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회화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과일에 대한 어휘 익히기 | |||||||
학습목표 | 여러 가지 과일의 종류를 알아보고 이에 관한 어휘를 말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다양한 과일 어휘 익히기 - 제시된 음식에 대한 단어 찾아보기 - 좋아하는 과일로 샐러드 만들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과일플래시카드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가위, 풀, 활동지화일, 여러 가지 과일, 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Greeting ◦ Hello, class. How are you? Pretty good, thanks. ◆ Review ◦ Beautiful Sunday 노래하기 |
※노래 화일 |
||||||
탐색 및 훈련 (10분) 훈련 (20분) 정착 (10분) 심화 (25분) |
◆ 여러 가지 과일 살펴보기 ◦ 다양한 과일 그림이나 실물 보며 살펴보기 - 과일의 이름 알아보기 - 과일의 색깔 알아보기 ◆ 중요표현 제시 ◦ 과일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단어를 제시한다. - what fruit is it? - It's apple. / lemon, watermelon, orange, grape, tomato, strawberry , mango, pineapple ◆ Word Search ◦ 과일에 관한 단어 찾아보기 - 워드서치 학습지에 찾은 단어 표시하기 - 정답 확인하기 ◆ Making a salad ◦ LET'S TALK - What is your favorite fruit? I like apple/banana/pear/watermelon/strawberry. - 돌아가면서 자기가 좋아하는 과일을 이야기 ◦ Repeat the main dialogue - 전체→모둠→전체 ◦ 샐러드 만들기 - 모둠원이 좋아하는 과일 묻고 답하기 - 샐러드 만드는 과정에 대한 영어 요리법 알아보기 - 여러 가지 과일을 넣고 샐러드 만들기 ◆ Song Time ◦ Fly to the moon -가사의 내용 익히며 노래 부르기 |
※과일 플래시카드, 과일 ※워드서치 학습지 ※음식을 만들며 배운표현및 어휘를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다 ※여러가지 과일, 그릇, 수저 등 |
||||||
정리 (5분) |
◆ LET'S WRITE ◦ Let's write today's expressions on your notebook. - 배운 표현을 보고 사선노트에 옮겨 쓴다. |
|||||||
평가 | ◆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하며 과일에 관한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가? |
제시된 과일에 관한 단어를 보고 찾아 본다
L | L | O | A | N | L | P | L | M | L | A | P | P | E | R |
L | C | O | C | O | N | U | T | M | A | O | O | O | N | S |
L | N | T | P | O | R | R | M | A | A | A | R | N | M | O |
P | E | A | P | P | L | E | O | O | S | R | M | E | R | A |
C | P | M | N | E | E | S | E | T | P | P | A | G | M | M |
G | L | R | O | I | O | E | G | I | U | N | A | A | O | S |
R | U | A | A | N | L | U | E | O | O | K | N | S | R | G |
A | M | E | I | G | R | O | E | M | R | G | M | E | A | M |
E | N | P | A | I | O | A | I | I | O | O | M | I | N | E |
S | O | O | G | A | I | S | N | E | O | E | S | E | G | N |
P | P | P | E | P | R | M | E | E | P | W | O | P | E | E |
W | O | G | E | E | K | T | M | O | E | G | M | K | M | R |
A | E | A | P | L | C | I | A | M | M | A | R | M | O | N |
N | M | P | P | G | R | A | P | E | S | N | O | R | K | O |
I | R | A | K | I | W | I | O | C | S | U | E | P | R | M |
1. pear 2. orange 3. kiwi 4. mango 5. grapes 6. apple 7. coconut 8. plum 9. lemon 10. persimon |
|
활동주제 | 숫자를 말하기 | |||||||
학습목표 | 1-100까지의 숫자를 익히고 숫자대로 모이기 놀이를 해보자. | |||||||
학습내용 | - 1~100까지의 숫자 익히고 숫자대로 모이기 놀이하기 - 영어로 전화번호 묻기하며 숫자 말하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수카드,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활동지 파일, 영어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Greeting ◦ Hello, class. How are you? Pretty good, thanks. ◆ Review ◦ What's your Favorite fruit? |
※과일 그림 카드 | ||||||
탐색 (10분) 훈련 (20분) 정착 (15분) 심화 (20분) |
