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목적
글로벌 시대에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21세기를 이끌어 갈 미래의 꿈나무들에게 누구나 쓸모 있는 인격체로서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특기를 조기에 발견하여 큰 꿈의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나. 방침
1)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키울 수 있는 체험활동을 많이 한다.
2) 큰 꿈을 향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경험활동을 가정과 연계지도 한다.
3) 글로벌 시대에 맞는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키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다.
4) 창의력과 상상력 신장 활동을 통해 다문화의 간접경험 확대 기회를 최대한 갖도록 한다.
다. 운영의 실제
실 천 내 용 | 운 영 방 법 | 활동시기 |
내 꿈은 요? | ▪교실 뒤 벽면에 커서하고 싶은 일을 직접 발표하고 게시하기 ▪모둠이나 학급의 친구들과 게임놀이를(나는 나는 자라서) 하면서 자신의 꿈을 자주 상기시키며 관심을 갖고 노력하기 |
3월 제작 수시 |
독서통장제와 생각마당활동 | ▪아침 활동 시간(수,금)과 토요휴업일 가정학습 과제로 꿈을 키우는데 밑거름이 되는 다양한 책을 읽고 독서통장에 ‘아하 그 장면’을 그림이나 글로 나타내어보고 책 속의 보물을 찾아 저금하기 (학급에서 제작한 독서통장 1 학기 100권 이상) ▪동학년에서 공동 제작한 ‘쑥쑥 자라는 생각마당’ 활동 연계 실시 |
토요휴업일 아침활동 시간 (수,금) |
그림이랑 상상이랑 |
▪무제 종합장에 다양한 약화그림과 영어단어가 쓰여진 작은 그림을 오려서 붙인 후 연상작용을 통한 마음대로 떠오르는 장면 이어서 그림을 그리고 아래 부분에는 그림설명을 글로 표현하여 상상력을 마음껏 펼쳐보기 | 아침활동 시간 (화,목,토) |
2. 학생 수업 참여 의욕 고취
가. 목표
학생들이 특정한 수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내용을 조직하고, 적절한 수업 상황을 마련하며 수업방법 및 수업매체를 선정하여 수업에 효과를 올려서 전 학생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나. 방침
1)학생들보다 먼저(08:00) 출근하여 하루의 수업 일정을 점검하고 교실에 들어오는 학생들을
한 명씩 따뜻하게 맞이한다.
2)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그 수준에 맞는 학습 방법을 설정한다.
3)학생들이 흥미가 있고, 관심 있어 하는 다양한 수업 방법을 도입한다.
다. 운영의 실제
실천 내용 | 운 영 방 법 | 활동시기 |
모두가 주인이 되어 밝고 깨끗한 교실분위기 조성 |
▪모두가 공부방의 주인의식을 갖도록 주변 정리정돈과 쓰레기 줄이기에 상․벌점카드제를 실시 (상점과 벌점 카드를 스스로 기록 매월 집계 후 반성) ▪교실을 내 손으로 한 사람도 빠짐 없이 참여하여 꾸미고 전시하기 ▪1인 1역할 분담활동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기 |
쉬는 시간 특활시간 재량․즐생 시간 |
다양한 아침자습 활동 |
▪수,금 독서통장제 , 쑥쑥 자라는 생각마당 번갈아 가며 실시 ▪학교교육과 연계한 매주 화요일‘엄 마가 들려주는 이야기마당’(도서 명예교사 화요일 아침 08:40-50) ▪‘그림이랑 상상이랑’ 종합장 하기 |
수,금 매주 화요일 목요일 |
시선집중 뉴스 204 |
▪한 주 동안에 겪은 일이나 주말에 있었던 일을 소재로 2인 1조가 되어 ‘나도 아나운서‘뉴스 진행하기 (TV 모니터, 마이커 모형(2개) 준비) |
월요일 재량시간 |
반응중심 역핳놀이 활동 |
▪학생들의 다양한 흥미와 끼를 발휘하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극 놀이 활동 실시 (모둠별로 소품이나 자료 준비) |
토요일 즐생시간 |
3. 특별한 보상과 좋은 친구 관계 맺기
가. 목표
학생의 수업지도를 위해서나 생활지도를 위해서 교사가 학생들을 잘 동기유발 시킬 수 있다면 학생지도는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해마다 학부모의 교육관을 묻는 설문지를 받아보면 언제나 인성교육과 친구관계를 제일 먼저 꼽는다. 학생이 공동체 생활을 잘 적응하기 위하여 스스로 자신에게 칭찬과 벌을 줌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올바른 도덕성을 바탕으로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게 하여 친구끼리 사이좋게 지내 고 사고 없고 다툼 없는 학급을 만들고자 한다.
나. 방침
1) 보상은 즉시 실시하여 효과를 높이고, 자기 강화의 경험을 더 많이 제공한다.
