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주제 | ‘오세암’을 감상하고 이야기 줄거리 요약하기 | |||||||
학습목표 | 영화 ‘오세암 기 주인공에 대한 느낌과 특징 알기 |
|||||||
학습내용 | - 영화 ‘오세암’감상 하기 - 영화의 줄거리를 노래로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구 순 란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5-창조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DVD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오세암’에 대한 소개 ◦ 영화를 본 경험 발표하기 - 각자 자신이 영화를 보았던 경험 발표하기 ◦ 활동 안내하기 |
|||||||
탐색 (2분) 정착 (60분) 심화 (10분) |
◆ 감상할 영화에 대하여 알아보기 ◦ 모둠별(학년별)로 감상할 영화에 대한 예비 조사하기 - 영화를 본 경험이 있는 친구들의 영화에 대한 간단한 소개 또는 느낌 발표하기 - 감명 깊은 부분 이야기 하기 ◦ 이야기 예상하기 - 영화의 줄거리 예상해 보기 - 영화를 감상할 때 주의 할 점 알아보기 ◆ 영화 감상하기 ◦ 주인공이 어려움을 겪고 헤쳐나가는 장면 살펴보기 ◦ 주인공과 주변 인물들의 모습 상상하기 ◆ 흥미 있는 장면 찾기 ◦ 영화 속에서 인상 깊은 장면 찾기 ◦ 감동적인 장면 알아보기 ◆ 영화 감상후 활동 안내 ◦ 영화의 줄거리를 노래로 만들기 ◦ 상상하여 글쓰기 : 주인공이 되어 일기쓰기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다른 사람의 작품 감상하고 잘된 점 찾기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영화DVD ※학습지 |
||||||
정리 (3분) |
◆ 오늘 활동 확인 및 차시 예고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영화 감상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감독 : 성백엽
-제작사 : 마고21
-제작년도 : 2003년
-수상 : SICAF(서울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발) 특별상
줄거리
눈을 감은 소녀 감이와 다섯 살 길손에겐 서로의 세상이 전부다. 엄마의 기억이 없는 길손이의 평생 소원은 한번이라도 엄마를 가져보는 것, 둘은 어디 있는지 모를 엄마를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난다. 그리고 마지막 추운 겨울이 시작되려는 즈음, 한 마을에서 머리에 머리카락 씨만 뿌려진 설정스님을 만난다.
스님을 아저씨라 부르며 절에서 생활을 시작하게 된 두 꼬마. 그러나 순진발랄이 도를 넘어 엽기적이기 까지 한 길손이는 순식간에 절을 뒤집어 버린다. 이불에 오줌 싸는 일은 사흘에 한번 꼴, 조용해야 할 선방으로 날짐승을 몰아와 우당탕 거리는 일은 이틀에 한번 꼴, 법회 때 한가운데 앉아 있다 방귀를 뽕 소리가 나게 뀌질 않나, 법회중인 스님들 신발을 모두 가져다 나무에 달아놓지를 않나, 바람소리와 풍경소리가 전부이던 조용한 절이 순식간에 길손이의 활기로 가득 찬다.
그러나 밝음 그 자체인 것 같은 길손이 에게도 밖으로 내보이지 못하는 슬픈 소원이 하나 있다.
한번이라도 엄마를 가져보는 것, ‘엄마’라고 큰 소리로 마음껏 불러보는 것, 길손이는 설정스님을 따라 겨우내 암자에서 마음의 눈을 뜨는 공부를 하기로 한다.
