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뜨개질 ) 부
1. 활동 목표
가. 손바느질에 필요한 재료와 용구를 다룰 수 있고, 시침질, 홈질, 박음질 등을 이용하여 덧소매, 주머니 등의 생활용품을 만들 수 있게 한다. 나. 간단한 생활 수예품을 스스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다. 뜨개질의 기초 기능을 익혀 소품을 스스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라. 전시회를 통해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사회성을 기르게 한다. 마.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지속적, 집중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한다. |
2. 활동 방침
가. 학생의 자발적인 활동이 되도록 하며, 자기의 소질과 개성이 뚜렷한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한다. 나. 기초적인 활동에 주안점을 두도록 한다. 다. 실습 소재나 재료를 생활 주변에서 찾음으로써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일상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실습 지도에서 자료를 합리적으로 선택, 구입하여 활용하고, 자원을 아껴 쓰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참여하여 완수하도록 한다. 마.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으로 한다. |
3. 기대 효과
가.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법을 탐구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나. 실습 소재나 재료를 생활 주변에서 찾음으로써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일상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 실습 지도에서 자료를 합리적으로 선택, 구입하여 활용하고, 자원을 아껴 쓰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참여하여 완수하여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평가에서는 결과뿐만 아니라 준비, 과정, 태도를 모두 중시하고, 특히 과정의 평가는 가능한 시간 단위별로 실시하되 신뢰도를 높은 평가를 하고자 다음과 같은 방침을 기본으로 한다. 가.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는가? 나. 진지한 자세로 수업에 참여하는가? 다. 작품을 끝까지 완성하고자 노력하는가? 라.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자료를 적절히 구하고 있는가? 마. 모든 활동에 열의를 갖고 즐겁게 활동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뜨개질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0일 | 바느질의 기초 알고 박음질과 홈질 익히기 | 상 | 땀수가 고르고 모양이 반듯함 | 작품, 관찰 |
중 | 땀수가 고르지 못하나 끝까지 완성함 | |||
하 | 성의 없고 땀수가 지나치게 성김 | |||
5월 27일 | 홈질 이용하여 덧소매 만들기 | 상 | 덧소매 만들기에 필요한 준비를 성실히 하고 작품 또한 완성도가 높음 | 작품, 관찰 |
중 | 준비물 준비가 일부 안되거나 작품의 완성도가 중간정도임 | |||
하 | 준비물이 거의 준비되지 않고 작품도 완성이 안 됨 | |||
6월 24일 | 박음질 이용하여 주머니 만들기 | 상 | 주머니 만들기에 필요한 준비를 성실히 하고 작품 또한 완성도가 높음 | 작품, 관찰 |
중 | 준비물 준비가 일부 안되거나 작품의 완성도가 중간정도임 | |||
하 | 준비물이 거의 준비되지 않고 작품도 완성이 안 됨 | |||
10월 7일 | 대바늘뜨기의 기초를 알고 목도리 만들기 | 상 | 목도리 만들기에 필요한 준비를 성실히 하고 작품 또한 완성도가 높음 | 작품, 관찰 |
중 | 준비물 준비가 일부 안되거나 작품의 완성도가 중간정도임 | |||
하 | 준비물이 거의 준비되지 않고 작품도 완성이 안 됨 | |||
비고 | *준비물의 준비 정도와 태도는 매 시간 평가하며 1학기말 전시회를 통해 자기평가 및 상호평가의 기회를 마련한다.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실습 노작활동 | 활동명 | 뜨개질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21 )명 | 지도교사 | 추 은 하 |
활동장소 | 1학년 친절반 | 준비물 | 교사: 실물화상기, 활동지 아동:실습준비물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 | 5 13 | ■ 뜨개질부 활동에 대한 연간계획 안내 ▫ 자기를 각자 소개하고 뜨개질부에 들게 된 동기를 말하기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연간계획서 |
2 | 5 13 | ■ 바느질의 필요성 알아보기 ▫ 바느질에 필요한 용구 알아보기 ▫ 바느질로 만들 수 있는 작품 알아보기 |
▲바느질 용구, 실물화상기, 학습지 |
3-4 | 5 20 | ■ 바느질의 기초 알기 ▫ 바늘 잡기, 실 끼우기, 매듭짓기 익히기 ▫ 홈질, 박음질 익히기 |
▲바느질 용구, 실물화상기 |
5-6 | 5 27 | ■ 홈질 이용하여 덧소매 만들기 ▫ 덧소매 구상하기 ▫ 재료와 용구 준비하고 완성하기 |
▲자투리 천, 고무줄, 바느질 용구, 학습지 |
7-8 | 6 10 | ■ 박음질 이용하여 주머니 만들기(1) ▫ 주머니 구상하고 재료 준비하기 ▫ 끈 달아서 완성하기 |
▲자투리 천, 끈, 바느질 용구, |
9-10 | 6 24 | ■ 박음질 이용하여 주머니 만들기(2) ▫ 주머니 구상하고 재료 준비하기 ▫ 끈 달아서 완성하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색연필, 도화지, 수채용구 |
11-14 | 7 5 | ■ 작품 전시회 ▫ 덧소매와 주머니 등 바느질 작품 전시 ▫ 상호 평가 및 자기 평가하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15-16 | 9 9 | ■ 대바늘뜨기의 기초 ▫ 대바늘 이용한 코 만들기 ▫ 겉뜨기, 안뜨기 익히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17-18 | 9 23 | ■ 목도리 만들기(1) ▫ 목도리 디자인 구상하기 ▫ 겉뜨기와 안뜨기를 이용해 목도리 뜨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19-20 | 10 7 |
■ 목도리 만들기(2) ▫ 마무리 하는 방법 알고 익히기 ▫ 술 다는 법 익히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
21-22 | 11 18 |
■ 코바늘뜨기의 기초 ▫ 사슬뜨기 익히기 ▫ 1길 긴뜨기, 2길 긴뜨기 익히기 ▫ 코바늘 이용한 소품 만들기 |
▲작품파일,ppt, 활동지, 면봉,물감 |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이모형부의 연간활동계획에 따른 세부지도안 (0) | 2023.09.20 |
---|---|
뜨개질부 활동 연간계획 지도안 및 세부지도계획 (0) | 2023.09.20 |
배드민턴부 연간 지도계획 (0) | 2023.09.19 |
일본어로 학교 내 각종 시설의 위치를 묻고 대답하기 감사에 관한 표현 말하기 좋아하는 교과목 묻고 답하기 (0) | 2023.09.15 |
영어활동 지도안 여러 가지 과일의 종류숫자를 말하기 좋아하는 음식 (0) | 2023.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