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과정 편성․ 운영
가. 2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1) 성격
한국인의 삶에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이다.
2) 학년교과목표
영 역 | 학년 교과 목표 |
듣기 | ▪듣기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음을 안다. ▪ 바른 자세로 듣는 태도를 지닌다. ▪소리와 의미의 관계를 이해하며 듣는다. ▪ 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행동을 안다. ▪내용 장면을 연상하며 듣는다. |
말하기 | ▪말하기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음을 안다. ▪대화의 흐름에서 벗어나지 않게 말한다. ▪알맞은 낱말이나 문장을 사용하여 말한다. ▪분명하게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상대의 흥미를 끌 수 있는 화제를 선정하여 말한다. |
읽기 | ▪읽기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음을 안다. ▪장면을 떠올리며 소리내어 읽는다. ▪낱말, 구절, 문장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는다. ▪ 바른 자세로 책을 읽는 태도를 지닌다. ▪가리키는 말의 내용을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
쓰기 | ▪쓰기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음을 안다. ▪크기와 모양을 조절하며 글자를 쓴다.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정확하게 표현한다. ▪바른 자세로 즐겨 쓰는 습관을 지닌다. ▪읽을 사람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글을 쓴다. |
국어 지식 |
▪자음과 모음을 구별한다. ▪고운 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문장 안에서 꾸며 주는 말의 기능을 안다. |
문학 | ▪작품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말의 재미를 느낀다. ▪이어질 내용을 상상한다. ▪작품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 습관을 지닌다.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을 넣어서 글을 쓴다. |
나. 문학텍스트의 능동적 반응활동과 상상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
순서 | 학기 | 단원 | 교과 | 차시및 쪽수 | 주요학습내용 | 학습 모형 |
평가 방법 |
반응 중심수업전략 | 학습자료 |
1 | 2-1 | 1-1 2학년이 되어 | 읽기 | 3/9 12-15 |
이야기를 읽고 느낌이나 생각 주고 받기 |
반응 중심 학습 |
관찰평가자기 ․ 상호평가 |
▪그림을 보고 상황 상상하기 ▪역할을 정하여 읽기 ▪식물, 또는 동물과 이야기 해 보기 |
동영상자료 ppt 자료 티치타이머 학습지 칭찬카드 |
2 | 2-1 | 1-2 정다운 우리 |
말․듣 | 4/6 12-13 |
여러 사람 앞에 서 인사말 하기 |
역할 놀이 학습 |
관찰평가자기․ 상호평가 |
▪생일에 온 친구에게 감사 의 말하기 ▪상을 받았을 때 감사의 마음 표현하기 ▪학예회에 오신 부모님께 감사의 인사말 하기 |
ppt자료 학습지 역할극 자료 낱말카드 0, x 카드 |
3 | 2-1 | 1-2 정다운 우리 |
쓰기 | 4/6 14-15 |
자음자와 모음 자를 모아 낱말 만들기 |
창의성 계발 학습 |
관찰평가자기 ․ 상호평가 |
▪자음자와 모음자로 글자 만들기 ▪자음자와 모음자로 나누기 ▪‘ㅐ’와 ‘ㅟ’가 들어 있는 들어가는 글자 만들기 |
ppt자료 그림자료 빈카드 칭찬카드 음절카드 |
4 | 2-1 | 2-2 찾아서 배우는 우리 |
읽기 | 4/9 42-43 |
글을 읽고 알게 된 사실 말하기 |
창의성 계발 학습 |
관찰평가자기 ․ 상호평가 |
▪글에 나오는 단어 찾아 보기 ▪글의 순서 알아보기 ▪글의 내용 알아보기 |
코너표지 찬반카드 빈카드 티치타이머 의미망표 |
5 | 2-1 | 3-1 말의 재미 |
말․듣 | 2/6 44-47 |
흉내내는 말을 넣어 짧은 글 짓기 |
창의성계발 학습 |
관찰평가자기 ․ 상호평가 |
▪흉내 내는 말 찾아보기 (게임식협동) ▪흉내 내는 말 넣어 짧은글 이어 말하기 (브레인스토밍) |
ppt자료 학습지 티치타이머 0, x 카드 칭찬카드 빈카드 |
6 |
2-1 | 3-2 즐거운 마음 |
말․듣 | 3/6 48-49 |
이야기를 듣고, 흉내내는 말을 넣어 다시 이야기 꾸미기 |