◆ 'Little Indian Boys' 노래 부르기 ◦ 노래 속 숫자 표현 찾아보기 - One, Two, Three 등의 숫자 찾아 말하기 ◆ 숫자 표현 익히기 ◦ 1-100까지의 숫자 표현 익히기 - one, two, three, four, five, six, seven, eight, nine, ten, - eleven, twelve, thirteen, fourteen, fifteen, sixteen, seven teen, eight teen, nineteen, - twenty, thirty, forty, fifty, sixty, seventy, eighty, ninety, one hundred ◆ 게임하기 ◦ 교사가 부르는 숫자대로 모이는 게임하기 - 둥글게 원을 이루어 모인다. - 'Little Indian Boys'.노래를 부르며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 교사의 숫자 부름에 응해 학생들은 숫자만큼 모인다. - 10이 넘는 수는 손가락으로 십의 자리를 표시하고 일의 자리 수 만큼 모인다. - 교사가 부른 숫자대로 모이지 못한 학생에게 게임에 흥미를 더 할 수 있는 적절한 벌칙을 준다. - 교사와 역할을 바꾸어 게임을 계속 진행한다. ◆ 전화번호 묻고 답하기 ◦ 문형 익히기를 한다. - 교사→아동, 전체 따라하기 - 교사→아동, 조별로 따라하기 - 교사→아동, 개별로 따라하기 - 묻고 대답하기를 하게한다. - 조별, 남녀별, 줄별, 짝궁별로 골고 루 형태를 변화시켜 연습 시킨다. ◆ 전화번호 알아내기 게임 ◦ 짝과 함께 영어로 묻고 답한 전화번호를 바르게 받아쓰는 게임 을 한다. - Hello. Is this 123-4567? - Yes. right. / No. You got the wrong number. |
※수카드 (사물용) ※학년의 수준에 따라 1-20까지 등 수준 차를 염두에 두고 지도한다. ※교사의 역할을 다른 학생에게 부여하여 말하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 전화번호 조사 게임 학습지 |
||||||
정리 (5분) |
◆ Checking up ◦ 1-100가지 숫자 순서대로 말하기-교사가 제시하는 숫자판 숫자 말하기 |
|||||||
평가 | ◆ 흥미를 갖고 질서를 지키며 게임에 임하고 자신 있고 정확한 발음으로 1-100까지의 숫자를 듣고 말할 수 있는가? |
여러 가지 사물의 숫자를 셀수 있다.

친구의 전화번호를 조사하여 봅시다.
- 이름과 번호가 쓰인 카드를 한 장 씩 골라 갖기
- 자신이 예상한 친구의 전화번호를 묻고 간단한 대화 나누기
- 자신의 예상과 일치하는 친구의 전화번호를 적기
대화 |
A : Hello. Is this 123-4567? B : Yes. right. / No. You got the wrong number. |
【 Name Card 】 【 Phone number list 】
송 민 아 456-l789 |
김 희 정 345-1204 |
|
이 미 영 123-4567 |
박 진 화 112-3456 |
|
오 은 주 987-6543 |
정 영 희 355-0082 |
【 Name Card 】 【 Phone number list 】
송 민 아 456-l789 |
김 희 정 345-1204 |
|
이 미 영 123-4567 |
박 진 화 112-3456 |
|
오 은 주 987-6543 |
정 영 희 355-0082 |
활동주제 | 좋아하는 음식 이야기 하고 음식 만들기 | |||||||
학습목표 | 친구들에게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을 묻고 답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 묻는 표현익히기 - 음식 조사하기와 음식 어휘 익히는 게임하기 - 음식 만들기 용어 익히고 음식 만들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4/4 | ○ | ○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음식카드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음식만들기 재료, 활동지화일, 영어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Greeting ◦ Hello, class. How are you? Pretty good, thanks. ◆ Review ◦ What's your phone number? |
|||||||
탐색 및 훈련 (20분) 정착 (10분) 심화 (35분) 적용 (60분) |
◆ 핵심 표현 익히기 ◦ 음식 어휘 알아보기 - 즐겨먹는 음식의 영어 이름 알아보기 - Western food : pizza, hamburger, steak - Chinese fodd : nuddle, fried rice, - Korean food : bibimbob, bulgoki, Jjigae ◦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에 관한 표현 익히기 - What is your favorite/ least favorite food? - My favorite food is ( ). - My least favorite food is ( ). ◆ Group Work ◦ 짝, 모둠 친구들과 함께 묻고 답하기 - 자리 1 : 음식의 이름을 아는 대로 영어로 말하기 - 자리 2 : 친구가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영 어로 묻는 표현을 배우고 서로 이야기하기 - 자리 3 : 좋아하고 싫어하는 음식 묻고 대답하기 ◆ Survey game ◦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 조사하기 게임하기 - 돌아다니며 친구들이 좋아하는 음식 조사하기 - 돌아가면서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 이야기 하기 - 조사 학습지에 기록하기 ◆ Bingo game ◦ 음식 빙고 게임 - 교사와 함께 주문할 음식 묻고 답하며 빙고게임하기 - Would like to order? - I want to have ( ). - 빙고가 완성되면 ‘Bingo' 외치기 ◆ Let's chant. ◦ 챈트 가사 익히기 Do you like chicken? Do you like chicken? Oh, yes. I like