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형 평가 문항-1 | ||
옆의 사진은 미국의 유명신문에 실린 독도가 우리땅리라는 것을 알리는 광고입니다. 독도는 국제법상으로나 역사적으로 엄연한 우리나라의 영토입니다. 하지만 일본은 계속해서 자신들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본은 교과서에 독도는 자신의 땅이라고 기록하고 여러 국제 지도에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명명하도록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일본 정부 차원에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우리나라와 우리 국민이 실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
<국가적 노력> | <국민의 노력> |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
단원 | (1) 우리 국토의 위치와 영역 | |
출제의도 | 일본은 계속해서 독도를 자신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것은 명백히 국제법상으로 불법 행위이고 우리 정부는 실영유권 주장을 늘리기 위해 조용한 외교로서 대응해 왔다. 하지만 현재 이제는 우리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을 느껴 정부적 차원, 국민적 차원에서 여러 가지 캠패인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우리 영토를 수호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우리 영토를 올바르게 이해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 위함이다. |
서술형 평가 문항-2 | ||
옆의 그림은 우리 나라의 영해를 표시한 지도입니다. 영해는 우리 나라의 주권이 미치는 바다의 범위를 말하며 기선으로부터 12해리까지입니다. 동해의 영해의 경우 일본과 겹쳐지는 부분이 있는데 만약 이럴 경우 영해의 영유권을 양쪽 국가가 다 주장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합의하면 좋을 까요? 가장 합리적은 해결방안을 적어 보시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
단원 | (1) 우리국토의 위치와 영역 | |
출제의도 | 이것은 실제로 양국간의 영해가 겹칠 때 배타적 경제수역 선포를 통해 해결하는 실제 사례를 설명하기 위함이다. 학생이 실제로 한 질문에 힌트를 얻어 만든 문제인데 아동들이 해결방안을 찾아 보면서 국제법에 대한 이해와 합리적인 해결방법에 대한 사고과정의 신장도 기대할 수 있는 문항이다. |
서술형 평가 문항-3 | ||
옆의 그림은 세계지도를 거꾸로 놓았을 때의 모습이다. 어떤 학자는 세계지도를 거꾸로 놓았을 때 우리 나라의 지정학적 위치가 세계의 중심에 오는 것을 보고 우리나라가 세계의 중심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을 펼친 적이 있다. 실제로 미래 학자 앨빈 토플러와 다른 세계의 경제 학자가 한국이 향후 10년 내에 세계 2위의 경제대국으로 급부상 할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이렇게 세계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는 발전 요인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
단원 | (1) 우리국토의 위치와 영역 | |
출제의도 | 실제로 세계의 경제학자들이 한국을 미래의 경제 대국으로 꼽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을 문제를 통해 학생들에게 알려 줌으로써 우리 국가에 대한 자부심을 알려 주고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아이들에게 실제로 그 가능성에 대해 적어 보게 함으로써 비젼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 세계지리 기후 쪽지 시험 문제 (0) | 2023.10.13 |
---|---|
6학년 사회 국토 역사 지리 사회 시험문제 (2) | 2023.10.11 |
칠교활동 세부활동 지도안 (0) | 2023.09.26 |
칠교놀이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5 |
음악감상 및 중창부 연간지도계획 (0) | 2023.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