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칠교활동 세부활동 지도안

활동주제 칠교로 나무 모양 만들기
학습목표 칠교를 사용하여 다양한 나무 모양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칠교로 <나무> 만들기
- (심화) 칠교로 <> 만들기
지도시기 52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여 영 주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3-4/22


지도장소 5-친절 교실
준비물 교사용 학습지
학생용 종이화일,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나무 이야기하기
자신이 좋아하는 나무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탐색
(5)






훈련
(10)














정착
(40)










심화
(15)

칠교로 만들 수 있는 나무 모양 살펴보기
칠교로 만들 수 있는 나무 모양 8가지를 살펴보고 나무 이름 정하기


칠교로 <나무 1> 모양 만들기
<나무 1>




칠교로 <나무> 만들기
다양한 나무 모양을 칠교로 만들어 보기
- 7개의 나무 모양을 만들기
- 만든 도형을 보고 제목과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칠교로 <> 만들기 => [선택과정]
다양한 산 모양을 칠교로 만들어 보기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선택하여 만들고 느낌 적기

학습지 참고















정리
(5)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평가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활동주제 칠교로 숫자 모양 만들기
학습목표 칠교를 사용하여 다양한 숫자 모양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칠교로 <숫자> 만들기
- (평가) 자신의 생일을 칠교로 나타내기
지도시기 52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여 영 주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5-6/22


지도장소 5-친절 교실
준비물 교사용 학습지, 8절 도화지
학생용 종이화일,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 이야기하기
자신이 좋아하는 숫자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탐색
(5)




훈련
(5)


정착
(40)






심화
(20)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숫자 모양 살펴보기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숫자 모양 10가지를 살펴보기


칠교로 자신이 좋아하는 숫자 모양을 만들기
0 ~ 9 중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를 칠교로 만들기


칠교로 <숫자> 만들기
0 ~ 9 까지 숫자를 칠교로 만들어 보기
- 만든 숫자를 보고 재미있는 제목과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칠교로 자신의 생일을 나타내 보기 [평가과정]
다양한 숫자 모양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일을 나타내기

















학습지 참고















정리
(5)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평가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자신의 생일을 칠교로 잘 나타냈는가?
활동주제 칠교로 동물 모양 만들기
학습목표 칠교를 사용하여 다양한 동물 모양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칠교로 <동물> 만들기
- (심화) 칠교로 <> 만들기
지도시기 610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여 영 주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7-8/22


지도장소 5-친절 교실
준비물 교사용 학습지
학생용 종이화일,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동물 모양 이야기하기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탐색
(5)




훈련
(10)
















정착
(40)








심화
(15)

칠교로 만들 수 있는 동물 모양 살펴보기
칠교로 만들 수 있는 동물 모양을 살펴보고 동물 이름 맞추기


칠교로 <동물> 모양 만들기
<동물>




칠교로 <동물> 만들기
다양한 동물 모양을 칠교로 만들어 보기
- 다양한 동물 모양 만들기
- 만든 동물을 보고 이름 붙이고,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칠교로 <> 만들기 => [선택과정]
다양한 새 모양을 칠교로 만들어 보기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선택하여 만들고 느낌 적기

학습지 참고















정리
(5)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평가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활동주제 칠교로 알파벳 단어 만들기
학습목표 칠교를 사용하여 알파벳 단어를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칠교로 <알파벳> 만들기
- (평가) 칠교로 <알파벳 단어> 만들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여 영 주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1-14/22


지도장소 5-친절 교실
준비물 교사용 학습지, 4절 도화지
학생용 종이화일,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10)
영어 스펠링 맞추기 게임
섞여 있는 알파벳을 보고 영어 단어 맞추기

탐색
(10)




훈련
(20)
















정착
(80)






심화
(30)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알파벳 모양 살펴보기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알파벳 모양을 살펴보고 알파벳 맞추기


칠교로 <알파벳> 모양 만들기
<A 모양> <B 모양>




칠교로 <알파벳> 만들기
C ~ Z 까지의 알파벳 모양 만들기
- 알파벳 대문자 모양 만들기


칠교로 <영어 단어> 만들기 => [평가과정]
칠교로 짧은 영어 단어를 만들어 보기
-자신이 만든 영어 단어를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학습지 참고