chicken? Do you like chicken? Yes, I do. Do you like chicken? Yes, I do. I like chicken. Yeah! Do you like fish? Do you like fish? Oh, no. I don't like fish. Do you like fish. Do you like fish. Oh, no. I don't like fish. Do you like fish? No, I don't. Do you like fish? No, I don't. Do you like fish? No, I don't. I don't like fish. Hmm! ◆ 모둠별 음식 만들기 ◦ 음식 재료 이름 영어로 익히기 - Cheese, bread, tomato, sauce, knife, fork, lettuce, ham, ◦ 음식 만드는 과정에 사용되는 용어 영어로 익히기 - cut, mix, stir, put, spread, chop, flip over...... ◦ 모둠별로 협동하여 음식 만들기 - 재료를 영어로 이야기하며 순서에 맞게 협동하여 음식을 만든다. |
※ 다양한 음식의 그림카드 ※음식이름 중 고유명사는 무리하여 영어로 바꾸어 말하기 않고 본래의 이름을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 조사학습 학습지 ※빙고게임 학습지 ※음식이름을 바꿔가며 반복하여 부르며 완전히 내용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모둠별 음식만들기 재료 ※영어를 익힐 수 있는 간단한 음식으로 사전에 정하도록 한다. |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 조사하기.
Name | Favorite Food | Least favorite Food |
음식 빙고게임 하기
- 빙고판에 음식이름을 모두 적고 선생님과 묻고 답하며 게임을 해보세요.
• Student : Would you like to order?
• Teacher : I want to have ( ).
Bingo, Bingo | ||
• 보기 •
apple, cheese cake, sandwich, french fries, onion, pizza, chicken
jam, steak, fish, milk, cookies, egg, potato, bread
활동주제 | The Musicians of Bremen | |||||||
학습목표 | '브레멘 음악대’ 연극을 통해 간단한 영어 대본을 써보고 다양한 영어 표현을 익혀 연극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원작 동화 살펴보고 듣기 - 동화 속 인물 배경 살펴보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원작동화,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활동지화일, 영어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Daily routine ◦ Good morning, everyone. ◦ How's it going? How's the weather? ◦ What's the date today? ◆ 동기유발(Bingo game) ◦ 동작과 관련된 단어를 9칸 빙고에 써서 빙고게임하기 - 발표를 통해 동작 관련 어휘 알아보기 - 어휘 사용하여 빙고게임하기 |
※동작 관련 어휘 카드 |
||||||
탐색 (10분) 훈련 (10분) 정착 (20분) 심화 (15분) |
◆ 중요 표현 알아보기 ◦ Key Expression 찾아보기 - Let's go to gather. Let's make a sandwiches. - Okay. / Sorry I can't ◆ 원작 동화 살펴보기 ◦ 원작동화의 내용 살펴보기(Story telling 활용) - 이야기의 전체 내용 이해하기 - 동화에서 알 수 있는 어휘나 표현 이야기 하기 - 원작 동화와 연극 대본의 다른 점 살펴보기 - 동화 속 인물 살펴보기 ◆ 동화 속 인물 및 배경살펴보기 ◦ 원작동화 내용 일고 물음에 답하기 - 자세한 내용 살펴 학습지 물음에 답 쓰기 ◦ 원작을 연극으로 나타낼 때의 장면 살펴보기 - 대본으로 나타 낼 장면의 배경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기 - 주요 인물을 살펴보고 대본에 등장시킬 인물 선정하기 - 각 인물의 성격 및 특징에 관해 모둠 이야기 나누기 ◆ 역할 예상하기 - 내가 맡고 싶은 역할은 무엇인가? 또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내가 그 역할은 맡았을 때 대사는 어떤 것이 적절한가? - 내가 그 역할은 맡았을 때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연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Song time ◦ Marry me - 가사의 내용과 표현에 주의하며 노래부르기 |
※참고작품 ※원작 동화 ※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한다. ※ 학습지 |
The Musicians of Bremen | ||
There was a donkey who was not a good worker. The owner whipped the donkey every day. The donkey whined every night. "I had better run away from home." The donkey slipped off the farm secretly. As the donkey walked along, he met a hunting dog. "Why are you sitting here?" "I was cast away because I was not good at hunting." "Let's go to Bremen and make a band." The donkey and the hunting dog went off together. After a long journey, the met a cat. "Why do you look so tire?" "I was cast away because I