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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배드민턴부 경기 규칙 이해하기

활동주제 배드민턴 기본 기술
학습목표 스트로크의 기본 요령(드롭, 헤어핀 샷)을 익힐 수 있다.
학습내용 - 드롭 스트로크의 기본 동작 익히기
- 헤어핀 샷 스트로크의 기본 동작 익히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스트로크의 기본 요령(드롭, 헤어핀 샷)을 배워 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드롭 스트로크의 기본 동작 익히기
- 헤어핀 샷 스트로크의 기본 동작 익히기
- 정리운동하기
드롭 스트로크의 기본 동작 익히기
- A는 쇼트 서비스 라인의 후방에서 B의 머리 위로 서비스를 올리고 홈 포지션보다 조금 후방에서 드롭을 타구한다.
헤어핀 샷 스트로크의 기본 동작 익히기
- A는 쇼트 서비스 라인과 네트와 사이로 셔틀콕이 송구하고
B는 쇼트 서비스 라인의 후방에 오른발을 한걸음 반구하기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드롭 동작을 바르게 하도록 강조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운동의 원리와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 헤어핀 샷 할 때 알맞은 자세에 대하여 발표하기
정리 보강 운동하기
- 관절 및 근육을 중심으로 정리운동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헤어핀 샷 스트로크를 할 수 있는가?
 

( 배드민턴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배드민턴 기본 기술
학습목표 스트로크의 기본 요령(하이클리어 대 하이클리어, 클리어 대 스매시)을 익힐 수 있다.
학습내용 - 하이클리어 대 하이클리어의 동작 익히기
- 클리어 대 스매시 동작 익히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스트로크의 기본 요령(하이클리어 대 하이클리어, 클리어 대 스매시)을 배워 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하이클리어 대 하이클리어의 동작 익히기
- 클리어 대 스매시 동작 익히기
- 정리운동하기
하이클리어 대 하이클리어의 동작 익히기
- 서로 오버헤드 스트로크로 하이 클리어를 치고 받기
클리어 대 스매시 동작 익히기
- A는 언더 핸드 스트로크로 연속해서 클리어를 쳐올리고,
B는 연속해서 스매시를 타구하기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하이크리어를 정확하게 알고 정확한 기본기술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운동의 원리와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클리어 대 스매시할 때 알맞은 자세에 대하여 발표하기
정리 보강 운동하기
- 관절 및 근육을 중심으로 정리운동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클리어 대 스매시를 할 수 있는가?

 

 

 

1단계에서 각 스트로크의 초보적인 느낌을 터득했다면(혹은 이미 경험한 사람은) A, B 각각 같은 스트로크를 연속해서 치고 받는 연습을 한다.

 

1.하이 클리어 대 하이 클리어 <그림 1>

(1)A, B가 각각 홈 포지션에 위치한다.

(2)서로 오버헤드 스트로크로 하이 클리어를 치고 받으며 타구 후는 한 번 홈 포지션으로 바꾼다.

(3)처음에는 포핸드로 스트레이트(사이드 라인에 평행하게 셔틀콕을 날린다)를 송구한다.

익숙해짐에 따라서 조금씩 크로스 코트(코트를 비스듬히 가로지르듯이 셔틀콕을 날린다)를 송구하고 가로의 이동도 연습한다.

(4)같은 방법으로 백핸드 스트로크(또는, 라운드 더 해드 스트로크)도 연습한다.

 

2. 클리어 대 스매시 <그림 2>

(1) 하이 클리어 대 하이 클리어와 같이 A, B 모두 홈 포지션에 위치한다.

(2) A는 언더 핸드 스트로크로 연속해서 클리어를 쳐올리고,

(3) B는 연속해서 스매시를 타구한다.

 

3. 드라이브 대 드라이브 <그림 3>

(1)A, B 모두 홈 포지션 부근에 위치하고 사이드 암 스트로크로 드라이브를 치고 받는다.

(2) 포핸드, 백 핸드 양쪽을 연습한다.

(3)같은 요령으로 오버 헤드 스트로크로 드라이브를 치고 받는다.

 
활동주제 배드민턴 경기 방법
학습목표 경기 방법 및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학습내용 - 경기 종목
- 꼭 지켜야 할 매너
지도시기 99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경기 방법 및 종류를 알아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경기 종목 알아보기
- 꼭 지켜야 할 매너 알아보기
- 정리운동하기
경기 종목 알아보기
- 5종목 : 남자 단식, 여자 단식, 남자 복식, 여자 복식,
혼합 복식
꼭 지켜야 할 매너 알아보기
- 너무 화려한 웨어를 입어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는 일
- 네트에 걸린 공은 실수를 한 본인이 주우러 간다.
- 상대와의 시합 후, 인사를 반드시 한다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경기 매너를 정확하게 알고 정확한 기본기술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경기방법에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 경기방법 및 종류에 대하여 발표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경기방법을 알고 있는가?
 

1. 경기 종목

남자 단식, 여자 단식, 남자 복식, 여자 복식, 혼합 복식(남녀 한 조가 된다)5종목이 있다.

 

2. 각 게임의 최초의 서비스

(1)1게임은 토스로 결정한다.

(2)2게임은 제 1게임의 승자, 3게임은 제 2게임의 승자가 행한다.

 

3. 득점

(1)서비스한 쪽이 반칙한 경우는 어느 쪽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고 서비스권만 이동한다.

(2)리시브 쪽이 반칙한 경우는 서비스 쪽에 1점의 득점이 주어지고 득점을 하고 있는 사이는, 같은 플레이어가 서비스 코트를 좌ㆍ우로 바꾸어서 서비스를 계속한다.

 

4. 꼭 지켜야 할 매너

스포츠인 이상 매너를 확실하게 지켜야 한다. 승부에만 고집하여 거칠고 난폭한 행동을 한다면, 무엇을 위한 스포츠인가를 모르게 되어 버리고 만다.

배드민턴은 특히 매너를 중시하는 스포츠이다. 서로 기분 좋게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다음을 명심해야 한다.

(1)칼라의 라인이 든 정도의 것은 상관없지만, 너무 화려한 웨어를 입어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는 일은 삼간다.

(2)네트에 걸린 공은 실수를 한 본인이 주우러 가도록 한다. 상대에게 줍게 하는 듯한 무례한 일을 해서는 안 된다.

(3)심판의 판정에는 따르도록 한다. ‘인가 아웃인가 미묘한 경우가 있으나 클레임을 거는 것은 그다지 좋지 않다. , 질문하는 것은 충분히 인정되므로 판정의 근거에 대해 들어보는 것은 좋다.

(4) 상대와의 시합 후, 인사를 반드시 한다. 져도 조금도 기가 죽을 필요가 없다.

시합이 끝나면 상쾌하게 매듭을 짓도록 한다.

 

활동주제 배드민턴 경기 방법
학습목표 시합의 승패 결정법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내용 - 게임수와 득점
- 세팅과 체인지 엔드
지도시기 99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시합의 승패 결정법을 알아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게임수와 득점 알아보기
- 세팅과 체인지 엔드 알아보기
- 정리운동하기
게임수와 득점 알아보기
- 한 시합은 세 게임 중 두 게임을 선취하면 승자
- 복식과 남자 단식은 15, 여자 단식은 11점을 선취
세팅과 체인지 엔드 알아보기
- 세팅은 테니스나 탁구 등의 듀스와 같은 것
- 한 게임마다 코트를 교체하는 것을 체인지 엔드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게임규칙을 정확하게 알고 정확한 기본기술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경기방법에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 경기의 승패 결정방법에 대하여 발표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시합의 승패 결정방법을 알고 있는가?
 

