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이야기식 독서토론 학습 모형 지도안 2

1. 단 원 : 다섯째 마당 1.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2. 학습주제 설정의 이유

이 대단원은 문학 작품의 수용을 통한 정서 순화를 목적으로 설정되었다. 순화된 언어로 표현한 시와 이야기는, 자극적이고 공격적인 정서에 점점 물들어 가는 현대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워 주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대단원의 학습 내용은 교육 과정의 내용 장면을 연상하며 듣는다.’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문학작품에 대해 보다 심도 깊게 이해하고 감상하며,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해 볼 수 있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3. 수업의 방향

첫째,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하기인데 말하고 듣는 활동에만 국한하지 않고 자기의 생각을 자유롭고 재미있게 그려봄으로써 언어 표현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학습 활동을 다양화한다.

둘째, 교수학습활동의 각 단계에서 이야기식 독서토의 활동을 통해 논리적인 말하기’, ‘생각하고 말하기를 학습함으로써 사고력이 바탕이 된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셋째, 학생들을 46명으로 구성된 6개의 모둠을 조직하고 사전학습훈련으로 모둠장이 주축이 되어 자기주도적인 창의적인 말하기 표현 수업을 전개하고자 한다.

4. 본시의 교수-학습 모형 적용 계획

글을 읽고 주인공에 대해 평가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때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낼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놀이를 근간으로 하여 언어표현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이야기식 독서토의 학습모형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야기식 독서토의학습 모형>

과정
들어가기
독서토론 전 준비활동
독서토론 전개
독서토론 후 활동














주요
활동

전시학습 상기
학습 동기유발
학습목표 확인
학습 안내

허용적 학습 분위기의 조성
감동적인 장면, 인상 깊은 장면 소개
인상깊은 장면에 대한 나의 생각, 느낌 발표

독서토론 주제제시 및 확인
반 입장 표명 (1차 투표)
토론 주제에 대한 자기의견 쓰기
전체 의견 발표 (전체 토론)
고쳐쓰기 (의견 수정, 보완)
전체토론 후 의견 재조사(2차 투표)

다양한 장면 표현
활동 평가 및 반성
(자기 평가, 동료평가)
활동 소감 발표
정리 및 차시예고

5. 평가 및 평가 결과 활용 계획

평가 관점 평가 요소 평가 결과 유형 시기 사후 지도
수 준 척 도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해 볼 수 있다.
떠오르는 장면을 특징 있게 나타낼 수 있는가?
특징 있게 나타내는데 약간 미흡하지 않은가?
2가지 이상 만족 자기
평가
학습
정리 단계
과제 제시
및 차시 연계 지도
1가지 이상 만족
한 가지도 표현을 못함

6. 본시 교수 학습 과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