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주제 | 부서원 소개 및 논술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자기 소개를 하고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기 소개 및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PPT 자료, 연간활동 계획서 | ||||||
학생용 | 필기도구, 활동지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제시된 문제에 대한 의견 나누기 - 관련 자료 보고 생각 발표하기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생각 비교하기 |
※동영상자료 | ||||||
전개 (30분) |
◆ ‘반갑습니다’게임하기 - 돌아다니면서 자기 소개하기 - 서로 소개하면서 빙고판 완성하기 - 빙고게임하기 - 호명된 사람 간단히 자기 소개하기 ◆ 부서 소개하기 - 논술부는 독서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배경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을 하게 됨을 알기 ◆ 연간활동계획 소개하기 - 논술부의 연간 계획을 통해, 1년간의 활동 이해하기 ◆ 매 차시 준비물 소개하기 |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24부 ※PPT |
||||||
정리 (5분) |
◆ 독서가 논술의 기본적인 자산임을 알고 독서를 습관화하며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데 두려움 버리기를 내면화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논술의 기본 원리 알아보기 | |||||||
학습목표 | 논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브레인스토밍기법을 활용하여 사고의 유연성을 기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논술의 기본 원리인 P-R-E-P 알아보기 - 브레인스토밍 기법으로 다양한 사고 확산하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활동지 | ||||||
학생용 | 필기구, 매직, 도화지,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문구점에 가면’게임하기 - ‘문구점에 가면’ 게임하며 연상 활동하기 - ‘연상’의 의미 확인하기 |
|||||||
원리탐구 및 훈련 (20분) 활동 (10분) |
◆ 논술의 원리 알아보기 - 논술의 기본 원리 P-R-E-P 자세히 알아보기 - P-R-E-P 실습하며 익히기 * P(POINT), R(REASON), E(Example), P(POINT) ◆ 브레인스토밍 기법 알아보기 - 브레인스토밍 기법의 의미 알고 활동해보기 ◆ 그룹활동 하기 -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아이디어 생산하기 ◆ ‘각양각색’스토리 만들기 - 시작은 같으나 전개는 다른 스토리 완성하기 - 그룹별로 만든 스토리 발표하며 사고의 유연성 기르기 |
※관련PPT ※핵심 내용은 정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
정리 (5분) |
◆ 논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간단한 실습을 통하여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논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가? |
활동주제 | 독서논술 1 - < 여우와 포도 > | |||||||
학습목표 | 여우와 포도를 읽고 생각을 나누고 창의적으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 여우와 포도 > 읽고 생각 나누기 - 자신의 생각을 담아 미니북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그림 자료, 가위, 풀, 색칠용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10분) |
◆ ‘나는야 단어왕’게임하기 - ‘아’자로 시작하는 두 글자로 된 낱말 말하기 - ‘우리몸에 있는 세글자로 된 부위’말하기 ◆ 전시학습 상기 - 논술의 기본공식 복습하기 |
※팀별로 진행하여 흥미유발 ※관련PPT |
||||||
탐색(10분) 발전(10분) 정착(30분) |
◆ < 여우와 포도 > 읽기 - 등장인물 알아보기 - 중심 내용 파악하기 ◆ 생각 키우기 - 내용 파악하기 - 등장인물의 성격 이야기 나누기 - 인물에게 자신의 생각 전하기 ◆ 미니북 만들기 - 그림자료를 오려서 붙이기 - 간단하게 내용을 정리하며 소개책 만들기 ◆ 미니북 바꾸어 읽기 - 다른 사람의 미니북 읽으며 내 생각과 비교하기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분위기를 조성한다. |
||||||
정리(10분) | ◆ 내가 표현한 미니북을 친구들과 바꾸어 읽고 느낌 나누어보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미니북을 완성하였는가? |