1. 한 시합의 게임 수

한 시합은 세 게임 중 두 게임을 선취한 쪽이 그 시합의 승자가 된다.

 

2. 한 게임의 득점 수

(1) 복식과 남자 단식은 15

(2) 여자 단식은 11점을 선취한 쪽이 그 게임의 승자가 된다.

 

3. 세팅(Setting)

세팅이란 연장전을 말하는 것인데 테니스나 탁구 등의 듀스와 같은 것으로 다른 스포츠 종목과는 독특한 방법으로 행해진다. , 15점 게임에서는 1414점인 때에 , 11점 게임에서는 1010점인 때에 그 득점을 선취하고 있던 플레이어의 생각으로 세팅을 할 것인가 세팅을 하지 않을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이다.

(1) 15점 게임인 경우의 세팅

1414점인 때에 14점을 선취하고 있던 쪽에 세팅의 선택권이 있다. 세팅한 경우는 처음부터 다시 3점의 연장전을 행한다. 만일 세팅을 하지 않는다면 그대로의 득점에서 게임이 계속되어 15점을 선취한 쪽이 그 게임의 승자가 된다.

 

(2) 11점 게임인 경우의 세팅

1010일 때에는 계속해서 다시 2점의 연장전을 행한다.

 

4. 체인지 엔드

한 게임마다 코트를 교체하는 것을 체인지 엔드라고 한다. 또 게임 카운트가 11로 되어서 세 게임째를 행하는 경우에는 제3게임의 도중에서 또 한번 엔드를 교체한다.

그 시기는 15점 게임에서는 8점을, 11게임에서는 6점을 어느 쪽인가가 선취했을 때이다

 

 
활동주제 배드민턴 경기 방법
학습목표 경기 규칙 및 반칙의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내용 - 경기 규칙
- 반칙의 유형
지도시기 92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경기 규칙 및 반칙의 유형을 알아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경기의 규칙 알아보기
- 반칙의 유형 알아보기
- 정리운동하기
경기의 규칙 알아보기
- 서비스에 관한 규칙
- 그 밖의 규칙
Out, Over Net, Touch the net, Touch the body
Dribble, Double touch, Holding, Interfere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반칙의 유형을 정확하게 알고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경기방법에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 경기의 규칙 대하여 발표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경기의 규칙을 바르게 알고 있는가?
 

1.경기 규칙(반칙)

(1) 서비스에 관한 반칙

() 서브할 때 셔틀콕이 서버의 허리보다 높은 위치에 있을 때 (Over Waist)

()서브에서 셔틀콕을 칠 때 라켓헤드가 라켓을 쥐고 있는 손보다 높을 때 (Over Hand)

() 서브할 때 서버 및 리시버의 양발의 위치를 움직인 경우 (Foot Fault)

()서브할 때 서버 및 리시버의 발이 선을 밟거나 넘어가는 경우 (Line cross)

()서브한 셔틀콕이 바르게 리시브 코트에 들어가지 않은 경우 (Out)

(* 네트에 닿아서 리시브 코트에 떨어진 경우는 인이며, 아웃인 경우 리시버가 그것을 되받아 치면 그대로 경기를 진행한다.)

()서브할 때 서버나 리시버가 의식적으로 상대를 혼란시키는 듯한 행위를 하는 경우 (Balk)

(2) 그 밖의 반칙은 다음과 같다.

()Out셔틀콕이 상대 코트 안으로 바르게 되받아 쳐지지 않은 것을 말한다. , 셔틀콕이 상대 코트의 바깥에 떨어지거나 네트의 맡을 통과한 경우 등이다. , 셔틀콕이 네트에 닿아서 상대의 코트에 들어간 경우나 서비스 이외의 셔틀콕이 포스트의 바깥쪽을 통해서 상대의 코트에 들어간 경우는 아웃이 아니다.

()Over Net라켓이나 신체의 일부, 또는 전부가 네트를 넘어서 상대의 코트로 나가는 것.

()Touch the net라켓 또는 신체나 의복의 일부가 네트나 포스트에 닿는 것.

()Touch the body셔틀콕이 플레이어의 신체나 의복에 닿는 것.

() Dribble같은 플레이어가 셔틀콕을 계속하여 치는 것.

()Double touch복식에서 1사람이 셔틀콕을 치고, 그 파트너가 계속해서 한 번 더 타구하는 것.

()Holding셔틀콕을 순간적으로 치지 않고 라켓에 일시 정지시키는 것 같은 불명확한 타법을 하는 것

()Interfere상대의 플레이를 방해하는 일. 예를 들어 상대가 네트의 바로 근처에서 셔틀콕을 아래쪽으로 치는 것 같은 경우에, 셔틀콕이 튀어서 되돌아올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네트 가까이에서 라켓을 위로 올리는 듯한 동작은 인터페어라고 간주한다. 그러나 상대의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고 셔틀콕이 얼굴에 맞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라켓을 올리는 것은 반칙이 되지 않는다.

 

활동주제 개인기능
학습목표 단식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를 할 수 있다.
학습내용 - 단식 경기 방법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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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단식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를 하여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단식경기의 방법 알아보기
- 정리운동하기
단식경기의 경기의 규칙 알아보기
- 최초에 토스를 한다
- 최초의 서버 a는 우측 서비스코트에서 대각선상의 우측 리시브 코트를 향하여 서비스를 한다.
- 리시버 b는 우측 리시브 코트 안에 정지해서 리시브의 자세를 취하고 서비스가 쳐진 후는 네트에서 후방의 자기 코트 전체를 사용하여 플레이한다.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단식 경기규칙을 정확하게 알고 게임에 임하게 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경기방법에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 경기후 소감 대하여 발표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경기의 규칙을 바르게 알고 있는가?
 
 

1. 단식 경기 방법

플레이어 ab15점 게임으로 단식 시합을 한다고 가정한다.

 

(1) 최초에 토스를 한다.

토스에 이긴 쪽은 (1) 최초에 서브하기, (2) 엔드(코트에서 어느 쪽인가의 한 쪽)를 고르기 중에 1개를 고른다.

진 쪽은 남은 것 중에서 1개를 고른다.

토스의 결과, a가 서비스권을, b가 엔드를 고른 것으로 한다.

(a를 서빙 사이드, b를 리시빙 사이드라고 한다.)

(2)최초의 서버 a는 우측 서비스코트에서 대각선상의 우측 리시브 코트를 향하여 서비스를 한다.

(3)리시버 b는 우측 리시브 코트 안에 정지해서 리시브의 자세를 취하고 서비스가 쳐진 후는 네트에서 후방의 자기 코트 전체를 사용하여 플레이한다.

(4)계속 공을 치고 받는(랠리=Rally)도중에 리시버 b가 반칙을 했다.

서버 a의 득점으로 되고 카운트는 1 0이 된다.

(득점의 카운트는 항상 서비스쪽의 득점을 먼저 말한다.)

a는 득점하였으므로 다시 서비스를 행한다. 이번에는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대각선상의 좌측 리시브 코트를 향해서 서비스를 행하고 리시버 b는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를 한다.

 

 

 

 

플레이어 ab15점 게임으로 단식 시합을 한다고 가정한다.

 

(1) 최초에 토스를 한다.

토스에 이긴 쪽은 (1) 최초에 서브하기, (2) 엔드(코트에서 어느 쪽인가의 한 쪽)를 고르기 중에 1개를 고른다.

진 쪽은 남은 것 중에서 1개를 고른다.

