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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상식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느끼며 이야기 읽기 반응중심 수업모형 지도안

본시 학습을 위한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셋째 마당 2단원 즐거운 마음을 지도하기위해 학생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개별 수준을 알아보고 출발점 행동을 처치하기 위하여 문학 읽기 수준, 선수 학습 진단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였다.

시기 : 200842
방법 : 관찰, 학습 결과 지필 검사, 학생 상호평가, 자기평가 결과

 

2)수준별 독서 능력 파악

학생들의 독서 태도 관찰, 즐겨 읽는 독서 자료 조사, 내용 이해 정도, 수업 참여 태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기본학습 내에서의 학생들의 수준을 보충, 기본, 심화로 구분한다.

N=36

관 점 수 준 학생수(%)
내용 파악을 잘 할 수 없으며 소극적으로 독서 활동에 참여한다. 보 충 7(21.2)
업을 통해 내용 파악을 할 수 있으며 책을 즐겨 읽는다. 기 본 18(54.6)
학습 내용을 다른 장르로 표현할 수 있으며 책을 즐겨 읽는다. 심 화 8(24.2)

기본학습 활동 이상이 가능한 학생이 75.72%이다. 보충학습이 필요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보다 쉽고 구체적인 학습지도 방법이 필요하다.

보충학습이 필요한 7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하에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며 전체학습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를 한다.
수준별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읽기 후 과제를 개발하고 모둠별 협동 학습을
통해 발표할 기회를 갖도록 한다.
기본적 전략을 쉽고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는 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친숙하고 위협적이지 않는 놀이 활동을 적용하여 신나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선수학습 진단

표현이나 생각이 재미있는 동요 󰡐동물농장'동화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텍스트를 이용하여 반복되는 말, 흉내내는 말, 내용 파악, 참여 정도의 선수학습 능력을 진단한다.

진단 내용 진단 요소 글 감(󰋮)
반응 활동()
관련 단원 통과
반복되는 말, 흉내내는 말을 구별 할 수 있는가? 반복되는 말
흉내내는 말
󰋮동요 동물농장
흉내내는 말 찾기
2-1-셋째-
-1단원
60%
삽화를 보고 이야기를 상상
할 수 있는가?
상상하기 󰋮동화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삽화 보고 말하기
2-1-셋째-
읽기-1단원
50%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파악
할 수 있는가?
작품 내용 파악 󰋮동화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이야기지도그리기
2-1-셋째-
읽기-1단원
50%
인물이 한 일을 말할 수 있는가? 인물이한 일 󰋮동화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질문 만들기
2-1-둘째-
-1단원
50%
흉내내는 말의 필요성을 이해
하는가?
느낌을 표현하며 읽기 󰋮동화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내용 읽기
2-1-둘째-
-1단원
60%
능동적으로 반응 하는가? 참여태도 󰋮활동 모습 관찰 2-1-둘째 60%

반복되는 말, 흉내내는 말 사용
반복되는 말, 흉내내는 말을 잘 구별하는 편이나, 소리를 흉내내는 말과 모양을 흉내내는 말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편이다. 따라서 생활의 여러 장면에서 흉내내는 말에 관심을 갖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림보고 상상하기
그림을 제시했을 때 다양한 상상력을 발휘했다.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기 전에 접해지는 문제
상황을 그림으로 제시하여 효과적인 수업으로 진행한다.
내용 이해
형식적이고 사실적인 내용 이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날 수 있도록
질문만들기판을 제작하여 지도하였다. 교사 중심의 단체 토의를 통해 사실적, 평가적, 창의적 수준의 내용
이해에 대한 반응을 한 후 학생 스스로 더 알고 싶거나 알고 있는 수준에서의 질문 만들기를 통해 적극적인
반응을 하도록 한다.
인물이 한 일
자기 경험과 관련지어서 말하기 결과는 좋았으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해서
파악하기에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림카드를 이용한 시네틱스 토의 전략을 활용하여
쉽게 접근하도록 한다.
재미있는 표현의 필요성
흉내내는 말을 넣어 문장을 완성하는 아동이 많은 편이나, 창의적인 언어 사용이 미흡하다.
사물을 보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려는 의지를 기르고 다양한 언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한다. 다양한 놀이 활동과 언어 감각을 기르는 표현 활동을 집중적으로
한다.
반응 활동
이야기의 감상과 창작에 대해 약간의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즐겨 읽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난이도가 있는 활동에 무리한 참여를 요구하지 않고 학생들 상호간의 스케폴딩으로 참여를 돕는다.

