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한자의 필요성과 한자의 기원 | |||||||
학습목표 | 한자의 필요성과 기원을 알아본다. | |||||||
학습내용 | -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기 -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작품을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신상금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차시 | ○ | 지도장소 | 1-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출석확인 ◎ 옛날 우리 조상들이 쓰던 글은? - 한자, 한글 등 ◎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만드신 이유는? - 백성들에게 널리 글을 익히기 위하여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한자를 왜 배워야 할까? - 우리나라의 학문, 기술 등이 모두 한자로 기록됨 - 한글 낱말의 70%이상이 한자어 - 한글 낱말의 뜻을 명확히 밝혀 줌 - 올바른 국어의 사용을 위하여 - 전통문화의 계승을 위하여 ◎ 세계에서 한자를 얼마나 사용하는가? - 중국,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폴,말레이시아 등에서 사용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함 -세계 인구의 약 23%, 약 15억 명이 한자문화권에 살고 있음 ◎ 한자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황하문명을 일으킨 고대 사람들의 의사전달 수단 -그림문자 → 상형문자로 발달 ◎가장 오래된 한자는? -황하유역에 있던 은나라의「갑골문자」 ◎ 「갑골문자」란? -거북이 등을 불로 지져서 갈라진 금을 보고 점을 쳤는데 그 갈라진 모양을 거북이 등이나 소뼈등에 새겨 놓은 것 |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
||||||
정리 (5분) |
한자는 어떻게 변화하였나? - 그림문자 → 상형문자 → 갑골문자로 변화하면서 지금의 한자로 만들어짐 o 다음시간에는 한자의 종류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한자의 종류 육서 | |||||||
학습목표 | 한자의 종류와 그 원리를 알아본다. | |||||||
학습내용 | 한자의 종류와 그 원리를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신상금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지도장소 | 1-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옥편, 한자 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한자의 종류는 얼마나 될까?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한자는 그 모양이나 쓰임에 따라 여섯가지 원리로 만들어져 있음 ․ 육서: 한자의 여섯가지 원리 상형(象形) 지사(指事) 회의(會意) 형성(形聲) 전주(轉注) 가차(假借) 1. 상형(象形)문자: 사물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 2. 지사(指事)문자: 모양을 본뜨기 힘든 것을 도형이나 부호로 나타낸 글자 내도록 만든 글자. 3. 회의(會意)문자: 상형문자나 지사문자의 글자들을 합쳐서 새로운 뜻을 나타내는 글자 4. 형성(形聲)문자: 상형문자나 지사문자의 글자들을 합쳐서 하나의 글자를 만드는데 한쪽은 뜻을 다른 한쪽은 음(소리)를 나타내도록 만든 글자. 5 전주(轉注)문자: 이미 만들어진 글자를 이용하여 다른 뜻으로 확대하여 쓰인 글자. 6. 가차(假借)문자: 글자의 뜻과는 상관없이 음이 같거나, 비슷한 글자를 빌려와서 쓰는 글자. ① 비슷한 음, 형태를 빌려쓰는 경우 ② 외국어 표기 이세아(ASIA)-亞細亞와 같이 외국어를 한자로 옮길때 |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
||||||
정리 (5분) |
◎ 한자의 종류는? 육서가 있다. ◎ 다음시간에는 한자의 종류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 한자 ) 부 활동 내용
一 | 二 | 三 | 四 | 一家(일가) 한 집안 친척 二言(이언) 두말, 거짓말 三角形(삼각형) 세 개의 각이 있는 도형 四角形(사각형) 네 개의 각이 있는 도형 |
|||||||||||
한 일 | 두 이 | 석 삼 | 넉 사 | ||||||||||||
一 | 二 | 三 | 四 | 一 | 二 | 三 | 四 | ||||||||
一 | 二 | 三 | 四 | 一 | 二 | 三 | 四 | ||||||||
一 | 二 | 三 | 四 | 一 | 二 | 三 | 四 | ||||||||
三․一( )운동은 1919년 三月( ) 一日( )에 일어났습니다. 二月( )은 가장 작은 달입니다. 二의 뜻은 ( )입니다. 내 친구의 생일은 三( )월 四( )일입니다. * 다음 한자의 훈(뜻)과 음(소리)을 쓰시오. 二( ) 三( ) 四( )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한자의 짜임 (육서),五 六 七 八음훈알기 | |||||||
학습목표 | 한자의 짜임과 五 六 七 八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한자의 짜임과 五 六 七 八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신상금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지도장소 | 1-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옥편, 한자 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우리나라 한글은 어떤 글자인가? -한글은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이용해서 만든 글자이기 때문에 한 글자에는 그 뜻을 알 수 없음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五 六 七 八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
||||||
정리 (5분) |
o 다음시간에는 한자의 종류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로 학교 내 각종 시설의 위치를 묻고 대답하기 감사에 관한 표현 말하기 좋아하는 교과목 묻고 답하기 (0) | 2023.09.15 |
---|---|
영어활동 지도안 여러 가지 과일의 종류숫자를 말하기 좋아하는 음식 (0) | 2023.09.13 |
기초 일본어 연간지도계획서 1부 (0) | 2023.09.11 |
놀이수학을 통한 시간 가르치기 준비 (0) | 2023.09.08 |
놀이수학 활동을 통하여 세 수의 혼합 계산을 이해하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