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주제 | 왈츠 리듬 배우기 | |||||||
학습목표 | 왈츠의 기본 리듬을 알고 연주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왈츠의 기본리듬 익히기 - 기본 코드를 이용하여 반주하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왈츠란 무엇인가? -왈츠는 18세기 말 오스트리아 바이에른 지방에서 발생한 춤곡으로 19세기에 들어서 크게 유행하였습니다. 한 마디가 4분음표 3개의 길이를 갖고 있으며 기타로 반주할 때는 다음과 같이 여러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코드표 | ||||||
전개 |
◆ 왈츠의 기본 리듬 ◆ 기본코드 배우기 C-F-G7 |
※왈츠리듬표 | ||||||
정리 |
◆ 왈츠 리듬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 기본 코드를 정확하게 잡을 수 있는가? ◆ 왈츠 리듬을 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왈츠 리듬 배우기 | |||||||
학습목표 | 왈츠의 기본 리듬을 알고 연주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왈츠의 변형리듬 익히기 - 노래와 함께 반주하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왈츠리듬 치기 | ※코드표 | ||||||
전개 |
◆ 왈츠의 변형 리듬 ◆ 노래로 익히기 |
※왈츠리듬표, 악보 | ||||||
정리 | ◆ 왈츠 리듬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 노래와 함께 반주 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8bit 리듬 배우기 | |||||||
학습목표 | 8bit 기본 리듬을 알고 연주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8bit의 기본리듬 익히기 - 기본 코드를 이용하여 반주하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8bit란 무엇인가? --8 비트란, 4분의 4박자 1 마디에서 8분음을 8번 치며, 둘째 박과 넷째 박의 첫머리에 악센트가 붙는 리듬을 말합니다. |
※코드표 | ||||||
전개 |
◆ 8bit의 기본 리듬 [악센트를 치는 요령] 여기에는 음량(음의 세기)에 의한 방법과 음색(저음부와 고음부)에 의한 두 종류가 있습니다. 1. 음량에 변화를 주어 악센트를 넣는 방법으로 사용되는 줄은 같지만 다른 음에 비해서 특히 강하게 칩니다. 2. 음색에 변화를 주어 악센트를 넣는 방법으로 모든 음을 저음부에서 치지만 악센트가 붙어 있는 음만은 고음부에서 칩니다 1박.3박의 첫음을 저음부에서 치고 나머지는 고음부에서 칩니다. 음색의 변화에 의한 리듬의 성격이 분명해지고 연주도 자연스럽습니다. 다운.업을 주의깊게 살펴보십시오. 업비트에서 템포가 빨라지지 않도록 합니다 |
※발라드 리듬표 | ||||||
정리 | ◆ 8bit 리듬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 8bit 리듬을 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8bit 리듬 배우기 | |||||||
학습목표 | 8bit 응용 리듬을 알고 연주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8bit의 응용리듬 익히기 - 기본 코드를 이용하여 반주하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8bit란 무엇인가? --8 비트란, 4분의 4박자 1 마디에서 8분음을 8번 치며, 둘째 박과 넷째 박의 첫머리에 악센트가 붙는 리듬을 말합니다. |
※코드표 | ||||||
전개 |
◆ 8bit의 응용 리듬 |
※발라드 리듬표 | ||||||
정리 | ◆ 8bit 리듬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 8bit 응용 리듬을 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gogo 리듬 배우기 | |||||||
학습목표 | gogo 기본 리듬을 알고 연주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gogo의 기본리듬 익히기 - 기본 코드를 이용하여 반주하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gogo란 무엇인가? -gogo또한 4/4박자의 곡입니다. -slow gogo에 비해 리듬의 속도가 약간 빠릅니다. -엑센트가 들어가는 부분은 보통 커팅으로 처리합니다. |
※코드표 | ||||||
전개 |
◆ gogo의 기본 리듬 -“궁궁따다 궁궁따다로 소리내어 읽습니다 -다운,업을 반복해서 하면 속도를 더 빠르게 현주할 수 있다. |
※gogo 리듬표 | ||||||
정리 | ◆ gogo 리듬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 gogo 리듬을 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gogo 리듬 배우기 | |||||||
학습목표 | gogo 변형 리듬을 알고 연주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gogo의 변형리듬 익히기 - 기본 코드를 이용하여 반주하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gogo란 무엇인가? -gogo또한 4/4박자의 곡입니다. -slow gogo에 비해 리듬의 속도가 약간 빠릅니다. -엑센트가 들어가는 부분은 보통 커팅으로 처리합니다. |
