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리코더부 연간활동계획에 따른 세부지도안

활동주제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및 역사
학습목표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종류와 음역, 조율, 재료 등을 알 수 있다.
학습내용 -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 리코더의 종류와 음역
지도시기 51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강 영 숙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리코더, 악보
학생용 리코더, 악보화일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리코더 곡 감상 TV동영상
자료
탐색
(20)




훈련
(20)












정착
(10)
















심화
(10)
리코더부 활동에 대한 연간계획 안내
- 부원 파악 및 대표 선정, 자기 소개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리코더의 역사 알아보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관악기 중의 하나
나무에서 금속, 작은 소리에서 큰소리로 발전
가장 발전한 시기 - 바로크시대
19세기 말 영국에서 교육용 악기로 부활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 마우스피스(mouthpiece),라비움(labium),
- 윗관, 가운뎃관, 아랫 관
리코더의 종류와 음역
종류 :아주 작은 소프라니노 리코더
소프라니노리코더, 소프라노리코더
앨토리코더, 테너리코더, 베이스리코더
그레이스 베이스 리코더, 콘트라베이스 리코더
리코더의 이름
- Recorder : 영어
- 블록푀르테(독일), 플르트 아벡(프랑스)
플라우트 돌체(이탈리아)
리코더의 음역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정리
(10)

리코더의 종류와 음역에 대해 정리해 보기
- 리코더의 종류
- 리코더의 음역

평가 리코더의 종류를 알고 있는가?
활동주제 리코더 길들이기 및 운지법
학습목표 리코더 불기전의 유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운지할 수 있다.
학습내용 - 리코더를 불 때의 자세
- 운지법및 호흡법
지도시기 52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강 영 숙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학생용 리코더, 악보화일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리코더 불기전의 주의사항
계절에 따른 리코더의 음 조절법
동영상
탐색
(15)










훈련
(15)




정착
(25)










심화
(15)

리코더 길 들이기
- 첫째주: 5-10분 연주, 고음은 조심스럽게
- 둘째주: 10-20분 연주하되 고음시간을 늘여감
- 셋째,넷째주:하루에 30분정도 불고 모든음을 골고루 분다.
- 다섯째주 - 두달째 : 하루에 2시간 이상 불지 않고, 고음은
자주 분다.
리코더를 불 때의 자세
- 서서불 때
- 앉아서 불 때
운지법
- 운지 : 손가락으로 악기의 구명을 막는 일
- 독일식 운지
- 바로크식 운지
호흡법- 복식호흡과 흉식호흡을 병행하여 연주
텅깅 연습
리코더의 중음 연습
- 왼손으로 레,,,,솔 연습
- 위의 다섯음 완전히 익히기
- 어렵더라도 4마디 전체를 끊어지지 않게 연주하며, 음이 흔들 리지 않게 길게 불기.
- 가능한한 멀리 있는 사물을 보고 연습
- - 솔 사이의 반음 연습














악보화일





정리
(5)

리코더를 불 때의 자세
바른 운지법및 텅깅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바른 자세를 알고 있는 가?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리코더의 중음과 저음
학습목표 리코더의 중음과 저음을 연습하고 바르게 소리낼 수 있다.
학습내용 - 리코더의 중음 연습
- 리코더의 저음 연습
지도시기 52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강 영 숙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학생용 리코더, 악보화일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리코더 불기전의 주의사항
계절에 따른 리코더의 음 조절법
동영상
탐색
(5)


훈련
(10)




정착
(30)
















심화
(20)

리코더 길 들이기
- 첫째주: 5-10분 연주, 고음은 조심스럽게
- 둘째주: 10-20분 연주하되 고음시간을 늘여감
- 셋째,넷째주:하루에 30분정도 불고 모든음을 골고루 분다.
- 다섯째주 - 두달째 : 하루에 2시간 이상 불지 않고, 고음은
자주 분다.
리코더의 중음 연습
- - 솔 사이의 반음 연습
, ,의 운지법 익히기
- ‘잠자리노래 익히기
리코더의 저음 연습
- 왼손을 막은 상태에서 오른손으로 도- 파음 까지 운지
- 정확한 음을 낼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이 필요
- , 도 연습
리코더의 낮은 편의 고음
- 리코더의 고음 - 왼손이 결정
- 반구멍 (1/20 - 1/30)
- 높은 미,,,라 연습
- ‘구슬비익히기














악보화일




텅깅 주법을 충분히 익히도록 한다.