1. 애니메이션(animation)
캐나다 국립 영화위원회(NFBC)의 노먼 멕라렌은 “애니메이션은 움직이는 그림의 예술이 아니라 그려진 움직임의
예술이다. 각각의 정지 화면 사이에 무엇이 발생했는가는 각각의 정지 화면상에 무엇이 존재하느냐보다 더 중요하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이란 정지화면 사이의 속임수로 눈에 보이지 않는 틈새를 교묘하게 조작하는 예술이다.”라고 정의했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작가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고 제작기법의 다양화와 발전으로 정의에 대한 논의는 앞으로도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 애니메이션이란 보편적으로 '정지된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움직이는 환상을 만들어내는 예술'로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이라는 예술 장르를 가능케 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이론은 이른바 잔상이론(Persistence of Vision Theory)이라는 것이다. 잔상이론이란 인간의 눈의 불완정성에 기인한 일종의 착시효과로 인간의 눈은 어떤 물체를 보았을때 우리 눈의 각막에는 1/16초의 시간동안 그 물체의 잔상이 남아 있게 된다는 것으로 인간의 눈이 판독할 수 있는 최소의 시간단위는 1/16초이라는 것이다. 다시말해 우리눈은 1초에 16장의 정지된 이미지를 보여주면 앞의 이미지의 잔상으로 인해 움직임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원리를 기반으로 프레임 바이 프레임(frame by frame)으로 이루어지는데 여기서 프레임(frame)이란 연속된 필름의 각각의 낱개를 의미한다. 즉 1초에 16장(보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해서 16장 이상이 사용되는데 풀(Full)애니메이션의 경우 24프레임이 사용된다.)의 프레임을 보여줌으로써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예술인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영화에서도 1초에 24프레임이 사용되지만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의 차이점은 실사영화는 1초 동안 움직이는 연속 장면중에서 24장의 프레임을 찍는것이고 애니메이션은 정지된 24장의 각각의 프레임을 만들어 1초 동안 보여준다는 점이다
2. 실루엣 애니메이션(silhouette animation)
실루엣 애니메이션이란 사물의 외곽선, 즉 실루엣을 이용해 움직임을 표현하는 독특한 애니메이션 기법입니다. 빛이 투과되는 배경 위에 관절 부위를 움직일 수 있는 인형들을 올려놓고 조금씩 움직임을 바꾸어가며 한 프레임씩 촬영해 이를 영사함으로써 움직임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검은 종이를 접거나 오려서 캐릭터와 배경의 형태를 만든 후 이것을 변화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해 놓고 촬영하는 방법과 캐릭터와 배경을 두꺼운 종이로 오려 제작하고 그 뒤에서 조명을 비추어 그림자를 만든 후 촬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셀 오슬로 감독의 다음 작품 <프린스 앤 프린세스>(1999년)는 이 실루엣 애니메이션이 잘 표현된 작품입니다.
(영화감상)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해리포터’를 감상하고 인물에 대해 알아보기 | |||||||
학습목표 | 영화 ‘해리포터’감상하기 등장 인물에 대한 느낌과 특징 알아보기 |
|||||||
학습내용 | - 영화 ‘해리포터’감상 하기 - 등장 인물에 대한 느낌과 특징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구 순 란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5-창조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DVD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해리포터’에 대한 소개 ◦ 영화를 본 경험 발표하기 - 각자 자신이 영화를 보았던 경험 발표하기 ◦ 활동 안내하기 |
|||||||
탐색 (2분) 정착 (60분) 심화 (10분) |
