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형극 ) 부
1. 활동 목표
가. 언어 및 신체 표현 기능의 강화를 통하여 자율적․창의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게 한다. 나. 인형극 공연을 통하여 창의력과 개성을 신장하고, 협동 정신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게 한다. 다. 공연 예술의 미학을 체득하게 함으로써 예술 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게 한다 |
2. 활동 방침
가. 운영 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해 매주 화요일 5,6교시를 연속 운영한다. 나. 인형극부의 성격상 상설 클럽 활동반( )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라. 인형극 공연은 10월 16일로 계획하고 연습한다. 마. 지도 교사는 가급적 인형극 지도 능력이 있는 교사가 담당하되, 학교 사정상 명예교사나 전문 연극인을 초빙하여 지도를 맡길 수 있다. |
3. 기대 효과
가. 언어 및 신체 표현 기능의 강화를 통하여 자율적․창의적 학습 능력이 신장한다. 나. 인형극 공연을 통하여 창의력과 개성을 신장하고, 협동 정신과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한다. 다. 공연 예술의 미학을 체험함으로써 예술 교육의 기반을 조성한다 |
4. 운영상 유의점
가. 인형극의 종합 예술적 성격을 학생들에게 인식시킴으로써, 전 부원들이 협동하고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나. 인형극 공연을 위한 연습의 과정이 인형극부 활동의 핵심임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평소 자신의 기량을 갈고 닦기 위하여 스스로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함을 강조한다. 다. 주인공만이 주목을 받는다는 의식을 갖지 않도록 지도하고, 주인공 이외에 조연과 스태프들의 존재가 더욱 소중한 것임을 인식시켜야 한다. 라. 인형극부 활동의 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구성원들 간의 활동을 통하여 협동과 조화가 민주 시민의 소양이 된다는 점을 학생들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
5.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인형극 공연에 필요한 인형제작, 발성, 인형조종, 협동성, 창의성, 참여도 등을 평가한다. 가. 등장인물의 특징을 살려 인형을 제작하는가? 나. 극의 흐름과 느낌을 살려 대사를 말하는가? 다. 동선 및 극의 상황에 알맞게 인형을 조종하는가? 라. 다른 팀원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형성하는가? 마. 인형극의 준비 및 공연과정에서 창의성을 발휘하는가? 바. 모든 활동에 열의를 갖고 즐겁게 활동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인형극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0일 | 느낌을 살려 대사를 말하는가? | 상 | 극의 흐름과 느낌을 살려 대사를 말한다. | 대본, 관찰 |
중 | 극의 흐름을 따라가기는 하나, 억양이 어색하다. | |||
하 | 느낌을 살려 말하지 못한다. | |||
6월 10일 | 등장인물의 성격에 맞게 인형을 만드는가? | 상 | 등장인물의 성격에 맞게 인형을 만든다. | 제작 인형 |
중 | 등장인물의 성격을 알 수는 있으나 마무리가 깔금하지 못하다. | |||
하 | 등장인물의 성격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 | |||
9월 9일 | 극의 상황에 맞게 인형을 조종하는가? | 상 | 극의 상황에 맞게 동선을 익혀 조종한다. | 인형, 관찰 |
중 | 인형 조종은 잘하나, 동선의 이동의 자연스럽지 못하다. | |||
하 | 인형 조종이 어색하다. | |||
11월 18일 | 인형극을 공연하기까지의 전 과정에 성실히 참여하는가? | 상 | 인형 제작에서 공연에 이르기까지 창의성을 발휘하며 성실히 참여하였다. | 소감문, 관찰 |
중 | 인형극 공연 과정에 협동심을 발휘하여 성실히 참여하였으나 창의성은 부족하다. | |||
하 | 인형극 공연에 별 관심이 없다.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학술문예활동 | 활동명 | 인형극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22차시(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5학년, 총( 21 )명 | 지도교사 | 신 봉 철 |
활동장소 | 4학년 창조반 | 준비물 | 교사 : 인형 및 인형극 무대 아동 : 가위, 칼, 풀, 색연필, 반짇고리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2 | 5 13 | ■ 출석부 작성 및 연간 활동 계획 세우기 ▫ 출석부 작성 하기 ▫ 연간 활동 계획 세우기 |
▲ 출석부, 연간 활동 계획서 |
3-4 | 5 20 | ■ 인형극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한 극본 만들기 ▫ 인형극이란? ▫ 간단한 극본 만들기 |
▲ 인형극 교재 |
5-6 | 5 27 | ■ 간단한 인형 만들기 ▫ 종이컵 인형 만들기 ▫ 부직포 인형 만들기 |
▲ 종이컵, 부직포, 가위, 접착제 |
7-8 | 6 10 | ■ 인형극 공연 계획 세우기 ▫ 인형극 극본 선정하기 ▫ 배역 및 공연 일정 정하기 |
▲ 인형극본, 배역표 |
9-10 | 6 24 | ■ 인형극 연습하기 ▫ 대사 말하기 연습하기 ▫ 인형의 기본 조종 익히기 |
▲ 인형극본, 인형 |
11-14 | 7 5 | ■ 인형 만들기 ▫ 특징을 살려 인형의 머리 만들기 ▫ 인형극 소품 만들기 |
▲ 연필, 스펀지, 칼, 가위 접착제, 헝겊, 반짇고리 |
15-16 | 9 9 | ■ 인형 만들기 ▫ 인형의 몸통 만들기 ▫ 대사 연습 및 조종 연습하기 |
▲ 스펀지, 칼, 가위, 접착제 헝겊, 반짇고리 |
17-18 | 9 23 | ■ 인형 만들기 ▫ 인형의 팔, 다리 및 조종대 만들기 ▫ 인형극 대사 녹음하기 |
▲ 스펀지, 칼, 가위, 접착제 헝겊, 반짇고리, 마이크 |
19-20 | 10 7 |
■ 인형극 총연습하기 ▫ 녹음 자료에 맞추어 조종연습하기 ▫ 조명 및 음향에 맞추어 총연습하기 |
▲ 인형, 인형극 무대, CD플레이어, 조명기기 |
21-22 | 10 16 |
■ 인형극 공연 ▫ 인형극 공연에 앞서 주의할 점 알아보기 ▫ 인형극 공연하기 |
▲ 인형, 인형극 무대, CD플레이어, 조명기기 |
23-24 | 11 18 |
■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활동소감문 작성하기 ▫ 소감문 발표하며 서로의 느낌 나누기 |
▲ 소감문 |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지 공예부 세부활동계획 (0) | 2023.09.26 |
---|---|
음악감상부 중창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2 |
요리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0 |
배드민턴부 경기 규칙 이해하기 (0) | 2023.09.19 |
배드민턴부 각종 기술 세부지도안 (0) | 2023.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