정리
(10)

바른 운지법 및 텅깅
중음, 저음의 텅깅 주법

평가 중음, 저음의 텅깅 주법이 잘 되는 가?
잠자리,’ ‘구슬비를 연주할 수 있는 가?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낮은편의 고음과 고음 연습하기
학습목표 리코더의 고음을 바르게 소리낼 수 있다.
학습내용 - 텅깅 주법 익히기
- 리코더의 고음 연습하기
지도시기 61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강 영 숙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학생용 리코더, 악보화일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동영상
탐색
(5)


훈련
(15)




정착
(20)










심화
(20)

리코더 길 들이기
- 첫째주: 5-10분 연주, 고음은 조심스럽게
- 둘째주: 10-20분 연주하되 고음시간을 늘여감
- 셋째,넷째주:하루에 30분정도 불고 모든음을 골고루 분다.
- 다섯째주 - 두달째 : 하루에 2시간 이상 불지 않고, 고음은
자주 분다.
리코더의 낮은 편의 고음
- 왼손가락의 엄지를 세워 반구멍으 막아야 소리냄.
- - 라 까지의 고음은 왼손 엄지가 적당히 열려야 소리가 남.
- - 레 지의 3음은 왼손 엄지가 정확해야만 연주 할 수 있음.
- - 솔 사이에는3개의 반음이 있음
- ‘옛 크리스마스의 노래연주하기
리코더의 고음
- 세 개의 고음과 2개의 반음 운지
- 높은 시의 운지법 연습
- 가장 높은 도의 운지법 연습
- 가장 높은 레의 운지법 연습
- ,의 운지법 연습
- ‘섬집아기연주하기














텅깅 주법을 충분히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정리
(10)

리코더의 고음을 바르게 연주하기
고음의 텅깅 주법

평가 리코더의 고음을 바르게 소리낼 수 있는 가?
섬집아기를 바르게 연주할 수 있는 가?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리코더 2중주 및 즐거운 소풍연주
학습목표 2중주와 즐거운 소풍을 리코더로 바르게 연주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악보의 강약 표현하기
- 가락의 특징을 살려 2중주와 즐거운 소풍 연주하기
지도시기 62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강 영 숙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학생용 리코더, 악보화일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동영상
탐색
(5)




훈련
(15)














정착
(20)






심화
(20)

제재곡을 들으며 일정 박 치기
- 일정박을 치며 제재곡을 듣는다.


3박자와 4박자의 느낌 비교하기
- 제재곡을 들으며 3박자와 4박자의 어울림을 살펴본다.
- 발구르기와 손뼉을 통해 박자감을 실어준다.


악보의 강약 표현하기
- 제재곡을 들으며 강약을 신체로 표현한다.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일정박과 강박을 표현한다.


가락의 특징을 살려 2중주와 즐거운 소풍 연주 하기
- 선생님의 소리를 듣고 따라 연주한다.
- 세 모둠으로 나누어 연주해 본다.


익히기
- 2모둠으로 나누어 2중주를 연주해 본다.
- 중음과 저음을 바르게 소리내어 연주할 수 있다.














텅깅 주법을 충분히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정리
(10)

리코더의 중음과 저음을 바르게 연주하기
평가 2중주와 즐거운 소풍을 리코더로 바르게 연주할 수 있는 가?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간단한 곡 익히기
학습목표 나비야, 뻐꾸기, 비행기를 연습하며 중음과 고음을 바르게 소리낼 수 있다.
학습내용 - 나비야, 뻐꾸기, 비행기를 연습하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강 영 숙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학생용 리코더, 악보화일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동영상
탐색
(5)


훈련
(15)














정착
(20)










심화
(20)

리코더의 음정 듣고 구별하기
- ,,,
- 텅깅이 되는 소리와 그렇지 않은 소리 구별하기
제재곡 익히기
◦『나비야제재곡 익히기
- 일정박을 치며 노래 부른다
- 여러 가지 리듬 악기로 일정박을 친다.
- 일정박을 치며 노래를 따라 부른다.
- 일정박의 의미를 파악한다.
일정박은 일정하게 간격을 두고 치는 박
- 2/4박자의 강약을 살려 리코더로 연주한다.
◦ 『뻐꾸기곡 연주하기
- 일정박을 치며 노래 부른다
- 일정박을 치며 노래를 따라 부른다.
- 3/4자의 강약을 살려 리코더로 연주한다.
- 리코더로 반주를 하며 노래를 불러본다.
왼손 엄지로 뒷 구멍 열기 연습
고음을 자연스럽게 내기 위하여 왼손 엄지로 뒷구멍을
20%- 30%만 여는 연습을 한다.
제재곡에 나오는 비행기의 고음 솔, 라를 자연스럽게 내도록 연습한다.
◦『비행기노래 연주하기
- 일정박을 치며 노래를 따라 부른다.
- 3/4자의 강약을 살려 리코더로 연주한다.