◆ 감상할 영화에 대하여 알아보기 ◦ ‘해리포터’에 대한 자신의 경험 이야기 하기 - 책으로 읽었거나 다른 영화를 보았던 경험 이야기 하기 - 이야기의 특징 알아보고 발표하기 ◦ 이야기 예상하기 - 영화의 줄거리 예상해 보기 - 영화를 감상할 때 주의 할 점 알아보기 ◆ 영화 감상하기 ◦ 영화를 감상할 주제 정하기 - 주인공과 주변 인물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본다. - 등장인물의 성격과 개성 알아본다. ◦ 주인공과 주변 인물들의 모습 상상하기 ◆ 흥미 있는 장면 찾기 ◦ 영화 속에서 인상 깊은 장면 찾기 ◦ 감동적인 장면 알아보기 ◆ 영화 감상후 활동 안내 ◦ 상상하여 글쓰기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다른 사람의 작품 감상하고 잘된 점 찾기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영화DVD ※학습지 |
||||||
정리 (3분) |
◆ 오늘 활동 확인 및 차시 예고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영화 감상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활동주제 | ‘토머로우’을 감상하고 환경 보전 실천 의지 다지기 | |||||||
학습목표 | 영화 ‘토머로우’감상하기 환경 보고 실천 의지 다지기 |
|||||||
학습내용 | - 영화 ‘투머로우’감상 하기 - 자연 재해의 위험성을 알고 환경 보전 실천 의지 다지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구 순 란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5-창조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DVD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토머로우’에 대한 소개 ◦ 감상 포인트 안내하기 - 자연파괴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재앙 예측하기 ◦ 활동 안내하기 |
|||||||
탐색 (2분) 정착 (60분) 심화 (10분) |
◆ 감상할 영화에 대하여 알아보기 ◦ ‘투모로우’에 대한 자신의 경험 이야기 하기 - 책으로 읽었거나 다른 영화를 보았던 경험 이야기 하기 ◦ 이야기 예상하기 - 영화의 줄거리 예상해 보기 - 영화를 감상할 때 주의 할 점 알아보기 ◆ 영화 감상하기 ◦ 영화를 감상할 주제 정하기 -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국제 협약의 내용 알아보기 - 지금 지구상에 나타나고 있는 자연 재해 알아보기 -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자연 재해의 원인 알아보기 ◦ 주인공과 주변 인물들의 모습 상상하기 ◆ 감상 중 활동 ◦ 환경 보호 실천 기록표 기록하기 ◆ 환경 보고 실천의지 다지기 ◦ 파괴의 결과를 예상할 수 있는 낱말 연상하여 발표하기 ◦ 자연 재해와 관련된 낱말을 이용하여 자연 환경 보전 구호만들기 ◆ 영화 감상후 활동 안내 ◦ 홍보 포스터 만들기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다른 사람의 작품 감상하고 잘된 점 찾기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영화DVD ※학습지 |
||||||
정리 (3분) |
◆ 오늘 활동 확인 및 차시 예고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영화 감상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영화 감상 중, 감상 후에 환경 실천표를 기록해 봅시다.
번호 | 우리 집의 환경실천 항목 | 영화 감상 전 (○,△,× ) |
영화 감상 후 (○,△,× ) |
의 견 |
1 | 양칫물을 컵으로 받아 쓴다. | |||
2 | 설거지 물은 통에 받아서 사용한다. | |||
3 | 비누칠할 때는 수도 꼭지를 잠근다. | |||
4 | 샴푸나 린스는 사용하지 않는다. | |||
5 | 폐식용유는 이웃끼리 모아 재생 비누를 만든다. | |||
6 | 음식 찌꺼기는 걸러내 쓰레기통에 버린다. | |||
7 | 찌개류는 먹을 만큼만 조리한다. | |||
8 | 마시다 남은 술은 개수구로 버리지 않는다. | |||
9 | 음식 쓰레기를 줄인다. | |||
10 | 욕탕 허드렛물은 세차, 청소 화단용으로 쓴다. | |||
11 | 기름 묻은 그릇은 휴지로 닦아낸 후 설거지 한다. | |||
12 | 변기세척제를 쓰지 않는다. | |||
13 | 애벌빨래로 세제사용량을 줄인다. | |||
14 | 변기통에 물병이나 벽돌을 넣는다. | |||
15 | 재충전 전지를 구입해 쓴다. | |||
16 | 중고품 사고 팔기를 생활화 한다. | |||
17 | 쇼핑할 때 장바구니를 이용한다. | |||
18 | 1회용 종이컵 대신 자기컵을 쓴다. | |||
19 | 환경마크 제품을 골라서 쓴다. | |||
20 | 세제를 부을 때는 측정컵을 쓴다. |
우리 가족들의 남긴 음식물이 환경이 주는 영향을 알아봅시다.