토스의 결과, a가 서비스권을, b가 엔드를 고른 것으로 한다.

(a를 서빙 사이드, b를 리시빙 사이드라고 한다.)

(2)최초의 서버 a는 우측 서비스코트에서 대각선상의 우측 리시브 코트를 향하여 서비스를 한다.

(3)리시버 b는 우측 리시브 코트 안에 정지해서 리시브의 자세를 취하고 서비스가 쳐진 후는 네트에서 후방의 자기 코트 전체를 사용하여 플레이한다.

(4)계속 공을 치고 받는(랠리=Rally)도중에 리시버 b가 반칙을 했다.

서버 a의 득점으로 되고 카운트는 1 0이 된다.

(득점의 카운트는 항상 서비스쪽의 득점을 먼저 말한다.)

a는 득점하였으므로 다시 서비스를 행한다. 이번에는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대각선상의 좌측 리시브 코트를 향해서 서비스를 행하고 리시버 b는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를 한다.

 

이와 같이 서버가 득점을 계속하고 있는 동안은 득점할 때마다 좌, 우로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서 서비스하고 리시버는 그 대각선상의 리시브 코트에 위치해서 리시브를 한다.

서버가 좌, 우 어느 쪽 코트에서 서비스를 행하는지를 결정한다.

서버의 득점이 0또는 짝수의 경우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서버의 득점이 홀수의 경우는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세팅의 경우는 세팅 당시의 득점에 세팅 후의 득점을 더한 합계점이 짝수일 때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홀수일 때는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5) a1, b0점일 때 서버 a가 반칙을 하였다.

a, b 어느 쪽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고 서비스권이 b에 옮겨질 뿐이다.

득점의 카운트는 0 1로 된다.

b의 득점이 0이기 때문에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하고 리시버 a는 대각선상의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를 한다.

(6)b가 서비스를 실패하였다.

어느 쪽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고 서비스권이 a로 옮겨진다. 득점의 카운트는 1 0이 된다.

서버 a의 득점이 홀수이므로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7)게임이 진행되어 a14, b13점으로 되고 그 다음에 b가 득점하여 1414점으로 되었다. 이 경우는 14점을 선취하고 있던 a에게 세팅의 선택권이 있다. 만일 a가 세팅한다면 3점의 게임을 행하여서 3점을 선취한 쪽이 그 게임의 승자가 된다.

(8)2게임은 a, b 동시에 엔드를 교체(체인지 엔드)한다.

(9) 2게임에서 최초의 서버는 제 1게임에 이긴 플레이어이다.

만일 제 1게임, 2게임 전부 a(또는b)가 이기면 게임 카운트는 2 0으로 되고, 시합은 종료된다.

또 제1게임을 하는 경우는 a, 2게임은b가 이긴 경우 게임 카운트는 1 1이 되고, 3게임을 한다.

3게임을 하는 경우는 a,b는 체인지 엔드를 하고 제 2게임의 승자가 최초에 서비스를 한다.

3게임 도중에 a, b 어느 쪽인가가 먼저 8점이 되었을 때에 한번만 체인지 엔드를 하고 게임을 계속한다.(여자의 11점 게임의 경우는 한 쪽이 6점이 되었을 때에 한 번 체인지 엔드를 한다.)

 

 

 

 

 

 

 

 

이와 같이 서버가 득점을 계속하고 있는 동안은 득점할 때마다 좌, 우로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서 서비스하고 리시버는 그 대각선상의 리시브 코트에 위치해서 리시브를 한다.

서버가 좌, 우 어느 쪽 코트에서 서비스를 행하는지를 결정한다.

서버의 득점이 0또는 짝수의 경우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서버의 득점이 홀수의 경우는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세팅의 경우는 세팅 당시의 득점에 세팅 후의 득점을 더한 합계점이 짝수일 때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홀수일 때는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5) a1, b0점일 때 서버 a가 반칙을 하였다.

a, b 어느 쪽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고 서비스권이 b에 옮겨질 뿐이다.

득점의 카운트는 0 1로 된다.

b의 득점이 0이기 때문에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하고 리시버 a는 대각선상의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를 한다.

(6)b가 서비스를 실패하였다.

어느 쪽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고 서비스권이 a로 옮겨진다. 득점의 카운트는 1 0이 된다.

서버 a의 득점이 홀수이므로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7)게임이 진행되어 a14, b13점으로 되고 그 다음에 b가 득점하여 1414점으로 되었다. 이 경우는 14점을 선취하고 있던 a에게 세팅의 선택권이 있다. 만일 a가 세팅한다면 3점의 게임을 행하여서 3점을 선취한 쪽이 그 게임의 승자가 된다.

(8)2게임은 a, b 동시에 엔드를 교체(체인지 엔드)한다.

(9) 2게임에서 최초의 서버는 제 1게임에 이긴 플레이어이다.

만일 제 1게임, 2게임 전부 a(또는b)가 이기면 게임 카운트는 2 0으로 되고, 시합은 종료된다.

또 제1게임을 하는 경우는 a, 2게임은b가 이긴 경우 게임 카운트는 1 1이 되고, 3게임을 한다.

3게임을 하는 경우는 a,b는 체인지 엔드를 하고 제 2게임의 승자가 최초에 서비스를 한다.

3게임 도중에 a, b 어느 쪽인가가 먼저 8점이 되었을 때에 한번만 체인지 엔드를 하고 게임을 계속한다.(여자의 11점 게임의 경우는 한 쪽이 6점이 되었을 때에 한 번 체인지 엔드를 한다.)

 

 

 

 

 

 

 

 

이와 같이 서버가 득점을 계속하고 있는 동안은 득점할 때마다 좌, 우로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서 서비스하고 리시버는 그 대각선상의 리시브 코트에 위치해서 리시브를 한다.

서버가 좌, 우 어느 쪽 코트에서 서비스를 행하는지를 결정한다.

서버의 득점이 0또는 짝수의 경우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서버의 득점이 홀수의 경우는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세팅의 경우는 세팅 당시의 득점에 세팅 후의 득점을 더한 합계점이 짝수일 때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홀수일 때는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5) a1, b0점일 때 서버 a가 반칙을 하였다.

a, b 어느 쪽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고 서비스권이 b에 옮겨질 뿐이다.

득점의 카운트는 0 1로 된다.

b의 득점이 0이기 때문에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하고 리시버 a는 대각선상의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를 한다.

(6)b가 서비스를 실패하였다.

어느 쪽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고 서비스권이 a로 옮겨진다. 득점의 카운트는 1 0이 된다.

서버 a의 득점이 홀수이므로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7)게임이 진행되어 a14, b13점으로 되고 그 다음에 b가 득점하여 1414점으로 되었다. 이 경우는 14점을 선취하고 있던 a에게 세팅의 선택권이 있다. 만일 a가 세팅한다면 3점의 게임을 행하여서 3점을 선취한 쪽이 그 게임의 승자가 된다.

(8)2게임은 a, b 동시에 엔드를 교체(체인지 엔드)한다.

(9) 2게임에서 최초의 서버는 제 1게임에 이긴 플레이어이다.

만일 제 1게임, 2게임 전부 a(또는b)가 이기면 게임 카운트는 2 0으로 되고, 시합은 종료된다.

또 제1게임을 하는 경우는 a, 2게임은b가 이긴 경우 게임 카운트는 1 1이 되고, 3게임을 한다.

3게임을 하는 경우는 a,b는 체인지 엔드를 하고 제 2게임의 승자가 최초에 서비스를 한다.

