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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상식

학교폭력 징후 및 대응 요령

피해학생
징후 갑자기 학교에 가기 싫어하고 그만두거나 전학을 가고 싶어한다.
교복이 더렵혀져 있거나 찢겨있는 경우가 있다.
몸에 상처나 멍자국이 있고, 머리나 배 등이 자주 아프다고 호소한다.
자신이 아끼는 물건을 친구에게 빌려주었다고 한다.
이유를 말하지 않고 갑자기 용돈을 많이 달라고 하거나 자주 달라고 한다.
평소 안하던 말이나 행동을 한다. (: 엄마, 나 때문에 고생이 많지요?)
종종 무슨 생각에 골몰해 있는지 정신이 팔려 있는 듯 보인다
게임을 재미로 하는게 아니고 케릭터를 키우거나 아이템을 모으는데 집착한다.
대응
요령
자녀의 불안과 두려움을 이해해 줍니다.
자녀와 대화하며 피해사실에 대한 부인을 받아들여줍니다.
부모님의 적극적인 문제 해결 의지를 보여줍니다.
교사에게 피해 사실을 알립니다.
가족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Check
Point
힘들었지, 힘들었지. 엄마(아빠)가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그런 일이 있는 줄도 모르고 공부안한다고 야단만 쳤구나.
반드시 해결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할게라고 꼭 이야기 합니다.
가해학생
징후 부모와 대화가 적고, 반항하거나 화를 잘 낸다.
학교학원 등에서 특정 아이들 하고만 논다.
사주지 않는 고가의 물건을 가지고 다니며, 친구가 빌려 준 것이라고 한다.
집에서 주는 용돈보다 씀씀이가 크다.
밤 늦게까지 친구들과 어울리느라 귀가 시간이 늦거나 불규칙하다.
부모에게 감추는 게 많아진다.
친구들이 자신에 대해 말하는 걸 두려워 한다.
대응
요령
현실을 인정하고, 자녀와 진솔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평상시 가족과의 관계, 대화법 등 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신의 행위가 잘못된 것임을 스스로 인정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함께 고민합니다.
피해학생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사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합니다.
Check
Point
문제의 발견은 더 나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자 출발점입니다.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고,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믿고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