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 타 ) 부
1. 활동 목표
▸ 통기타의 기본 주법을 익혀 간단한 동요를 반주하면서 부를 수 있다. ▸ 기타 활동을 통하여 음악적 기초 소양을 기를 수 있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으로 표현함으로써 정서적인 안정감을 기를 수 있다 ▸ 통기타의 악기를 이용하여 자신의 소질을 계발 할 수 있다. ▸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심미적 체험을 신장시킬 수 있다. |
2. 활동 방침
가. 개별 악기의 구입으로 악기를 소중히 다루도록 한다. 나. 기능의 계발 보다는 음악을 느끼고 생각을 다양한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다. 다양한 주법을 배움으로써 즉흥적인 연주와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도 록 한다. 라. 개별 연주보다는 조별, 단체 연주를 통하여 조화의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한다. |
3. 기대 효과
가. 다양한 기타 연주를 통하여 1인 1악기를 다룰 수 있게 될 것이다. 나. 자신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함으로써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것이다. 다. 기타라는 악기를 통하여 음악적인 이론을 습득 할 것이다. 라. 동요와 기타를 통하여 가족들과의 친목의 시간이 많아 질 것이다. 마. 연주회를 통하여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것이다. 바. 심미적인 체험이 신장되어 자신의 삶에 행복을 느낄 것이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통기타의 기본 주법을 익혀 동요을 치고 리듬감을 익히며 심미적인 체험을 신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다음을 평가방침으로 삼는다. 가. 기타활동에 바른 자세를 갖췄는가? 나. 기본적인 리듬을 칠 수 있는가? 다. 노래를 부르면서 반주를 할 수 있는가? 라. 모둠과 어울려 빠르기를 일정한 빠르기를 지키며 조화롭게 연주할 수 있는가? 마. 심미적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기 타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7월 05일 | slow gogo 연주하기 (기본 리듬 및 변형리듬) |
상 | 기본리듬을 바르게 연주한다. 변형리듬 연주가 가능하다. 노래에 맞추어 연주가 가능하다 |
관찰평가 |
중 | 기본리듬은 바르게 연주하나 변형리듬에 익숙하지 않다. | |||
하 | 태도가 바르지 않고 기본 리듬을 연주할 수 없다. | |||
11월18일 | 아르페지오 연주 (아빠와 크레파스) |
상 | 아르페지오 손 동작이 바르다. 기본 코드 진행이 잘된다. 노래와 함께 연주가 가능하다. |
관찰평가 |
중 | 아르페지오는 가능하나 연주와 맞지 않다. | |||
하 | 기본적인 아르페지오 주법이 되지 않는다. | |||
비고 | *매 차시 관찰평가로 기능적인 면과 태도면을 기록한다.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기타의 실제 | 활동명 | 통기타 배우기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6학년 창조반 ( 34 )명 | 지도교사 | 주무 : 강정규 |
활동장소 | 6학년 창조반 | 준비물 | 교사 및 아동: 악보집, 기타 등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 | 5 13 | ■ 기타 이해 및 특징 알아보기 ▫ 리듬악보 보기, 기본적인 음악적 이론 ▫ 기타 선정 및 지도 계획 안내 |
▲기타, 파일집 |
2 | 5 13 | ■ 기본 코드 알아보기 ▫ 코드 보는 법, 운지법 알기 ▫ 연주형태 이해 |
▲기타, 악보집 |
3 | 5 20 | ■ 왈츠 리듬 배우기 ▫ 왈츠 기본리듬 익히기 ▫ 왈츠 변형 리듬 익히기 |
▲기타, 악보집 |
4 | 5 20 | ■ 노래로 익히기 ▫ “과수원길” 노래를 왈츠로 연주하기 ▫ 기본 코드 익히기 |
▲기타, 악보집 |
5 | 5 27 | ■ 8bit 리듬 배우기 ▫ 다운 스트로크 익히기 ▫ 다운 업 스트로크 익히기 |
▲기타, 악보집 |
6 | 5 27 | ■ 발라드 변형 형태 배우기 ▫ 4박의 기본 리듬 익히기 ▫ 노래와 함께 익히기 |
▲기타, 악보집 |
7 | 6 10 | ■ gogo 리듬 배우기 ▫ 기본 리듬 익히기 ▫ 기본 코드 익히기 |
▲기타, 악보집 |
8 | 6 10 | ■ 변형 gogo 리듬 배우기 ▫ 변형 리듬 익히기 ▫ 노래와 함께 익히기 |
▲기타, 악보집 |
9-10 | 6 24 | ■ slow gogo 리듬 배우기 ▫ 기본 리듬 익히기 ▫ 변형 리듬 익히기, 노래와 함께 익히기 |
▲기타, 악보집 |
11-14 | 7 5 | ■ 아르페지오 및 중간 발표회 ▫ 3, 4박의 기본 아르페지오 익히기 ▫ 중간 발표회 갖기 |
▲기타, 악보집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5 | 9 9 | ■ 칼립소 배우기 ▫ 칼립소의 기본 리듬 익히기 ▫ 곡의 기본 코드 익히기 |
▲기타, 악보집 |
16 | 9 9 | ■ 변형 칼립소 배우기 ▫ 기본 코드 익히기 ▫ 노래와 함께 익히기 |
▲기타, 악보집 |
17 | 9 23 | ■ 비긴 주법 배우기 ▫ 비긴의 기본 리듬 익히기 ▫ 노래 코드 익히기 |
▲기타, 악보집 |
18 | 9 23 | ■ 비긴 주법 배우기 ▫ 노래와 함께 익히기 ▫ 주법 수정 및 특징 이해하기 |
▲기타, 악보집 |
19 | 10 7 |
■ 기타줄 교체하기 ▫ 줄 교체 방법 익히기 ▫ 실제 교체해 보기 |
▲기타, 악보집 |
20 | 10 7 |
■ 튜닝하기 ▫ 기타음 이해하기 ▫ 튜닝의 기본 익히고 튜닝하기 |
▲기타, 악보집 |
21 | 11 18 |
■ 간이 연주회 갖기 ▫ 자신이 원하는 곡 선정 및 주법 연습 ▫ 1곡 이상 연주회 갖기 |
▲기타, 악보집 |
22 | 11 18 |
■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활동 소감문 작성하기 ▫ 발표 및 정리 |
▲기타, 악보집 |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감상부 학생 영화 지도 방법 및 지도안 (0) | 2023.09.22 |
---|---|
영화감상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2 |
전래놀이부 연간활동계획과 지도안 (0) | 2023.09.19 |
과학 실험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18 |
특별활동 계발활동 글쓰기 활동 지도안 (0) | 2023.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