가정에서 배출하는 생활하수는 하천의 주요 오염원이다. 무심코 버리는 생활하수가 샛강을 더럽히고 물고기를 죽이고 있다. 각종 생활하수의 오염도를 종류별로 보면 쌀뜨물의 경우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이 3천PPM에 달한다. 물고기는 보통 BOD농도 5PPM 이상이면 살 수 없으므로 쌀뜨물을 고기가 살 수 있는 농도로 만들려면 6백배의 깨끗한 물이 필요하다. 즉 쌀뜨물 2L를 하천으로 흘러 보낼 경우 1,200L (2L×600)의 깨끗한 물로 희석해야 하는 것이다.
또 큰 우유팩 절반 분량의 식용유(5백ML)를 쏟아부은 후 물고기가 살 수 있을 정도로 희석시키기 위해서는 3백L 짜리 욕조물 3백 30개분이 필요하며, 드링크병 2개분의 라면 국물은 3백L의 욕조물 3.3개분이 소요된다.
남은 술을 하수구에 버려도 역시 강이 오염된다. 정종의 BOD 농도는 20만 PPM, 소주는30만PPM으로 20ML짜리 정종 한 잔을 물에 버리면 이 물을 복구시키는데는 욕조물 2.7개분이 필요하다.
한 냄비 분량의 석유를 정화시키는데는 55만컵(맥주잔 기준) 분량의 물이 필요하며, 된장찌개 한 그릇은 1만 8천컵, 라면국물 한 그릇은 4천1백컵의 깨끗한 물을 섞어야 정화될 수 있다.
▶ 된장찌개 한 그릇은 물 1만 8천컵
▶ 육개장은 물 5천1백 컵
▶ 설렁탕은 물 5천7백 컵
▶ 갈비탕은 물 3천컵
▶ 라면 한 그릇은 물 4천 1백 컵
▶ 소주 한 병에 물 9만 9천컵
▶ 맥주 한 병에 물 4만 3천컵
(영화감상)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인생은 아름다워’감상하고 가족의 사랑 느끼기 | |||||||
학습목표 |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감상하기 전쟁의 폐해 알아보기 |
|||||||
학습내용 | -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감상 하기 - 전쟁의 피해와 슬픔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구 순 란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4/4 | ○ | 지도장소 | 5-창조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DVD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가족사진, 가위,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인생은 아름다워’에 대한 소개 ◦ 감상 포인트 안내하기 - 전쟁이 가져오는 폐해 예상하기 ◦ 활동 안내하기 |
|||||||
탐색 (2분) 정착 (120분) 심화 (30분) |
◆ 감상할 영화에 대하여 알아보기 ◦ ‘인생은 아름다워’에 대한 자신의 경험 이야기 하기 - 책으로 읽었거나 다른 영화를 보았던 경험 이야기 하기 ◦ 이야기 예상하기 - 영화의 줄거리 예상해 보기 - 영화를 감상할 때 주의 할 점 알아보기 ◆ 영화 감상하기 ◦ 영화를 감상할 주제 정하기 - 주인공과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 전쟁의 피해 알아보기 - 전쟁 속에서 희생당하는 유대인의 모습 관찰하기 ◦ 가족의 소중함 알아보기 ◆ 감상 중 활동 ◦ 극한 상황속에서 펼쳐지는 가족의 사랑 느끼기 ◆ 영화 감상 후 활동 하기 ◦ 가족 사진을 이용하여 가족 신문 만들기 ◦ 가족의 자랑거리, 가족의 어려웠던 일 등을 중심으로 만들기 ◦ 가족의 소중함 깨닫기 ◦ 더욱 화목하고 행복한 가족이 되기 위해 힘쓸일 생각하기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다른 사람의 작품 감상하고 잘된 점 찾기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영화DVD ※학습지 ※도화지,가족사진,가위,풀,색연필 |
||||||
정리 (3분) |
◆ 오늘 활동 확인 및 차시 예고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영화 감상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원제 : La Vita E Bella(1998년, 이탈리아)
-감독 : 로베르토 베니니
-등장인물 : 로베르토 베니니(귀도), 니콜레타 브라스키(도라), 조르조 칸타리니(조슈아)
-시대배경 :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이탈리아 -상영시간 122분(전체관람가)
1. 시놉시스
이탈리아에서 파시즘이 맹위를 떨치던 1930년대 말, 유태인 귀도는 초등학교 교사 도라를 만난다.
