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 원 : 넷째 마당 2. 서로 다른 생각
2. 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은 친근한 이야기를 제재로 하여 이야기 속 인물의 행동을 파악해 보고, 이야기의 전체적인 장면을 떠올려 말해 보는 학습으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이 쉅게 접근할 수 있는 이야기를 제재로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에 대하여 자기의 생각을 정리한 다음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말해보는 학습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구체적이고 친숙한 상황 속에서 주인공의 행동과 나의 말하기 자세를 생각해 보는 활동이 필요한 단원이다.
3. 단원의 개관
넷째 마당에서는 내 생각을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와 바른 자세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에 대하여 자기의 생각을 정리한 다음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말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4. 단원의 학습 목표
구 분 | 말하기․듣기 | 읽 기 | 쓰기 |
대단원 학습목표 |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가리키는 말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글을 읽고, 대강의 내용을 말할 수 있다. |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나의 생각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글을 쓸 수 있다. |
대단원 학습목표 도달의예 |
◦자연스러운 자세로 말을 주고 받는다. ◦학급 친구들이 모두 들을 수 있는 목소리로 말한다. ◦나의 말하기 태도에서 고칠 점을 안다. ◦<ㅅ>,<ㅆ>소리를 정확하게 발음한다. |
◦가리키는 말의 개념과 필요성을 안다. ◦‘김치가 좋아요’,‘어떤 집을 만들면 좋을까요’를 읽고, 대강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
◦개미나 베짱이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쓴다. ◦현장 학습 장소를 결정할 때, 자기의 생각을 분명하게 정리하여 글로 쓴다. |
5. 학습의 계통 및 관련
선수 학습 | 본 단원 학습 | 후속 학습 | |||||||
1-1-1-(1) 새로운 마음으로 |
2-1-4-(2) 서로 다른 생각 |
2-2-3-(2) 너와 나의 생각 |
|||||||
∘자신 있게 말하는 방법 알기 ∘내가 잘하는 일을 자신 있게 말하기 |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말하기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말하기 |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하는방법알아보기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하기 |
|||||||
3-1-3-(1) 꼼꼼하게 살펴서 |
|||||||||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말하기 ∘이야기를 듣고, 원인과 결과 말하기 |
|||||||||
6. 대단원의 지도계획
소단원명 | 차시 | 교과서 | 학습 주제 | 주요 내용 및 활동 |
1. 내 의견 |
1 | 말하기 듣기 | 이야기 주고 받을 때 바른 자세 알기 | ∘ 대단원 개관 및 학습 안내 ∘ 이야기를 주고받을 때의 바른 자세 알기 |
2 | 바른 자세로 내 생각을 말하기 | ∘ 내가 하고 싶은 말 생각하기 ∘ 내가 하고 싶은 말 바른 자세로 말하기 ∘ 친구의 말하기 자세 평가하기 |
||
2. 서로 다른 생각 |
3 |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말하기 | ∘ 질문에 답하기 ∘ 교사가 시범보이기 ∘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 ∘ 생각 비교하기 |
|
4 (본시) |
바른 자세와 알맞은 목소리로 내 생각 말하기 | ∘ 여우와 두루미 내용 알기 ∘ 여우와 두루미의 입장 생각하기(반성문에 댓글 달기) ∘ 여우와 두루미에게 하고 싶은 말(인터뷰) 발표하기 |
||
한 걸 음 더 |
5 | (되돌아보기) | ∘ 되돌아보기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 말하기 |
|
6 | (더 나아가기) | ∘ 더 나아가기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친구에게 부탁하기 |
7. 지도상의 유의점
가. 2학년 학생들이 말로써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설득하는 말하기의 기본 훈련이라고 할 수 있는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말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나.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란 무조건 큰 소리가 아니라 청자의 수와 말하는 내용,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다양한 학습 활동 상황(모둠 활동, 짝 활동)을 만들어 다양한 상황에서 목소리 크기가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다. 말하기 듣기에서 자세 습관은 매우 중요하므로 말하는 자세 뿐 만 아니라 바른 자세로 듣는 학생을 칭찬하여 바른 자세로 듣는 것도 중요함을 인식시킨다.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인의 나라’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8.31 |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적용 지도안 (0) | 2023.08.30 |
이야기를 듣고 흉내내는 말을 넣어 재미있는 방법으로 표현 지도안 (0) | 2023.08.28 |
셋째마당 이렇게 생각해요 1. 머리를 맞대고 2. 생각하는 우리 학습설계 (0) | 2023.08.24 |
학급 운영의 창의적 사례 (0) | 2023.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