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한자부 활동 내용 지도안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한자의 필요성과 한자의 기원
학습목표 한자의 필요성과 기원을 알아본다.
학습내용 -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기
-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작품을 만들기
지도시기 51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차시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출석확인
옛날 우리 조상들이 쓰던 글은? - 한자, 한글 등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만드신 이유는?
- 백성들에게 널리 글을 익히기 위하여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한자를 왜 배워야 할까?
- 우리나라의 학문, 기술 등이 모두 한자로 기록됨
- 한글 낱말의 70%이상이 한자어
- 한글 낱말의 뜻을 명확히 밝혀 줌
- 올바른 국어의 사용을 위하여
- 전통문화의 계승을 위하여
세계에서 한자를 얼마나 사용하는가?
- 중국,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폴,말레이시아 등에서 사용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함
-세계 인구의 약 23%, 15억 명이 한자문화권에 살고 있음
한자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황하문명을 일으킨 고대 사람들의 의사전달 수단
-그림문자 상형문자로 발달
가장 오래된 한자는?
-황하유역에 있던 은나라의갑골문자
갑골문자?
-거북이 등을 불로 지져서 갈라진 금을 보고 점을 쳤는데 그 갈라진 모양을 거북이 등이나 소뼈등에 새겨 놓은 것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한자는 어떻게 변화하였나?
- 그림문자 상형문자 갑골문자로 변화하면서 지금의 한자로 만들어짐
o 다음시간에는 한자의 종류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한자의 종류 육서
학습목표 한자의 종류와 그 원리를 알아본다.
학습내용 한자의 종류와 그 원리를 알아보기
지도시기 52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자의 종류는 얼마나 될까?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한자는 그 모양이나 쓰임에 따라 여섯가지 원리로 만들어져 있음
육서: 한자의 여섯가지 원리
상형(象形) 지사(指事) 회의(會意) 형성(形聲)
전주(轉注) 가차(假借)
1. 상형(象形)문자: 사물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
2. 지사(指事)문자: 모양을 본뜨기 힘든 것을 도형이나 부호로 나타낸 글자 내도록 만든 글자.
3. 회의(會意)문자: 상형문자나 지사문자의 글자들을 합쳐서 새로운 뜻을 나타내는 글자
4. 형성(形聲)문자: 상형문자나 지사문자의 글자들을 합쳐서 하나의 글자를 만드는데 한쪽은 뜻을 다른 한쪽은 음(소리)를 나타내도록 만든 글자.
5 전주(轉注)문자: 이미 만들어진 글자를 이용하여 다른 뜻으로 확대하여 쓰인 글자.
6. 가차(假借)문자: 글자의 뜻과는 상관없이 음이 같거나, 비슷한 글자를 빌려와서 쓰는 글자.
비슷한 음, 형태를 빌려쓰는 경우
외국어 표기
이세아(ASIA)-亞細亞와 같이 외국어를 한자로 옮길때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한자의 종류는? 육서가 있다.
다음시간에는 한자의 종류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한자 ) 부 활동 내용

一家(일가) 한 집안 친척
二言(이언) 두말, 거짓말
三角形(삼각형) 세 개의 각이 있는 도형
四角形(사각형) 네 개의 각이 있는 도형
















































































































































( )운동은 1919三月( ) 一日( )에 일어났습니다.
二月( )은 가장 작은 달입니다.
의 뜻은 ( )입니다.
내 친구의 생일은 ( )( )일입니다.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소리)을 쓰시오.
( ) ( ) (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한자의 짜임 (육서), 六 七 음훈알기
학습목표 한자의 짜임과 六 七 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한자의 짜임과 六 七 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지도시기 52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우리나라 한글은 어떤 글자인가?
-한글은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이용해서 만든 글자이기 때문에 한 글자에는 그 뜻을 알 수 없음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六 七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한자의 종류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