 

주제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이야기 읽기
차시 5/9 교과서 읽기 68-73
지도교사
장소 2-4반 교실
학습
목표
이야기를 읽고, 내용을 알 수 있다.
흉내내는 말, 반복되는 말, 의인화된 표현이나 생각이 재미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수업
중점
재미있게 이야기를 읽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의 반응이 적극적으로 표현 될 수
있는 역동적인 수업환경을 조성한다.
학습자의 주체적인 감상이 이어질 수 있도록 자신의 삶과 관련짓는다.
독서
과제
기본 : 좋아하는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는 표현 찾기
심화 : 의인화된 독서 자료 찾아 읽기
사고력 신장 반응과정 중심의 전략 밟기를 통한 문학적 사고력 신장
토의 토론 중심의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력 증진
수업
전략
기본 원리 학습자 중심 반응중심
과정중심 자율적 선택
토의중심 상호작용주의
교수학습 모형 반응중심 문학 토의 학습 모형 내용 문학 영역의 읽기 과제
주요
학습활동
과정 중심 읽기의
능동적인 반응 형성
집단
조직
이질집단 내용 파악하기
등질집단 읽기 후 표현하기
주요
자료

활용 계획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과정별 기본 전략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사활동 생활동


반응
형성을 위한 준비













































이야기 내용 예측하기

전체



































































학습 문제 확인

전체
동기유발 및 학습 문제 예측하기


경험이야기 하기 이야기 자체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주인공에 대한 사전경험을 상기시킨다.



자유연상법을 통해
내용생성




























제목, 그림으로 예측
하기






























KWL전략을

A(느낌)를 첨가하여 공책 정리 방법으로 활용




























6

























































똘이
대형인형
(두 발에 운동화가 신겨져 있음)
충분한 사전동기유발을 통하여 학생들의 반응이 최대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민감성있는 자료와 발문을 제시한다.














책표지
(제목,삽화1삽화2를 차례로 겹치기)










그림이랑 상상이랑 종합장
알고 싶은 것을 개별로 정리하는 과정은 수준별 학습의 출발을 의미한다.
T:( 똘이를 책상 위에 올려 놓으며)
- 본 순간 생각나는 것을 말해
볼까요?
T:(신발 신은 발을 내어 놓으며)
- 이제 알게 되었나요?
T:주인공의 모습입니다. 주인공의 모습을 자세히 말해 볼까요?
- 궁금한 점을 물어 봐도 됩니다.
S:웃깁니다.
S:사람같이 큰 인형이라 놀랐습니다.
S:아하! 누군가가 우리 교실에 온 것 같습니다.
S:신발과 관련된 이야기일 것 같습니다.
S:신발에 눈이 달려 있네요.
S:말도 할 것 같아요.





T:이번 시간에는 ‘(신발을 벗겨 제시하며) 이 주인공과 관련된 이야기로 공부할 것입니다.
(제목부분만 제시하며)
- 제목을 보고 예측해 봅시다.
- ‘오른쪽이와 동네한바퀴제목으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요?
T:이번에는 이야기 그림을 보여 주겠습니다. (삽화부분을 겹치며)두 장의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상상해 봅시다.
- 어떤 이야기일 것 같습니까?
S:신발을 신고 동네한바퀴를 돌아다니는 이야기일 것 같습니다.
S:신발과 관련이 있나요?
S:신발 이름이 오른쪽이 일 것 같습니다.
S:오른쪽이가 동네한바퀴를 돌아다니다가 겪는 이야기일 것 같습니다.
학습 문제 및 구조 확인


공부할 문제 만들기예측하기와 관련지어 공부할 문제를 발표하게 한다.



T: 이번 시간에 알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
T: 발표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번 시간에 집중적으로 공부할 내용을 알아봅시다.
S:학생들 각자 알고 싶은 것을 적고
내용을 발표한다.
S:이야기 내용을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S:제목이 왜 오른쪽이와 동네한바퀴인지 알고 싶습니다.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이야기를 읽어 봅시다.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과정별 기본 전략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사활동 생활동


반응 형성






























반응 명료화


순서와 구조 파악






소리내어 읽기

전체





이야기 지도 그리기

개별



전체

단체토의

전체

















소집단 토의

개별

모둠


학습 순서와 구조 알아보기[활동 1] 이야기 읽기 - 돌아가며 읽기구조[활동 2] 내용 반응 - 생각--나누기구조[활동 3] 표현이나 생각이 재미있는 점 표현하기 - 이야기 엮기 구조



































이야기 지도 그리기






























질문만들기



























7


돌아가면서
읽기구조












짝 토론
구조














7












-

-
나누기 구조


교사-학생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공부할 내용과 학습 순서를 익히도록 유도한다.
제재글 자체의 민감성과 재미있는 표현을 중시하여 제재글은 재구성하지 않고 원문 그대로 활용한다.








