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수화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활동주제 수화의 정의와 수화를 사용하는 목적,
청각장애의 원인과 청각장애인에 대한 예절 알기
학습목표 수화의 정의와 수화를 사용하는 목적을 알 수 있다.
청각장애의 원인과 청각장애인에 대한 예절을 알 수 있다.
학습내용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수화의 정의와 수화를 사용하는 목적 알기
- 청각장애의 원인과 청각장애인에 대한 예절 알기
지도시기 51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정 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6-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연간계획서,인쇄물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수화공연 장면 감상하기
화면을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하기
동영상
탐색
(10)


훈련
(10)






정착
(10)




심화
(40)
수화부 활동에 대한 연간계획 안내하기
부원 파악 및 연간계획 안내


수화란 무엇인가?
수화는 귀로 들을 수 없거나 말하는데 많이 불편한 사람(청각장애인)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손이나 몸짓을 통하여 언어를 전달하는 대체의사소통법 중의 하나이다.


수화를 사용하는 목적 이야기하기


청각장애의 원인과 청각장애인에 대한 예절 알기


수화로 인사하는 표현 알기
- 안녕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 만나서 반갑습니다. 즐거웠습니다. 기뻤습니다.
- , 아니오


뽀뽀뽀노래 수화로 표현해 보기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짧은 이야기 속에 장애인에 대한 예절과 배려의 마음을 갖도록 협력한다.


활동지
정리
(5)
수화로 간단히 인사하는 표현과 청각장애우에 대한 느낌 나누어보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수화의 정의와 수화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해 알고 있는가?
청각장애의 원인과 청각장애인에 대한 예절을 알고 있는가?
수화부 2008년 월 일 요일 진말초등학교 -
이름:
장애인을 대할 때는


1. 무엇보다도 먼저 장애를 가진 사람도 하나의 인간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그는 장애를 가졌다는 특수한 제한 점을 제외하면 다른 사람들과 똑같다.


2. 사람들의 각기 다르듯이 장애인 역시 각기 다르다.
장애인을 모두 동일시 하지 말고 각각 다른 인격을 가진 인격체라는 것을 인식하라.


3. 정상적인 사회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사는 사회이며 장애인과 함께 생활한다는 것은 풍부한 인간성의 표현이다. 그러므로 서로 도와 생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4. 장애인을 만날 때는 자연스럽게 대하고, 그의 요구가 있을 때 돕도록 하라.
예를 들어 지체장애인이 넘어졌을 때, 우선은 스스로 일어나고 싶어할 것이다.


5. 장애인을 도울 때는 그가 무엇을 원하는지 잘 듣고 행동하는 것이 좋다.
독단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친절이 아니고 쓸데없는 참견이다.


6. 잘 모르는 장애인을 보았을 때 주춤하거나 유심히 보지 말라.
과잉보호나 과잉염려 그리고 과잉친절은 금물이다.


7. 보행이나 대화시 장애인자신의 보조대로 하도록 하라. 그리고 장애인과 식사를 할 때 음식먹
는 일을 돕지 말도록 하라.만일 도움이 필요하면 요청할 것이다.


8. 동정이나 자선을 베풀지 말라.
장애인은 대등한 대우 받기를 원하며,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싶어 한다.


9. 장애인에 대해서 앞질러 생각하지 말라.
당신은 그의 능력과 관심에 대해 얼마나 잘못 판단하고 있는지 놀라게 될 것이다.


청각장애인을 대하는 에티켓
1. 청각장애인과의 대화 방법은 구화법, 수화법, 필기법의 세가지 방법이 있다.


2. 구화법은 입의 모양을 보고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를 아는 방법이다.
이 때 몸의 동작을 섞으면서 정면에서 입을 크게 움직이면서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명확하게 이야기 해야 한다.


3. 필기법은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정확히 전달 되는 장점이 있으며 주소, 의약품명, 차시간표
등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때 사용된다.