3게임 도중에 a, b 어느 쪽인가가 먼저 8점이 되었을 때에 한번만 체인지 엔드를 하고 게임을 계속한다.(여자의 11점 게임의 경우는 한 쪽이 6점이 되었을 때에 한 번 체인지 엔드를 한다.)

 

 

 

 

 

 

 

 

이와 같이 서버가 득점을 계속하고 있는 동안은 득점할 때마다 좌, 우로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서 서비스하고 리시버는 그 대각선상의 리시브 코트에 위치해서 리시브를 한다.

서버가 좌, 우 어느 쪽 코트에서 서비스를 행하는지를 결정한다.

서버의 득점이 0또는 짝수의 경우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서버의 득점이 홀수의 경우는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세팅의 경우는 세팅 당시의 득점에 세팅 후의 득점을 더한 합계점이 짝수일 때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홀수일 때는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5) a1, b0점일 때 서버 a가 반칙을 하였다.

a, b 어느 쪽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고 서비스권이 b에 옮겨질 뿐이다.

득점의 카운트는 0 1로 된다.

b의 득점이 0이기 때문에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하고 리시버 a는 대각선상의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를 한다.

(6)b가 서비스를 실패하였다.

어느 쪽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고 서비스권이 a로 옮겨진다. 득점의 카운트는 1 0이 된다.

서버 a의 득점이 홀수이므로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한다.

 

 

(7)게임이 진행되어 a14, b13점으로 되고 그 다음에 b가 득점하여 1414점으로 되었다. 이 경우는 14점을 선취하고 있던 a에게 세팅의 선택권이 있다. 만일 a가 세팅한다면 3점의 게임을 행하여서 3점을 선취한 쪽이 그 게임의 승자가 된다.

(8)2게임은 a, b 동시에 엔드를 교체(체인지 엔드)한다.

(9) 2게임에서 최초의 서버는 제 1게임에 이긴 플레이어이다.

만일 제 1게임, 2게임 전부 a(또는b)가 이기면 게임 카운트는 2 0으로 되고, 시합은 종료된다.

또 제1게임을 하는 경우는 a, 2게임은b가 이긴 경우 게임 카운트는 1 1이 되고, 3게임을 한다.

3게임을 하는 경우는 a,b는 체인지 엔드를 하고 제 2게임의 승자가 최초에 서비스를 한다.

3게임 도중에 a, b 어느 쪽인가가 먼저 8점이 되었을 때에 한번만 체인지 엔드를 하고 게임을 계속한다.(여자의 11점 게임의 경우는 한 쪽이 6점이 되었을 때에 한 번 체인지 엔드를 한다.)

 

 

 

 

 

활동주제 집단기능
학습목표 복식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를 할 수 있다.
학습내용 - 복식 경기 방법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이진원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

지도장소 운동장
준비물 교사용 기본동작 참고물, 라켓, 셔틀콕
학생용 라켓, 셔틀콕
과 정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운동하기
-코트 주위를 가볍게 달리고, 준비운동하기
-선수학습 활동하기
배드민턴장
전개

학습문제 확인하기
- 복식 경기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를 하여보자.
학습순서 알아보기
- 복식경기의 방법 알아보기
- 정리운동하기
복식경기의 경기의 규칙 알아보기
- 최초에 토스를 한다
- 최초의 서버 a는 우측 서비스코트에서 대각선상의 우측 리시브 코트를 향하여 서비스를 한다.
- 리시버 b는 우측 리시브 코트 안에 정지해서 리시브의 자세를 취하고 서비스가 쳐진 후는 네트에서 후방의 자기 코트 전체를 사용하여 플레이한다.
개별화 학습하기
- 각 동작 연습하여 잘못된 자세 교정하기
복식경기의 규칙을 정확하게
알고 게임에 임하게 한다.


기본동작 설명자료
(학습지)

정리

경기방법에 관련하여 학습내용 정리하기
- 경기후 소감 대하여 발표하기

평가 및 결과 정확한 경기의 규칙을 바르게 알고 있는가?
 

 

1. 복식 경기 방법

플레이어 AaBb15점 게임으로 단식 시합을 한다고 가정한다.

(1) 최초에 토스를 한다.

토스의 결과 Aa조가 서비스를, Bb조가 엔드를 골랐다고 가정한다.

(2)각 조의 최초의 리시버는 B로 한다.

(3)서버 A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로 서비스를 한다. 리시버 B는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해서 리시브한다. 득점의 카운트는 0 0이다.

각 게임의 최초의 서비스는 우측 코트에서 한다.

파트너 ab는 서비스나 리시브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에 위치한다.

서비스가 리시버 B에 대해서 행해진 경우에 그 파트너 b는 리시브해서는 안 된다. 잘못해서 리시브한 경우 반칙이 된다.

(4)리시버 B에 의해서 셔틀콕이 되받아 쳐진 뒤에 양 조의 각 플레이어는 네트에서 후방의 자기 코트 전체를 사용하여 플레이하며 두 사람 중 어느 쪽이 타구해도 좋다.

파트너끼리 계속하여 셔틀콕을 치는 것은 반칙이다

, 한 사람이 치려고 해서 헛치게 되고 파트너가 친 경우는 반칙이 아니다.

(5)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

1. 복식 경기 방법

플레이어 AaBb15점 게임으로 단식 시합을 한다고 가정한다.

(1) 최초에 토스를 한다.

토스의 결과 Aa조가 서비스를, Bb조가 엔드를 골랐다고 가정한다.

(2)각 조의 최초의 리시버는 B로 한다.

(3)서버 A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로 서비스를 한다. 리시버 B는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해서 리시브한다. 득점의 카운트는 0 0이다.

각 게임의 최초의 서비스는 우측 코트에서 한다.

파트너 ab는 서비스나 리시브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에 위치한다.

서비스가 리시버 B에 대해서 행해진 경우에 그 파트너 b는 리시브해서는 안 된다. 잘못해서 리시브한 경우 반칙이 된다.

(4)리시버 B에 의해서 셔틀콕이 되받아 쳐진 뒤에 양 조의 각 플레이어는 네트에서 후방의 자기 코트 전체를 사용하여 플레이하며 두 사람 중 어느 쪽이 타구해도 좋다.

파트너끼리 계속하여 셔틀콕을 치는 것은 반칙이다

, 한 사람이 치려고 해서 헛치게 되고 파트너가 친 경우는 반칙이 아니다.

(5)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쪽의 Bb조가 반칙을 했다.

Aa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0이 된다.

서비스측 Aa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 A가 계속해서 서버가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에게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지 않는다.

 

 

 

(6)A가 서비스에 실패했다.

득점에 관계 없이 서비스 권이 Bb조로 옮겨진다. 득점의 카운트는 0 1이 된다. Bb조는 게임의 최초에 우측 코트에 위치한 B가 제1서버가 되어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Aa조는 1점을 득점하여 코트의 좌우가 최초와 교체되어 있으므로 a가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한다.

 

더블스 게임의 경우 각 게임의 최초에 서비스권을 얻은 조는 최초의 이닝(서비스권이 상대쪽으로 옮겨지는 것 = 서비스 오버(Service over라고 한다)만이 서버가 한 사람 뿐이다.

한 번 서비스 오버로 되었다면 그 후는 1조에서 2사람 다 각각 서비스권을 가지고 2사람이 서비스권을 잃었다면 서비스 오버로 된다. 서비스 오버 직후의 서비스는 반드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한다.

(7)리시브측인 Aa조가 반칙을 했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1이 된다.

리시브측 Aa조는 그대로 코트에 위치하고 서비스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서 b는 계속하여 서버로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8)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은 어느 쪽의 조에도 관계없이 득점의 카운트는 1 1인 그대로이다.

