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 과 | 국어(말․듣) | 차 시 | 2/6 | |||||
학습주제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학습모형 | 반응중심 학습모형 | |||||
학습목표 |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활용매체 | 교사 : PPT자료, 실물 화상기. 학습지, 음악자료, 모형 마이크, 플래시자료, 박, 학습문제제시카드 아동 : 역할극에 필요한 소품, 골든벨판, 보드마카, 색연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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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학습 과정 |
학습 형태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자료 및 유의점 ★창의성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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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활동 | 학생 활동 | |||||||
반응의 형성 | 학습분위기 조성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파악 학습 안내 |
전체 학습
및 개별학습
전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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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 열기 플래시 자료를 보며 다 같이 ‘운동회’노래를 함께 불러 봅시다 ▣ 동기 유발 여러 가지 동화 장면을 보고 떠오르는 장면을 말해 봅시다 어떤 장면이 떠 오르나요? ․콩쥐 팥쥐 ․신데렐라 ․피노키오 ․여우와 두루미 ▣ 학습 문제 파악 하기 선생님이 커다란 박을 준비했 어요. 박을 보면서 어떤 장면 이 떠오르나요? 자, 그러면 박에서 무엇이 나 올지 열어볼까요? 이 시간에는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 방 법으로 표현해 봅시다 |
▷플래시 자료를 보며 율동과 노래로 마음 열기 ー언어 동작 하면서 운동회 노래 부르기 ▷여러 가지 동화 장면을 보며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기 -콩쥐가 울고 있는 모습이 떠 올라요 -신데렐라가 슬퍼하는 모습이 떠 올라요 -피노키오 코가 길어졌어요 -여우가 두루미를 초대했는데 두루 미가 음식을 못 먹고 있어요 ▷학습 문제 인지하기 -흥부 놀부가 박을 타는 장면 이 생각나요. -열려라! 참깨!라고 일제히 외친다 -학습 문제를 큰 소리로 읽어 본다 |
5´ 2´ |
■음악자료 ■플래시자료 ■ ppt 자료 다양한 답이 나오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림보고 말하기 (유창성) ■커다란 박 ■학습문제 제시 카드 활동1,2를 먼저 안내하고 활동3은 학습 이 시작할 때 자세하게 안내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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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여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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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활동 안내하기 | ▷학습 활동의 방법과 순서를 이해하기 | |||||||
【활동1】이야기 내용 알아보기 【활동2】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활동3】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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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학습 과정 |
학습 형태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 | ||
교사 활동 | 학생 활동 | ||||||
반응의 형성 | 이야기 듣기 이야기의 내용 알기 |
전체 학습
및 개별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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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1】이야기 내용 알아보기 | 5´ | ■ PPT자료 이야기하듯이 구수하면서 실감나게 들려준다. TV화면에 그림 자료를 보며 내용을 파악한다 다양한 생각을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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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야기 예상하기 그림을 보고 어떤 모습이 떠 오르는지 말해 봅시다. 동물들의 달리는 모습은 어떠 할까요? ▣ 숲 속의 달리기 대회를 상상 하며 훌륭한 꼴찌이야기 듣기 ☞감정을 살려 실감나게 들려 주기 ▣ 등장 인물이 한 일을 생각하 며 내용 알아보기 어떤 동물이 처음에 1등으로 달렸나요? 누가 1등을 하였나요? 왜 검정말이 가장 늦게 들어 왔나요? 소는 왜 금메달을 검정말에게 걸어 주었나요? |
▷그림 보며 이야기 상상하기 -여러 동물들이 달리기를 하는 모습이 떠오릅니다. -토끼는 깡깡충 달릴 것 같아요 -거북이는 느릿느릿 달릴 것 같아요 ▷어떤 일이 있었는지 생각하 며 이야기 듣기 ▷이야기의 내용 알기 -검정말입니다 -소입니다 -노루를 도와주었기 때문입니다. -아픈 아기 노루를 병원에 데려다 주고 오느라 늦었습니다. -노루를 도와 준 검정말을 칭찬하기 위해서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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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의 명료화 | 자신의 생각과 느낌 말하기 개인적 반응의 표현 |
전체 학습
모둠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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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2】떠 오르는 장면 말하기 | 2´ 13´ |