4. 보행 중 뒤에서 소리가 나거나 급한 일이 있을 때 전화사용이 불가능하다거나 급한 일이
있어 병원에 갔으나 접수창구에서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우왕좌왕하는 경우에 특히 어려움을 느낀다.
활동주제 협동하여 수화곡 표현하기
학습목표 한글지화 자음과 모음을 익히고 노래를 수화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내용 - 한글지와 자음과 모음 익히기
-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수화로 익히고 표현하기
지도시기 52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정 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6-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동영상자료, 플래쉬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수화공연 장면 감상하기<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화면을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하기
동영상
탐색
(10)


훈련
(40)






























정착
(20)

수화 한글 지화 자음, 모음을 익혀서 자기 이름 표현하기


노래에 해당하는 수화를 익혀 바른 자세로 수화 하기


(수화 전반부 단어 학습)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사람
당신의 삶 속에서 그 사랑받고있지요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당신의 삶 속에서 그사랑 받고 있지요


(후반부 단어 학습)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사람
당신의 삶 속에서 그 사랑받고있지요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당신의 삶 속에서 그사랑 받고 있지요
태초부터 시작된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의 만남을 통해 열매를 맺고
당신이 이세상에 존재함으로 인해
우리에게 얼마나 큰 기쁨이 되는지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지금도 그 사랑 받고 있지요
당신은 사랑 받기위해 태어난 사람
지금도 그사랑 받고 있지요


학습한 단어 정리 및 노래에 맞추어 수화 연습하기

활동지


http://cein21.net/suhwoa/
정리
(5)
수화로 간단히 자기의 이름을 표현하고 노래에 맞추어 수화 율동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수화로 자기의 이름을 표현하고 간단한 단어를 표현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협동하여 수화곡 표현하기
학습목표 <아름다운 세상> 노래를 수화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아름다운 세상수화로 익히고 표현하기
지도시기 61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정 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6-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동영상자료, 플래쉬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수화공연 장면 감상하기<아름다운 세상>
화면을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하기
동영상
탐색
(10)


훈련
(40)




























정착
(20)

고유명사 지화 모음, 자음으로 표현하기


노래에 해당하는 수화를 익혀 바른 자세로 수화 하기


(수화 단어 학습)


아름다운 세상


문득 외롭다 느낄때 하늘을 봐요
같은 태양아래 있어요 우린 하나예요
마주치는 눈빛으로 만들어가요
나즈막히 함께 불러요 사랑의 노래를




반복 부분
작은 가슴 가슴마다 고운 사랑 모아
 우리 함께 만들어가요 아름다운 세상


혼자선 이룰 수 없죠 세상 무엇도
마주잡은 두손으로 사랑을 키워요
함께있기에 아름다운 안개꽃처럼
서로를 곱게 감싸줘요 모두 여기모여


학습한 단어 정리 및 노래에 맞추어 수화 연습하기




http://cein21.net/suhwoa/



정리
(5)
수화로 숫자를 표현하고 노래에 맞추어 수화 율동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수화로 숫자를 표현하고 노래에 나오는 간단한 단어를 표현할 수 있는가?
수화부 2008년 월 일 요일 진말초등학교 -
이름:
I love you : ‘6’ 4지를 펴고 14지끝을 위로 손바닥을 앞으로 하여 손을 약간 흔든다.


