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주제 | 물도넛 만들기 | |||||||
학습목표 | 뜨거운 물과 색깔 있는 차가운 물을 가지고 물도넛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물도넛 만들기 - 물도넛이 만들어지는 원리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6/6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유리병1개, 식용색소, 작은 유리병, 알루미늄 호일, 고무줄, 얼음, 뜨거운 물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도넛 그림 감상 | |||||||
탐색 (10분) 훈련 (3분) 정착 (10분) 심화 (7분) |
◆ 활동과제 제시 ◦ 실험 재료를 보고 물도넛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소집단별로 토의해보도록 한다. ◦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의 특징은 어떠한지 생각해본다. - 차가운 물이 뜨거운 물보다 무겁다 ◆ 물도넛 만들기 ◦ 실험 방법 ① 작은 유리병에 얼음과 찬물을 가득 넣어둔다. ② 큰 유리병의 위쪽을 2cm정도만 남기고 뜨거운 물로 가득 채운다(미리 병을 따뜻하게 해두어서 깨지는 것을 방지한다.) ③ 작은 유리병에 식용색소를 넣고 저어준다. ④ 알루미늄 호일로 작은 유리병의 입구를 막고 고무줄로 묶는다. ⑤ 연필로 호일에 작은 구멍을 뚷는다. ⑥ 유리병을 재빨리 뒤집어서 손으로 잡고 호일 구멍이 뜨거운 물의 표면 조금 아래쪽에 잠기도록 작은 병을 큰 병에 넣는다. ⑦ 손으로 작은 유리병의 바닥을 부드럽게 톡톡 두드린다. ◆ 생각해보기 ◦ 물도넛이 만들어지는 이유가 뭐라 생각하나요? ◦ 만약, 호일에 구멍을 한 개 더 뚷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 물의 흐름이 멈추는 때는 언제일까요? |
※실험재료 ※구멍을 너무 크게 뚷지 않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물의 대류 ◦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대류 현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물도넛이 만들어지는 이유를 발견하였는가? |
활동주제 | 에어로켓 만들기 | |||||||
학습목표 | 공기의 힘을 이용해 로켓을 날려 보고, 로켓에 대해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에어로켓 만들기 - 로켓의 원리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7/8 | ○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PVC관 30cm(굵기:지름 2cm정도), 고무호스 30cm(굵기: 지름 2cm정도), OHP필름 1장 등 | ||||||
학생용 | 필기도구, 1.5L페트병, 컴퍼스, 도화지, 가위, 풀, 테이프, 유성펜 등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하늘을 향한 끊임 없는 열정 ◦ 갈릴레오가 만든 최초의 망원경 ◦ 세계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스바루 망원경 ◦ 인류 최초의 로켓 스푸트니크 1호 ◦ 인류 최초의 유인 우주선 보스토크 1호 ◦ 우주왕복선 디스커버리호 ◦ 국제우주정거장 ISS |
※사진그림을 통해 로켓의 원리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한다. | ||||||
탐색 (5분) 훈련 (25분) 정착 (15분) 심화 (20분) |
◆ 에어로켓 만들기 ◦ 준비물 살펴보기 ◆ 실험절차 ◦ 발사대 만들기 ◦ 로켓부 만들기 ◦ 탄두 만들기 ◦ 날개 만들기 ◆ 로켓 발사하기 ◦ 발사 각도를 잘 조절하여 위로 높이 점프한 후 페트병에 강한 압력을 가해 로켓을 날린다. ◆ 로켓 성능 업그레드 비법 ◦ 발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를 적어보고 그 이유를 생각해보자. ◦ 로켓을 최대한 멀리 날리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 발사 후 탄두 부분이 심하게 망가졌는데, 탄두 부분을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PVC관 30cm(굵기:지름 2cm정도) 등 ※PPT ※ 도구를 안전하게 다루도록 지도한다. ※로켓이 날라가는 지점에 있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한다. |
||||||
정리 (5분) |