정리
(10)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평가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칠교로 영어 단어를 잘 표현했는가?
활동주제 칠교로 얼굴 만들기
학습목표 칠교를 사용하여 얼굴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칠교로 <얼굴> 만들기
- (심화) 창의적으로 얼굴 모습 만들기
지도시기 99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여 영 주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5-16/22


지도장소 5-친절 교실
준비물 교사용 학습지
학생용 종이화일,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얼굴 표정 만들기
다양한 모습으로 얼굴 표정 만들기
- 웃는 얼굴, 슬픈 얼굴, 기쁜 얼굴, 화난 얼굴 등

탐색
(5)






훈련
(10)


















정착
(40)






심화
(15)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얼굴 모양 살펴보기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얼굴 모양을 살펴보고 어떤 얼굴 표정인지 생각하기


칠교로 <얼굴> 모양 만들기




칠교로 <얼굴> 만들기
다양한 표정의 얼굴 모양 만들기
- 이야기 하는 중, 삐에로, 꽁지 머리 등 만들기


창의적인 <얼굴> 만들기 => [심화과정]
칠교를 사용하여 자신의 얼굴 만들기
- 창의적으로 자신의 얼굴을 만들기

학습지 참고















정리
(5)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평가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활동주제 칠교로 한글 이름 만들기
학습목표 칠교를 사용하여 한글 이름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칠교로 <한글> 만들기
- (평가) 칠교로 <이름> 만들기
지도시기 92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여 영 주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7-18/22


지도장소 5-친절 교실
준비물 교사용 학습지, 8절 도화지
학생용 종이화일,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글의 구조 알아보기
초성, 중성, 종성을 찾아 한글의 구조를 알아보기

탐색
(5)






훈련
(10)


















정착
(30)






심화
(25)

칠교로 만들 수 있는 한글의 자음과 모음 살펴보기
칠교로 만들 수 있는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살펴보고 만들고 싶은 낱자 생각하기


칠교로 <한글 낱자> 만들기
<‘모양> <‘모양>




칠교로 <한글 낱자> 만들기
칠교로 자음과 모음 만들기
- 만든 자음과 모음으로 한글 낱자 만들기


칠교로 <한글 이름> 만들기 => [평가과정]
칠교로 자신의 이름을 만들어 보기
-칠교로 자신의 이름을 만들고 난 후의 느낌 적기

학습지 참고















정리
(5)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평가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칠교로 한글 이름을 잘 표현했는가?
활동주제 칠교로 사물 만들기
학습목표 칠교를 사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사물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칠교로 <사물> 만들기
- (심화) 창의적인 <사물> 만들기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여 영 주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9-20/22


지도장소 5-친절 교실
준비물 교사용 학습지
학생용 종이화일,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주변의 사물 이름 맞추기
주변에 있는 사물 이름 맞추기 게임

탐색
(5)




훈련
(10)














정착
(40)






심화
(15)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여러 사물 살펴보기
칠교로 만들 수 있는 사물 모양을 살펴보고 사물 이름 맞추기


칠교로 <사물> 모양 만들기
<주전자> <그릇>




칠교로 <사물> 만들기
다양한 모양의 사물 만들기
- 칠교를 사용하여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물 만들기


창의적으로 <사물> 만들기 => [심화과정]
창의적으로 나만의 사물 만들기
-칠교를 사용하여 나만의 창의적인 사물 만들기

학습지 참고















정리
(5)

칠교놀이를 하고 난 후의 느낌 이야기 나누기
평가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활동주제 칠교로 창의적 작품 만들기
학습목표 칠교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 (평가) 칠교로 창의적인 작품 만들기
-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지도시기 1118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여 영 주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1-22/22


지도장소 5-친절 교실
준비물 교사용 학습지, 4절 도화지
학생용 종이화일, 가위,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1년 동안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 이야기하기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 이야기하기

탐색
(5)




훈련
(10)






정착
(40)


심화
(15)

조 구성하기
학년 별로 조를 편성하기


칠교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창의적인 작품 구상하기
작품 구상하기
개인적인 역할 정하기


칠교로 창의적인 작품 만들기
조별로 협동하며, 창의성을 발휘하여 작품 만들기


발표하기
조별로 돌아가며 발표하기

조별활동
(학년별로 조편성)















정리
(5)

1년 동안의 활동에 대한 자신의 소감 이야기하기
평가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꼼꼼하게 칠교모양을 만들었는가?
창의적으로 작품을 만들었는가?
조원이 서로 협동하여 만들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