이야기에서는 상상력이나 재미가 중요 하다는 것을 알게 한다 ■뽑기상자, 모둠별 과제 카드 ■소, 말, 돼지, 원숭이, 토끼, 거북이가면 표현 활동 학습지,색연필 싸인펜, 마이크,피아노 리듬 악기 ★상장쓰기 (독창성) ★편지쓰기 (상상력,독창성) ★나도화가, 역할극하기 (독창성, 융통성) ★나는 음악가, 인터뷰하기 (유창성, 독창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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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떠오르는 장면에 대한 내 생 각을 말하여 보기 노루가 어떤 모습으로 도와 달라고 했을까요? 소가 검정말에게 금메달을 걸 어 주었을 때 다른 동물들은 어떤 표정을 지었을까요 소와 다른 동물들은 검정말 에게 어떤 말을 했을까요? |
▷떠오르는 장면을 생각하며 말하기 -울면서 도와달라고 부탁했을 것 같습니다. -놀라는 표정을 지었을 것입니다. -기쁜 표정을 지었을 것이다 -검정말아, 정말 훌륭한 일을 했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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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3】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
▣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 방 법으로 표현하기 이야기에서 떠오르는 장면을 어떤 방법으로 표현하면 좋 을까요? |
▷여러가지 표현 방법 발표하기 -표현하고 싶은 활동을 모둠별로 선택하여 활동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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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학습 과정 |
학습 형태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 | |
교사 활동 | 학생 활동 | |||||
모둠장 어린이가 뽑기상자에서 모 둠활동을 선택하고 모둠 번호를 활 동 옆에 붙여 보자 ▣모둠별 활동 실시 |
-뽑기 상자에서 모둠활동을 선택하고 모둠번호를 활동 옆에 붙이기 ▷모둠별 활동 실시 |
8´ |
미적표현력보다 떠오르는 장면이나 표정을 재미있고 실감나게 표현한다 ■실물화상기 다른 친구의 발표하는 것을 듣고 칭찬을 해준다 앞에 나와서 발표할 때 지나치게 소란스럽지 않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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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의 심화 |
반응에 대한 토의 |
전체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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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집단별로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할 방법을 정하고 발표 준비 ☞희망하는 모둠부터 발표 시키고 시간이 허락하는 많이 발표를 시 키도록 한다 ☞다른 모둠이 발표할 때 친구의 잘하는 점을 알아보기 |
▷소집단별 협의 활동 -발표방법 선정 -각자의 생각과 느낌 활동하기 -발표내용정하기 -발표준비 -준비된 내용 모둠별 개인별로 발표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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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의 일반화 | 느낌과 소감 말하기 수행 평가 차시 예고 |
전체 학습
및 개별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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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느낌과 소감을 발표하기 재미있었던 점, 어려웠던 점, 알게 된 점 등을 발표 해 보세요 ▣이번 시간에 알게 된 내용을 말해보기 ▣자기평가 및 상호평가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할 때 적 극적으로 참여하며 잘 하였는 지 스스로 평가해 보기 떠오르는 장면을 자세하고 재 미있게 말하였나요? 모둠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 여하였나요? ▣ 과제제시 및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 나타내기 를 하겠어요 ☞오늘 여러 가지 표현 학습을 아주 열심히 했어요. 이번시간의 공부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수고했습니다. |
▷학습 활동 후 느낌 발표하기 -역할놀이가 재미있었어요 -그리기 활동이 시간이 걸렸지만 열심히 했어요. -듣는 자세를 바르게 하고 자신감을 가져야 겠어요 -인터뷰하기에서 말하기가 어려웠어요 ▷이야기를 듣고 장면을 떠올리 면 좋은 점 말하기 -이야기 내용을 잘 알 수 있어요 -이야기가 더 재미있습니다 ▷주인공이 한 일을 잘 떠올리고 내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였는지 골든벨 판에 간단하게 적어본다(잘함◎, 보통○, 노력요함△를 약속된 표시로 평가함)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말하였나요? -알맞은 표정과 몸짓으로 말하였나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였나요? ▷각 모둠에서 칭찬이가 나와 오 늘 가장 잘한 모둠에게 칭찬 자 석을 붙여 준다-축하송 불러주기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용 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교사의 안 내에 귀를 기울인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
5´ |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상기시킨다 ■골든벨판. 보드마카 물휴지 ■상호평가및 자기평가 ■칭찬자석 다음 차시의 수업의 흐름 을 소개하고 학습에 흥미 를 유도하여 활기찬 수업 을 기대한다 |
판서 활동