활동주제 | 독서논술 2 - < 바보 이반 > | |||||||
학습목표 | <바보 이반>을 읽고 생각을 나누고 창의적으로 사고활동을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 바보 이반 >을 읽고 생각나누기 - 인터뷰 활동하며 생각을 비교하고 발표하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모형TV | ||||||
학생용 | 활동지, 필기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팀 게임 ‘릴레이 동화 이름’게임하기 - 팀별 릴레이로 동화 이름 쓰기 - 동물이 등장하는 동화 제목 말하기 |
※팀별로 진행하여 흥미유발 ※관련PPT |
||||||
탐색(10분) 발전(10분) 정착(10분) |
◆ < 바보 이반 > 읽기 - 등장인물 알아보기 - 중심 내용 파악하기 ◆ 내용 파악하기 - 내용 파악하기 ◆ 인터뷰하기 - 인터뷰 질문 만들어 인터뷰하기 ◆ 인터뷰 자료 발표하기 - 발표하고 소감 발표하기 |
※인터뷰 활동을 통하여 내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진지하게 듣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
정리(5분) | ◆ 인물의 행동을 이해하고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인터뷰 활동을 통하여 인물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이게 바로 논술문을 잘 쓰기 위한 비법이야! | |||||||
학습목표 | 자신을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논술 공부 방법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아홉가지 유형의 성격 파악하고 자신 평가하기 - 자신에게 맞는 논술 공부 방법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시 | 2/2 | ○ | ○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 ||||||
학생용 | 활동지, 필기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팀 게임 ‘릴레이 연상 게임’ - ‘여름’하면 떠오르는 것 쓰기 - 다른 팀과 비교하기 및 평가하기 |
※팀별로 진행하여 흥미유발 ※관련PPT |
||||||
문제탐구 (15분) 정착 및 심화 (15분) |
◆ < 아홉가지 성격 유형 > 알아보기 * 완벽주의 유형 * 모험심이 강한 유형 * 남을 돕고 싶어하는 유형 * 자기 주장이 강한 유형 * 성취욕이 강한 유형 * 평화주의자 유형 * 관찰자 유형 * 지도자 유형 * 두려움이 많은 유형 - 아홉 가지 유형 중 자신이 속하는 유형 파악하기 - 유형별 행동 특성 및 적절한 논술 공부 방법 알아보기 ◆ 자신에게 맞는 논술 공부의 비법 정리하기 - 비법을 참고하여 논술 공부 계획 세우기 ◆ 소감 발표하기 |
※다양한 유형을 이해하고 자신이 속하는 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고 성격에 맞는 논술 공부 방법 계획 하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자신에게 맞는 논술 공부 계획을 세울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논술 과정과 글쓰기의 기본 기능 알아보기 | |||||||
학습목표 | 논술 과정을 이해하고 글쓰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을 익힐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논술 과정 알아보기 - 글쓰기에 필요한 문장, 어휘, 표준어 등의 정확한 표현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 ||||||
학생용 | 활동지, 필기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10분) |
◆ 가치관 경매 - ‘자신의 가치대로 가치관 경매 가격 메기기 - 가치관 경매 활동을 통하여 가치관의 차이 인정하기 |
※여러가지 가치에 대한 간단한 설명※관련PPT | ||||||
전개(60분) |
◆ < 논술의 과정 > 알아보기 - 사고과정과 표현과정 구분하기 - 일반적인 쓰기의 과정 알아보기 - 다양한 논술 방식 알아보기 * 정의논술, 비교 논술, 반대논술, 인과논술, 설명적논술, 귀납적 논술, 권위논술 등 ◆ 문장쓰기에 필요한 기능 익히기 - 문장 바르게 쓰기 - 잘못 사용하는 어휘들 바로 알기 (표준어, 맞춤법,정확하게 알고 구별해서 써야할 어휘 등) ◆ 소감 발표하기 |
※너무 깊이 들어가서 어려워하지 않도록 학년수준에 맞는 예를 들어 지도한다. | ||||||
정리 (10분) |
◆ 문장 쓰기에 필요한 기능을 알고 활용하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문장 쓰기에 필요한 기능을 알고 바르게 쓸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사고력을 길러! 논리력을 키워! | |||||||