◆ 로켓이 발사되는 원리에 대해 알아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에어로켓을 잘 만들었는가? |
활동주제 | 바다 밑모양 조사 | |||||||
학습목표 | 바다 밑의 모양을 조사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바다 만들기 - 바다 밑모양 조사하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9/10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사각수조, 고무찰흙 약간, 막대자, 녹색물감이나 잉크 약간, 물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동기유발 ◦ 끊없이 펼쳐진 파란 바다를 봤죠? 여러분도 배를 타고 바다 여행을 해보고 싶죠? 자! 모두 선생님과 함께 떠나보자. 아차! 누가 배를 운전할까요? 바다 밑의 모양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운전을 해야 하는데... 여행을 떠나기 전에 바다 밑의 모양을 조사하는 공부를 해보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 |
|||||||
탐색 (15분) 훈련 (20분) 정착 (15분) 심화 (15분) |
◆ 바다 만들기 ◦ 준비한 고무찰흙을 이용하여 수조 안에 산봉우리와 골짜기를 만들어보고, 수조의 앞면에서 본 산의 모양을 그려봅시다. - 물 밑의 모양 그리기 ◆ 바다 밑모양 조사하기 ◦ 물감을 탄 물을 수조 속에 붓는다. 물 밑의 모양을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을 기록해보고, 수조에 만든 물 밑의 모양을 측정하여 그려봅시다. - 물 밑의 모양을 알아내는 방법 - 물 밑의 모양 그리기 ◆ 바다 밑모양 비교하기 ◦ 원래 바다 밑 모양과 조사한 바다 밑모양의 그림을 비교해서, 다른 점을 알아보고, 수조에 만든 물 밑 모양을 더 정확히 그리는 방법을 기록해본다. ◆ 바다 밑모양 재측정하기 ◦ 수조에 만든 물 밑의 모양을 다시 측정하여 그려본다. |
※높낮이가 있는 바다 만들기 ※ 서로 다른 모둠의 바다를 가지고 바다 밑모양 알아보게 한다. |
||||||
정리 (5분) |
◆ 바다 밑의 모양을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을 기록해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바다 밑의 모양을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을 아는가? |
활동주제 | 마술 도화지 | |||||||
학습목표 | 지시약을 이용하여 용액의 성질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마술도화지 만들기 - 용액의 성질을 이용하여 그림 그리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12 | ○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마술편지, 분무기, 도화지, 자주색 양배추, 비커, 알코올램프, 점화기, 삼발이,페놀프탈레인용액, 식초, 수산화나트륨, 염산, 석회수 등 | ||||||
학생용 | 필기도구, 수채화용 붓, 사이다, 비눗물 등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마술 편지 ◦ 전지에 쓴 마술편지를 아이들에게 읽으라고 한다. ◦ 어떻게 하면 읽을 수 있을까? ◦ 페놀프탈레인 용액이 담긴 분무기를 전지를 향해 뿌린다. ◦ 산과 염기에 대해 알고 있나요? |
※전지에 쓴 마술편지, 분무기 | ||||||
탐색 (5분) 훈련 (20분) 정착 (10분) 심화 (30분) |
◆ 마술도화지 만들기 ◦ 우리는 보통 그림을 물감이나 크레파스 등으로 그린다고 생각하지요? 그런데 주방이나 욕실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용액으로도 그림을 그릴 수 있답니다. 그건 바로 마술편지처럼 산과 염기의 성질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면 말이죠. ◦ 지시약 준비하기 - 양배추 지시약, 페놀프탈레인 용액 준비하기 ◦ 지시약에 도화지를 적신 후 말리기 ◆ 도화지 위에 용액 칠해보기 ◦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용액 준비(산성, 염기성 용액) ◦ 준비된 용액들을 붓으로 지시약을 묻힌 도화지에 테스트해보기 - 색의 변화를 알아본다. ◦ 실험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겹쳐서 칠한다면?(산화-환원반응) ◦ 잘못 칠한 곳 지울 수는 없을까?(중화반응) ◆ 나만의 작품 그리기 ◦ 용액의 성질을 이용하여 나만의 그림 그리기 |