※코드표 | ||||||
전개 |
◆ gogo의 변형 리듬 -“단단 딴따라 다라라라 딴따라” 라고 읽는다 -“단단 딴따라 단단 딴따라” 라고 읽는다. |
※gogo 리듬표 | ||||||
정리 | ◆ 변형gogo 리듬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 변형gogo 리듬을 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slow gogo 리듬 배우기 | |||||||
학습목표 | slow gogo 기본 리듬을 알고 연주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slow gogo의 기본리듬 익히기 - 기본 코드를 이용하여 반주하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slow gogo란 무엇인가? -gogo는4분의 4박자란 뜻입니다.(우리가 흔히 말하는 발라드입니다) -너무 빠르면 안됩니다. 생각보다 아주 느립니다. -여섯줄을 다 훑어 낸다는 기분으로 부드럽게 피크를 잡은 손에 힘을 빼고 피크 소리가 타다닥하고 나게 천천히 스트로크 합니다. |
※코드표 | ||||||
전개 |
◆ slow gogo의 기본 리듬 -“궁궁따다 궁궁따다로 소리내어 읽습니다 ◆ slow gogo의 클라이 막스형 리듬 -“딴딴 딴따라 다라라라 딴따라” 라고 읽는다. |
※slowgogo 리듬표 | ||||||
정리 | ◆ slow gogo 리듬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 slow gogo 리듬을 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slow gogo 리듬 배우기 | |||||||
학습목표 | slow gogo 변형 리듬을 알고 연주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slow gogo의 변형리듬 익히기 - 기본 코드를 이용하여 반주하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slow gogo란 무엇인가? -gogo는4분의 4박자란 뜻입니다.(우리가 흔히 말하는 발라드입니다) -너무 빠르면 안됩니다. |
※코드표 | ||||||
전개 |
◆ slow gogo의 변형 리듬 -기본패턴 보다 약한 느낌을 주는 스트로크 -따안따안따안따안하고 긁듯이 친다 |
※slowgogo 리듬표 | ||||||
정리 | ◆ slow gogo 리듬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 slow gogo 리듬을 칠 수 있는가? |
➊ 오른손 커팅-짐작했겠지만 핸드 커팅은 울리고 있는 줄을 오른손 바닥으로 살짝 눌러서 음의 울림을 멈추게 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오른손 바닥으로 줄을 눌러서 커트 시킨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다운 스트로크에서 피킹과 동시에 줄을 치는 듯하게 손바닥을 대는 것이기 때문에 핑거 커트와는 다르게 '짯 !'하는 소리와 함께 타악기적인 소리가 나온다. 핸드 커팅은 줄의 수에 관계없이 모든 음을 확실하게 커팅할수 있는데, 줄에 닿을 때 너무 세게 누르면 줄이 픽업이나 프렛에 닿아서 잡음이 생기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➋ 왼손 커팅-쉽게 말해서 왼손으로 하는 커팅이다. 줄을 누르고 피킹한 다음, 누르고 있던 손가락의 힘을 빼고 줄의 여운을 없앤다. 이때에 손가락이 줄에서 떨어지면 안된다. 또 핑거 커팅은 줄의 수에 관계없이 동시에 커팅할수 있는데, 커팅할 줄의 수가 많을수록 타이밍이 어려워진다
코드에 개방현이 섞여 있을 때에는(오픈 코드라고 함) 왼손의 힘만 빼는 것으로는 개방현의 울림을 커트할 수 없다. 이럴 때는 사용하지 않고 있는 손가락을 개방현에 가볍게 대거나 누르고 있던 손가락을 눕혀서 손가락 전체로 여섯 줄을 감싸듯이 하여 음을 커트 한다
➊ 오른손 커팅-짐작했겠지만 핸드 커팅은 울리고 있는 줄을 오른손 바닥으로 살짝 눌러서 음의 울림을 멈추게 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오른손 바닥으로 줄을 눌러서 커트 시킨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다운 스트로크에서 피킹과 동시에 줄을 치는 듯하게 손바닥을 대는 것이기 때문에 핑거 커트와는 다르게 '짯 !'하는 소리와 함께 타악기적인 소리가 나온다. 핸드 커팅은 줄의 수에 관계없이 모든 음을 확실하게 커팅할수 있는데, 줄에 닿을 때 너무 세게 누르면 줄이 픽업이나 프렛에 닿아서 잡음이 생기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➋ 왼손 커팅-쉽게 말해서 왼손으로 하는 커팅이다. 줄을 누르고 피킹한 다음, 누르고 있던 손가락의 힘을 빼고 줄의 여운을 없앤다. 이때에 손가락이 줄에서 떨어지면 안된다. 또 핑거 커팅은 줄의 수에 관계없이 동시에 커팅할수 있는데, 커팅할 줄의 수가 많을수록 타이밍이 어려워진다
코드에 개방현이 섞여 있을 때에는(오픈 코드라고 함) 왼손의 힘만 빼는 것으로는 개방현의 울림을 커트할 수 없다. 이럴 때는 사용하지 않고 있는 손가락을 개방현에 가볍게 대거나 누르고 있던 손가락을 눕혀서 손가락 전체로 여섯 줄을 감싸듯이 하여 음을 커트 한다
활동주제 | 아르페지오 배우기 | |||||||
