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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배드민턴부 각종 기술 세부지도안

.풋워크

풋워크가 중요한 것은 게임 중 스매시나 드롭, 클리어의 반구 등의 빠른 움직임을 할 때이다. 효율이 좋은 풋워크를 하기 위해서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먼저 제 1은 움직이기 시작하는 타이밍을 만드는 몸 굽히기자세를 상대의 움직임에 맞추어서 리드미컬하게 행하는 일이다.

2는 재빨리 효율성 있게 움직이기 위하여 몸을 굽혔을 때 벌린 발을 정확하게 바른 위치에 두는 일이다.

풋워크는 2개로 나누어져 있다. 하나는 셔틀콕을 칠 때까지의 움직임, 또 하나는 홈 포지션으로 되돌아가는 움직임이다.

. 준비 자세의 기본형

홈 포지션에서는 셔틀콕이 어디에 맞아도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상대가 셔틀콕을 칠 때까지는 전신의 힘을 빼서 긴장을 풀고, 다음 순간을 준비하며 기다린다. 이 때 사람에 따라서는 제자리걸음을 하고 리듬을 갖는 경우도 있으나, 특별히 구애받을 필요는 없다.

. 몸 굽히기의 타이밍

배드민턴을 잘 하는 선수는 움직임에 흐름이 있고, 아주 리드미컬하다. 배드민턴은 움직임의 밸런스를 서로 무너뜨리는 경기라고도 말할 수 있다. 특히 단식 시합에서는 리듬이 흐트러지면 치명적인 결과를 부른다. 움직임의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 선수는 랠리 도중에 끊임없이 상대가 셔틀콕을 치는 타이밍을 재어서 이것에 자신의 움직임을 맞추도록 노력한다.

. 몸 굽히기의 타이밍을 취하는 법

(1)상대가 셔틀콕을 치기 전에는 발의 간격을 좁게 하여 어깨 폭 정도로 한다. 무게 중심은 높은 듯하게 둔다. 단식 게임의 경우, 상대의 스매시를 코트 안에서 리시브할 때는 발을 곧바로 옆으로 벌려서 몸을 굽힌다.

(2)미끄러지는 듯한 움직임으로 셔틀콕을 리시브한다. 움직일 때는 몸의 상하 움직임을 피하면서 셔틀콕을 잡는 곳까지, 점차 무게 중심을 낮게 해간다. 이 움직임은, 홈 포지션으로 빨리 되돌아가는 동작으로 연결된다.<몸 굽히기의 타이밍>

<풋워크의 기본적인 스텝>

실제 게임에서는 이런 스텝들을 단독으로 하거나 혹은 2개 이상을 섞어서 행한다.

(1)러닝 스텝보통 구보할 때와 같이 좌, , 좌로 교대로 발을 옮기는 방법

 

(2)슬라이드 스텝오른쪽(왼쪽) 발을 한 걸음 내디디고 왼쪽(오른쪽) 발을 오른쪽 (왼쪽) 발 가까이 끌어당김과 동시에 오른쪽(왼쪽) 발을 다시 내디디는 방법

 

(3)홉 스텝같은 쪽의 한쪽 발로 연속해서 가볍게 뛰는 방법

 

 

(4)피보트 스텝한쪽 발을 축으로 하여 몸 방향을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바꾸는 방법

( 배드민턴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배드민턴 기본 기술
학습목표 효율적인 풋워크를 연습할 수 있다.
학습내용 - 효율적인 풋워크의 연습
지도시기 61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효율적인 풋워크를 연습 하여 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풋워크의 기본 동작 익히기
- 정리운동하기
전방으로 이동 동작 익히기
- 홈 포지션은 코트 중앙보다 조금 뒤쪽에서
후방으로 이동 동작 익히기
- 홈 포지션은 코트 중앙보다 조금 뒤쪽에서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후방으로 이동 동작의 중요성 강조하기.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운동의 원리와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풋워크할 때 알맞은 자세에 대하여 발표하기
정리 보강 운동하기
- 관절 및 근육을 중심으로 정리운동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풋워크를 할 수 있는가?

 

 

1. 효율적인 풋워크의 연습

(1)전방으로 이동한다. - 홈 포지션은 코트 중앙보다 조금 뒤쪽에 가깝다.

() 우전방으로의 이동

 

 

 

() 좌전방으로의 이동

 

 

 

1. 효율적인 풋워크의 연습

(1)전방으로 이동한다. - 홈 포지션은 코트 중앙보다 조금 뒤쪽에 가깝다.