※지시약 등 ※ 불은 위험하니 조심스럽게 다룰 수 있도록 한다. ※용액들을 산과 염기로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
||||||
정리 (10분) |
◆ 작품 설명서를 쓴다. - 작품 제목, 표현 재료 및 방법, 잘 표현한 점 등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용액의 성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
활동주제 | 과학퍼즐 | |||||||
학습목표 | 여러 가지 개념을 이용하여 퍼즐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여러 가지 과학적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 - 과학 퍼즐 만들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3/14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화학’개념 관련 퍼즐, 백과사전 | ||||||
학생용 | 필기도구, 개념 조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간단한 퍼즐 해결하기 ◦ ‘화학’개념 관련 간단한 퍼즐 해결하기 - 소집단 별로 협동하여 해결한다. |
※과학퍼즐 | ||||||
탐색 (5분) 훈련 (30분) 정착 (10분) 심화 (20분) |
◆ 과학개념 조사하기 ◦ 과학 개념 제시 - 절기, 관성, 상현달, 공생관계, 대리암, 화석, 기압계, 유수대, 태양계, 암석, 석탄, 기상청, 고기압, 공전주기, 탄수화물, 남중고도, 반사작용, 풍화, 반달, 남극, 석유, 음양, 계절, 파도 ◆ 과학퍼즐 만들기 ◦ 소집단별로 과학 퍼즐 만들기 - 실용적이고 난이도가 있는 퍼즐을 만들 수 있을까? ◦ 가로열쇠, 세로열쇠를 고려하여 만든다. ◦ 답안을 만든다. ◆ 다른 모둠의 과학 퍼즐 해결하기 ◦ 모둠원들과 협동하여 다른 모둠이 만들 과학 퍼즐을 해결한다. ◆ 선생님이 제시하는 과학 퍼즐 해결하기 ◦ 약간 난이도가 있는 과학 퍼즐을 제시하여 해결하게 한다. |
※백과사전 ※제시할 개념에 대해 미리 조사해오도록 한다. ※과학 퍼즐 만들 활동지 |
||||||
정리 (5분) |
◆ 활동 소감 발표하기 - 과학 퍼즐을 만든 소감은 어땠나요?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과학퍼즐을 잘 만들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멀리 뛰는 개구리 | |||||||
학습목표 | 멀리 뛰는 개구리를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종이접기로 개구리 만들기 - 멀리 뛰는 개구리 만들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5/16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색종이 또는 폐종이 다수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동기유발 ◦ 물 속에서도 살 수 있고 땅 위에서도 살 수 있는 동물은 무엇일까요? ◦ 겨울잠을 자는 동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헤엄을 칠 수도 있고 뛸 수도 있으며 걸을 수도 있는 동물은? ◦ 위의 수수께끼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동물은? - 개구리 |
|||||||
탐색 (15분) 훈련 (10분) 정착 (20분) 심화 (20분) |
◆ 종이접기로 개구리 만들기 ◦ 개구리 접는 순서에 따라 개구리를 접어 본다. ◆ 종이 개구리 움직이기 ◦ 접은 종이 개구리로 무슨 놀이를 하면 재미있을까요? - 종이 개구리를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종이 개구리로 할 수 있는 놀이는? ◆ 멀리 뛰는 개구리 만들기 ◦ 개구리를 순서에 따라 접을 수 있죠? 이것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변화를 주면서 멀리 뛸 수 있는 개구리를 접어 보세요. - 멀리 뛰는 개구리를 접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멀리 뛸 수 있는 개구리를 접어 친구들과 시합하기 ◆ 또 다른 놀이 해보기 ◦ 종이 개구리를 이용하여 다른 놀이를 해본다. |
※개구리 접는 방법 학습지 ※ 개구리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멀리 뛰게 하여 멀리 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낸다. |
||||||
정리 (5분) |
