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 원 : 다섯째 마당 1.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2. 학습주제 설정의 이유
이 대단원은 문학 작품의 수용을 통한 정서 순화를 목적으로 설정되었다. 순화된 언어로 표현한 시와 이야기는, 자극적이고 공격적인 정서에 점점 물들어 가는 현대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워 주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대단원의 학습 내용은 교육 과정의 ‘내용 장면을 연상하며 듣는다.’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문학작품에 대해 보다 심도 깊게 이해하고 감상하며,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해 볼 수 있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3. 수업의 방향
첫째,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하기인데 말하고 듣는 활동에만 국한하지 않고 자기의 생각을 자유롭고 재미있게 그려봄으로써 언어 표현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학습 활동을 다양화한다.
둘째, 교수․학습활동의 각 단계에서 이야기식 독서토의 활동을 통해 ‘논리적인 말하기’, ‘생각하고 말하기’를 학습함으로써 ‘사고력이 바탕이 된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셋째, 학생들을 4~6명으로 구성된 6개의 모둠을 조직하고 사전학습훈련으로 모둠장이 주축이 되어 자기주도적인 ‘창의적인 말하기 표현 수업’을 전개하고자 한다.
4. 본시의 교수-학습 모형 적용 계획
글을 읽고 주인공에 대해 평가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때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낼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놀이를 근간으로 하여 언어표현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이야기식 독서토의 학습모형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야기식 독서토의학습 모형>
과정 | 들어가기 | 독서토론 전 준비활동 | 독서토론 전개 | 독서토론 후 활동 | |||||||||
주요 활동 |
▪전시학습 상기 ▪학습 동기유발 ▪학습목표 확인 ▪학습 안내 |
▪허용적 학습 분위기의 조성 ▪감동적인 장면, 인상 깊은 장면 소개 ▪인상깊은 장면에 대한 나의 생각, 느낌 발표 |
▪독서토론 주제제시 및 확인 ▪찬․반 입장 표명 (1차 투표) ▪토론 주제에 대한 자기의견 쓰기 ▪전체 의견 발표 (전체 토론) ▪고쳐쓰기 (의견 수정, 보완) ▪전체토론 후 의견 재조사(2차 투표) |
▪다양한 장면 표현 ▪활동 평가 및 반성 (자기 평가, 동료평가) ▪활동 소감 발표 ▪정리 및 차시예고 |
5. 평가 및 평가 결과 활용 계획
평가 관점 | 평가 요소 | 평가 결과 | 유형 | 시기 | 사후 지도 | |
수 준 | 척 도 |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해 볼 수 있다. |
① 떠오르는 장면을 특징 있게 나타낼 수 있는가? ② 특징 있게 나타내는데 약간 미흡하지 않은가? |
상 | ․2가지 이상 만족 | 자기 평가 |
학습 정리 단계 |
과제 제시 및 차시 연계 지도 |
중 | ․1가지 이상 만족 | |||||
하 | ․한 가지도 표현을 못함 |
6. 본시 교수 학습 과정안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학의 향기 다중 텍스트 수업 준비 (0) | 2023.09.06 |
---|---|
의미 지도 그리기 전략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0) | 2023.09.05 |
어휘력이 쑥쑥 자라는 좋은 학급 경영 (0) | 2023.09.04 |
흉내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재미있게 말해보자. 지도안 (0) | 2023.09.01 |
․이야기를 듣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수업지도안 (0) | 2023.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