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만들기 ) 부
1. 활동 목표
다양한 방법과 주제를 이용한 책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들을 자신의 관점에서 다시 재구성하여 글로, 그림으로, 꾸미기로 표현해봄으로써 창의력, 상상력, 표현력을 포함한 종합적 사고력을 이끌어낸다. |
2. 활동 방침
가. 책에 들어갈 내용의 주제에 관해서 스스로 조사하고 재구성하게 한다. 나. 기본적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익히고 바르게 사용하게 한다. 다. 기본적인 책 접기 방식을 토대로 각자의 개성과 창의력이 들어갈 수 있도록 유도한다. 라. 서로의 작품을 다양한 시각과 바른 태도로 감상하게 한다. |
3. 기대 효과
가. 책 내용의 편집계획을 통해 계획과 준비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나. 책을 보는 것만이 아닌 내가 직접 만들어 낼 수 있는 대상물로 새 롭게 인식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다. 책을 입체적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공간 지각능력이 키워진다. 라. 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교과과정이 미술 영역과 접목됨으로써 공부에 조금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다. 마. 전시하여 서로 감상하고 느낌을 나누는 과정에서 작품을 보는 눈을 기를 수 있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다양한 책만들기 활동을 통해 주제에 맞게 내용을 조사․정리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다음을 평가방침으로 삼는다. 가. 책만들기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과 기본 자세를 갖췄는가? 나. 주제에 맞는 내용으로 정리하고 그것을 잘 표현하였는가? 다. 자신만의 개성과 창의성을 살려 책을 잘 만드는가? 라. 다른 친구들의 작품을 바른 태도와 관점으로 감상하는가? 마. 모든 활동에 열의를 갖고 즐겁게 활동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책만들기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0일 | 스크린책을 만들어 자신이 감명 깊게 본 영화에 대해 표현하기 | 상 | 만드는 방법을 잘 알고 만들며 자신만의 개성이 들어나게 표현 | 작품, 관찰 |
중 | 창의성은 부족하나 스크린책 만드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표현함 | |||
하 | 성의가 없고 책 내용이 빈약함 | |||
6월 10일 | 경기도 상징(4,5학년)과 삼국의 역사(6학년)를 주제로 빌딩책 만들기 | 상 | 만드는 방법을 잘 알고 만들며 자신만의 개성이 들어나게 표현 | 작품, 관찰 |
중 | 창의성은 부족하나 빌딩책 만드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표현함 | |||
하 | 성의가 없고 책 내용이 빈약함 | |||
9월 9일 | 선반책으로 명화 감상집 만들기 | 상 | 만드는 방법을 잘 알고 만들며 자신만의 개성이 들어나게 표현 | 작품, 관찰 |
중 | 창의성은 부족하나 선반책 만드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표현함 | |||
하 | 성의가 없고 책 내용이 빈약함 | |||
11월 18일 | 두루마리 책으로 자신만의 주제를 넣어 책 만들기 | 상 | 만드는 방법을 잘 알고 만들며 자신만의 개성이 들어나게 표현 | 작품, 관찰 |
중 | 창의성은 부족하나 두루마리책 만드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표현함 | |||
하 | 성의가 없고 책 내용이 빈약함 | |||
비고 | *매 차시 활동태도, 작품, 감상태도를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여가문화활동 (미술적지능) | 활동명 | 책만들기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25 )명 | 지도교사 | 주무 : 우 은 진 명예교사 : |
활동장소 | 5학년 협동반 | 준비물 | 교사: ppt자료및 안내서 아동:책만들 재료 및 조사자료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2 | 5 13 | ■ 책만들기(북아트)의 이해와 도구사용법 익히기 ▫ 책만들기(북아트)의 의미 및 종류 ▫ 도구 사용법, 지시선 ․ 지시어 이해 |
▲참고작품 PPT, 안내서 |
3~4 | 5 20 | ■ 스크린책 만들기 ▫ 스크린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영화감상 내용으로 꾸미기 |
▲참고작품, 스크린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
5~6 | 5 27 | ■ 문어발책 만들기 ▫ 문어발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다양한 동시와 그림으로 꾸미기 |
▲참고작품, 문어발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
7~8 | 6 10 | ■ 빌딩 팝업책 만들기 ▫ 빌딩 팝업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경기도의 상징과 삼국의 역사 내용으로 꾸미기 |
▲참고작품, 빌딩 팝업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
9-10 | 6 24 | ■ 통팝업으로 가족 앨범 만들기 ▫ 통팝업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가족 사진으로 앨범 꾸미기 |
▲참고작품, 통팝업책 만드는 방법 OHP, 실물화상기 |
11-14 | 7 5 | ■ 자신만의 책 만들기 ▫ 자신이 만들고 싶은 창의적인 모양의 책 만들기 ▫ 책 모양에 적절한 주제로 꾸미기 ■ 책 전시회 열기 ▫ 작품을 잘 분류하여 전시하기 ▫ 친구들의 작품 감상하고 나의 작품 되돌아보기 |
▲다양한 모양의 책 참고작품, 전시장의 예시 PPT |
15~16 | 9 9 | ■ 선반책 만들기 ▫ 선반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유명한 화가의 그림을 활용해 감상집 만들기 |
▲선반책 참고 작품, 여러 가지 명화 PPT |
17~18 | 9 23 | ■ 터널북 만들기 ▫ 터널북 만드는법 익히기 ▫ 자신만의 마크와 캐릭터 만들어 터널북 꾸미기 |
▲참고작품과 만드는법 PPT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9~20 | 10 7 |
■ 퀴즈책 만들기 ▫ 퀴즈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읽은 책이나 학습한 내용에서 퀴즈 만들어 책 꾸미기 |
▲여러 가지 퀴즈책 사진자료(PPT) |
21~22 | 11 18 |
■ 두루마리책 만들기 ▫ 두루마리책 만드는 방법 익히기 ▫ 두루마리책에 어울리는 내용으로 책 꾸미기 |
▲두루마리책 참고작품 PPT |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컵스카우트 걸스카우트 연간운영계획 (0) | 2023.09.27 |
---|---|
책만들기 세부활동지도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6 |
수화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6 |
명화감상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25 |
리코더부 연간활동계획에 따른 세부지도안 (0) | 2023.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