도라에겐 약혼자가 있지만 자신의 사랑을 운명이라고 생각한 귀도는 그녀와 함께 마을을 떠난다. 귀도의
순수함에 이끌린 도라는 그와 결혼하여 아들 조슈에를 얻고 귀도 가족은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아간다.
하지만 독일의 유태인 말살 정책에 따라 귀도와 조슈에는 강제로 수용소에 끌려간다.
남편과 아들을 사랑하는 도라는 유태인이 아니지만 자원하여 그들의 뒤를 따른다. 귀도는 조슈에를 지키기 위해 지금 벌어지는 상황이 하나의 놀이라며 그를 속이는데 자신들이 특별히 선발된 사람이라며 1,000점을 제일 먼저 따는 사람이 1등상으로 진짜 탱크를 받게 된다는 귀도의 설명을 장난감 탱크를 좋아하는 조슈에는 사실로 믿는다.
두 사람은 아슬아슬한 위기를 넘기며 끝까지 살아남는다. 그리고 마침내 독일이 패망하고 전쟁이 끝나지만 귀도는 수용소 탈출 도중 독일군에게 발각되어 사살당하고, 홀로 포로수용소에 남은 조슈에 앞에 요란한 소리를 내며 탱크 한대가 다가온다
2. 주요장면
(영화감상)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아이 엠 샘’감상하고 환경 보전 실천 의지 다지기 | |||||||
학습목표 | 영화 ‘아이 엠 샘’감상하기 부모님을 떠올리며 편지 쓰기 |
|||||||
학습내용 | - 영화 ‘아이 엠 샘’감상 하기 - 부모님의 사랑을 생각하며 사랑의 편지 쓰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구 순 란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지도장소 | 5-창조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DVD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아이 앰 샘’에 대한 소개 ◦ 감상 포인트 안내하기 - 가족에 대한 사랑 이야기 ◦ 활동 안내하기 |
|||||||
탐색 (2분) 정착 (60분) 심화 (10분) |
◆ 감상할 영화에 대하여 알아보기 ◦ ‘아이엠 샘’에 대한 자신의 경험 이야기 하기 - 책으로 읽었거나 다른 영화를 보았던 경험 이야기 하기 ◦ 이야기 예상하기 - 영화의 줄거리 예상해 보기 - 영화를 감상할 때 주의 할 점 알아보기 ◆ 영화 감상하기 ◦ 영화를 감상할 주제 정하기 - 주인공의 성격과 각 인물의 특징 알아보기 - 영화 속에서 명장면과 명대사 찾기 - 영화 속에서 아름다운 장면이나 배경 관찰하기 ◦ 부모님의 소중함 알아보기 ◆ 감상 중 활동 ◦ 명장면과 명대사 탐색하기 ◆ 영화 감상 후 활동 하기 ◦ 부모님의 사랑을 생각하기 ◦ 영화 속에서 가장 감명 깊은 장면 떠올리기 ◦ 가족의 소중함 깨닫기 ◦ 더욱 화목하고 행복한 가족이 되기 위해 힘쓸일 생각하기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다른 사람의 작품 감상하고 잘된 점 찾기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영화DVD ※학습지 ※편지지 |
||||||
정리 (3분) |
◆ 오늘 활동 확인 및 차시 예고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영화 감상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원제 : La Vita E Bella(1998년, 이탈리아)
-감독 : 로베르토 베니니
-등장인물 : 로베르토 베니니(귀도), 니콜레타 브라스키(도라), 조르조 칸타리니(조슈아)
-시대배경 :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이탈리아 -상영시간 122분(전체관람가)
1. 시놉시스
이탈리아에서 파시즘이 맹위를 떨치던 1930년대 말, 유태인 귀도는 초등학교 교사 도라를 만난다.
