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좋은 수업을 위한 전략
가. 학생들의 학습 훈련
학급구성원 스스로 학교의 수업장면에서 공동 학습활동 중에 필요한 행동 양식을 알고 이를 실천할 때 좀 더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생활 및 교과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학년 초 이루어지는 학습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1) 우리 학급 발표 훈련 방법
언어사용능력 신장을 위해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조리 있게 발표하는 기본학습훈련이 중요하기에 학기 초 기본학습훈련을 위해 손드는 방법, 발표 자세, 말하는 자세 및 듣는 자세 등의 요령을 지도하였다
가) 1단계 : 기초 발표 요령 익히기
-3월달에 발표훈련안을 양면 복사 코팅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하였고 발표 요령이 몸에 베이도록 아침공부시작하기 전에 꼭 한번씩 읽도록 했다.
-손가락 발표 요령도 함께 지도하였고 그에 따라 수업 참여도를 알 수 있었다.
♠우리반 학생들에게 책받침으로 배부된 발표 요령♠
나) 2단계 : 말문 트기
방법 | 발표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발표 훈련 | 효과 |
나의 꿈을 넣은 자기 출석 부르기 | 매일 아침 실시하였고 익숙해지면 점점 문장을 늘려간다 ․저는 간호사가 되고 싶은 ○○○입니다. ․저는 아픈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가 되고 싶은 ○○○입니다. |
자신감과 함께 모기 목소리가 사자 목소리로 바뀌는 지도방법임 |
발표 시작할 때 나의 꿈 발표 | ․1단계 : 00가 발표하겠습니다. - 짝짝 ․2단계 : 과학자가 되고 싶은 00가 발표하겠습니다. - 짝짝 ․3단계 : 교사가 00이 되고 싶은 00가 발표해 보세요 - 제가 발표하겠습니다.. |
내 꿈 실현의 한 방법이면서 자신감 있는 발표자와 듣기집중 훈련에도 훌륭함 |
기자 | ․TV 속 기자가 되어 인터뷰를 하는 것으로 마이크를 이용해 실제 장면처럼 현장감을 살려 진행하였다. | 수업활동 참여도가 높은 학생에게 보상차원으로 실시 - 수업참여도 높임 |
작품소개 | ․교과활동 산출 작품을 앞에 나와서 발표하는 기회 제공 -자기가 소개하고자 하는 작품의 표현방법이나 내용에 대해 조리 있게 설명하도록 하였다. |
칠판 앞에서 혼자서 발표해보는 기회 잦아 여러 사람 앞에서 큰 목소리로 발표하게 됨 |
릴레이 발표 | ․학생들이 발표를 릴레이식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교사가 한번 지정해 주면 그 학생이 다음 발표자를 이어나간다. | 자유롭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이어지는 효과 있음 |
발표 칭찬 후 칭찬 격려 |
․발표를 잘 한 친구나 오랜만에 발표를 한 친구에게 동기부여가 필요한 경우 실시 <멋있어 박수> 짝짝 짜짜짝, 멋있어 (엄지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짝짝!! <very good 박수> 짝짝 짜짜짝, good good very good (좌우 엄지 손가락) 짝짝!! |
칭찬 박수 보상으로 수업참여도가 높아지고 수업 집중 효과 탁월함 |
2) 독서토의 언어사용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 방법 훈련
이야기에 대한 각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자신감 있게 발표하도록 지도하나 지나친 자의적 반응이 나오지 않도록 모둠별 또는 전체간의 토의 및 토론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되는데 중점을 두고 훈련하였다.