까지 : 왼손 ‘9’ 손등을 왼쪽으로 손가락끝을 앞으로 하고 오른손 오리손등을 오른쪽으로 하여 양가슴 앞에 두었다가 오른손을 움직여 오른손가락끝을 왼손바닥에 댄다.
답다 : 양손 ‘1’ 왼손 등을 아래로 오른손등을 위로 하고 1지바닥을 맞댄다.
대신 : 양손 ‘1’ 1지끝을 오른쪽으로 우1지끝을 왼쪽으로 왼손등을 앞으로 하여 주먹바닥을 맞대고 손목을 돌려 오른손이 앞으로 가게 한다.
대해서 : 양손 ‘1’ 왼손 등을 아래로 오른손 등을 위로 하고 우1지바닥으로 좌1지바닥을 톡톡 친다.
덕분에 : “은혜
되다 : 오른손 ‘9’ 손가락끝을 위로 손바닥을 앞으로 하여 오른어깨 앞에 두었다가 손목을 돌려 손등을 앞으로 한다.
때문에 : 왼손 주먹주먹바닥을 몸쪽으로 하고 오른손 ‘9’ 손바닥으로 왼손가락등을 쳤다 땐다.
마다 : 각각양손 구슬손등을 위로 손가락끝을 앞으로 하여 양가슴앞에 두고 번갈아 2지를 튕기며 앞으로 조금 내민다.
: “
만큼 : “알맞다
: , 임시왼손 ‘9’ 손등을 앞으로 하고 오른손 ’ 15지측을 왼손등에 댄다.
보다 : 양손 ‘1’ 손등을 앞으로 하고 1지끝을 위로 하여 엇갈려 위아래로 움직인다.
부터 : 오른손 ‘9’ 손등을 오른쪽으로 손가락끝을 앞으로 하여 왼쪽으로 움직인다.
분간 : 한손 ‘5’ 손을 턱 밑에서 앞으로 내린다.
: 오른손 ‘1’ 손등을 앞으로 1지를 위로 하여 1지끝을 턱앞에 댔다가 손을 앞으로 내밀면서 1지를 굽힌다.
: “” ‘구슬손가락을 위로 하여 1지끝을 턱앞에 대고 손을 앞으로 내밀면서 2지를 튕긴다.
: 이미”, 벌써왼손 주먹손날을 아래로 하고 오른손 주먹손날부분으로 왼손을 내려치면서 1지를 편다.
: “할 수 있다
: “
() : “축하
위하여 : 왼손 ‘9’ 손등을 왼쪽으로 손가락끝을 앞으로 하고 오른손 ‘1’ 1지끝을 앞으로 하여 왼손옆에 두었다가 반시계회전하면서 손등을 위로 1지끝을 앞으로 하여 1지측을 왼손바닥에 댄다.
활동주제 협동하여 수화곡 표현하기
학습목표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노래를 수화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수화로 익히고 표현하기
지도시기 62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정 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6-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동영상자료, 플래쉬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수화공연 장면 감상하기<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화면을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하기
동영상
탐색
(10)


훈련
(40)




























정착
(20)

고유명사 지화 모음, 자음으로 표현하기


노래에 해당하는 수화를 익혀 바른 자세로 수화 하기


(수화 단어 학습)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모두가 힘들잖아요
기쁨의 그 날 위해 함께 할 친구들이 있잖아요
혼자라고 느껴질 때면 주위를 둘러 보세요
이렇게 많은 이들 모두가 나의 친구랍니다


우리 가는 길이 결코 쉽진 않을 거예요
때로는 모진 시련에 좌절도 하겠지만
우리의 친구들과 함께 라면 두렵지 않아
우리 모두 함께 손을 잡고 원 투 원 투 쓰리 포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모두가 힘들잖아요
기쁨의 그 날 위해 함께할 친구들이 있잖아요
혼자라고 느껴질때면 주위를 둘러보세요
이렇게 많은 이들 모두가 나의 친구랍니다


우리 가는 길이 결코 쉽진 않을 거예요
때로는 모진 시련에 좌절도 하겠지만
우리의 친구들과 함께 라면 두렵지 않아
우리 모두 함께 손을 잡고 원 투 원 투 쓰리 포