2) 학급의 모든 규칙이나 약속은 학생과 같이 결정하여 실시한다.
3) ‘칭찬 먹고 쑥쑥 자라요’ 매직 박스를 활용하여 매달의 자신의 학교생활을 되돌아보게 한다.
4) 왕따 어린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친구끼리의 칭찬할 점을 찾아 좋은 관계를 맺도록 한다.
다. 운영의 실제
실 천 내 용 | 운 영 방 법 | 활동시기 |
이달의 나의 학교생활 |
▪매월 ‘이럴 때 상점을 받아요’와 ‘이럴 때 벌점을 받아요’ 상벌점 카드를 ‘칭찬 먹고 쑥쑥’ 매직 박스에 모아 두었다가 매 월말에 집계하여 원하는 선물을 고르게 하고 새로운 다짐을 갖게 하기. (주로 학생들이 갖고 싶어 하는 학용품 종류) |
연중 |
고민 해결 친구 |
▪ 선생님께 말하기 어려운 문제를 <고민해결 친구>에게 먼저 이야기하면 고민해결 친구가 선생님께 상담하기 | 쉬는 시간 점심 시간 |
칭찬 씨앗 통장 |
▪학교에서 수시로 관찰하여 삼색에 해당하는 칭찬 스티커를 받아 통장에 붙이기 ▪다 붙인 학생에게는 좋아하는 상품을 직접 고르게 하고 칭찬 과 격려하기 |
연중 |
친구 사랑의 날 편지 쓰고 함께 놀아주기 |
▪친구 사랑의 날과 연계하여 반 친구에게 허물없이 편지를 쓰고 뒷면에 서로 답장도 주고받기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친구와 함께 놀아주기 (사랑반 친구와 몇몇 학생) |
재량시간 |
4. 학생 상담 활동
가. 목표
신도시 아파트 지역으로만 둘러싸여 공동체 의식은 부족하나 학력의 개인차가 비교적 적은 편이다. 대다수 어린이가 방과 후 학원에 다니고 있으며 귀가 후 가정보다 학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으며 특수반(사랑반, 박선영, 여)1명과 경계선상에 있어 약물복용과 소아정신과 정기상담을 받고 있는 남자 1명을 비롯한 2명은 특별한 상담과 관찰이 필요하다.
그 밖에 맞벌이 부모를 둔 학생이나 자기중심적인 저학년 학생들이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조언자로서 상담 활동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나. 방침
1) 학생의 부적응 요인을 조기에 파악하여 최대한 상황을 바르게 이해하고 상담에 임한다.
2) 상담 장소와 시간은 학생의 의견을 존중한다.
3) 특별관찰 대상인 학생은(박선영, 주승혁) 언제나 동태를 파악하며 함께 행동을 한다.
다. 운영의 실제
1) 상담의 절차
상담 시기 |
상담내용 기초 조사 | 상담대상 아동 선정 | 비고 |
1단계 3월 |
▸가정환경조사 (편부,편모, 결손 가정 등) ▸3월 적응기간 신뢰감 형성 ▸학부모의 특별상담 요청 ▸집중적인 상담이 필요한 대상자 3명으로 압축함 |
▪주승혁:1년유예학생으로서전반적으로 발달이 느리고 소아정신과의 정기상담과 약물복용중이며 특수반 경계선급의 학생으로서 반복적인 말과 행동으로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어려운 편임. ▪박선영:특수반 발달장애 판정을 받아 학구가 다른 지역에서 특수반 유치원과 본교 사랑반을 1학년부터 다녔으며 인지영역이 낮은 편이라 의사소통이 어려운 편임. ▪이예진: 가족의 구성원이 가정형편상 떨어져 지내므로(고모집에 얹혀 지냄)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지속되어 친구관계와 학습활동에 어려움을 느낌 |
가정 환경 조사서 자체 제작 설문지 면담 관찰 |
2단계 4월-5월 |
▸새학년 분위기에 적응하기 ▸새로운 친구 사귀기 |
▪맞벌이 부부 가정의 학생들 중 2명이 집중을 못하고 산만함(서영우, 오동현) |
|
3단계 6-7월 |
▸1학기 학교생활 적응상태 확인(학습활동 중심) ▸학급의 공동체 생활 친구와 잘 어울려 지내기 |
▪서영우:친구들을 유별나게 괴롭히며 행동 이거칠고 친구들과의 충돌이 잦은 편임. ▪위의 아동 외에는 1학기 동안 대체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친구들과 즐겁게 생활함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인의 나라’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8.31 |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적용 지도안 (0) | 2023.08.30 |
이야기를 듣고 흉내내는 말을 넣어 재미있는 방법으로 표현 지도안 (0) | 2023.08.28 |
셋째마당 이렇게 생각해요 1. 머리를 맞대고 2. 생각하는 우리 학습설계 (0) | 2023.08.24 |
수업 공개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0) | 2023.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