이야기를 읽은 후 처음 느낌의 반응을 중요시하여 최대한 반응을 존중해 준다




















질문만들기
교사


질문만들기는 모둠구성원을 이질적으로 구성하여 심화 보충의 학습 반응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과정 자체를 중시한다.
질문만들기
학생
활동 1이야기 읽기


소리내어 읽기이야기 지도 그리기 책 읽어 주는 선생님, 함께 돌아가며 읽기, 이야기지도 그리기 활동을 통해서 재미있는 생각과 표현을 찾으며 읽는다.

T: 어떤 이야기일까? 우리가 예측한 내용과 비교하면서 이야기를 읽어 볼까요?
- 모둠별 역할 브레이닝 스토밍 구조에 의하여 역할별로 돌아가며 읽기를 해 봅시다.
T: 이야기가 재미있나요?
이야기를 읽고 첫 느낌, 퍼뜩 떠오르는 생각을 이야기 지도로 나타내 봅시다.


T: 각 모둠의 반짝반짝 별님이 발표해 봅시다.
S:바른자세로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를 읽는다.
S:각 모둠 역할별로 한 문장씩 돌아가면서 읽는다.
S:재미있는 표현을 강조하면서 읽는다.글자, 숫자, 기호, 그림 등을 이용하여 이야기의 첫 느낌을 나타낸다.
S:이야기 지도를 짝과 함께 돌아가면서 말하기를 한다.
S:각 모둠의 별님이 전체 앞에서 발표한다.
활동 2내용에 반응하기


교사 중심의 단체 토의하기소집단 중심의 토의하기(질문만들기)이야기에 대한 개인적 반응 및 반응에 대한 교사소집단별 토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반응을 학습 목적에 맞게 확장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T: 야기 그림을 토대로 선생님과 함께 내용을 좀 더 알아


T: 질문을 제시하며 교사 중심의
토의를 진행한다.
- 수용적 질문에 대한 토의
- 평가적 질문에 대한 토의
- 창의적 질문에 대한 토의




T: 질문만들기 판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읽고 친구들에게 묻고 싶은 것을 문제로 만들어 토의해 봅시다.

S:교사와의 문답 토의 활동을 통하여 이야기 전체의 흐름을 파악한도록 한다.




S:지금부터 이야기에 대한 질문만들기를 하겠습니다.
소집단 중심의 토의활동을 이끌어 나간다.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과정별 기본 전략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사활동 생활동


반응 심화































































재미있는 표현 찾기

개별

모둠



















































내용
심화

전체
활동 3표현이나 생각의 재미있는 점 표현하기


다양하게 이야기 표현하기 자유롭게 이야기 자체의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있는 점을 찾을 수 있도록 환경을 제시하여 학생들끼리 반응을 공유하는 과정을 거쳐 등장인물의 심리적 특성을 자연스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 I am ground놀이하기 - 주인공이 되어 행동하기 - OX퀴즈놀이하기 - 그림카드로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토의토론활동




















































사고구술법을 통한 시범보이기






시네틱스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10





































짝 토















-

-






창의적인 생각과 느낌을 수용하여 읽기 그 자체에 흥미를 갖도록 한다.








판서
























교사가 이야기에 나오는 주인공이 되어 보는 총체적 언어 활동을 통하여 융통성과 개방성을 촉진하는 반응을 유도한다.
OX퀴즈판
OX퀴즈
플래시자료




그림카드


이야기를 읽고 등장 인물의 성격을 긍정적으로 비유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는 그림 자료를 제시한다.


T: 이 이야기가 특히 재미있는 점은 무엇인가요?
T:그럼 재미있는 표현 중에 흉내내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을 찾아 봅시다. -이 때 교사는 모둠별 쪽 수를 제시한다.
T:다 찾은 모둠에서는 모둠별로 흉내내는 말 넣기 게임을 해 봅시다.
- 이때 교사는 보충학습이 필요한 학생을 지도한다.
T:, 이번에는 오른쪽이가 잠을 자고 있네요. 여러분도 누워서 코를 골아 보아요.
T:(기지개를 켜며) ~ 잘 잤다.


T: OX퀴즈놀이를 시작하겠습니다.
짝과 함께 풀어 봅시다.
- 이때 교사는 마지막 문제를 물음표로 제시한다.






T: , 그렇다면 동네한바퀴는 어떤 친구인지 둘이서 한 마음으로 토의하여 봅시다.



S:흉내내는 말이 많습니다.
S:주인공이 내 친구같이 느껴집니다
S:모둠별로 제시하는 쪽 수의 흉내내는 말을 찾아 색연필로 칠한다.


S:'I am ground'놀이를 통하여 재미있는 표현을 나타낸다.
S:'(대부분의 학생들은 책상 위에 엎드려 잠자는 흉내를 내며)
드르렁 드르렁......


S:짝과 함께 화이트보드를 활용 하여 1-4번까지 문제를 해결한다.