() 우전방으로의 이동

 

 

 

() 좌전방으로의 이동

 

 

 

 

(2) 후방으로 이동한다. - 홈 포지션은 코트 중앙보다 조금 뒤쪽에 가깝다.

()우후방으로의 이동 - 앞을 향한 채 또는 뒤로 향한 자세로 우후방으로 이동

()좌후방으로의 이동 - 앞으로 향한 채 또는 뒤로 향한 자세로 좌후방으로 이동

 

 

(3) 좌우로 이동 -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2) 후방으로 이동한다. - 홈 포지션은 코트 중앙보다 조금 뒤쪽에 가깝다.

()우후방으로의 이동 - 앞을 향한 채 또는 뒤로 향한 자세로 우후방으로 이동

()좌후방으로의 이동 - 앞으로 향한 채 또는 뒤로 향한 자세로 좌후방으로 이동

 

 

(3) 좌우로 이동 -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1. 효율적인 풋워크의 연습

(1)전방으로 이동한다. - 홈 포지션은 코트 중앙보다 조금 뒤쪽에 가깝다.

() 우전방으로의 이동

 

 

 

() 좌전방으로의 이동

 

 

 

 

(2) 후방으로 이동한다. - 홈 포지션은 코트 중앙보다 조금 뒤쪽에 가깝다.

()우후방으로의 이동 - 앞을 향한 채 또는 뒤로 향한 자세로 우후방으로 이동

()좌후방으로의 이동 - 앞으로 향한 채 또는 뒤로 향한 자세로 좌후방으로 이동

 

 

(3) 좌우로 이동 -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1. 효율적인 풋워크의 연습

(1)전방으로 이동한다. - 홈 포지션은 코트 중앙보다 조금 뒤쪽에 가깝다.

() 우전방으로의 이동

 

 

 

() 좌전방으로의 이동

 

 

 

 

(2) 후방으로 이동한다. - 홈 포지션은 코트 중앙보다 조금 뒤쪽에 가깝다.

()우후방으로의 이동 - 앞을 향한 채 또는 뒤로 향한 자세로 우후방으로 이동

()좌후방으로의 이동 - 앞으로 향한 채 또는 뒤로 향한 자세로 좌후방으로 이동

 

 

(3) 좌우로 이동 -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활동주제 배드민턴 기본 기술
학습목표 롱 서비스와 쇼트 서비스 방법을 알고 서비스를 할 수 있다.
학습내용 - 롱 서비스의 요령 익히기
- 쇼트 서비스의 요령 익히기
지도시기 61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셔틀콕을 치는 위치에 따른 스트로크를 하여 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롱 서비스의 요령 익히기
- 쇼트 서비스의 요령 익히기
- 정리운동하기
롱 서비스의의 기본 동작 익히기
- 셔틀콕을 손에서 놓고 체중을 뒷발에서 앞발로 이동
쇼트 서비스의 기본 동작 익히기
- 셔틀콕을 누르듯이 하여 셔틀콕이 네트에 닿을 듯 말 듯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쇼트 서비스 요령 익히기 강조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운동의 원리와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서비스할 때 알맞은 자세에 대하여 발표하기
정리 보강 운동하기
- 관절 및 근육을 중심으로 정리운동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스비서를 할 수 있는가?
 

 

1. 셔틀콕 쥐는 법

(1)셔틀콕의 받침대를 자신의 몸 쪽으로 향하게 해서 조금 비스듬히 하여 엄지와 다른 4개의 손가락으로 셔틀콕을 싸듯이 하여 가볍게 쥔다.

(2)셔틀콕의 깃털에 가까운 받침대의 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집듯이 하여, 셔틀콕을 수직으로 유지한다.

(3)깃털의 끝을 손가락 끝으로 집듯이 하여 셔틀콕을 수직으로 유지한다.

 

 

2.롱 서비스의 요령

(1)보통 왼발 앞으로, 오른발 뒤로의 자세로 준비하고 왼쪽 어깨를 서브하는 방향으로 향하고 오른쪽 어깨를 뒤쪽으로 당긴다.

(2)셔틀콕을 쥔 손은 가볍게 팔꿈치를 구부려서 앞쪽으로 내고, 조금 오른쪽 어깨쪽으로 붙여댄다.

(3)오른쪽 팔꿈치를 가볍게 구부리고, 오른쪽 손목을 뒤쪽으로 굽혀서 라켓 해드를 몸의 뒤쪽으로 당긴다.

