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주제 | 한지 공예부 연간 활동 계획 안내 | |||||||
학습목표 | 연간 활동 내용과 준비물 안내를 통한 활동 전반의 전개과정을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출석확인 및 조장선정, 자기소개, 한지 공예작품 감상 및 느낌 발표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연 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지도장소 | 5-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문양, 컷팅보드 | ||||||
학생용 | 접시, 풀, 풀붓, 가위, 색한지, 칼, 자, 판지, 목공본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한지 공예부 소개 ▫ 출석 확인하기 ▫ 조 구성하여 조장 선출하기 |
※출석부 | ||||||
탐색 (15분) 훈련 (5분) 정착 (15분) 심화 (15분) |
◆ 자기 소개 및 취미 활동 이야기 하기 ◦ 고학년부터 순서대로 자기소개 하기 ◦ 한지 공예부를 선택하게 된 이유 또는 자신의 활동 계획 이야기 하기 - 조장 또는 조원으로서 자신의 각오가 잘 나타나게 이야기 한다.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연간활동 계획서를 나누어 주어 차시별 활동에 대한 준비물과 주의점 등을 이야기 한다. ◦ 도구 사용법과 재료 다루는 법 등을 이야기 한다. -전통 문양의 종류와 의미를 조사해 온다. ◆ 한지 공예작품 감상 및 느낌 발표하기 ◦ 준비한 예시 작품 감상하기 ◦ 감상 작품의 의미와 특징을 이야기하기 |
※ 연간 활동 계획서, 참고작품 |
||||||
정리 (5분) |
◆ 자신의 경험과 관련 느낌 이야기하기. | |||||||
평가 (5분) |
◆ 진지한 태도로 자기소개를 적절히 하였는가? ◆ 작품 감상을 통하여 한지공예의 특징을 이해하였는가? |
활동주제 | 정리함 만들기 | |||||||
학습목표 | 정리함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참고작품을 감상하고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정리함 접시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연 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3~4 | ○ | 지도장소 | 5-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문양, 컷팅보드 | ||||||
학생용 | 접시, 풀, 풀붓, 가위, 색한지, 칼, 자, 판지, 목공본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정리함 만들기 ▫ 도안 제작 과정 안내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판지를 이용한 골격 만들기 1. 판지의 선을 위로 접어 모서리의 각을 맞춰 붙인다. 2. 사각 판을 몸체 밑바닥에 접착체로 붙여 정리함을 완성한다. ◆ 한지를 예쁘게 붙이는 방법을 말해보자. ◦ 크기를 알맞게 자른다. ◦ 풀을 골고루 바른다. ◦ 풀을 적당히 바른다. ◦ 풀 바른 종이를 찢어지거나 구겨지지 않게 붙인다. ◆ 한지 붙이기 ◦ 주의 할 점을 잘 생각하며 한지를 붙여보자. ◦ 한쪽 면씩 재단해서 차례로 붙인다. ◦ 앞, 뒤, 정 가운데 순서로 붙인다. ◦ 한지를 모두 붙인 뒤 전체적으로 풀을 먹인다. ◆초배지, 색한지를 붙이기 |
※참고작품 ※다양한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정리 (5분) |
◆ 내가 만든 작품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고 느낌 나누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정리함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사각접시 만들기 | |||||||
학습목표 | 사각접시를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참고작품을 감상하고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사각 접시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연 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5~6 | ○ | 지도장소 | 5-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문양, 컷팅보드 | ||||||
학생용 | 접시, 풀, 풀붓, 가위, 색한지, 칼, 자, 판지, 목공본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사각접시 만들기 ▫ 도안 제작 과정 안내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판지를 이용한 골격 만들기 1. 판지의 선을 위로 접어 모서리의 각을 맞춰 붙인다. 2. 다리 사각판을 몸체 밑바닥에 접착체로 붙여 접시를 완성한다. ◆ 초배지, 색한지 붙이기 1. 골격이 완전히 마른 후 초배- 겉에서 안쪽 순으로 붙인다. 2. 접시 윗부분 3.접시 아랫부분 |
※참고작품 ※판지(사각 접시1 + 다리 사각판 1) 색한지 (접시 윗부분, 아랫부분 - 초배지, 색한지), 문양(복사문양 + 색한지) |
||||||
정리 (5분) |
◆ 내가 만든 작품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고 느낌 나누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풍속화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팔사각 접시 만들기 | |||||||
학습목표 | 팔사각 접시를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참고작품을 감상하고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팔사각 접시 만들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연 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7~8 | ○ | 지도장소 | 5-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문양, 컷팅보드 | ||||||
