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학생 | |||
징후 | ▪갑자기 학교에 가기 싫어하고 그만두거나 전학을 가고 싶어한다. ▪교복이 더렵혀져 있거나 찢겨있는 경우가 있다. ▪몸에 상처나 멍자국이 있고, 머리나 배 등이 자주 아프다고 호소한다. ▪자신이 아끼는 물건을 친구에게 빌려주었다고 한다. ▪이유를 말하지 않고 갑자기 용돈을 많이 달라고 하거나 자주 달라고 한다. ▪평소 안하던 말이나 행동을 한다. (예 : 엄마, 나 때문에 고생이 많지요?) ▪종종 무슨 생각에 골몰해 있는지 정신이 팔려 있는 듯 보인다 ▪게임을 재미로 하는게 아니고 케릭터를 키우거나 아이템을 모으는데 집착한다. |
||
대응 요령 |
▪자녀의 불안과 두려움을 이해해 줍니다. ▪자녀와 대화하며 피해사실에 대한 부인을 받아들여줍니다. ▪부모님의 적극적인 문제 해결 의지를 보여줍니다. ▪교사에게 피해 사실을 알립니다. ▪가족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
Check Point |
‘힘들었지, 힘들었지. 엄마(아빠)가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그런 일이 있는 줄도 모르고 공부안한다고 야단만 쳤구나. 반드시 해결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할게’ 라고 꼭 이야기 합니다. |
가해학생 | |||
징후 | ▪부모와 대화가 적고, 반항하거나 화를 잘 낸다. ▪학교・학원 등에서 특정 아이들 하고만 논다. ▪사주지 않는 고가의 물건을 가지고 다니며, 친구가 빌려 준 것이라고 한다. ▪집에서 주는 용돈보다 씀씀이가 크다. ▪밤 늦게까지 친구들과 어울리느라 귀가 시간이 늦거나 불규칙하다. ▪부모에게 감추는 게 많아진다. ▪친구들이 자신에 대해 말하는 걸 두려워 한다. |
||
대응 요령 |
▪현실을 인정하고, 자녀와 진솔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평상시 가족과의 관계, 대화법 등 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신의 행위가 잘못된 것임을 스스로 인정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함께 고민합니다. ▪피해학생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사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합니다. |
||
Check Point |
문제의 발견은 더 나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자 출발점입니다.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고,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믿고 도와줍니다. |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적 체험학습 예시 (0) | 2023.10.20 |
---|---|
학교폭력 예방교육 계획 예시안 샘플 (1) | 2023.10.18 |
학교폭력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0) | 2023.10.18 |
학교폭력대책자치원회의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1) | 2023.10.18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1) | 2023.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