반응 중심 학습 |
관찰평가자기 ․ 상호평가 |
▪혹부리 영감 이야기 말해보기 ▪흉내내는 말 찾아보기 ▪흉내내는 말을 넣어 역할극으로 꾸며보기 |
ppt자료 여러 가지 책 인터넷 역할극자료 칭찬카드 |
7 수업공개 |
2-1 | 3-2 즐거운 마음 |
읽기 | 4/9 66-67 |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이야기 읽기 |
반응 중심 학습 |
관찰평가자기 ․ 상호평가 |
▪이야기 내용 예측하기 ▪소리내어 읽고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 찾아보기 ▪재미있는 표현이 있는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 |
그림자료,책표지 대형인형,신발 질문만들기 판 o,x 키즈,학습지 그림카드 칭찬카드 |
8 수업공개 |
2-1 | 4-2 서로 다른 생각 |
말.듣기 | 4/6 66-68 |
바른 자세와 알 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 말하기 |
반응 중심 학습 |
관찰평가자기 ․ 상호평가 |
▪생각을 잘 말하는 방법 알기 ▪주인공의 생각을 찾아 짝과 말하기 ▪다른 입장에서 생각하기 ▪내 생각 말하고 평가하기 |
동영상, 가면 목소리 조절표 말하기 도움판 창작동화재구성 o,x 키즈,학습지 칭찬카드 |
9 수업공개 |
2-1 | 5-1 마음의 선물 |
말.듣기 | 2/6 82-84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 그림으로 나타내기 |
반응 중심 학습 |
관찰평가자기 ․ 상호평가 |
▪이야기를 듣고 다섯 고개 골든벨 문제 해결하기 ▪이야기 지도 그리기 ▪아하! 그 장면 나타내고 느낌 말하기 |
퍼즐자료 사진자료 실물화상기 골든벨 문제 화이트보드,마카 칭찬카드 |
6. 교과 특색 교육 활동
가. 목적
국어과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나누어져 여러 가지 언어적 경험을 제공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말할 내용을 선정하여 또렷한 목소리로 말하고, 대강의 내용을 파악하며 읽을 수 있고 재미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글로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1학년 국어과 교육과정에 적합한 특색있는 활동을 하여 아동들의 학습수행능력을 향상시켜 수업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나. 방침
1)발표하는 태도, 듣는 태도, 읽기의 지속적 훈련을 실시한다.
2)바람직한 독서 환경을 제공하며 재미있고 창의적인 독후 체험활동을 전개하여 책을 사랑 하고 책을 즐겨 읽는 독서습관의 생활화를 돕는다.
3)자기 소질과 적성에 맞게 미래의 꿈을 키운다.
다. 실천내용
특색사업 | 실천내용 | |
1.이달의 동시 감상 | 전지에 모둠별로 좋아하는 동시를 선정하여 쓰고 협동화 배경 그림 벽면 전시 | |
2.내가 만든 동화책 | 4절지에 자기가 인상 깊게 읽은 책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만들어서 게시판에 아래에 전시하여 수시로 돌려 읽기 | |
3.이 주일의 뉴스 204! | 나도 어나운서! 2인 1조가 되어 모형 TV 모니터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식 전하기 | |
4.새로운 책 소개 코너 | 신간 책 소개 : 교실 뒷문에 부착하여 안내 | |
5. 쑥쑥 자라는 생각마당 | 2학년에서 공동 제작한 책자에 독서표현 활동을 한 후 코너에 모둠별로 정리 |
|
6.그림이랑 상상이랑 | 무제 종합장에 주제별로 미리 붙인 약화그림과 단어를 보고 연상하여 그림을 이어서 그리고 아래쪽에 상상그림에 관한 이야기 쓰기 | |
7.엄마가 들려주는 이야기 마당 | 매주 화요일 아침 활동시간에 도서 명예교사 어머니의 동화구연으로 짧은 동화 한 편씩 맛보기 |
|
8.칭찬 먹고 크는 꿈나무 | 과제 수행, 선행, 일기쓰기 등 학교 활동 전반에 대해 개인적 보상 | |
이달의 동시감상과 내가 만든 동화책 | 쑥쑥 자라는 생각마당, 독서통장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한 교실 만들기 학급경영전략 (0) | 2023.08.29 |
---|---|
독서관련 교과특색 활동 (0) | 2023.08.29 |
동화표현 놀이 학습은 아동들이 다양한 언어 체험의 기회를 제공 (0) | 2023.08.28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실감나게 그림으로 나타내기 지도안 (0) | 2023.08.25 |
토론 관련 특색 있는 교육활동 (0) | 2023.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