학습목표 | 질문에 답하며 사고력과 논리력을 기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생각을 기르는 질문에 답하기 - 논리력을 키우는 질문에 답하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 ||||||
학생용 | 활동지, 필기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5분) |
◆ ‘쿵쿵따’게임하기 - 모둠별로‘제시어를 시작으로 하여 앞말을 참고하여 뒷말 생각하여 말하기 |
※모둠별로 약속을 정하여 하도록 한다. | ||||||
전개(30분) |
◆ < 사고력을 키워내는 질문에 답하기 - 고정관념이나 선입견 등을 깰 수 있는 질문을 답하며 생각 하는 힘 기르기 * 질문1) 사람은 왜 진실을 얘기해야 할까요? * 질문2) 삶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없어도 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 질문3) 손가락은 왜 다섯 개일까요? 등등 ◆ <논리력 키우기 연습하기 > -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논리력 키우기 연습하기 * 증명카드 작성하기(다섯문장 이상 적기) * 인과관계 찾기 * 문장 이어주기 등등 ◆ 소감 발표하기 |
※문제가 적혀있는 제비 24장 ※자신이 뽑은 문제에 대하여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준다. |
||||||
정리(5분) | ◆ 일상 생활 속에서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워주는 질문 스스로 만들고 답하면서 활용하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논리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에 답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본격적인, 논술, 이제 시작하자 | |||||||
학습목표 | 좋은 논술의 조건을 알고 글을 읽고 요약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좋은 논술의 조건 알기 - 글을 읽고 요약하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 ||||||
학생용 | 활동지, 필기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반짝반짝 우리모둠’ - 제시어와 관련된 아이디어 모으기 - 여러 사람이 생각한 아이디어와 특별한 아이디어 찾기 |
※포스트잇이,(6색) | ||||||
문제탐구 (10분) 훈련 및 정착(20분) |
◆ < 좋은 논술의 조건 알기 > - 좋은 논술의 조건 생각하고 발표하기 - 중요한 내용 정리하며 알아보기 * 진실하고 풍부한 내용, 간결하고 정확한 표현 체계적이고 통일성을 갖춘 짜임 ◆ < 요약하기 훈련 > - 요약의 규칙 알아보기 - 다양한 예문 요약하기 - 요약의 필요성 알기 ◆ 소감 발표하기 |
※요약하기의 중요성을 알고 학습하면 보다 효과가 크므로 동기부여를 효과적으로할 것 | ||||||
정리(5분) | ◆ 요약의 원리를 알고 중심 내용 요약하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글을 읽고 중심 내용을 요약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논술문 쓰기의 실제 | |||||||
학습목표 | 서론,본론,결론의 쓰는 방법을 알고 적절하게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다양한 서론 쓰는 방법 알기 - 서론과 결론 읽고 적절한 본론 읽기 - 결론 쓸 때 주의할 점 알고 결론 쓰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PPT자료 | ||||||
학생용 | 활동지, 필기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스피드 이야기 꾸미기’ - 제시된 첫 문장을 보고 팀원들이 릴레이로 이야기 꾸며쓰 기 - 이야기 발표하기 |
※도화지, 시작은 같지만 다양한 이야기가 완성될 수 있음을 느끼도록 |
||||||
전개(30분) |
◆ < 다양한 서론 쓰기 > - 주제를 내세우거나 주제를 암시하며 시작하는 방법 - 관련있는 일을 제시하며 시작하는 방법 - 숙어를 풀면서 시작하는 방법 - 문제를 제기하며 시작하는 경우 - 개념을 정의하면서 시작하는 방법 등 ◆ < 서론과 결론 읽고 본론 쓰기 > - 전체의 주제를 드러내기 위해 몇 개의 문단으로 짤 것인지 생각하여 쓰기 - 서론의 흐름과 연결시킨다. - 문단의 구성 요건인 통일성, 완결성, 일관성 등을 잊지 않 는다. ◆ < 결론 쓸 때 주의 할 점 알고 결론 쓰기 > - 간단 명료하게 - 서론의 내용과 연결시킨다. - 힘있게 맺는다. - 새로운 내용을 늘어놓지 않는다. |
※적절한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여 쓸 수 있도록 예시를 충분히 들어서 설명한다. | ||||||
