대화의 요점을 들은 뒤 테이프를 듣는다.


가능한 큰 소리로 따라 말한다.




새로운 어휘와 주요 표현을 이해한다. ☞ⓒ


짝끼리 서로 역할을 나누어 대화를 연습해 본다.


출석 확인




위치를 나타내는 말
☞ⓐ








ダイワローグ의 학습 목표를 간단하게 이해시킬 것




いて みましょう, して みましょう, 듣기 활동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상기시킨다.


각 장면에 대한 우리말 설명을 이용한다.




모든 학생이 큰 소리로 따라 말하는지 확인. ☞ⓑ


의사 소통 기능문을 중심으로 가르친다.


대화문을 보면서 연습하도록 하되, 발표도 시켜본다. ☞ⓓ



학 습
내 용
활 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의 지도 학생의 활동


ダイワ
ローグ














































정 리

평 가


대화문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동작과 표정을 곁들여 자연스럽게 대화해 보게 한다.


장면의 내용을 조금씩 바꾸어 연습해 보도록 한다.


대화문을 보지 않고 동작과 표정을 곁들어 대화 연습을 한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Work Sheet를 이용하여 짝끼리 연습한다.







학생의 수준에 따라서
수업을 운용한다. ☞ⓔ




Work Sheet를 프린트하여 배부한다.



Work Sheet를 이용한 활동


[장면1] Work Sheet


찾는 시설: 멀티미디어실(マルチメディア)
위치: 이 건물의 2(この たてもの, 2かい)
찾는 책: 컴퓨터 책(コンピューターの )




[장면2] Work Sheet


좋아하는 과목: 영어(えいご:英語)





설물의 위치와 좋아하는 교과목에 대하여 묻고 대답하는 연습을 학생과 함께 한다.





질문에 따라 대답을 한다.




평가
친구와 함께 말하기를 열심히 했다고 생각한 사람은 손을 들어 보세요.‘











교수-학습 자료 (ダイワローグ)
단 원 명 1 はじめまして 차시 10
11
☞ⓐ上 中 下 前 後右 左
테이프는 보통 일본인들의 말을 담고 있지만, 초보자인 학생들에게는 테이프의 일본어를 듣고 그대로
따라 말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에는 교사가 테이프의 역할을 대신하여 학생의 수준에
맞게 속도를 조절해 줄 필요가 있다.
평가: 자신이 큰 소리로 따라 말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 주세요
[단어 및 어구 해설]
としょかん 도서관 うしろ は どこですか /는 어디입니까? に あります 에 있습니다
も ありますか 도 있습니까? おもしろい 재미있다 ええ (はい의 예스런 말투)
とても 대단히 じゅぎょう 수업 からです 부터입니다 は いますか /는 있습니까?
いません: ‘없습니다의 뜻으로います의 부정 표현이다.
짝끼리 [장면1], [장면2]대화문을 보면서 연습하도록 하되, 서로 역할을 바꾸어서도 하게 한다.
가능한 대화문을 보지 않고도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최소한 34회 연습하도록 한다. 연습이 충분히
되었다고 판단되면 34개의 짝을 지명하여 발표시킨다.(발표를 하는 짝은 수행 평가 성적에 가산점을
부여하게 되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하려고 한다.)
평가: 친구와 열심히 연습을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 보세요.
앞 시간에 ダイワローグ5번 읽고 3회 써 오는 과제를 부여했지만, 짧은 시간에 장면1, 2를 다 외워
말하기 연습을 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장면1][장면2]를 교사가 혼자서 모노 드라마를 하듯이 학생들 앞에서 시범을 보인다.
학생들에게 [장면1][장면2]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동작을 사용하면서 연습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어느 장면을 선택했는지 거수로 확인한다)
활동이 우수한 짝을 발표시킨 뒤 칭찬한다.
평가: 대화의 내용에 맞는 동작과 표정을 사용하면서 연습을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 보세 요.
도서관을 일본어로 무엇이라고 합니까? としょかん이라고 하지요. 그러면 미안합니다. 도서관은 어디 입니까?’를 일본어로 말해 봅시다. 우리 학교는 도서관은 없고 도서실이 있지요. 우리 학교 도서실은 어디에 있습니까? 2층 오른 쪽, 우리 학교 도서실은 2층에 있습니다. 그런데 도서실은 일본어로 뭐라 는지 모르지요. としょしつ라고 합니다. 그러면 제가 우리 학교의 도서실이 어디에 있는지 물어볼테니 까 여러분은 대답을 일본어로 해주세요.
질문 : としょしつは どこですか:
참고 자료
지시대명사 これ의 쓰임
말하는 이에게 가까운 장소, 물건 등을 가리킬 때 쓴다.(이것/)
これを あなたに あげます
말하는 이의 집안 사람, 한 동아리 등을 남에게 가리켜 주는 말에 쓴다(이애, 이것, 이 사람)
これが わたしの むすこです
현재 화제에 오른 일, 문제 등을 가리킨다.(이것, 이일)
これを やりましょう
현재를 가리키는 말에 쓰인다.
きょうは これわりましょう
활동주제 학교 내 각종 시설의 위치를 묻고 대답하기
학습목표 1.학교 내 각종 시설의 위치를 묻고 대답할 수 있다.
2.유성음과 무성음에 대해 알고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다.
학습내용 도서관 이용에 관한 대화문을 읽고 이해하기
지도시기 월 일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조민혜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11


지도장소 2-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지도교재 및 학습지, 어학용 CD플레이어, CD
학생용 교재 및 학습지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인 사




전시학습
복 습




학습목표
제 시




んで みましょう



みなさんおはよう
これから じゅぎょうを はじめます


パクさん日本語がおもしろい ですか
キムさん手洗いはどこですか


도서관 이용에 관한 대화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어떤 상황의 글인지 설명한 뒤 테이프를 듣게 한다.