was not good at catching mice. Meow." "Come with us and make a band." The donkey and the hunting dog and the cat went off together. "Cock-a doodle- do!" "Rooster, why are you crowing on the roof?" "I have been driven away because I was not good at laying eggs." "Then come to Bremen and make a band with us." The donkey, the hunting dog, the cat, and the rooster went off together towards Bremen. Night fell. "Let's stop here and get some sleep." The donkey and the hunting dog fell asleep. The cat and the rooster went up onto a branch of a tree to sleep. |
They were all sleeping.
"Cock-a doodle-do. Everybody, wake up. I can see a house over there."
"Really? Let's go to the house."
The donkey and the other animals started to walk towards the house.
"Wow, it's a big house!"
The cat leaped up onto the roof.
"Be quite! Thieves are eating inside the house,"
the donkey said to the others, peering into the house.
"It looks delicious."
The food made their mouths water.
"How can we drive them out?"
"Ah-ha, I've got a good idea!" said the cat.
The hunting dog climbed up on the back of the donkey, the cat climbed on the dog's head, and the rooster climbed on the cat's paw.
"Now let's start on my whistle," said the donkey.
All of them jumped into the house through the window.
"Bark, bark! Meow, meow!"
"Cock-a doodle-do! Hew, hew!"
"Oh my, monsters!"
The thieves ran away shocked.
"Hurray! Hurray!"
The cat ate fish. The dog ate bones.
They all ate well and sang songs.
"We are full and we can take a rest here." said the donkey.
"Now, let's get up! No more sleep."
The donkey and the hunting dog went out to the backyard.
"Soft twigs are the best thing to eat," they said.
The rooster went up a tree.
"I like warm thins," said the cat.
The cat lay down beside the hearth.
Night fell again. The four animals went to sleep.
The moon and the stars were glittering brightly.
"The monsters must be gone," said one of the thieves. "Let's see what is going on."
The thieves crept quietly into the house.
One of the thieves was about to turn on the light.
"Meow!"
The cat scratched the thief's face.
The scared thief ran out to the backyard.
"Bark, bark, bark!"
The sleeping hunting dog bit one of the thief's leg.
The donkey kicked one of the thieves with its rear foot.
The rooster pecked one of the thief's arm.
Then all the thieves ran panting out of the house.
"Ha, ha, ha. They'll never come back again," said the cat, smiling.
"How about settling down here. Let's not go to Bremen?"
"Sure, good idea."
The four animals lived together happily, singing songs all the time.
♣ 브레멘 음악대 이야기를 듣고, 다음 물에 답해 봅시다.
1.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모두 몇 명인가요?
2. 이 이야기에는 어떤 동물들이 나오나요?
3. 이 이야기에서 “Can you join us"라는 말은 몇 번 나왔나요?
4. 당나귀는 어디로 가서 무엇이 되려고 했을까요?
5. 당나귀가 같이 가자고 했을 때, Yes라고 답한 동물은?
6. 당나귀가 같이 가자고 했을 때, No라고 답한 동물은?
‘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드민턴부 연간 지도계획 (0) | 2023.09.19 |
---|---|
일본어로 학교 내 각종 시설의 위치를 묻고 대답하기 감사에 관한 표현 말하기 좋아하는 교과목 묻고 답하기 (0) | 2023.09.15 |
한자부 활동 내용 지도안 (0) | 2023.09.12 |
기초 일본어 연간지도계획서 1부 (0) | 2023.09.11 |
놀이수학을 통한 시간 가르치기 준비 (0) | 2023.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