◆ 개구리를 멀리 뛸 수 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개구리를 멀리 뛸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아는가? |
★ 개구리 접기
활동주제 | 식물 잎맥 표본 만들기<책갈피> | |||||||
학습목표 | 나뭇잎의 표본을 만들어 잎맥을 관찰하고 그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식물 잎맥 표본 만들기 - 잎맥 모양 관찰하기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7/18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알코올 램프, 비커, 유리막대, 핀셋, 수산화나트륨, 표백분, 거름종이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탐색 (15분) |
◆ 학습문제와 예상하기 ◦ 잎맥 표본을 만들어 보자 ◦ 잎맥을 관찰하여 그 구조를 설명하여 보자. ◦ 준비한 나뭇잎을 보고 잎맥을 대충 스케치해 보자 |
※여러 가지 나뭇잎 | ||||||
훈련 (30분) 정착 (10분) 심화 (15분) |
◆ 실험과정 1) 비커에 넣은 나뭇잎이 완전히 잠기도록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넣고 가열장치를 꾸며 가열한다. 2) 나뭇잎의 색깔이 흙갈색으로변하면 멈춘다. 3) 핀셋으로 나뭇잎을 꺼내 다른 비커에 넣고 물로 나뭇잎에 묻어 있는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닦아낸다. 4) 나뭇잎을 손가락이나솔로 가볍게 문질러 나뭇잎을 제거한 후 깨끗한 물로 씻어낸다. 5) 잎맥 표본이 완성되면 과산화수소나 표백분(1%용액)으로 표백하고 이를 흡수지로 건조한다. ◆ 실험 결과 살펴보기 ◦ 수산화나트륨 용액에서 나뭇잎을 가열하면 그 색깔은 어떻게 변하는가? ◦ 잎맥의 모양은 어떠한가? ◦ 여러 개의 잎맥 모양을 비교 관찰한다. ◆ 책갈피 만들기 ◦ 식물 잎맥 표본을 코팅하여 책갈피를 만든다. |
※실험재료 ※세게 문지를 경우 잎맥이 파손되기때문에 가볍게 다루는 것이 효과적임 ※ 2~3개의 나뭇잎을 가지고 잎맥 표본을 만들어보게 한다. |
||||||
정리 (5분) |
◆ 잎맥만 남길 수 있는 이유를 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식물 잎맥 표본을 잘 만드는가? |
활동주제 | 물을 빨아들이는 양초 | |||||||
학습목표 | 공기의 압력에 의해 일어날 일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연소의 원리 이해하기 - 공기의 압력에 대해 이해하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9/20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양초, 접시, 유리컵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갑자기 전기불이 꺼져 촛불을 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촛불이 타면서 양초의 속도 많이 타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왜? 그런 일이 일어날까요? |
※평소 양초에 대해 의문점을 서로 이야기 한다. | ||||||
탐색 (15분) 훈련 (25분) 정착 (20분) 심화 (10분) |
◆ 주어진 자료를 확인하고 문제 파악하기 ◦ 알아내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 양초의 성질을 어떻게 알 것인가? ◆ 실험하기 ① 접시 중앙에 양초를 세운다. ② 양초에 불을 붙인다. ③ 접시에 물을 담는다. ④ 양초를 유리컵으로 덮어 씌운다. ⑤ 촛불과 컵 속의 물이 어떻게 되는지 관찰한다. ◆ 촛불 주변 공기는 열로 데워져 팽창되어 있기 때문에 컵 밖의 공기보다 압력이 낫다. 그리고 촛불이 컵안의 산소를 모두 사용하고 꺼지면 컵속의 공기의 압력이 내려가는 사실을 알게한다. ◆ 연소하면서 생긴 이산화탄소도 접시 바닥에 있는 물에 녹기 때문에, 컵 안의 압력은 더욱 내려간다. 그래서 컵 밖의 대기압이 접시의 물을 컵 속으로 밀어 올리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한다. |
※양초, 접시, 유리컵 ※ 양초가 너무 길어 유리컵에 닿지 않도록한다. ※실생활에 일어나는 사소한 사실에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촛불이 꺼짐과 동시에 접시의 물이 컵 안으로 빨려 들어간다. 양초를 유리컵으로 덮어씌우면 촛불 주변 공기가 유리 컵 속에 갇히게 된다. 그런데 촛불 주변 공기는 열로 데워져 팽창되어 있기 때문에 컵 밖의 공기보다 압력이 낫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공기의 압력에 대해 잘 이해하였는가? |