정리(5분) | ◆ 적절한 방법으로 서론과 본론과 결론 쓰는 방법 정리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적절한 방법으로 서론, 결론을 쓸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그림을 활용한 쓰기 | |||||||
학습목표 | 그림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그림을 활용한 생각 꺼내기 -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쓰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PPT자료 | ||||||
학생용 | 활동지, 필기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5분) |
◆ 아이디어 팡팡!!- ‘사진 보고 원인 생각하기’ - 제시된 사진을 보고 팀원들이 여러 가지 원인을 제시하고 발표하기 * 문제 해결의 다양성을 연습하기 |
※상황의 다양성을 인정해주고 열린사고로 접근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전개(30분) |
◆ < 그림을 활용한 생각 꺼내기 > - 만화를 보고 등장인물의 주장이 잘 드러나도록 말주머니 채우고, 뜃 이야기 상상하여 그리기 - 그림이나 사진 보고 원인 추론해보기 ◆ <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쓰기 > - 개요를 짜서 글의 흐름 계획하기 - 개요을 참고하여 논술문 쓰기 ◆ < 쓴 글 발표하기 > - 주장이 잘 드러났는 지 평가하며 듣기 - 주장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했는 지 읽기 |
※만화를 잘 그리는 지 여부보다 주장에 대한 근거에 초점을 두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도록 한다. |
||||||
정리(5분) | ◆ 자신의 주장이 잘 드러나도록 개요 짜서 글쓰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그림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했는지? |
활동주제 |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내 생각 표현하기 | |||||||
학습목표 | 토론과 공익광고를 활용하여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동화 속 주인공을 선택하여 변호하거나 고소하는 글쓰기 - 공익광고를 활용하여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쓰기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PPT자료 | ||||||
학생용 | 활동지, 필기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10분) |
◆ ‘시장에 가면‘게임하기 - 게임 규칙에 따라 게임하기 - 자연스러운 연상이 게임에 유리함을 알고 참여하기 |
|||||||
탐색 및 활동전개 (30분) 탐색 및 활동전개 (30분) |
◆ < 토론을 통한 글쓰기 > - 동화 속 상황에 대해 의견 나누기 - 동화 속 주인공을 선택하여 변호하는 /고소하는 글쓰기 * 예) 토끼와 거북이 중 토끼를 변호하는 글 * 예) 흥부와 놀부 중 흥부를 고소하는 글 - 쓴 글 발표하기 ◆ < 신문을 활용하여 쓰기 > - 신문 기사를 읽고 글쓰기 - 신문의 독자투고란이나 사진, 그림 등을 활용하여 내 생각 글로 쓰기 - 공익광고를 활용하여 글쓰기 - 쓴 글 발표하기 |
※해결방안을 제시할 때에는 현실적로 전혀 불가능한 것보다는 실현 가능한 방법이나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
||||||
정리(10분) | ◆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자신의 주장이 잘 드러나도록 글쓰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주어진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명확히 드러나게 표현했는지? |
활동주제 | 독서논술 3 - 당신은 인생의 전부를 잃었소 | |||||||
학습목표 | 작품을 읽고 생각을 나누고 창의적으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작품의 중심 내용 이해하기 -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 생각하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PPT자료 | ||||||
학생용 | 활동지, 독서자료, 필기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15분) |
◆ ‘미니 피라미드 토론’ - 제시된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 아이디어 내기 - 1:1, 2:2, 4:4로 모여서 아이디어 정리하기 - 아이디어 발표하기 |
사전에 토론 방법을 안내하여 아동들이 숙지하고 있도록 한다. | ||||||
전개(20분) |