학습한 단어 정리 및 노래에 맞추어 수화 연습하기




http://cein21.net/suhwoa/











정리
(5)
<얼굴찌푸리지 말아요> 노래에 맞추어 수화 율동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노래에 나오는 간단한 단어를 표현할 수 있는가?
수화부 2008년 월 일 요일 진말초등학교 -
이름:
: 양손 ’ 15지 고리를 서로 건다.
입니까 ? : “묻다오른손 ‘1’ 1지를 오른쪽 관자놀이에 댄다 + 당신
입니다 : 양손 ‘9’ 왼손바닥을 위로 하여 왼가슴 앞에 두고 오른손등을 위로하여 왼손바닥위에 댔다가 오른손을 오른쪽으로 옮긴다.
() : 왼손 주먹손등을 위로 하고 오른손 오리오른손 바닥으로 왼손측을 친다.
: 미리왼손 ‘9’ 손등을 위로 손날을 앞으로 하여 가슴앞에 두고 오른손 오리손등을 아래로 하여 왼손아래에서 몸쪽으로 움직인다.
() : “축하
: 오른손 ‘10’ 손등을 앞으로 하고 1지를 위로 하여 입앞에 두고 작게 반시계회전한다.
: 왼손 사전손가락등을 위로 손날을 앞으로 하고 오른손 ‘9’ 손가락끝을 위로하여 손날을 15지측에 댄다.
처럼 : “같다
하고 싶다 : “원하다
하다 : 양손 주먹오른손날로 왼손목 측을 23회 내려친다.
하지마 : 양손 ‘9’ 왼손등을 아래로 하고 오른손날로 왼손바닥을 내리친다.
한 적 : ‘1’ 1지끝을 목에 대고 목을 따라 아래로 조금 내린다.
할 수 있다 : 가능하다”, 오른손 ‘9’ 손가락바닥을 입에 댔다가 손을 앞으로 짧게 내밀면서 입으로 라고 한다.
해도 : “그러나
해봐 : 오른손 ‘1’ 1지끝으로 오른눈밑을 톡톡 친다.
향하여 : 양손 ‘9’ 손바닥을 마주보게 하여 머리 옆에 두고 양손 앞으로 내민다.
: 양손 ‘9’ 손가락끝을 위로 왼손등을 앞으로 오른손등을 뒤로 하여 왼손날과 오른손측을 붙였다가 오른손을 앞으로 내민다.
가깝다 : 양손 눈물’ 15지끝을 마주보게 하여 약간 간격을 두었다가 양손의 간격을 조금 줄인다.
가끔 : 몸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팔을 움직이면서 처음을 반복한다.
가난 : ‘5’ 5지끝을 턱아래에 대고 턱을 위로 들어 올린다.
가능하다 : “할 수 있다
가다 : ‘9’ 손등을 앞으로 5지끝을 위로 하여 가슴앞에서 손을 앞으로 내민다.
활동주제 협동하여 수화곡 표현하기
학습목표 <마법의 성> 노래를 수화로 표현할 수 있다.
모둠별로 기습곡 중 선택하여 수화로 공연할 수 있다.
학습내용 - ‘마법의 성수화로 익히고 표현하기
- 모둠별로 기습곡 중 선택하여 수화로 공연하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정 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4/4

지도장소 6-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동영상자료, 플래쉬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수화공연 장면 감상하기< 마법의 성>
화면을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하기
동영상
탐색
(10)


훈련
(40)






























심화
(80)

고유명사 지화 모음, 자음으로 표현하기


노래에 해당하는 수화를 익혀 바른 자세로 수화 하기


(수화 단어 학습)