S:바나나, 비행기, 사과, 그네, 어머니 등 등장인물의 성격을 비유한다.


S:동네한바퀴는 바나나입니다. 왜냐하면 바나나는 맛있어서 늘 많이 먹고 싶은데 동네한바퀴는 내가 오른쪽이가 어려울 때 잘 도와주어 늘 옆에 두고 싶기 때문입니다.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과정별 기본 전략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반응 일반화























알게된 느낀점 쓰기




전체





















독서과제 연계

전체



















자기
상호평가

개별

모둠

과제 제시

전체



차시예고

전체
학습 내용 정리 확인


알게 된 점, 느낀 점 쓰기활동 1, 2, 3을 통하여 새롭게 알게 된 점과 느낀 점, 궁금한 점 등을 공책에 기록함으로써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게 한다.







KWLA













































3






















5

















2


알게 된 점, 느낀 점은 그림이나 글로 다양하게 표현한다.
































운동회
큰 책 만들기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습
그림, 사진, 흉내내는 말 낱말카드, 물음표카드를 한 묶음으로 하여 학생들 스스로 학습 경험을 확대하는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수행평가
-학생별 상호평가를 실시하되 기준에 의거하여 공책에 스티커를 붙여주도록 한다.
T:지금까지 이야기 읽기, 내용 반응하기, 재미있는 표현 나타내기 활동을 통해서 알게 된 점과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T:알게 된 점과 느낀 점을 발표해 봅시다.



S:학생들 각자 알게 된 점, 느낀 점을 스스로 적고 발표한다.
S:이야기 내용을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S:흉내내는 말이 참 재미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S:동네한바퀴가 착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S:앞으로 오른쪽이와 동네한바퀴처럼 친구가 어려울 때 도와주어야겠습니다.
S:이야기가 참 재미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학습 경험 확대하기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재미있는 표현이 있는 큰 책 만들기를 통하여 학생들의 삶과 연결된 독서 활동을 한다.

T:재미있는 표현을 넣어 운동회
큰 책 만들기를 해 봅시다.
T:순서와 내용에 어울리게 이야기 내용을 말해 봅시다.

S:학생들 각자 수준에 알맞은 을 선택하여 이야기 책을 만든다.
S:흉내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재미있게 만든 큰 책을 모둠별로 발표한다.



학습 평가하기


자기, 상호 평가하기학습한 내용을 자기 및 상호 평가를 하도록 한다.

T:이번 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친구들과 평가해 보고 칭찬하여 줍시다.


T:오른쪽이에게 하고 싶은 말을 흉내내는 말을 2가지 넣어 학급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S:한 시간 수업을 되돌아보고 자기 평가, 상호 평가를 실시한다.


S:각자 학습 활동을 되돌아보고 발표한다.
차시 예고


오른쪽이와 동네한바퀴 다른 쟝르로 바꾸기독서과제 해결하기

본시 판서 계획

 



학습목표-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이야기를 읽기


돌아가면서
- 이야기 읽기 반응 형성 단계
- 이야기 지도 반응 명료화 단계 (등장 인물)


생각--나누기 반응 심화 단계
- 토의하기
- 질문 만들기




이야기 엮기
- 표현 찾기 반응 일반화 단계
- 큰 책 만들기 운동회 큰 책 만들기



. 본시 평가

1) 평가 계획

목 표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가?
관 점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가?
재미있는 표현을 찾을 수 있는가?
자기 생각과 느낌을 말할 수 있는가?
방 법 관찰, 수행 자기평가, 상호평가
결과 처리 2단원 읽기 5/9, 89/9 차시 쓰기 2/6차시 학습계획에 반영

2) 평가지(자기 및 상호평가)

스스로 평가합시다.(자기 평가, 모둠별 평가)
모둠 친구들이 한 사람씩 발표할 때 잘 듣고, 자기 평가를 하고,
상호 평가를 해봅시다.
번호 평가 문항
(잘함 : 보통 : 노력 : )
자기
평가
친구들은?





1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였는가?





2 흉내내는 말을 찾을 수 있는가?





3 느낌을 표현하였는가?





4 이야기 읽기에 적극 참여 하였는가?





으뜸
친구

3) 본시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의 실제

일정한 시간(80%)동안 기본 과정 학습을 먼저 실시한 다음, 나머지 시간(20%)에 심화 내용과
보충 내용을 학습함을 원칙으로 하나 학습 계획, 학습 활동, 학습 정리 각 과정에서 수준을 달리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료를 선택활용반응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참관중인 학부모 OX 퀴즈놀이 발표 모둠 중심의 질문
만들기



학부모 공개수업 등록부 학부모 수업 참관록 플립앨범으로 제시한 그림카드 자료



. 수업공개 장면 들여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