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토론 관련 특색 있는 교육활동

구 분 내 용
동 기 학생들이 토론 문화에 익숙해지고, 발표력이 향상될 때쯤 바로 학생들이 제시하는 의견이 더 종합적이고 다양한 각도에서 정리된 의견이었으면 하는 것이었다. 이와 관련해 여러 연구 자료를 살펴보던 중 전북대야초 연구학교의 내용의 이야기식 독서토의토론 학습지를 발견하였고, 이를 적용하게 되었다.
착 안 한 아이디어 생각쟁이들의 합창이라는 공책을 만들어 학급 학생들에게 배부하였고 항상 토론수업을 하기 전이나 후에 생각을 정리할 무언가가 필요했다.
미리 생각할 시간을 가져 다각도의 생각을 정리하고 수업에 임할 수 있다면 훨씬 심화된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

운영방법

성 과
국어뿐만이 아니라 다른 수업 시간에도 어린이들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때는 생각쟁이들의 합창을 참고하여 보다 종합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었다.
주어진 주제에 대해 의견을 정리 및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심화 및 보충과정으로 운영할 수 있었다.

토론커뮤니티 운영

구 분 내 용
동 기 토론 수업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1시간 수업으로 부족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학교 전자 도서관 DLS를 통한 독서토론 활동과 학급홈페이지에서 토론 커뮤니티를 운영하였다.
착 안 한 아이디어 학급 홈페이지에 토론방(생각쟁이)을 운영하여 온라인상에서 토론선행학습을 하고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들도 학생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운영방법

성 과
아래와 같이 총 11개의 안건을 수업 전후 제시하여 토론 커뮤니티를 운영하였다.
- 주제 1: 팔순이가 집을 나간 것은 옳은 일인가 토론하기
- 주제 2: 만화책을 읽으면 도움이 되는가?
- 주제 3: 형이 동생을 항상 도와주기만 한다면 좋은 일일까?
- 주제 4: 세오녀를 기다리게 한 연오랑의 행동은 옳은 것일까?
- 주제 5: 거짓말을 한 혹부리 영감의 행동은 옳은가?
- 주제 6: 베짱이가 일하지 않고 노래를 부르는 것이 잘못일까?
- 주제 7: 댓글은 도움이 될까?
- 주제 8: 두루미의 복수는 정당한가?
- 주제 9:어떤 집을 만들면 좋을까요에서 어떤 인물의 생각과 같은가?
- 주제 10: 검정말이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었을까?
- 주제 11: 꿈을 먹는 요정이 악몽을 먹는 것이 옳은 일인가?


320건의 댓글(주제별 25건 이상)로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 수업 전에 학습주제를 미리 살펴 토론해 보면 본 차시 수업참여도에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고, 수업후 feed-back 차원에서도 탁월한 선택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