(4)셔틀콕을 손에서 놓음과 동시에 체중을 뒷발에서 앞발로 이동시키면서 오른팔을 뻗고 라켓을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원을 그리듯이 하여 전방 위쪽으로 치켜 올리며 스냅을 충분히 살려 셔틀콕이 높게, 멀리 리시브 코트의 앞쪽 깊숙이 낙하하도록 타구한다. 손목은 타구 직전까지 뒤쪽으로 굽혀둔다.

 

 

3.쇼트 서비스의 요령

(1)왼발을 앞으로, 오른발을 뒤로해서 롱 서비스와 같은 요령으로 준비한다.

(2)셔틀콕을 손에서 놓음과 동시에 체중을 뒷발에서 앞발로 이동시키면서 오른팔을 몸 쪽으로 끌어당기듯이 하여 라켓을 앞쪽으로 내민다.

(3)라켓의 타면으로 셔틀콕을 누르듯이 하여 셔틀콕이 네트에 닿을 듯 말 듯한 높이로 상대코트의 쇼트 서비스 라인 가까이 낙하하도록 타구한다.

 

 

 

 

활동주제 배드민턴 기본 기술
학습목표 서버의 위치를 알고, 백핸드 서비스를 할 수 있다.
학습내용 - 백핸드 서비스의 요령
- 서버의 위치
지도시기 62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서버의 위치를 알고, 백핸드 서비스를 하여 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백핸드 서비스의 요령
- 서버의 위치
- 정리운동하기
백핸드 서비스의 요령 익히기
- 백핸드 서비스에서 쇼트 서비스, 드리븐 서비스
서버의 위치 익히기
- 단식 게임의 경우 : 서비스 라인의 뒤쪽 라켓 11.5개분 정도의 위치
- 복식 게임의 경우 : 서비스 라인의 뒤쪽 라켓 1개 길이 정도의 위치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학습문제를 정확하게 알고 정확한 기본기술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운동의 원리와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백핸드 서비스할 때 알맞은 자세에 대하여 발표하기
정리 보강 운동하기
- 관절 및 근육을 중심으로 정리운동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백핸드 서비스를 할 수 있는가?
 

 

 

1. 백핸드 서비스의 요령

(1)보통 오른발을 앞으로, 왼발을 뒤로 한 자세로, 오른발에 중심을 두고 상체는 조금 앞으로 기울이도록 한다.

(2)왼쪽 팔꿈치를 가볍게 뻗어 앞쪽으로 올려서 오른손은 백핸드 그립으로, 팔꿈치 손목을 굽혀서 라켓을 몸의 왼쪽으로 당기고, 셔틀콕과 몸 사이에 라켓이 있도록 하여 준비한다.

(3)셔틀콕을 손에서 놓음과 동시에 오른쪽 팔꿈치를 뻗어 손목이 되돌아가는 반동을 이용해서 라켓을 앞쪽으로 쳐내어 타구한다.

(4)백핸드 서비스에서 쇼트 서비스, 드리븐 서비스를 송구할 수가 있다.

 

2. 서버의 위치

서비스를 행하는 위치는 서버의 기량, 그 외의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유효한 서비스를 하는데 기회가 좋고, 상대로부터 리턴된 셔틀콕의 처리에 유리하다라는 점을 고려해서 초보자는 먼저 다음과 같은 위치에서 연습을 시작해서 경험을 쌓음으로써 각자에 가장 적합한 위치를 빨리 터득하도록 하면 좋다. 같은 위치에서 같은 준비 자세로부터 쇼트, , 드리븐의 각종 서비스를 정확히 송구할 수 있으면 이상적이다.

(1)단식 게임의 경우 ; 쇼트 서비스 라인의 뒤쪽 라켓 11.5개분 정도의 위치에서 되도록 센터 라인 가까이에 위치한다.

(2)복식 게임의 경우 ; 위치에 따라서 다소 다르지만, 쇼트 서비스 라인의 뒤쪽 라켓 1개 길이 정도의 위치에서 센터 라인 가까이에 위치한다.

 

3. 서비스의 구사

더블스 게임의 경우, 쇼오트 서비스가 중심이다. 드라이브 서비스나 프릭 서비스는 상대 의향의 허를 찌르는 것이다. 롱 하이 서비스를 올릴 때에는 상대로부터의 강렬한 스매시를 각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싱글스 게임의 경우는, 롱 하이 서비스가 중심이다. 이것은 서비스의 엔드 라인의 깊이가 더블스보다 76cm 깊기 때문이다. , 최근의 남자 싱글스에서는, 스매시를 방지하기 위해서 쇼오트 서비스를 많이 사용한다.

 

 

3. 클리어 대 드롭 <그림 1>

(1)A는 쇼트 서비스 라인 가까이에 위치하고 언더 핸드 스트로크로 클리어를 송구한다.