텅깅 주법, 운지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정리
(10)

리코더의 중음과 고음을 바르게 연주하기
평가 나비야, 뻐꾸기, 비행기를 바르게 연주할 수 있는 가?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 연주하기
학습목표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의 역할을 알고 자연스럽게 불 수 있다.
학습내용 - 옹달샘 연주하기
-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 연주법 익히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강 영 숙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학생용 리코더, 악보화일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동영상
탐색
(5)






훈련
(15)
















정착
(25)














심화
(15)

주변의 소리 찾아 흉내내어 보기
- 우리주변에서 들리는 소리는?
- 숲 속에서 나는 소리는?
- 작은 숲 속의 옹달샘에서의 소리와 느낌은?
그림을 제시하고 소리로 표현하기
◀▶ ↙↘ ⌒ ∞
- 위와 같은 그림을 보면 어떤 소리가 날 것 같은가?
- 옹달샘을 듣고 선과 면으로 표현해 보기
옹달샘 연주하기
- 고음에 주의하며 연주하기
- 느낌을 살려 곡 표현하기
- 텅깅을 하며 곡을 자연스럽게 불기
말을 타고곡의 이해
- 곡의 조성 : 다장조
- 박자 : 3/4박자
- 경쾌하고 밝게
리코더로 가락의 특징을 살려 연주하기
- 선생님의 소리를 뜯고 박자와 음정을 이해한다.
- 세 모둠으로 나누어 연주해 본다.
- 중음과 고음을 바르게 소리내어 연습해 본다.
익히기
- 오스트리아 민요의 특징을 살려 경쾌하고 자신있게 곡을 리코더로 연주해 본다.










텅깅 주법, 운지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정리
(10)

리코더의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의 역할을 알고 자연스럽게
연주하기

평가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의 역할을 알고 자연스럽게 불 수 있는 가?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에델바이스, 기러기 연주
학습목표 에델바이스 연주를 통해 도돌이표가 있는 곡의 흐름을 알 수 있다.
미국 민요의 특징을 알고 기러기를 연주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에델바이스 연주하기
- 기러기 연주하기
지도시기 99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강 영 숙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학생용 리코더, 악보화일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동영상
탐색
(5)


훈련
(15)
정착
(25)
















심화
(15)

연주할 곡 알아보기
- 연주할 곡의 조성과 박자, 흐름을 알아본다.
- 박자에 맞는 지휘를 해 본다.
- 4/4박자, 다장조, 도돌이표가 있어 반복되는 느낌을 준다.
곡 이해하기
- 에델바이스의 노래에 얽힌 이야기 하기 : SOUND OF MUSIC
- 계명으로 음의 높낮이 알기 : -fp(옥타브)
- 리듬치기
󰁝 ♩ 󰁞 󰁝 ♩ 󰁞 󰁝 ♩♩♩♩ 󰁞 󰁞
과 같은 반복되는 리듬을 익힌다.
에델바이스 연주하기
- 리코더의 텅깅에 주의하며 외워 불기
기러기 연주하기
리듬 읽고 치기
- 4/4박자의 강약을 치며 노래 부른다.
4/4♩♩♩♩│♩♩♩♩│♩♩♩♩│♩♩♩♩
°○。 ◎°○。 ◎°○。 ◎°○。
- 기러기의 리듬꼴을 찾아 리듬치기
: 양손과 무릎을 이용하여 리듬꼴을 손뼉친다.
- 가사로 리듬을 읽는다.
리코더로 연주하기
- 교사의 연주를 따라 곡이 부드럽게 될 때까지 연습한다.