도라에겐 약혼자가 있지만 자신의 사랑을 운명이라고 생각한 귀도는 그녀와 함께 마을을 떠난다. 귀도의
순수함에 이끌린 도라는 그와 결혼하여 아들 조슈에를 얻고 귀도 가족은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아간다.
하지만 독일의 유태인 말살 정책에 따라 귀도와 조슈에는 강제로 수용소에 끌려간다.
남편과 아들을 사랑하는 도라는 유태인이 아니지만 자원하여 그들의 뒤를 따른다. 귀도는 조슈에를 지키기 위해 지금 벌어지는 상황이 하나의 놀이라며 그를 속이는데 자신들이 특별히 선발된 사람이라며 1,000점을 제일 먼저 따는 사람이 1등상으로 진짜 탱크를 받게 된다는 귀도의 설명을 장난감 탱크를 좋아하는 조슈에는 사실로 믿는다.
두 사람은 아슬아슬한 위기를 넘기며 끝까지 살아남는다. 그리고 마침내 독일이 패망하고 전쟁이 끝나지만 귀도는 수용소 탈출 도중 독일군에게 발각되어 사살당하고, 홀로 포로수용소에 남은 조슈에 앞에 요란한 소리를 내며 탱크 한대가 다가온다
2. 주요장면
(영화감상)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아이 엠 샘’감상하고 환경 보전 실천 의지 다지기 | |||||||
학습목표 | 영화 ‘아이 엠 샘’감상하기 부모님을 떠올리며 편지 쓰기 |
|||||||
학습내용 | - 영화 ‘아이 엠 샘’감상 하기 - 부모님의 사랑을 생각하며 사랑의 편지 쓰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구 순 란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지도장소 | 5-창조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DVD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아이 앰 샘’에 대한 소개 ◦ 감상 포인트 안내하기 - 가족에 대한 사랑 이야기 ◦ 활동 안내하기 |
|||||||
탐색 (2분) 정착 (60분) 심화 (10분) |
◆ 감상할 영화에 대하여 알아보기 ◦ ‘아이엠 샘’에 대한 자신의 경험 이야기 하기 - 책으로 읽었거나 다른 영화를 보았던 경험 이야기 하기 ◦ 이야기 예상하기 - 영화의 줄거리 예상해 보기 - 영화를 감상할 때 주의 할 점 알아보기 ◆ 영화 감상하기 ◦ 영화를 감상할 주제 정하기 - 주인공의 성격과 각 인물의 특징 알아보기 - 영화 속에서 명장면과 명대사 찾기 - 영화 속에서 아름다운 장면이나 배경 관찰하기 ◦ 부모님의 소중함 알아보기 ◆ 감상 중 활동 ◦ 명장면과 명대사 탐색하기 ◆ 영화 감상 후 활동 하기 ◦ 부모님의 사랑을 생각하기 ◦ 영화 속에서 가장 감명 깊은 장면 떠올리기 ◦ 가족의 소중함 깨닫기 ◦ 더욱 화목하고 행복한 가족이 되기 위해 힘쓸일 생각하기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다른 사람의 작품 감상하고 잘된 점 찾기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영화DVD ※학습지 ※편지지 |
||||||
정리 (3분) |
◆ 오늘 활동 확인 및 차시 예고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영화 감상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원제 : La Vita E Bella(1998년, 이탈리아)
-감독 : 로베르토 베니니
-등장인물 : 로베르토 베니니(귀도), 니콜레타 브라스키(도라), 조르조 칸타리니(조슈아)
-시대배경 :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이탈리아 -상영시간 122분(전체관람가)
1. 시놉시스
이탈리아에서 파시즘이 맹위를 떨치던 1930년대 말, 유태인 귀도는 초등학교 교사 도라를 만난다.
도라에겐 약혼자가 있지만 자신의 사랑을 운명이라고 생각한 귀도는 그녀와 함께 마을을 떠난다. 귀도의
순수함에 이끌린 도라는 그와 결혼하여 아들 조슈에를 얻고 귀도 가족은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아간다.