서비스측 Bb조 중에 아직 서비스를 하지 않은 b가 제 2서버로 되고 B로 계속되어 우측 서비스 코트(1서버 B가 최후로 서비스한 좌측 서비스 코트와 반대쪽의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에 서비스를 한다.

 

(9)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측 Aa조가 반칙을 하였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2 1이 된다.

서버 b는 코트를 바꾸어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10)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하였다.

어느 쪽 조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는다.

서비스측은 Bb 두사람 다 서비스권을 잃었으므로 서비스권은 Aa조로 옮겨가고 득점의 카운트는 1 2가 된다. Aa조는 1점을 얻어서 게임의 최초와 코트가 좌,우 교체되어 있고 a는 우측 코트, A는 좌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다.

우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는 a가 제1서버로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 및 리시브할 때 자신이 좌우 어느 쪽 코트에 위치할 것인가는 득점에 따라 다르고 초보자들은 틀리기 쉬우므로, 다음과 같이 기억해 두면 좋다. 자기 조의 득점이 0 또는 짝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코트에 위치한다. 자기 조의 득점이 홀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반대쪽 코트에 위치한다.

, 서비스권이 다른 조로 옮겨진 경우는 우측 코트에 위치하는 플레이어가 제 1서버가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11) 서비스 측 Aa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에 관계없이 카운트는 변함없이 1 2이다.

Aa조에서 남아있는 A, 2서버로서 a에 이어서 좌측 서비스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12)이와 같이 하여 게임을 계속하여, 어느 쪽인가 한쪽의 조가 15점을 선취하면 제 1게임은 종료된다. 세팅이 행해진 경우는 18점 또는 17점의 게임으로 생각해서 그대로 속행하면 된다.

(13) 2게임

먼저 체인지 엔드를 하고 제 1게임의 승자쪽이 최초로 서비스를 한다. 이 경우 제 2게임의 최초의 서버 또는 리시버는 제 1게임의 최초의 경우와 순서를 바꾸어도 좋다. 단 제 2게임에는 변경한 그대로의 순서로 해야 한다.

(14)3게임이 행해진 경우는 게임의 도중에 어느 쪽인가의 조가 8점을 선취했을 때 한 번만 체인지 엔드를 하는 것 이외에는 제 2게임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1. 복식 경기 방법

플레이어 AaBb15점 게임으로 단식 시합을 한다고 가정한다.

(1) 최초에 토스를 한다.

토스의 결과 Aa조가 서비스를, Bb조가 엔드를 골랐다고 가정한다.

(2)각 조의 최초의 리시버는 B로 한다.

(3)서버 A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로 서비스를 한다. 리시버 B는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해서 리시브한다. 득점의 카운트는 0 0이다.

각 게임의 최초의 서비스는 우측 코트에서 한다.

파트너 ab는 서비스나 리시브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에 위치한다.

서비스가 리시버 B에 대해서 행해진 경우에 그 파트너 b는 리시브해서는 안 된다. 잘못해서 리시브한 경우 반칙이 된다.

(4)리시버 B에 의해서 셔틀콕이 되받아 쳐진 뒤에 양 조의 각 플레이어는 네트에서 후방의 자기 코트 전체를 사용하여 플레이하며 두 사람 중 어느 쪽이 타구해도 좋다.

파트너끼리 계속하여 셔틀콕을 치는 것은 반칙이다

, 한 사람이 치려고 해서 헛치게 되고 파트너가 친 경우는 반칙이 아니다.

(5)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쪽의 Bb조가 반칙을 했다.

Aa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0이 된다.

서비스측 Aa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 A가 계속해서 서버가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에게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지 않는다.

 

 

 

(6)A가 서비스에 실패했다.

득점에 관계 없이 서비스 권이 Bb조로 옮겨진다. 득점의 카운트는 0 1이 된다. Bb조는 게임의 최초에 우측 코트에 위치한 B가 제1서버가 되어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Aa조는 1점을 득점하여 코트의 좌우가 최초와 교체되어 있으므로 a가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한다.

 

더블스 게임의 경우 각 게임의 최초에 서비스권을 얻은 조는 최초의 이닝(서비스권이 상대쪽으로 옮겨지는 것 = 서비스 오버(Service over라고 한다)만이 서버가 한 사람 뿐이다.

한 번 서비스 오버로 되었다면 그 후는 1조에서 2사람 다 각각 서비스권을 가지고 2사람이 서비스권을 잃었다면 서비스 오버로 된다. 서비스 오버 직후의 서비스는 반드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한다.

(7)리시브측인 Aa조가 반칙을 했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1이 된다.

리시브측 Aa조는 그대로 코트에 위치하고 서비스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서 b는 계속하여 서버로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8)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은 어느 쪽의 조에도 관계없이 득점의 카운트는 1 1인 그대로이다.

서비스측 Bb조 중에 아직 서비스를 하지 않은 b가 제 2서버로 되고 B로 계속되어 우측 서비스 코트(1서버 B가 최후로 서비스한 좌측 서비스 코트와 반대쪽의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에 서비스를 한다.

 

(9)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측 Aa조가 반칙을 하였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2 1이 된다.

서버 b는 코트를 바꾸어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10)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하였다.

어느 쪽 조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는다.

서비스측은 Bb 두사람 다 서비스권을 잃었으므로 서비스권은 Aa조로 옮겨가고 득점의 카운트는 1 2가 된다. Aa조는 1점을 얻어서 게임의 최초와 코트가 좌,우 교체되어 있고 a는 우측 코트, A는 좌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다.

우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는 a가 제1서버로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 및 리시브할 때 자신이 좌우 어느 쪽 코트에 위치할 것인가는 득점에 따라 다르고 초보자들은 틀리기 쉬우므로, 다음과 같이 기억해 두면 좋다. 자기 조의 득점이 0 또는 짝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코트에 위치한다. 자기 조의 득점이 홀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반대쪽 코트에 위치한다.

, 서비스권이 다른 조로 옮겨진 경우는 우측 코트에 위치하는 플레이어가 제 1서버가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11) 서비스 측 Aa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에 관계없이 카운트는 변함없이 1 2이다.

Aa조에서 남아있는 A, 2서버로서 a에 이어서 좌측 서비스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12)이와 같이 하여 게임을 계속하여, 어느 쪽인가 한쪽의 조가 15점을 선취하면 제 1게임은 종료된다. 세팅이 행해진 경우는 18점 또는 17점의 게임으로 생각해서 그대로 속행하면 된다.

(13) 2게임

먼저 체인지 엔드를 하고 제 1게임의 승자쪽이 최초로 서비스를 한다. 이 경우 제 2게임의 최초의 서버 또는 리시버는 제 1게임의 최초의 경우와 순서를 바꾸어도 좋다. 단 제 2게임에는 변경한 그대로의 순서로 해야 한다.

(14)3게임이 행해진 경우는 게임의 도중에 어느 쪽인가의 조가 8점을 선취했을 때 한 번만 체인지 엔드를 하는 것 이외에는 제 2게임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1. 복식 경기 방법

플레이어 AaBb15점 게임으로 단식 시합을 한다고 가정한다.

(1) 최초에 토스를 한다.

토스의 결과 Aa조가 서비스를, Bb조가 엔드를 골랐다고 가정한다.

(2)각 조의 최초의 리시버는 B로 한다.

(3)서버 A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로 서비스를 한다. 리시버 B는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해서 리시브한다. 득점의 카운트는 0 0이다.