◆ < 당신은 인생의 전부를 잃었소 > 읽기 - 등장인물 알아보기 - 중심 내용 파악하기 ◆ 생각키우기 -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 나누기 -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발표하기 - 마인드맵으로 생각 정리하기 ◆ 학습 소감 발표 - 소감 발표하기 |
※가치는 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일정한 가치를 강요하지 않도록 하고, 아동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정리(5분) | ◆ 작품의 배경을 이해하고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주어진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가? |
활동주제 | 주제 선정하여 글쓰기 | |||||||
학습목표 | 쓰고 싶은 주제를 선정하여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도록 글을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쓰고 싶은 주제 정하기 -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글쓰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PPT자료 | ||||||
학생용 | 활동지, 필기구, 작품화일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10분) |
◆ ‘요즘 나의 관심사’이야기 나누기 - 팀별로 관심거리, 고민거리 등을 이야기 나누며 글쓰기의 주제 생각하기 - 주제 선정하기 - 주제 선정의 이유 간단하게 발표하기 |
사전 과제로 생각해오도록 하면 보다 자신감있게 발표할 수 있다. | ||||||
전개(25분) |
◆ < 글의 개요 짜기 > - 쓸 글의 개요 간단하게 정리하기 ◆ 글쓰기 - 개요를 참고하여 쓰기 - 논술 쓰는 방법을 생각하며 글쓰기 -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도록 글쓰기 |
※교사는 개간 순시하며글쓰기 과정에서 필요한 조력을 하도록 한다. ※글이 미완성되었을 때에는 가정에서 완성해올 수있도록 과제 제시 |
||||||
정리(5분) | ◆ 논술의 과정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글쓰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주어진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가? |
활동주제 | 작품 발표하기 | |||||||
학습목표 | 자신이 쓴 글을 자신있게 다른 사람앞에서 발표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신의 글 발표하기 - 1년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수 미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 | ○ | 지도장소 | 5-성실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PPT자료 | ||||||
학생용 | 활동지, 필기구, 작품화일, 상호평가표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10분) |
◆ 모둠‘가을’연상 마인드맵 - ‘가을’ 하면 떠오르는 것들을 팀별 마인드맵으로 나타내보기 - 마인드 맵 전시하며 생각 나누기 |
|||||||
전개(60분) |
◆ < 발표 순서 정하기 > - 작품 발표 순서 정하여 발표 계획 계시하기 ◆ < 작품 발표하기 > - 모든 반원의 발표를 들으며 상호 평가하기 - 자신감잇는 태도로 자신이 쓴 글 발표하기 - 발표 후 간단하게 자신의 글에 대한 배경과 소감 분석하기 ◆ 활동 내용 정리하기 - 논술의 원리, 좋은 논술의 조건, 논술의 방법 등 |
※자신감있는 태도로 발표하도록 분위기를 유도한다. ※상호평가표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논술을 분석해보는 연습이 되도록 한다. |
||||||
정리(10분) | ◆ 1년동안의 활동 정리하며 활동 소감문 작성하기 | |||||||
평가 및 결과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주어진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가?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예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1 |
---|---|
배드민턴부 세부지도안 및 활동내용 (0) | 2023.09.19 |
일본의 연중 행사 오쇼가츠 오본 고이노보리 다나바타 히나마쓰리 (0) | 2023.09.15 |
연극을 통해 간단한 영어 대본을 써보고 다양한 영어 표현을 익혀 연극으로 나타내기 (0) | 2023.09.14 |
놀이수학을 활용한 달력 지도안과 수업 분석 (0) | 2023.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