학 습 | 학 습 내용 | 효 과 |
사전 친구 | ․수업활동 중 모르는 단어나 말은 되묻기 -발표 듣기 후 모르는 것을 물어 보면 칭찬해주고 모르는 단어는 학급 모두 국어사전을 찾아 읽게 한 후 포스트잇을 붙이도록 함. |
․독서활동, 수업중에 사전을 찾는 일이 자연스럽게 습관이 되면서 어휘력 향상에 도움 줌 |
브레인스토밍 | ․생각을 확산을 위하여 토론하기 전 주제에 어울리는 단어를 이용하여 브레인스토밍 놀이를 함 ․생각쪽지(포스트잇)에 직관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을 적게하여 발표하고 수업이 끝난 후 교실에 게시 |
․창의적이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있는 수업이 진행됨 |
P R E P | ․P(주장)-R(생각하는 이유)-E(구체적인 예)-P(주장) ․3~4월 3단계 지도 : P-R-P -수업시간 뿐 아니라 홈페이지에 글을 올릴 때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 ․5~6월 4단계 지도 : P-R-E-P |
․단계별로 숙달이 되도록 발표훈련 결과 4-5학년 정도의 탁월한발표력 나타남-학부모, 교사 모두 칭찬함. |
NIE 학습 | ․어휘력 뿐 아니라 논리적인 문장을 익히도록 아침자습에 신문학습을 함 -3명의 학생이 알맞은 기사를 각각 공책에 붙이고 차례로 돌리면 읽고 난 느낌을 적음 -6, 7월에는 원하는 학생은 개별적으로 NIE학습을 함 |
․신문읽기가 친숙해지고 아침자습엔 신문읽고 느낌 쓰는 시간으로 바뀜 |
3) 듣기 기초 기능의 훈련
교사의 가르침과 친구들의 의견을 귀담아 들어 파지력을 높이고 좋은 발표를 구사하는 한편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겸허한 태도를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지도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가) 경청의 중요성 지도로 누구의 말이든지 항상 경청하며 들을 수 있도록 지도(예)교사 :선생님 ! 학생 :경청)
나) 듣는 자세를 「경청자세」로 명명하여 지도한 후 잘 들어야 할 부분에서는 「경청」라고 말하고, 교사의 ‘자세는’, ‘바르게’ 라고 학생들이 대답한다.
다) 발표자의 발표 내용이 보충․수정이 필요할 경우는 손가락으로 표시하여 친구에게 질문한다.
라) 발표자의 눈을 보면서 바른 자세로 조용히 침착하게 듣고 자연스러운 자세와 협조적인 태도로 듣는다. 상대방의 말을 중단시키지 않고 끝까지 듣고 자기의 의견을 말한다.
마) 메모하며 핵심단어 찾기
메모는 듣기의 효과적인 전략으로 상대방의 의견 듣고 핵심단어 찾기, 토론하면서 상대방의 주장 듣고 메모하기, 질문할 내용 찾기 등 간단 명료하게 요약 정리하는 방법 지도하였다.
나. 수업 환경
1) 학습의 장 조성
가) 학급약속 게시 : 학급의 약속을 정하여 칠판 옆에 환경물로 게시하여 상시 다짐하게 한다.
나) 독서 오름길 환경 조성 : 학생 개인의 독후 활동을 권장하기 위한 독서 오름길 환경을 조성하여 책을 읽고 독서록을 쓴 결과를 스티커로 붙이고 20권 단위를 깃발로 나타나게 하여 시각적으로 독서활동을 격려하였다.
다) 결과물 환경 구성 : 잘된 작품만이 아닌, 전 학생 작품의 전시를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라) 포트폴리오 : 개인별로 파일을 준비하여 각종 학습지 및 과제물 등의 결과물들을 누가 철하여 포트폴리오 자료로 활용하였다.
2) 모둠 구성과 좌석 배치
교실에서 수업을 할 경우 모둠토의를 할 때를 고려하여, 한 모둠을 4-6명으로 조직을 하였다.
좌석 배치는 독해력이나 발표 의욕 등을 고려하여 각 조마다 고르게 조직하였으며, 발표를 거의 하지 않거나 수업집중이 안되는 어린이 옆에는 특별히 앞에 배치하거나 야무진 아이 옆에 좌석을 배치하여 도와주기로 하였다.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8.28 |
---|---|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느끼며 이야기 읽기 반응중심 수업모형 지도안 (0) | 2023.08.25 |
창의적 학생 평가 및 가정 통지 (0) | 2023.08.22 |
상담을 통한 마음의 문 활짝 열기 (0) | 2023.08.21 |
좋은 학급 경영 전략 (0) | 2023.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