활동주제 | 탱그램 | |||||||
학습목표 | 7개 조각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고양이 모양 만들기 -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1/21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탱그램, 색종이, 가위, 자 | ||||||
학생용 | 색종이, 가위, 자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3분) |
◆ 동기유발 ◦ 정삼각형, 이등변삼각형, 정사각형, 평행사변형 만 가지고 여러분은 무엇을 할 수 있을 것 같나요? 종이를 가지고 이 세상 만물을 접어 내듯이 이들 7조각 도형만 가지고 잇으면 무엇이든 맞추어낼 수 잇는 마술을 부릴 수 있답니다. 다음 고양이들이 마치 살아있는 것 같지 않나요? 한번 맞추어 보세요. |
※고양이 탱그램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12분) 심화 (10분) |
◆ 고양이 모양 만들기 ◦ 탱그램 모양판 만들기 ◦ 여러 가지 고양이 모양 만들어보기 - 7개의 조각이 서로 겹치거나 한 개라도 빠지는 것이 없도록 맞추어 원하는 모양을 만든다. ◆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 사람 모양, 개 모양, 사물 모양 등 몇 가지를 예시로 제시한다. ◦ 각자 창의적인 모양을 만들어보도록 한다. - 도형의 위치와 모양을 잘 보고 만들기 - 자기가 만든 모양을 학습지에 붙이기 - 어려웠던 점 발표하기 ◆ 나만의 동물 꾸미기 ◦ 각자 자기만의 동물을 꾸미고 친구들에게 소개한다. |
※색종이 ※동물을 만들기전에 모양 조각의 특징 알기 |
||||||
정리 (5분) |
◆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본 소감을 말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여러 가지 모양을 잘 만드는가? |
활동주제 |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
학습목표 | 1년간의 활동을 반성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고양이 모양 만들기 -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22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연간 활동 계획부, 활동소감문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유발 ◦ 1년동안 자기 스스로 가장 재미있다고 생각했던 작품이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해 보도록 한다. |
|||||||
탐색 (15분) 훈련 (10분) 정착 (25분) 심화 (15분) |
◆ 활동소감문 작성하기 ◦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작품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 브레인 스토밍을 통한 일년 동안 반성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발전적인 방향 모색하기 ◦ 자기 평가지와 상호 평가지를 통해 일년동안 느낀점을 기록하기 ◦ 모듬별로 의논하며 상호 토론하기 ◦ 우수 작품 발표 기회와 보완점 상호 의논 교환하기 ◦ 우수한 작품 감상 ◆ 소감문 발표하며 서로의 느낌 나누기 ◦ 우수한 작품 결과 보고 및 상호 의견교환하기 |
※1년 동안 활동을 반성해 보고 느낀점을 서로 이야기 해 본다. ※연간 활동 계획부, 활동소감문 |
||||||
정리 (10분) |
◆ 우리 생활 속에서 재미있는 과학 실험거리가 많다는 것을 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여러 가지 모양을 잘 만드는가? |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구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0 |
---|---|
축구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19 |
논술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15 |
영어 특별활동 계발활동 지도안과 활동지 (0) | 2023.09.13 |
부수의 위치와 명칭 공부 방법 지도안 (0) | 2023.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