(2)B는 최초의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셔틀콕의 낙하점으로 이동하고 드롭을 타구하고 홈 포지션으로 바꾼다.

 

4. 네트 샷 대 네트 샷 <그림 2>

(1)A, B 모두 쇼트 서비스 라인의 후방에 위치하고 서로 네트 샷을 치고 받는다.

(2)타구할 때 오른발을 한 걸음 내디디고 타구 후는 오른발을 원래대로 되돌린다.

(3)A. B 서로 마주 보고 헤어핀 샷을 송구한다.

(4)대각선상에 마주 보고 크로스 네트 샷을 송구한다.

(5) 포핸드, 백핸드 양쪽을 연습한다.

<그림 1> <그림 2>

 

 

 

 

 

 

 

( 배드민턴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평가
학습목표 개별학생의 경기능력 종합평가를 통하여 보충학습 계획을 세운다.
학습내용 - 개별학생의 경기능력 종합평가
지도시기 62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경기규칙을 잘 지키면 경기를 하여 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경기를 통하여 평가하기
- 서비스 동작
- 스트로크 동작
경기를 통하여 평가하기
- 기본 동작 : 높이 치기, 오래치기
- 서비스 동작 : , 쇼트, 백핸드
- 스트로크 동작 : 하이 클리어, 드리븐 클리어,
스매시, 드롭샷, 드라이브, 헤어
자신의 장 단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게 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운동의 원리와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경기를 할 때 알맞은 자세에 대하여 발표하기
정리 보강 운동하기
- 관절 및 근육을 중심으로 정리운동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배드민턴의 기본 동작을 잘 적용하는가?

 

 

 

3. 클리어 대 드롭 <그림 1>

(1)A는 쇼트 서비스 라인 가까이에 위치하고 언더 핸드 스트로크로 클리어를 송구한다.

(2)B는 최초의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셔틀콕의 낙하점으로 이동하고 드롭을 타구하고 홈 포지션으로 바꾼다.

 

4. 네트 샷 대 네트 샷 <그림 2>

(1)A, B 모두 쇼트 서비스 라인의 후방에 위치하고 서로 네트 샷을 치고 받는다.

(2)타구할 때 오른발을 한 걸음 내디디고 타구 후는 오른발을 원래대로 되돌린다.

(3)A. B 서로 마주 보고 헤어핀 샷을 송구한다.

(4)대각선상에 마주 보고 크로스 네트 샷을 송구한다.

(5) 포핸드, 백핸드 양쪽을 연습한다.

<그림 1> <그림 2>

 

 

 

 

 

 

 

( 배드민턴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평가
학습목표 개별학생의 경기능력 종합평가를 통하여 보충학습 계획을 세운다.
학습내용 - 개별학생의 경기능력 종합평가
지도시기 62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경기규칙을 잘 지키면 경기를 하여 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경기를 통하여 평가하기
- 서비스 동작
- 스트로크 동작
경기를 통하여 평가하기
- 기본 동작 : 높이 치기, 오래치기
- 서비스 동작 : , 쇼트, 백핸드
- 스트로크 동작 : 하이 클리어, 드리븐 클리어,
스매시, 드롭샷, 드라이브, 헤어
자신의 장 단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게 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운동의 원리와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경기를 할 때 알맞은 자세에 대하여 발표하기
정리 보강 운동하기
- 관절 및 근육을 중심으로 정리운동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배드민턴의 기본 동작을 잘 적용하는가?

 

 

평가 영역 및 평가지

( )학년 ( )반 이름 ( )

영 역 내 용
발 움직임
기본 동작
풋워크


파트너와 함께 오래 치기


서비스 동작 롱 서비스


쇼트 서비스


백핸드 서비스


스트로크 동작 하이 클리어


드리븐 클리어


스매시


 

 

 

( 배드민턴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배드민턴 기본 기술
학습목표 스트로크의 기본 요령(클리어, 스매시)을 익힐 수 있다.
학습내용 - 클리어의 기본 동작 익히기
- 스매시의 기본 동작 익히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스트로크의 기본 요령(클리어, 스매시)을 하여 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클리어의 기본 동작 익히기
- 스매시의 기본 동작 익히기
- 정리운동하기
클리어의 기본 동작 익히기
- 타구할 때 셔틀콕을 밀어내는 것이 아니라 튀겨내는 듯
스매시의 기본 동작 익히기
- 위에서 아래로 셔틀콕을 덮어 씌우 듯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학습문제를 정확하게 알고 정확한 기본기술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운동의 원리와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클리어, 스매시할 때 알맞은 자세에 대하여 발표하기
정리 보강 운동하기
- 관절 및 근육을 중심으로 정리운동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클리어, 스매시를 할 수 있는가?