각 게임의 최초의 서비스는 우측 코트에서 한다.

파트너 ab는 서비스나 리시브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에 위치한다.

서비스가 리시버 B에 대해서 행해진 경우에 그 파트너 b는 리시브해서는 안 된다. 잘못해서 리시브한 경우 반칙이 된다.

(4)리시버 B에 의해서 셔틀콕이 되받아 쳐진 뒤에 양 조의 각 플레이어는 네트에서 후방의 자기 코트 전체를 사용하여 플레이하며 두 사람 중 어느 쪽이 타구해도 좋다.

파트너끼리 계속하여 셔틀콕을 치는 것은 반칙이다

, 한 사람이 치려고 해서 헛치게 되고 파트너가 친 경우는 반칙이 아니다.

(5)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쪽의 Bb조가 반칙을 했다.

Aa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0이 된다.

서비스측 Aa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 A가 계속해서 서버가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에게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지 않는다.

 

 

 

(6)A가 서비스에 실패했다.

득점에 관계 없이 서비스 권이 Bb조로 옮겨진다. 득점의 카운트는 0 1이 된다. Bb조는 게임의 최초에 우측 코트에 위치한 B가 제1서버가 되어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Aa조는 1점을 득점하여 코트의 좌우가 최초와 교체되어 있으므로 a가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한다.

 

더블스 게임의 경우 각 게임의 최초에 서비스권을 얻은 조는 최초의 이닝(서비스권이 상대쪽으로 옮겨지는 것 = 서비스 오버(Service over라고 한다)만이 서버가 한 사람 뿐이다.

한 번 서비스 오버로 되었다면 그 후는 1조에서 2사람 다 각각 서비스권을 가지고 2사람이 서비스권을 잃었다면 서비스 오버로 된다. 서비스 오버 직후의 서비스는 반드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한다.

(7)리시브측인 Aa조가 반칙을 했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1이 된다.

리시브측 Aa조는 그대로 코트에 위치하고 서비스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서 b는 계속하여 서버로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8)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은 어느 쪽의 조에도 관계없이 득점의 카운트는 1 1인 그대로이다.

서비스측 Bb조 중에 아직 서비스를 하지 않은 b가 제 2서버로 되고 B로 계속되어 우측 서비스 코트(1서버 B가 최후로 서비스한 좌측 서비스 코트와 반대쪽의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에 서비스를 한다.

 

(9)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측 Aa조가 반칙을 하였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2 1이 된다.

서버 b는 코트를 바꾸어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10)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하였다.

어느 쪽 조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는다.

서비스측은 Bb 두사람 다 서비스권을 잃었으므로 서비스권은 Aa조로 옮겨가고 득점의 카운트는 1 2가 된다. Aa조는 1점을 얻어서 게임의 최초와 코트가 좌,우 교체되어 있고 a는 우측 코트, A는 좌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다.

우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는 a가 제1서버로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 및 리시브할 때 자신이 좌우 어느 쪽 코트에 위치할 것인가는 득점에 따라 다르고 초보자들은 틀리기 쉬우므로, 다음과 같이 기억해 두면 좋다. 자기 조의 득점이 0 또는 짝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코트에 위치한다. 자기 조의 득점이 홀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반대쪽 코트에 위치한다.

, 서비스권이 다른 조로 옮겨진 경우는 우측 코트에 위치하는 플레이어가 제 1서버가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11) 서비스 측 Aa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에 관계없이 카운트는 변함없이 1 2이다.

Aa조에서 남아있는 A, 2서버로서 a에 이어서 좌측 서비스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12)이와 같이 하여 게임을 계속하여, 어느 쪽인가 한쪽의 조가 15점을 선취하면 제 1게임은 종료된다. 세팅이 행해진 경우는 18점 또는 17점의 게임으로 생각해서 그대로 속행하면 된다.

(13) 2게임

먼저 체인지 엔드를 하고 제 1게임의 승자쪽이 최초로 서비스를 한다. 이 경우 제 2게임의 최초의 서버 또는 리시버는 제 1게임의 최초의 경우와 순서를 바꾸어도 좋다. 단 제 2게임에는 변경한 그대로의 순서로 해야 한다.

(14)3게임이 행해진 경우는 게임의 도중에 어느 쪽인가의 조가 8점을 선취했을 때 한 번만 체인지 엔드를 하는 것 이외에는 제 2게임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1. 복식 경기 방법

플레이어 AaBb15점 게임으로 단식 시합을 한다고 가정한다.

(1) 최초에 토스를 한다.

토스의 결과 Aa조가 서비스를, Bb조가 엔드를 골랐다고 가정한다.

(2)각 조의 최초의 리시버는 B로 한다.

(3)서버 A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로 서비스를 한다. 리시버 B는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해서 리시브한다. 득점의 카운트는 0 0이다.

각 게임의 최초의 서비스는 우측 코트에서 한다.

파트너 ab는 서비스나 리시브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에 위치한다.

서비스가 리시버 B에 대해서 행해진 경우에 그 파트너 b는 리시브해서는 안 된다. 잘못해서 리시브한 경우 반칙이 된다.

(4)리시버 B에 의해서 셔틀콕이 되받아 쳐진 뒤에 양 조의 각 플레이어는 네트에서 후방의 자기 코트 전체를 사용하여 플레이하며 두 사람 중 어느 쪽이 타구해도 좋다.

파트너끼리 계속하여 셔틀콕을 치는 것은 반칙이다

, 한 사람이 치려고 해서 헛치게 되고 파트너가 친 경우는 반칙이 아니다.

(5)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쪽의 Bb조가 반칙을 했다.

Aa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0이 된다.

서비스측 Aa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 A가 계속해서 서버가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에게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지 않는다.

 

 

 

(6)A가 서비스에 실패했다.

득점에 관계 없이 서비스 권이 Bb조로 옮겨진다. 득점의 카운트는 0 1이 된다. Bb조는 게임의 최초에 우측 코트에 위치한 B가 제1서버가 되어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Aa조는 1점을 득점하여 코트의 좌우가 최초와 교체되어 있으므로 a가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한다.

 

더블스 게임의 경우 각 게임의 최초에 서비스권을 얻은 조는 최초의 이닝(서비스권이 상대쪽으로 옮겨지는 것 = 서비스 오버(Service over라고 한다)만이 서버가 한 사람 뿐이다.

한 번 서비스 오버로 되었다면 그 후는 1조에서 2사람 다 각각 서비스권을 가지고 2사람이 서비스권을 잃었다면 서비스 오버로 된다. 서비스 오버 직후의 서비스는 반드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한다.

(7)리시브측인 Aa조가 반칙을 했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1이 된다.

리시브측 Aa조는 그대로 코트에 위치하고 서비스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서 b는 계속하여 서버로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8)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은 어느 쪽의 조에도 관계없이 득점의 카운트는 1 1인 그대로이다.

서비스측 Bb조 중에 아직 서비스를 하지 않은 b가 제 2서버로 되고 B로 계속되어 우측 서비스 코트(1서버 B가 최후로 서비스한 좌측 서비스 코트와 반대쪽의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에 서비스를 한다.

 

(9)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측 Aa조가 반칙을 하였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2 1이 된다.

서버 b는 코트를 바꾸어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10)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하였다.

어느 쪽 조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는다.

서비스측은 Bb 두사람 다 서비스권을 잃었으므로 서비스권은 Aa조로 옮겨가고 득점의 카운트는 1 2가 된다. Aa조는 1점을 얻어서 게임의 최초와 코트가 좌,우 교체되어 있고 a는 우측 코트, A는 좌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다.