학습목표 | 아르페지오를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3박자의 기본 아르페지오. - 아르페지오의 기본 이해하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4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아르페지오란? 아르페지오란, 코드의 각 구성음을 펼쳐서(분산시켜서) 연주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타에서는 코드가 눌러진 상태에서 약속된 손가락을 사용하여 한음 한음을 퉁기게 됩니다. |
※코드표 | ||||||
전개 |
3/4박자 아르페지오 핑거 패턴 3박자 아르페지오 때는 베이스 음에 항상 강한 악센트를 넣어 연주합니다.3/4박자(또는 6/8박자)의 어떤 곡에도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아르페지오입니다. 연습할 때는 항상 '쿵자짜자짜자'를 입으로 소리 내어 리듬을 익히도록 합시다. |
※아르페지오 도표 | ||||||
정리 | ◆ 3박의 아르페지오를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 3박의 아르페지오를 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아르페지오 배우기 | |||||||
학습목표 | 아르페지오를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4박자의 기본 아르페지오. - 아르페지오의 기본 이해하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3-4/4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아르페지오란? 아르페지오란, 코드의 각 구성음을 펼쳐서(분산시켜서) 연주하는 것 |
※코드표 | ||||||
전개 |
4/4박자 아르페지오 핑거 패턴 -각각 담당하는 줄이 정해져 있으므로 항상 그 줄을 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슬로우 록 아르페지오 핑거 패턴 |
※아르페지오 도표 | ||||||
정리 | ◆ 4박의 아르페지오를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 4박의 아르페지오를 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칼립소 배우기 | |||||||
학습목표 | 칼립소를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칼립소의 기본 리듬 익히기 - 기본코드를 이용하여 연주하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칼립소란?-칼립소는 서인도 제도, 특히 트리니다드에 그 기원을 두고 있는 포크 음악 또는 리듬을 가리킵니다. 원래는 아프리카에서 온 노예들이 농장에서 일하며 불렀던 노동가의 일종이었으나 1950년대부터 댄스 리듬의 하나로써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알려졌습니다 | ※코드표 | ||||||
전개 |
※칼립소 리듬표 | |||||||
정리 | ◆ 칼립소를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 칼립소 리듬을 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비긴 주법 배우기 | |||||||
학습목표 | 비긴 주법을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비긴주법의 기본 리듬 익히기 - 기본코드를 이용하여 연주하기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비긴이란?이 리듬은 서인도 제도 마르티니크 섬의 흑인계 토착민 민속 춤곡의 리듬으로서 '콜 포터'라는 사람이 'Begin the Beguine'이란 곡을 작곡하여 '밤과 낮(1968)'이란 영화에 삽입하면서부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룸바의 리듬과 흡사하며 끝부분의 3.4박은 Trot나 Polka 리듬과 비슷합니다.(두 번째 리듬에 붙는 강한 싱코페이션이 특징입니다.) | ※코드표 | ||||||
전개 |
-이 리듬에서 중요한 것은 쿠쿵-작 쿵작쿵작 할때 첫박에 싱코페이션이 걸리는 것입니다.(빨간색) -일반적으로 엑센트를 커팅을 해주는 데 반해 비긴은 음을 쭉 빼줍니다. 빨간 부분위의 작대기가 쭉 빼라는 표시임 |
※비긴 리듬표 | ||||||
정리 | ◆ 비긴주법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및 결과 | ◆비긴 리듬을 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기타줄 교체하기 | |||||||
학습목표 | 기타줄을 교체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기타줄 교체하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기타줄의 특징 알아보기 -장력 및 유의점 알아보기 |
※기타줄 | ||||||
전개 |
◆ 기타줄 번호 알아보기 ◆ 기타줄 교체 순서 알아보기 ◆ 기타줄 교체 시 주의 사항 알아보기 ◆ 마무리 하기 |
※안전에 유의 | ||||||
정리 | ◆ 기타줄을 교체 | |||||||
평가 및 결과 | ◆기타줄을 교체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기타줄 튜닝하기 | |||||||