믿을수 있나요 나의 꿈 속에서
너는 마법에 빠진 공주란걸
언제나 너를 향한 몸짓엔 수많은 어려움 뿐이지만


그러나 언제나 굳은 다짐 뿐이죠
다시 너를 구하고 말거라고
두손을 모아 기도 했죠
끝 없는 용기와 지혤 달라고


자유롭게 저 하늘을 날아가도 놀라지 말아요
우리 앞에 펼쳐질 세상이 너무나 소중해 함께라면


마법의 성을 지나 늪을 건너
어둠에 동굴 속 멀리 그대가 보여
이제 나의 손을 잡아 보아요.
우리의 몸이 떠오르는 것을 느끼죠


자유롭게 저 하늘을 날아가도 놀라지말아요
우리 앞에 펼쳐질 세상이 너무나 소중해 함께라면


모둠별로 기습곡을 선택하여 수화로 공연하기









http://cein21.net/suhwoa/
정리
(10)
각 모둠에서 한 수화 공연보고 느낀점 이야기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노래에 나오는 간단한 단어를 표현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협동하여 수화곡 표현하기
학습목표 <거위의 꿈> 노래를 수화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내용 - ‘거위의 꿈수화로 익히고 표현하기
지도시기 99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정 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6-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동영상자료, 플래쉬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수화공연 장면 감상하기< 거위의 꿈>
화면을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하기
동영상
탐색
(10)


훈련
(40)




























정착
(20)

고유명사 지화 모음, 자음으로 표현하기


노래에 해당하는 수화를 익혀 바른 자세로 수화 하기


(수화 단어 학습)


난 난 꿈이 있었죠. 버려지고 찢겨 남루하여도
내 가슴깊숙히 보물과같이 간직했던 꿈


혹 때론 누군가가 뜻모를 비웃음 내 등뒤에 흘릴때도
난 참아야 했죠 참을 수 있었죠 그 날을 위해


늘 걱정하듯 말하죠 헛된 꿈은 독이라고
세상은 끝이 정해진 책처럼 이미 돌이킬 수 없는 현실이라고


그래요 난, 난 꿈이 있어요 그 꿈을 믿어요 나를 지켜봐요
저 차갑게 서 있는 운명이란 벽 앞에 당당히 마주칠 수 있어요


언젠가 난, 그 벽을 넘고서 저 하늘을 높이 날을 수 있어요
이 무거운 세상도 나를 묶을 순 없죠
내 삶의 끝에서 나 웃을 그 날을 함께해요




학습한 단어 정리 및 노래에 맞추어 수화 연습하기










http://cein21.net/suhwoa/
정리
(5)
<거위의 꿈> 노래에 맞추어 수화 율동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노래에 나오는 간단한 단어를 표현할 수 있는가?
활동주제 협동하여 수화곡 표현하기
학습목표 <Tell me> 노래를 수화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내용 - ‘Tell me’ 수화로 익히고 표현하기
지도시기 92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정 애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6-질서 교실
준비물 교사용 동영상자료, 플래쉬자료,
학생용 필기도구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수화공연 장면 감상하기< Tell me >
화면을 보고 느낀 점을 이야기하기
동영상
탐색
(10)


훈련
(40)




























정착
(20)

고유명사 지화 모음, 자음으로 표현하기


노래에 해당하는 수화를 익혀 바른 자세로 수화 하기


(수화 단어 학습)
Tell me, tell me, tell me, oh, oh, oh, oh
Tell me, tell me, tell me, oh, oh, oh, oh


니가 남긴 모든 향기가 기억 속에서 깨어나면
지난 소중한 시간들이 나의 얼굴을 적셔오네
냉정히 깊어 가는 밤에 홀로 견딜 수 없어지고
외로움에 상처 입은 채로 너를 찾아 헤매이지
Why did you go


Tell me, tell me, tell me, oh, oh, oh, oh
Tell me, tell me, tell me, oh, oh, oh, oh
why'd have to go


함께 느낀 모든 행복과 All of your touch,
perfume & sweet tender kisses
언젠가는 지워 버리겠지 가진 둘만의 추억까지
너만을 생각하면서 기도를
let her be here with me
너를 원하는 느낌 oh no 잊어 버릴 순 없을 거야


학습한 단어 정리 및 노래에 맞추어 수화 연습하기








http://cein21.net/suhwoa/







정리
(5)
<Tell me > 노래에 맞추어 수화 율동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노래에 나오는 간단한 단어를 표현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