학생용 | 접시, 풀, 풀붓, 가위, 색한지, 칼, 자, 판지, 목공본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팔사각 접시 만들기 ▫ 도안 제작 과정 안내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판지를 이용한 골격 만들기 ◦ 판지의 선을 위로 접어 모서리의 각을 맞춰 붙인다. ◆ 초배지, 색한지를 붙이기 접시 아랫부분 ◆문양 오려붙이기 |
※참고작품 ※다양한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정리 (5분) |
◆ 내가 만든 작품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고 느낌 나누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팔사각 접시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부채 만들기 | |||||||
학습목표 | 개성있는 나만의 부채를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참고작품을 감상하고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부채 만들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연 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9~10 | ○ | 지도장소 | 5-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문양, 컷팅보드 | ||||||
학생용 | 접시, 먹물, 벼루, 세필, 채색 붓, 물감세트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부채 만들기 ▫ 제작 과정 안내 ▫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부채 부속판을 준비한다. ◆ 밑그림 그리기 도화지 위에 밑그림을 그린다. ◆ 부채 위에 먹으로 그리기 ◦ 정물, 산수, 인물 등 다양하게 그림 그려 넣기 ◆ 물감으로 연하게 색칠하기. ◦ 인물의 특징을 살려 그려보기 ◆ 시나 한지 문양 등으로 꾸미기 ◆ 낙관하기 |
※참고작품 ※다양한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정리 (5분) |
◆ 내가 만든 작품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고 느낌 나누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부채 만들기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
활동주제 | 육각 연필꽂이 만들기 | |||||||
학습목표 | 육각 연필꽂이를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참고작품을 감상하고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육각 연필꽂이 만들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연 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12 | ○ | 지도장소 | 5-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문양, 컷팅보드 | ||||||
학생용 | 접시, 풀, 풀붓, 가위, 색한지, 칼, 자, 판지, 목공본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육각 연필꽂이 만들기 ▫ 도안 제작 과정 안내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판지를 이용한 골격 만들기 1. 연필꽂이 몸체에 있는 선을 그대로 접어 육각형 모양을 만든다. 2. 육각바닥옆면, 몸체 밑부분, 몸체 옆부분(바닥A + 몸체B + 옆부분C)에 접착제를 바른다. 3. 접착제를 바른 후 5분 후에 판지 (바닥A + 몸체B + 옆부분C)를 붙여 골격모양을 만든다. ◆ 초배지, 색한지 붙이기 ◆ 마감칠 하기 1. 풀을 아주 묽게 풀어서 부드러운 붓으로 작품 전체에 골고루 칠을 해준다. 2. 풀이 완전히 마르면 같은 작업을 3회 정도 반복해 준다. 3. 물풀칠이 완전히 마른 후 마감재 (락카)를 이용해 여러번 반복해서 마감칠을 한다.(5~7회)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정리 (5분) |
◆ 내가 만든 작품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고 느낌 나누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육각 연필꽂이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사각 소품함 만들기 | |||||||
학습목표 | 사각 소품함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참고작품을 감상하고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사각 소품함 만들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연 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3~14 | ○ | 지도장소 | 5-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문양, 컷팅보드 | ||||||
학생용 | 접시, 풀, 풀붓, 가위, 색한지, 칼, 자, 판지, 목공본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사각 소품함 만들기 ▫ 도안 제작 과정 안내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판지를 이용한 골격 만들기 1. 바깥상자와 안쪽상자 구분. 포장되어 있는 것을 준비한다. 2. 접착제 작업 전에 모양을 만들어 본 후 접착제 바를 부분을 표시한다. 3. 접착제를 바른 후 5분 후에 판지를 붙여 골격을 만든다. 4.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바깥상자와 안쪽상자를 각각 만든다. |
※참고작품 ※다양한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정리 (5분) |