학습목표 | 기타줄을 튜닝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기타줄 튜닝하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 기타줄의튜닝 기타의 튜닝은 매우 까다롭다. 각 줄의 굵기가 다르므로 같은 음정이지만 줄의 굵기 때문에 음색이 다르게 느껴져서 튜닝이 어렵다 절대음이 필요한 경우에는 튜닝이 되어 있는 다른 악기(멜로디언, 하모니카, 피리, 등등), 조율 피리(Pitch Pipe) 또는 소리굽쇠 등을 이용한다. |
※기타줄 | ||||||
전개 |
※안전에 유의 | |||||||
정리 | ◆ 기타줄 튜닝의 유의점 | |||||||
평가 및 결과 | ◆기타줄을 튜닝할 수 있는가? |
활동주제 | 간이 연주회 갖기 | |||||||
학습목표 | 연주회를 통하여 심미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1인 1곡씩 연주회 갖기 - 1년동안 기타 활동에 대한 소감문 작성하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정 규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6-창조 교 실 |
|||
준비물 | 교사용 | 기타와 악보집 | ||||||
학생용 | 기타와 악보집, 소감문 | |||||||
과 정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노래 부르기- “길가에 앉아서”노래 부르기 -기타와 관련된 마인드 맵 작성해 보기 |
|||||||
전개 |
◆연주회 갖기 - 발표 순서 정하기 - 연주시 주의점 알아보기 - 중간 중간 평가해 보기 ◆1년 동안의 기타 활동을 마치고 - 기타를 배우면서 재미난 점 - 어려웠던 점 발표하기 - 가장 기억에 남는일 - 더 배우고 싶은 내용등 - 학습지를 통하여 자신의 소감을 기록한다. |
※학습지 | ||||||
정리 | ◆ 연주회 갖기 | |||||||
평가 및 결과 | ◆ 자신의 느낌을 살려 연주를 할 수 있는가? |
코드바꾸어 부르기
-필요성 : 노래를 부르고 싶어도 음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게 노래하게 되어있는 곡들도 부르기 싫어집니다.
이럴때 가장 좋은 방법은 사진과 같이 생긴 "카포(카포다스트의 줄임말)" 라는 도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항상 카포를 가지고 다닐 수는 없겠지요. 그럴때 노래부르기 쉬운 코드로 바꿀 줄 알면 좋겠습니다.
-조옮김은 계명으로는 C장조건, G장조건 똑같이 ' 도, 레, 미, 파, 솔 …… '하고 부르지만 음명은 조(Key)가 아무리 바뀌어도 C는 항상 C음이고, D음은 항상 D음이다 -방향은 항상 시계방향으로 한다. |
[어려운 코드를 쉬운 코드로 바꾸기]
"사랑으로"라는 노래를 아시죠? 원래 "사랑으로" 라는 노래의 코드진행은 E코드로 시작합니다. 그러면 이 노래 안에는 E, G#m, C#m, C#7, A, B7등의 코드로 노래를 부르게 됩니다. G#m, C#m, C#7의 세 가지는 하이코드입니다. 왼손이 너무 힘들겠지요? 쉬운 코드로 바꾸어 부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할 수 있습니다.
E장조 노래를 C장조로 바꾸어 봅시다. 즉,E코드를 C코드로 바꾸는 것입니다.
C D E F G A B C를 생각해 보십시오. E가 C로 바뀌었다는 것은 -3도 낮아졌다는 의미이지요. 그럼 나머지 코드도 모두 -3도로 내려보십시오. 그림27을 보세요.
-필요성 : 노래를 부르고 싶어도 음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게 노래하게 되어있는 곡들도 부르기 싫어집니다.
이럴때 가장 좋은 방법은 사진과 같이 생긴 "카포(카포다스트의 줄임말)" 라는 도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항상 카포를 가지고 다닐 수는 없겠지요. 그럴때 노래부르기 쉬운 코드로 바꿀 줄 알면 좋겠습니다.
-조옮김은 계명으로는 C장조건, G장조건 똑같이 ' 도, 레, 미, 파, 솔 …… '하고 부르지만 음명은 조(Key)가 아무리 바뀌어도 C는 항상 C음이고, D음은 항상 D음이다 -방향은 항상 시계방향으로 한다. |
[어려운 코드를 쉬운 코드로 바꾸기]
"사랑으로"라는 노래를 아시죠? 원래 "사랑으로" 라는 노래의 코드진행은 E코드로 시작합니다. 그러면 이 노래 안에는 E, G#m, C#m, C#7, A, B7등의 코드로 노래를 부르게 됩니다. G#m, C#m, C#7의 세 가지는 하이코드입니다. 왼손이 너무 힘들겠지요? 쉬운 코드로 바꾸어 부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할 수 있습니다.
E장조 노래를 C장조로 바꾸어 봅시다. 즉,E코드를 C코드로 바꾸는 것입니다.
C D E F G A B C를 생각해 보십시오. E가 C로 바뀌었다는 것은 -3도 낮아졌다는 의미이지요. 그럼 나머지 코드도 모두 -3도로 내려보십시오. 그림27을 보세요.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화감상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5 |
---|---|
영화감상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2 |
요리부 세부 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0 |
배드민턴부 고급 기술 지도안 (0) | 2023.09.19 |
과학실험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