2008년 6월 27일 금요일 단 원 : 다섯째마당 1. 마음의 선물 학습문제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여 봅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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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활동 【활동1】이야기 내용 알아보기 【활동2】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활동3】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다양한 방법 표현 ♧ 상장 쓰기 ♧ 역할극하기 ♧ 편지 쓰기 ♧ 나는 음악가 ♧ 나도 화가 ♧ 인터뷰하기 |
PPT 자료 활용
학습지 활동
나도 화가 | 편지 쓰기 | 나는 음악가 | 상장쓰기 |
수행평가 학습지
평가지 | 열심히 공부했나요? -자기 평가하기- |
제 2학년 반 | |
이름 |
♠ 이 시간도 열심히 공부했나요? 공부한 내용을 잘 생각해 보며 아래 번호에 해당하는 것을 써 넣으세요. |
♣ 내가 아주 잘하였다고 생각하면 ◎표를, 잘하였다고 하면 ○표를, 더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하면 표를 하여 봅시다. __ 1. 이 시간 공부는 재미있었다. __ 2. 이야기를 바른 자세로 잘 들었다. __ 3.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발표하였다. __ 4.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였다. __ 5. 다른 친구의 생각을 잘 들었다 |
다. 교수 학습 과정안 (일반안, 3차시, 동료교사대상)
1) 수업 공개
수업공개일 | 참관대상 | 교과 | 단원 | 학습주제 | 수업모형 | 장소 |
7월 1일 화요일 2교시 |
동료교사 | 국어 (말․듣) |
다섯째마당 한걸음 더 |
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말과 행동을 중심으로 장면을 다양하게 떠올리기 | 반응중심학습모형 | 2-1교실 |
2)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수업요소 | 수업 전략 | 기대효과 | 자료 |
수업자 의도 | 이 차시는 자기가 좋아하는 이야기를 말해보거나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말과 행동을 중심으로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하게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차시의 수업은 아동들이 좋아하는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하기로 하고 집에 있는 전래동화책을 수집하여 미리 읽게 하고 또한 인형극이나 그림자 연극, 띠인형극, 손가락인형극, 가면극 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이야기의 떠오르는 내용을 발표하는 활동으로 본 수업을 준비하고자 한다 | ․사전 과제 해결로 학습의 완성도를 높이기 ․학습내용 확인 및 역할극으로 생각과 느낌 표현 준비 |
ppt자료 다양한 역할극 준비 자료 |
수업 준비 | 내가 좋아하는 동화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해 보기 가면, 띠인형 막대인형, 손가락인형 만들어오기 맡은 역할 연습해 오기 창의적 표현학습(다양한 역할극)을 위한 기초 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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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유발 | ‘도깨비나라’노래를 율동과 함께 부르며 마음 열기 ‘눈먼 곰과 다람쥐’ 이야기를 듣고 공부할 내용 생각하기 |
․이야기내용 알아맞추기 |
손가락인형 이야기자료 |
학습내용조직 | ‘도깨비나라’노래 부르며 학습 분위기 조성 ‘눈먼 곰과 다람쥐’인형극을 보고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모둠별 다양한 역할극을 실연하기 학습 내용 정리 및 활동에 대한 내면화 형성 평가 및 차시 예고 |
․오늘의 수업문제 탐색 ․수업전반의 흐름을 알수 있음 |
플래시자료 ppt자료 여러가지 동화책 |
자료 활용 | 교사: 삽화 그림, 녹음 자료, 실물 화상기. 멀티비전, 학습지, PPT자료, 타이머, 인형극자료 뽑기상자, 칭찬깃발, 사탕목걸이 아동: 역할놀이 소품(가면, 띠인형 막대인형, 손가락인형, 그릇, 접시, 무대배경 그림), |
역할극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 |
역할극의 가면 뽑기상자 표현학습지 |
학습 구조 | 전체- 개별-전체-소집단-전체-개별 | 적정한 자리 배치로 과제 해결 효과 | |
중심활동 | 학습 활동 【활동1】재미있게 읽은 이야기책 소개하기 【활동2】떠오르는 장면을 재미있게 말하기 【활동3】이야기를 다양한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
․학습활동의 방법과 순서를 이해함 | ppt자료 |
소집단 학습 | 창의적 표현활동 발표 【활동1】막대인형극 【활동4】띠인형극 【활동2】가면극 【활동5】손가락 인형극 【활동3】무언극 【활동6】그림자 연극 |
․다양한 역할놀이활동으로 학습효과증대 | 역할극 소품 |
내면화 활동 |
학습 활동에 대한 내면화 -학습 후 알게 된 점, 앞으로의 다짐 말하기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에 대한 내면화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잘 표현했는지 말하기 |
․인물의말과 행동에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능력신장 | 자기평가지 상호평가지 |
개별학습 | 느낌 표현 활동 하면서 느낀 점 이야기하기 평가 활동 |
개인의 자아성취의욕기대 | |
수행평가 | 관찰 평가, 자기 평가 | 칭찬과 보상으로 학습의 활성화 | 칭찬깃발 사탕목걸이 |
환류전략 | 역할극의 자료를 다양하게 준비하고 인물의 말과 행동을 중심으로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지 관찰하고 실천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킨다. 아직도 역할 놀이 시간에는 가면을 만지작거리거나 조금 더 친구들보다 잘해 보려고 인형을 꾸민다던지 하는 행동이 엿보여 흥미를 유발하는 역할극에 연습 시간을 많이 활용해야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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