하지만 독일의 유태인 말살 정책에 따라 귀도와 조슈에는 강제로 수용소에 끌려간다.
남편과 아들을 사랑하는 도라는 유태인이 아니지만 자원하여 그들의 뒤를 따른다. 귀도는 조슈에를 지키기 위해 지금 벌어지는 상황이 하나의 놀이라며 그를 속이는데 자신들이 특별히 선발된 사람이라며 1,000점을 제일 먼저 따는 사람이 1등상으로 진짜 탱크를 받게 된다는 귀도의 설명을 장난감 탱크를 좋아하는 조슈에는 사실로 믿는다.
두 사람은 아슬아슬한 위기를 넘기며 끝까지 살아남는다. 그리고 마침내 독일이 패망하고 전쟁이 끝나지만 귀도는 수용소 탈출 도중 독일군에게 발각되어 사살당하고, 홀로 포로수용소에 남은 조슈에 앞에 요란한 소리를 내며 탱크 한대가 다가온다
2. 주요장면
(영화감상)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아이 엠 샘’감상하고 환경 보전 실천 의지 다지기 | |||||||
학습목표 | 영화 ‘아이 엠 샘’감상하기 부모님을 떠올리며 편지 쓰기 |
|||||||
학습내용 | - 영화 ‘아이 엠 샘’감상 하기 - 부모님의 사랑을 생각하며 사랑의 편지 쓰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구 순 란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지도장소 | 5-창조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DVD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아이 앰 샘’에 대한 소개 ◦ 감상 포인트 안내하기 - 가족에 대한 사랑 이야기 ◦ 활동 안내하기 |
|||||||
탐색 (2분) 정착 (60분) 심화 (10분) |
◆ 감상할 영화에 대하여 알아보기 ◦ ‘아이엠 샘’에 대한 자신의 경험 이야기 하기 - 책으로 읽었거나 다른 영화를 보았던 경험 이야기 하기 ◦ 이야기 예상하기 - 영화의 줄거리 예상해 보기 - 영화를 감상할 때 주의 할 점 알아보기 ◆ 영화 감상하기 ◦ 영화를 감상할 주제 정하기 - 주인공의 성격과 각 인물의 특징 알아보기 - 영화 속에서 명장면과 명대사 찾기 - 영화 속에서 아름다운 장면이나 배경 관찰하기 ◦ 부모님의 소중함 알아보기 ◆ 감상 중 활동 ◦ 명장면과 명대사 탐색하기 ◆ 영화 감상 후 활동 하기 ◦ 부모님의 사랑을 생각하기 ◦ 영화 속에서 가장 감명 깊은 장면 떠올리기 ◦ 가족의 소중함 깨닫기 ◦ 더욱 화목하고 행복한 가족이 되기 위해 힘쓸일 생각하기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다른 사람의 작품 감상하고 잘된 점 찾기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영화DVD ※학습지 ※편지지 |
||||||
정리 (3분) |
◆ 오늘 활동 확인 및 차시 예고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영화 감상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영화에 대하여 소개해 봅시다.
혼자 딸을 키우며 살아가는 남자 샘 도슨
완벽하지 않지만 행복한 그의 가정에 드리운 불행의 그림자
일곱 살 아이의 지능을 가진 샘 도슨은 버스정류장 옆 커피 전문점에서 일하며, 아내가 버리고 간 딸 루시를 키우며 힘들지만 즐거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수요일에는 레스토랑에, 목요일에는 비디오 나이트에, 금요일에는 노래방에 함께 다니는 것이 이들 부녀의 작은 행복. 남들이 보기에는 정상적이지 못하지만 그들은 즐거운 시간을 함께 하며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루시가 일곱 살이 되면서 사회 복지 기관 전문가가 이들 사이에 끼어들게 된다. 샘의 지능은 일곱 살 수준이기 때문에 루시가 일곱 살이 넘게 되면 샘이 루시를 정상적으로 부양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 만일 샘이 그의 양육 능력을 입증하지 못하면 루시는 다른 가정으로 입양되어야 한다.