본문의 내용에 대해 간단히 말해보게 한다.




테이프를 다시 한 번 듣고 자신이 생각한 내용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게 한다.


중요한 어구와 내용에 대해 설명한다.







おはようございます




はいおもしろいです
/いいえおもしろく ありません
手洗いは2かいです


학습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어떤 상황의 글인지 이해한 뒤 테이프를 잘 듣는다.


문장을 듣고 보면서 알아낸 정보를 정리하여 말한다.




앞에서 발표한 학생들의 내용이 자신이 파악한 내용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중요한 어구와 내용을 이해한다.







출석 확인












んで みましょう의 학습 목표를 간단하게 이해시킬 것


대화문도 읽기 재료 중의 하나임. 상황을 중심으로 설명


23명의 학생을 지명하여 주요 내용을 말하도록 한다.


차이가 생긴 학생이 있는지 거수로 파악




중요 어구와 한자 읽기
☞ ⓐ
학 습
내 용
활 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사의 지도 학생의 활동


んで みましょう






























정 리

평 가


충분히 이해되었다고 판단되면 실제 말하는 것처럼 낭독하도록 한다.






몇몇의 학생에게 전체 줄거리를 말해 보게 한다.




내용 이해에 관한 질문을 한
.
일본어 책과 잡지는 어디에
있습니까?
지도는 몇 층에 있습니까?




읽기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몇 가지 질문을 통하여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차시를 예고한다.



실제 말하는 것처럼 큰소리로 낭독한다.








지명당한 학생은 전체 줄거리를 말한다.




질문에 답한다.












선생님의 질문에 답한다.








잘 듣는다.


2명의 학생이 역할을 나누
어 읽도록 한다.
1명의 학생이 모노드라마 의 배우처럼 12역으로
읽어보게 한다.




정리하여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유도한다.


처음에는 우리말로 묻고
우리말로 답하게 하며, 다음은 일본어로 묻고 일본어로 답하게 한다.






질문의 예:
야마모토가 찾고 있는 책은 무엇인지 일본어로 말해보세요.



지시를 나타내는 말


사물사람 장 소 방 향 상 황
근 칭 これ/この ここ こちら 지시 대상이 말하는 사람 가까이에 있을 때
중 칭 それ/その そこ そちら 지시 대상이 듣는 사람 가까이에 있을 때
원 칭 あれ/あの あそこ あちら 지시 대상이 말을 주고받는 사람들과 떨어져 있을 때
부정칭 どれ/どの どこ どちら 정해지지 않은 것을 가리킬 때

※「だれ, どなた도 같이 학습하는 것이 どれどのどこどちら와의 관계를 명확히 할 수 있다.

교수-학습 지도안 (んで みましょう)
단 원 명 1 はじめまして 차시 11
11


☞ⓐすみません 실례합니다, 미안합니다 あちら 저쪽 つくえ 책상 ざっし 잡지 うえ()
ほん()だな 책장 ()りぐち() 입구 そば 근처,




はい의 쓰임
상대의 부름이나 질문에 대답할 때 사용한다.
A : キム
B : はい
상대가 말한 것에 대해 긍정하거나 승낙할 때 사용한다.
はいいいです
はいそうです
상대에게 주의를 촉구할 때 사용한다.
はいみなさい




すみません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물어 볼 때 사용한다.
すみませんが ボールペンを ()して くださいませんか
고맙다는 뜻으로 사용한다.
こんな 立派(りっぱ)(いただ)いて すみません


비슷한 것으로는 자신이 한 행동 등에 대하여 겸연쩍어 하거나 겸손하게 표현하는
もうしわけ ありません/ございません(변명할 여지가 없습니다)가 있다.




학교 시설 이름
うんどうじょう(運動場) 운동장 かがくしつ(科学室) 과학실
おんがくしつ(音樂室) 음악실 びじゅつしつ(美術室) 미술실
ぶようしつ(舞踊室) 무용실 たいいくかん(体育館) 체육실
しょくいんしつ(職員室) 교무실 こうちょうしつ(校長室) 교장실
マルチメディアしつ() 멀티미디어실 しちょうかくしつ(視聴覚室) 시청각실
おてあら(手洗)화장실 きゅうけいしつ(休憩室) 휴게실
そうだんしつ(相談室) 상담실 きょうしつ(教室) 교실
としょしつ(図書室) 도서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