우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는 a가 제1서버로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 및 리시브할 때 자신이 좌우 어느 쪽 코트에 위치할 것인가는 득점에 따라 다르고 초보자들은 틀리기 쉬우므로, 다음과 같이 기억해 두면 좋다. 자기 조의 득점이 0 또는 짝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코트에 위치한다. 자기 조의 득점이 홀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반대쪽 코트에 위치한다.

, 서비스권이 다른 조로 옮겨진 경우는 우측 코트에 위치하는 플레이어가 제 1서버가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11) 서비스 측 Aa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에 관계없이 카운트는 변함없이 1 2이다.

Aa조에서 남아있는 A, 2서버로서 a에 이어서 좌측 서비스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12)이와 같이 하여 게임을 계속하여, 어느 쪽인가 한쪽의 조가 15점을 선취하면 제 1게임은 종료된다. 세팅이 행해진 경우는 18점 또는 17점의 게임으로 생각해서 그대로 속행하면 된다.

(13) 2게임

먼저 체인지 엔드를 하고 제 1게임의 승자쪽이 최초로 서비스를 한다. 이 경우 제 2게임의 최초의 서버 또는 리시버는 제 1게임의 최초의 경우와 순서를 바꾸어도 좋다. 단 제 2게임에는 변경한 그대로의 순서로 해야 한다.

(14)3게임이 행해진 경우는 게임의 도중에 어느 쪽인가의 조가 8점을 선취했을 때 한 번만 체인지 엔드를 하는 것 이외에는 제 2게임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쪽의 Bb조가 반칙을 했다.

Aa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0이 된다.

서비스측 Aa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 A가 계속해서 서버가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에게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지 않는다.

 

 

 

(6)A가 서비스에 실패했다.

득점에 관계 없이 서비스 권이 Bb조로 옮겨진다. 득점의 카운트는 0 1이 된다. Bb조는 게임의 최초에 우측 코트에 위치한 B가 제1서버가 되어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Aa조는 1점을 득점하여 코트의 좌우가 최초와 교체되어 있으므로 a가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한다.

 

더블스 게임의 경우 각 게임의 최초에 서비스권을 얻은 조는 최초의 이닝(서비스권이 상대쪽으로 옮겨지는 것 = 서비스 오버(Service over라고 한다)만이 서버가 한 사람 뿐이다.

한 번 서비스 오버로 되었다면 그 후는 1조에서 2사람 다 각각 서비스권을 가지고 2사람이 서비스권을 잃었다면 서비스 오버로 된다. 서비스 오버 직후의 서비스는 반드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한다.

(7)리시브측인 Aa조가 반칙을 했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1이 된다.

리시브측 Aa조는 그대로 코트에 위치하고 서비스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서 b는 계속하여 서버로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8)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은 어느 쪽의 조에도 관계없이 득점의 카운트는 1 1인 그대로이다.

서비스측 Bb조 중에 아직 서비스를 하지 않은 b가 제 2서버로 되고 B로 계속되어 우측 서비스 코트(1서버 B가 최후로 서비스한 좌측 서비스 코트와 반대쪽의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에 서비스를 한다.

 

(9)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측 Aa조가 반칙을 하였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2 1이 된다.

서버 b는 코트를 바꾸어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10)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하였다.

어느 쪽 조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는다.

서비스측은 Bb 두사람 다 서비스권을 잃었으므로 서비스권은 Aa조로 옮겨가고 득점의 카운트는 1 2가 된다. Aa조는 1점을 얻어서 게임의 최초와 코트가 좌,우 교체되어 있고 a는 우측 코트, A는 좌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다.

우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는 a가 제1서버로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 및 리시브할 때 자신이 좌우 어느 쪽 코트에 위치할 것인가는 득점에 따라 다르고 초보자들은 틀리기 쉬우므로, 다음과 같이 기억해 두면 좋다. 자기 조의 득점이 0 또는 짝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코트에 위치한다. 자기 조의 득점이 홀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반대쪽 코트에 위치한다.

, 서비스권이 다른 조로 옮겨진 경우는 우측 코트에 위치하는 플레이어가 제 1서버가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11) 서비스 측 Aa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에 관계없이 카운트는 변함없이 1 2이다.

Aa조에서 남아있는 A, 2서버로서 a에 이어서 좌측 서비스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12)이와 같이 하여 게임을 계속하여, 어느 쪽인가 한쪽의 조가 15점을 선취하면 제 1게임은 종료된다. 세팅이 행해진 경우는 18점 또는 17점의 게임으로 생각해서 그대로 속행하면 된다.

(13) 2게임

먼저 체인지 엔드를 하고 제 1게임의 승자쪽이 최초로 서비스를 한다. 이 경우 제 2게임의 최초의 서버 또는 리시버는 제 1게임의 최초의 경우와 순서를 바꾸어도 좋다. 단 제 2게임에는 변경한 그대로의 순서로 해야 한다.

(14)3게임이 행해진 경우는 게임의 도중에 어느 쪽인가의 조가 8점을 선취했을 때 한 번만 체인지 엔드를 하는 것 이외에는 제 2게임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1. 복식 경기 방법

플레이어 AaBb15점 게임으로 단식 시합을 한다고 가정한다.

(1) 최초에 토스를 한다.

토스의 결과 Aa조가 서비스를, Bb조가 엔드를 골랐다고 가정한다.

(2)각 조의 최초의 리시버는 B로 한다.

(3)서버 A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로 서비스를 한다. 리시버 B는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해서 리시브한다. 득점의 카운트는 0 0이다.

각 게임의 최초의 서비스는 우측 코트에서 한다.

파트너 ab는 서비스나 리시브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에 위치한다.

서비스가 리시버 B에 대해서 행해진 경우에 그 파트너 b는 리시브해서는 안 된다. 잘못해서 리시브한 경우 반칙이 된다.

(4)리시버 B에 의해서 셔틀콕이 되받아 쳐진 뒤에 양 조의 각 플레이어는 네트에서 후방의 자기 코트 전체를 사용하여 플레이하며 두 사람 중 어느 쪽이 타구해도 좋다.

파트너끼리 계속하여 셔틀콕을 치는 것은 반칙이다

, 한 사람이 치려고 해서 헛치게 되고 파트너가 친 경우는 반칙이 아니다.

(5)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쪽의 Bb조가 반칙을 했다.

Aa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0이 된다.

서비스측 Aa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 A가 계속해서 서버가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에게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지 않는다.

 

 

 

(6)A가 서비스에 실패했다.

득점에 관계 없이 서비스 권이 Bb조로 옮겨진다. 득점의 카운트는 0 1이 된다. Bb조는 게임의 최초에 우측 코트에 위치한 B가 제1서버가 되어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Aa조는 1점을 득점하여 코트의 좌우가 최초와 교체되어 있으므로 a가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한다.

 

더블스 게임의 경우 각 게임의 최초에 서비스권을 얻은 조는 최초의 이닝(서비스권이 상대쪽으로 옮겨지는 것 = 서비스 오버(Service over라고 한다)만이 서버가 한 사람 뿐이다.

한 번 서비스 오버로 되었다면 그 후는 1조에서 2사람 다 각각 서비스권을 가지고 2사람이 서비스권을 잃었다면 서비스 오버로 된다. 서비스 오버 직후의 서비스는 반드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한다.

(7)리시브측인 Aa조가 반칙을 했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1이 된다.

리시브측 Aa조는 그대로 코트에 위치하고 서비스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서 b는 계속하여 서버로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8)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은 어느 쪽의 조에도 관계없이 득점의 카운트는 1 1인 그대로이다.

