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코더 ) 부
1. 활동 목표
리코더의 바른 기능을 익히고 합주연주를 통하여 조화로운 음감을 갖고 곡의 느낌을 살려 연주하고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루도록 하며, 음악의 생활화에 친근하게 접근하고 창의적인 표현력을 신장시킨다. |
2. 활동 방침
가. 리코더 연주의 자세 및 태도를 바르게 한다. 나. 기초적인 음악의 요소를 알기 위해 음악 이론의 기초를 친근하게 이해시키고, 독보력을 기른다 다. 화음의 어울림을 느끼며 리코더 연주를 한다. |
3. 기대 효과
가. 리코더 연주의 운지법과 텅깅을 바르게 할 수 있다. 나. 기초적인 음악의 요소를 알 수 있으며 독보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다. 화음의 어울림을 느끼며 리코더 중주 및 합주를 할 수 있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바른 연주법으로 조화로운 음감을 갖고 곡의 느낌을 살려 연주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을 평가 방침으로 한다. 가. 리코더 연주의 운지법과 텅깅을 바르게 할 수 있는 가? 나. 기초적인 음악의 요소를 알 수 있으며 악보를 보고 연주할 수 있는 가? 다. 화음의 어울림을 느끼며 리코더 중주 및 합주를 할 수 있는 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리코더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0일 | 리코더의 종류와 음역 | 상 |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종류와 음역 등을 잘 알고 있음. | 실기 |
중 | 리코더의 종류와 음역 등을 잘 알고 있음. | |||
하 | 리코더의 종류와 음역 등을 잘 알지 못함. | |||
6월 10일 | 리코더의 중음과 저음 | 상 | 리코더의 중음과 저음을 연습하고 바르고 고르게 소리낼 수 있음. | 실기 |
중 | 리코더의 중음과 저음을 소리낼 수 있다. | |||
하 | 리코더의 중음과 저음의 소리가 정확하지 못함 | |||
9월 9일 |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 | 상 |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의 역할을 알고 자연스럽게 불 수 있다. | 실기 |
중 |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의 역할을 알고 불 수 있다. | |||
하 |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의 역할을 알고 있으나 소리내기가 서툴다. | |||
11월 18일 | 이중주 연주하기 | 상 | C♯, A♯ E♭의 운지법을 알고 바르게 연주할 수 있다. | 실기 |
중 | C♯, A♯ E♭의 운지법을 알고 연주할 수 있다. | |||
하 | C♯, A♯ E♭의 운지법을 알고 있으나 연주가 서툴다. | |||
비고 | *매 차시 리코더 연주와 감상태도를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여가 문화 활동 (악기 연주) | 활동명 | 리코더 연주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2차시 8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19 )명 | 지도교사 | 강 영 숙 |
활동장소 | 2학년 질서반 | 준비물 | 교사:리코더,악보,아동:리코더,악보철, |
차시 | 날짜 | 학습 목표와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1-2 | 5/13 | ■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종류와 음역, 조율, 재료 등 을 알 수 있다. ▫ 부원 파악 및 대표 선정, 자기 소개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알기 ▫ 리코더의 종류와 음역 알아보기 |
▲연간계획서 ▲활동지, 필기도구 |
3-4 | 5/20 | ■ 리코더 불기 전의 유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운지할 수 있다. ▫ 리코더를 불 때의 자세 ▫ 운지법및 호흡법 ▫ 연습곡 불기코더의 구조와 명칭 및 역사 ▫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 리코더의 종류와 음역 |
▲리코더, 악보화일 |
5-6 | 5/27 | ■ 리코더의 중음과 저음을 연습하고 바르게 소리낼 수 있다. ▫ 리코더의 중음 연습 ▫ 연습곡 불기 ▫ 리코더의 저음 연습 ▫ 연습곡 불기 |
▲리코더, 악보화일 |
7-8 | 6/10 | ■ 낮은편의 고음과 고음을 연습하여 바르게 소리낼 수 있다. ▫ 텅깅 주법 익히기 ▫ 리코더의 고음 연습하기 ▫ 낮은편의 고음과 고음 연습하기 ▫ 섬집 아기 연주하기 ▫ 연습곡 불기 |
▲리코더, 악보화일 |
9-10 | 6/24 | ■ 리코더 2중주 및 즐거운 소풍을 바르게 연주할 수 있다. ▫ 악보의 강약 표현하기 ▫ 가락의 특징을 살려 2중주와 즐거운 소풍 연주하기 ▫ 가락의 특징을 살려 2중주와 즐거운 소풍 연주하기 |
▲리코더, 악보화일 |
11-14 (4차시) |
7/5 | ■ 나비야, 뻐꾸기,비행기를 연습하며 중음과 고음을 바르게 소리낼 수 있다. ▫ 간단한 곡 익히기 ▫ 나비야, 뻐꾸기, 비행기를 연습하기 ▫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 연주하기 ▫ 옹달샘 연주하기 ▫ 발표하기 |
▲리코더, 악보화일 |
15-16 | 9/9 | ■ 에델바이스, 기러기를 연주할 수 있다. ▫ 에델바이스 연주하기 ▫ 기러기 연주하기 |
▲리코더, 악보화일 |
17-18 | 9/23 | ■ 터, 할아버지 시계를 연주할 수 있다. ▫ ‘터’를 연주하기 ▫ 할아버지 시계 연주하기 |
▲리코더, 악보화일 |
19-20 | 10/7 | ■ 바위섬 연주를 바른 운지법으로 할 수 있다. ▫ 바위섬 연주하기 ▫ 할아버지 시계 연주하기 |
▲리코더, 악보화일 |
21-22 | 11/18 | ■연간 활동 반성 및 다음 계획 ▫ 들장미 연주하기 ▫ 1년 간 배운 곡 연주하기 ▫ 활동 소감문 작성하기 ▫ 소감문 발표하며 서로의 느낌 나누기 ▫ 1년 간의 활동 반성 및 자기 계획 세우기 |
▲리코더, 악보화일 |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화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6 |
---|---|
서예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1 |
종이모형부의 연간활동계획에 따른 세부지도안 (0) | 2023.09.20 |
뜨개질부 활동 연간계획 지도안 및 세부지도계획 (0) | 2023.09.20 |
뜨개질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