 

1. 클리어

(1)A는 쇼트 서비스 라인의 후방에서 B의 머리 위로 높이 롱 서비스를 송구한다.

<그림 1>

(2)B는 최초의 홈 포지션보다도 후방에 위치하고 오버 헤드 스트로크로 클리어를 리턴한다. 익숙해짐에 따라서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셔틀콕의 비행지점으로 이동해서 타구한다.

(3)A는 클리어의 낙하점을 확인해서 다시 서비스를 한다.

(4)참고인원이 많을 경우 <그림 2>와 같이 해도 좋다.

2. 스매시

(1)A, B 모두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AB의 머리 위로 높게 서비스를 송구한다.

(2)B는 처음에는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스매시를 한다. 익숙해짐에 따라서 조금씩 홈 포지션에 후퇴하여 스매시를 한다.

(3)서비스를 쳐올린 A는 스매시가 반구되었을 때 먼저 라켓을 내어서 셔틀콕을 때리는 것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스매시에 대한 리턴의 감각을 잡도록 한다.

(A는 롱 서비스,B는 스매시)

 

 

1. 클리어

(1)A는 쇼트 서비스 라인의 후방에서 B의 머리 위로 높이 롱 서비스를 송구한다.

<그림 1>

(2)B는 최초의 홈 포지션보다도 후방에 위치하고 오버 헤드 스트로크로 클리어를 리턴한다. 익숙해짐에 따라서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셔틀콕의 비행지점으로 이동해서 타구한다.

(3)A는 클리어의 낙하점을 확인해서 다시 서비스를 한다.

(4)참고인원이 많을 경우 <그림 2>와 같이 해도 좋다.

2. 스매시

(1)A, B 모두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AB의 머리 위로 높게 서비스를 송구한다.

(2)B는 처음에는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스매시를 한다. 익숙해짐에 따라서 조금씩 홈 포지션에 후퇴하여 스매시를 한다.

(3)서비스를 쳐올린 A는 스매시가 반구되었을 때 먼저 라켓을 내어서 셔틀콕을 때리는 것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스매시에 대한 리턴의 감각을 잡도록 한다.

(A는 롱 서비스,B는 스매시)

 

 

1. 클리어

(1)A는 쇼트 서비스 라인의 후방에서 B의 머리 위로 높이 롱 서비스를 송구한다.

<그림 1>

(2)B는 최초의 홈 포지션보다도 후방에 위치하고 오버 헤드 스트로크로 클리어를 리턴한다. 익숙해짐에 따라서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셔틀콕의 비행지점으로 이동해서 타구한다.

(3)A는 클리어의 낙하점을 확인해서 다시 서비스를 한다.

(4)참고인원이 많을 경우 <그림 2>와 같이 해도 좋다.

2. 스매시

(1)A, B 모두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AB의 머리 위로 높게 서비스를 송구한다.

(2)B는 처음에는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스매시를 한다. 익숙해짐에 따라서 조금씩 홈 포지션에 후퇴하여 스매시를 한다.

(3)서비스를 쳐올린 A는 스매시가 반구되었을 때 먼저 라켓을 내어서 셔틀콕을 때리는 것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스매시에 대한 리턴의 감각을 잡도록 한다.

(A는 롱 서비스,B는 스매시)

 

 

1. 클리어

(1)A는 쇼트 서비스 라인의 후방에서 B의 머리 위로 높이 롱 서비스를 송구한다.

<그림 1>

(2)B는 최초의 홈 포지션보다도 후방에 위치하고 오버 헤드 스트로크로 클리어를 리턴한다. 익숙해짐에 따라서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셔틀콕의 비행지점으로 이동해서 타구한다.

(3)A는 클리어의 낙하점을 확인해서 다시 서비스를 한다.

(4)참고인원이 많을 경우 <그림 2>와 같이 해도 좋다.

2. 스매시

(1)A, B 모두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AB의 머리 위로 높게 서비스를 송구한다.

(2)B는 처음에는 홈 포지션에 위치하고 스매시를 한다. 익숙해짐에 따라서 조금씩 홈 포지션에 후퇴하여 스매시를 한다.

(3)서비스를 쳐올린 A는 스매시가 반구되었을 때 먼저 라켓을 내어서 셔틀콕을 때리는 것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스매시에 대한 리턴의 감각을 잡도록 한다.

(A는 롱 서비스,B는 스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