서비스측 Bb조 중에 아직 서비스를 하지 않은 b가 제 2서버로 되고 B로 계속되어 우측 서비스 코트(1서버 B가 최후로 서비스한 좌측 서비스 코트와 반대쪽의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에 서비스를 한다.

 

(9)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측 Aa조가 반칙을 하였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2 1이 된다.

서버 b는 코트를 바꾸어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10)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하였다.

어느 쪽 조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는다.

서비스측은 Bb 두사람 다 서비스권을 잃었으므로 서비스권은 Aa조로 옮겨가고 득점의 카운트는 1 2가 된다. Aa조는 1점을 얻어서 게임의 최초와 코트가 좌,우 교체되어 있고 a는 우측 코트, A는 좌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다.

우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는 a가 제1서버로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 및 리시브할 때 자신이 좌우 어느 쪽 코트에 위치할 것인가는 득점에 따라 다르고 초보자들은 틀리기 쉬우므로, 다음과 같이 기억해 두면 좋다. 자기 조의 득점이 0 또는 짝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코트에 위치한다. 자기 조의 득점이 홀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반대쪽 코트에 위치한다.

, 서비스권이 다른 조로 옮겨진 경우는 우측 코트에 위치하는 플레이어가 제 1서버가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11) 서비스 측 Aa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에 관계없이 카운트는 변함없이 1 2이다.

Aa조에서 남아있는 A, 2서버로서 a에 이어서 좌측 서비스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12)이와 같이 하여 게임을 계속하여, 어느 쪽인가 한쪽의 조가 15점을 선취하면 제 1게임은 종료된다. 세팅이 행해진 경우는 18점 또는 17점의 게임으로 생각해서 그대로 속행하면 된다.

(13) 2게임

먼저 체인지 엔드를 하고 제 1게임의 승자쪽이 최초로 서비스를 한다. 이 경우 제 2게임의 최초의 서버 또는 리시버는 제 1게임의 최초의 경우와 순서를 바꾸어도 좋다. 단 제 2게임에는 변경한 그대로의 순서로 해야 한다.

(14)3게임이 행해진 경우는 게임의 도중에 어느 쪽인가의 조가 8점을 선취했을 때 한 번만 체인지 엔드를 하는 것 이외에는 제 2게임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1. 복식 경기 방법

플레이어 AaBb15점 게임으로 단식 시합을 한다고 가정한다.

(1) 최초에 토스를 한다.

토스의 결과 Aa조가 서비스를, Bb조가 엔드를 골랐다고 가정한다.

(2)각 조의 최초의 리시버는 B로 한다.

(3)서버 A는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로 서비스를 한다. 리시버 B는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해서 리시브한다. 득점의 카운트는 0 0이다.

각 게임의 최초의 서비스는 우측 코트에서 한다.

파트너 ab는 서비스나 리시브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에 위치한다.

서비스가 리시버 B에 대해서 행해진 경우에 그 파트너 b는 리시브해서는 안 된다. 잘못해서 리시브한 경우 반칙이 된다.

(4)리시버 B에 의해서 셔틀콕이 되받아 쳐진 뒤에 양 조의 각 플레이어는 네트에서 후방의 자기 코트 전체를 사용하여 플레이하며 두 사람 중 어느 쪽이 타구해도 좋다.

파트너끼리 계속하여 셔틀콕을 치는 것은 반칙이다

, 한 사람이 치려고 해서 헛치게 되고 파트너가 친 경우는 반칙이 아니다.

(5)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쪽의 Bb조가 반칙을 했다.

Aa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0이 된다.

서비스측 Aa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 A가 계속해서 서버가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에게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지 않는다.

 

 

 

(6)A가 서비스에 실패했다.

득점에 관계 없이 서비스 권이 Bb조로 옮겨진다. 득점의 카운트는 0 1이 된다. Bb조는 게임의 최초에 우측 코트에 위치한 B가 제1서버가 되어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리시브측 Aa조는 1점을 득점하여 코트의 좌우가 최초와 교체되어 있으므로 a가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여 리시브한다.

 

더블스 게임의 경우 각 게임의 최초에 서비스권을 얻은 조는 최초의 이닝(서비스권이 상대쪽으로 옮겨지는 것 = 서비스 오버(Service over라고 한다)만이 서버가 한 사람 뿐이다.

한 번 서비스 오버로 되었다면 그 후는 1조에서 2사람 다 각각 서비스권을 가지고 2사람이 서비스권을 잃었다면 서비스 오버로 된다. 서비스 오버 직후의 서비스는 반드시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한다.

(7)리시브측인 Aa조가 반칙을 했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1 1이 된다.

리시브측 Aa조는 그대로 코트에 위치하고 서비스측 Bb조는 코트의 좌우를 바꾸어서 b는 계속하여 서버로 되고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8)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은 어느 쪽의 조에도 관계없이 득점의 카운트는 1 1인 그대로이다.

서비스측 Bb조 중에 아직 서비스를 하지 않은 b가 제 2서버로 되고 B로 계속되어 우측 서비스 코트(1서버 B가 최후로 서비스한 좌측 서비스 코트와 반대쪽의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에 서비스를 한다.

 

(9)공을 치고 받는 도중에 리시브측 Aa조가 반칙을 하였다.

서비스측 Bb조의 득점이 되고 득점의 카운트는 2 1이 된다.

서버 b는 코트를 바꾸어 좌측 서비스 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A로 서비스를 한다.

(10)서비스측 Bb조가 반칙을 하였다.

어느 쪽 조의 득점으로도 되지 않는다.

서비스측은 Bb 두사람 다 서비스권을 잃었으므로 서비스권은 Aa조로 옮겨가고 득점의 카운트는 1 2가 된다. Aa조는 1점을 얻어서 게임의 최초와 코트가 좌,우 교체되어 있고 a는 우측 코트, A는 좌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다.

우측 코트에 위치하고 있는 a가 제1서버로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우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 및 리시브할 때 자신이 좌우 어느 쪽 코트에 위치할 것인가는 득점에 따라 다르고 초보자들은 틀리기 쉬우므로, 다음과 같이 기억해 두면 좋다. 자기 조의 득점이 0 또는 짝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코트에 위치한다. 자기 조의 득점이 홀수일 때는 그 게임의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쪽의 반대쪽 코트에 위치한다.

, 서비스권이 다른 조로 옮겨진 경우는 우측 코트에 위치하는 플레이어가 제 1서버가 되고 우측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한다.

(11) 서비스 측 Aa조가 반칙을 했다.

득점에 관계없이 카운트는 변함없이 1 2이다.

Aa조에서 남아있는 A, 2서버로서 a에 이어서 좌측 서비스코트에서 좌측 리시브 코트에 위치하는 b로 서비스를 한다.

(12)이와 같이 하여 게임을 계속하여, 어느 쪽인가 한쪽의 조가 15점을 선취하면 제 1게임은 종료된다. 세팅이 행해진 경우는 18점 또는 17점의 게임으로 생각해서 그대로 속행하면 된다.

(13) 2게임

먼저 체인지 엔드를 하고 제 1게임의 승자쪽이 최초로 서비스를 한다. 이 경우 제 2게임의 최초의 서버 또는 리시버는 제 1게임의 최초의 경우와 순서를 바꾸어도 좋다. 단 제 2게임에는 변경한 그대로의 순서로 해야 한다.

(14)3게임이 행해진 경우는 게임의 도중에 어느 쪽인가의 조가 8점을 선취했을 때 한 번만 체인지 엔드를 하는 것 이외에는 제 2게임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