7살 짜리 지능이지만 딸을 해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샘은 리타를 찾고…….
어쩔 도리가 없는 상황에서 샘은 법에 맞서 싸울 것은 맹세하고 정력적이며 자아도취적인 변호사 리타 해리슨과 도저히 이뤄질 것 같지 않은 연대를 맺는다. 리타는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무료로 무모하게 샘의 변호를 맡게 된다.
리타와 샘의 친구들은 샘을 위해 샘이 딸을 되찾아 올만한 자격이 있다는 사실을 확신시키기 위해 함께 싸워간다. 그 과정에서 리타는 그녀같이 정상적인 사람들 조차도 친권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그리고 샘의 무조건적인 사랑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깨달으며 점점 유대감을 형성하게 되는데……
활동주제 | ‘SOUND OF MUSIC’감상하고 영화 속 노래 익히기 | |||||||
학습목표 | 영화 ‘SOUND OF MUSIC’감상하기 영화 속 노래 익히기 |
|||||||
학습내용 | -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감상 하기 - 영화 속에 나오는 노래 익히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구 순 란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4 | ○ | 지도장소 | 5-창조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DVD, 노래CD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작품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SOUND OF MUSIC’에 대한 소개 ◦ 감상 포인트 안내하기 ◦ 활동 안내하기 |
|||||||
탐색 (2분) 정착 (60분) 심화 (10분) |
◆ 감상할 영화에 대하여 알아보기 ◦ ‘SOUND OF MUSIC’에 대한 자신의 경험 이야기 하기 - 책으로 읽었거나 다른 영화를 보았던 경험 이야기 하기 ◦ 이야기 예상하기 - 영화의 줄거리 예상해 보기 - 영화를 감상할 때 주의 할 점 알아보기 ◆ 영화 감상하기 ◦ 영화를 감상할 주제 정하기 - 영화가 전개되는 시대적 배경 알아보기 - 등장 인물과 등장 인물의 주변 환경 알아보기 - 노랫말 알아보기 - 노랫말 속의 의미 이해하기 ◦ 가족의 소중함 알아보기 ◆ 감상 중 활동 ◦ 영화 속에 나오는 노래 듣고 의미 생각하기 ◆ 영화 감상 후 활동 하기 ◦ 영화 속에서 노래가 나오던 배경 알아보기 ◦ 노래 익히기 ◦ 노래의 의미 생각하며 노래 부르기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영화DVD ※학습지 |
||||||
정리 (3분) |
◆ 오늘 활동 확인 및 차시 예고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영화 감상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사운드 오브 뮤직 |
There's a sad sort of clinging from the clock in the hall and the bells in the staple too! And up in the nursery an absurd little bird is popping out to say cookoo, cookoo, cookoo Regretfully they cannot speak but firmly they conpell us to say goodbye to you So long farewell auf wieder sehn goodnight, I hate to go and leave this pretty sight So long farewell auf wieder sehn adieu, adieu adieu to you and you and you So long farewell au revoir auf wieder sehn, I'd like to stay and taste my first champagne So long farewell auf wieder sehn goodbye, I leave and heave a sigh and say goodbye goodbye I'm glad to go I can not tell a lie, I flit I float I fleetly fleeI I fly The sun has gone to bed and so must I, so long farewell auf wieder sehn goodbye goodbye goodbye |
도레미 송 |
도는 하얀 도화지 레는 둥근 레코드 미는 파란 미나리 파는 예쁜 파랑새 솔은 작은 솔방울 라는 라디오고요 시는 졸졸 시냇물 다함께 부르자 도레미파솔라시도 도시라솔파미레도 |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번이 할 일 안내 (0) | 2023.10.12 |
---|---|
한지 공예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6 |
영화감상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2 |
기타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1 |
전래놀이부 연간활동계획과 지도안 (0) | 2023.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