◆ 내가 만든 작품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고 느낌 나누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사각 소품함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육각 휴지케이스 만들기 | |||||||
학습목표 | 육각 휴지케이스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참고작품을 감상하고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육각 휴지케이스 만들기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연 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5~16 | ○ | 지도장소 | 5-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문양, 컷팅보드 | ||||||
학생용 | 접시, 풀, 풀붓, 가위, 색한지, 칼, 자, 판지, 목공본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육각 휴지케이스 만들기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판지를 이용한 골격 만들기 1. 몸체에 있는 선을 접어 육각형의 몸체를 만들고, 모양이 구성되는지 확인한다. 2. 3면씩 떨어진 부분과 몸체의 만나는 부분을 접착제를 싸서 이어준다. 3. 휴지케이스 육각뚜껑의 옆면과 몸체의 아래 부분에 접착제를 바른다. 4. 접착제를 바른 후 5분 후에 판지를 붙여 골격을 만든다. - 뚜껑 옆면, 몸체 옆면, 밑부분에 접착제 ◆ 초배지, 색한지 붙이기 1. 골격이 완전히 마른 후 초배를 한다. 2. 초배지, 색한지는 겉에서 안쪽 순으로 붙인다. 3. 초배지를 바르고 완전히 마른 후 색한지를 초배지 위에 같은 방법으로 붙인다. |
※참고작품 ※다양한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정리 (5분) |
◆ 내가 만든 작품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고 느낌 나누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육각 휴지케이스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팔각 함 만들기 | |||||||
학습목표 | 팔각 함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참고작품을 감상하고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팔각 함 만들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연 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7~18 | ○ | 지도장소 | 5-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문양, 컷팅보드 | ||||||
학생용 | 접시, 풀, 풀붓, 가위, 색한지, 칼, 자, 판지, 목공본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팔각 함 만들기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판지를 이용한 골격 만들기 ◆ 초배지, 색한지 붙이기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정리 (5분) |
◆ 내가 만든 작품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고 느낌 나누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팔각 함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사각 항아리 함 만들기 | |||||||
학습목표 | 사각 항아리 함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참고작품을 감상하고 같은 기법으로 나만의 사각 항아리 함 만들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연 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9~20 | ○ | 지도장소 | 5-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문양, 컷팅보드 | ||||||
학생용 | 접시, 풀, 풀붓, 가위, 색한지, 칼, 자, 판지, 목공본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사각 항아리 함 만들기 ▫ 도안 제작 과정 안내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 판지를 이용한 골격 만들기 ◦ 뚜껑 -큰 사각판지위에 작은 사각판지를 중앙에 맞춰 접착제로 붙인다. ◦ 몸체-(1) 몸체의 선을 접어 몸체의 모형을 만든다. (2) 밑부분 사각판지 주위에 접착제를 바른 후 (1)의 몸체를 붙인다. ◦ 접착제는 붙이는 면 양쪽에 다 붙인다. 접착제를 바른 후 5분 후에 판지를 붙여 골격을 만든다. ◆ 초배지, 색한지를 붙이기 - 시접- 옆으로 또는 위 아래로 넘겨 붙이도록 1cm 정도 긴 부분 ◦ 골격이 완전히 마른 후 초배를 한다. ◦ 초배지 , 색한지는 겉에서 안쪽으로 붙인다. ◦ 초배지를 바르고 완전히 마른 후에 색한지를 초배지 위에 같은 방법으로 붙인다. ◆ 나만의 문양 꾸며 붙이기 |
※참고작품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정리 (5분) |
◆ 내가 만든 작품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고 느낌 나누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사각 항아리 함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번이 할 일 안내 (0) | 2023.10.12 |
---|---|
영화감상부 학생 영화 지도 방법 및 지도안 (0) | 2023.09.22 |
영화감상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2 |
기타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1 |
전래놀이부 연간활동계획과 지도안 (0) | 2023.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