텅깅 주법, 운지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정리
(10)

곡의 느낌을 살려 에델바이스』『기러기를 연주하기
평가 에델바이스 연주를 통해 도돌이표가 있는 곡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가?
미국 민요의 특징을 알고 기러기를 연주할 수 있는 가?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를 연주하기
학습목표 파의 운지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터를 연주할 수 있다
학습내용 - 를 연주하기
지도시기 92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강 영 숙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학생용 리코더, 악보화일, 리듬악기, 가락악기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동영상
탐색
(5)




훈련
(15)








정착
(25)














심화
(15)

학습 목표 알아보기
- 터를 연주하며 파를 자연스럽게 집을 수 있다.
- 못갖춘 마디에 맞게 연주를 할 수 있다.
곡 알아보기
- 다장조의 음계 찾아 계명으로 읽어보기
- 4/4박자에 맞게 리듬 알아보고 허밍하기
- 파 연습하기


가락 악기로 연주하기
- 가락악기(실로폰,맬로디언)로 리듬치기
- 음을 익힌후 리코더로 연주하기
- 8마디씩 끊어서 연주 하기
여러 가지 가락 악기로 합주하기
- 제재곡을 가락악기와 리코더로 연주하기
- 가락의 어울림을 생각하며 2중주한다.


리듬악기, 가락악기, 리코더로 연주하기
- 조별로 나누어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캐스터내츠),
가락악기(실로폰,맬로디언), 리코더로 연주하기
녹음하여 들어보고 수정하여 연주하기










리코더,실로폰,맬로디언,캐스터내츠,탭버린, 트라이앵글, 악보파일


악기 연주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정리
(10)

파의 운지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터를 연주하기
평가 를 연주할 수 있는 가?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바위섬 연주
학습목표 바위섬을 리코더로 연주할 수 있다
학습내용 - 바위섬 연주하기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강 영 숙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학생용 리코더, 악보화일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동영상
탐색
(5)


훈련
(15)
정착
(25)
















심화
(15)

연주할 곡 알아보기
- 연주할 곡의 조성과 박자, 흐름을 알아본다.
- 박자에 맞는 지휘를 해 본다.
- 4/4박자, 다장조, 도돌이표가 있어 반복되는 느낌을 준다.
곡 이해하기
󰁒기호 이해하기
- 도돌이표가 있을 경우 끝나는 부분에 위치하며 음의 길이를 2-3배 늘여서 끝냄
제재곡을 익혀 곡의 형식 파악하기
- 제재곡을 따라 부른다.(계이름과 가사)
- 신체표현을 하며 부른다.
-곡의 형식을 말한다
제재곡 리코더로 연주하기
- 리코더 가락을 연주한다.
- 운지와 텅깅에 주의하며 연습한다.
- 리코더 성부를 연주한다.
리코더로 연주하기
- 교사의 연주를 따라 곡이 부드럽게 될 때까지 연습한다.










텅깅 주법, 운지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정리
(10)

곡의 느낌을 살려 바위섬을 연주하기
평가 ◆ 󰁒기호를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는 가?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들장미 연주
학습목표 들장미를 리코더로 연주할 수 있다.
1년 동안 활동을 반성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학습내용 - 들장미 연주하기
- 1년 동안의 활동 반성하기
지도시기 1118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강 영 숙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2-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학생용 리코더, 악보화일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동영상
탐색
(5)






훈련
(20)
















정착
(10)












심화
(20)

학습할 내용 알아보기
- 기초 기능을 익히기
- 파트별 가락 연습하기
- 2모둠으로 나눠서 연주하기
리코더 연주를 위한 기초 기능을 익히도록 하기
제재곡을 보고 곡의 짜임을 살펴보기
- 어떤 조의 음악인가?
- 박자는?
- 반복되는 부분은?
본 곡 연주에 익혀야할 주요 리듬 쳐보기
① ♩ ♪ . ② ♩ ♪ .
③ ♩ ♪ ♩ ♪ ④ ♩ ♪♪♪♪
- 리듬을 치면서 노래를 불러보기
소프라노1,2 파트의 리듬과 계이름을 알아보기
- 박자를 치면서 리듬을 따라 계이름 읽는다.
본 곡 연주에 필요한 운지법을 알아보기
- 올림 도, -올림 라, 내림 미의 운지법
각 파트별로 연습하기
- 각 파트별로 모여서 연주한다.
느낌을 살려 리코더 2중주로 연주한다.
1년 동안 배운 곡 연주하기
1년 동안 활동을 반성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하기
- 그동안 활동 반성 및 자기 계획 세우기










텅깅 주법, 운지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지속적으로 음악에 대한 아름다움을 알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 다





정리
(20)

1년 동안 리코더를 연주하고 난 소감 이야기 해보도록 한다.
- 느낀 점, 잘 된 점, 아쉬운 점을 말하기

평가 C, AE의 운지법을 알 수 있는가?
자기가 맡은 성부를 정확히 연주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