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적용 지도안

단원명 : 다섯째 마당 : 감동의 메아리 1. 마음의 창을 열고

주 제 : 거인의 나라 여행 (2/9차시)

문학의 이해와 감상 및 그것을 표현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된 이 단원은 시나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사고방식이나 삶을 생각하는 것, 장면이나 느낌을 떠올리는 것 등의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문학을 감상하는 공부를 하게 되는데 그러한 창의적인 감상의 느낌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제재이다. 또한 학습의 제제가 거인들이 사는 나라에 대한 시 인데 학생들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이라 생각되어 이 차시를 선택하게 되었다. 동시를 듣고 소집단별로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한 수업 구상이 요구되는데 교과서의 짜임은 동시를 읽은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되어 있어, 본 학습에서는 그림뿐 아니라 노래짓기, 만화그리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단원의 학습 목표인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표현할 수 있다의 도달을 위해서 문학작품을 접하는 평소의 학생들의 태도에 대하여 조사해 보고 앞으로 문학작품을 대할 때의 태도에 대한 지도 자료로 활용하고 교수-학습계획에 반영하고자 한다.

. 실태 분석

항 목 실태 분석 (36 )
내용 % 비고
문학 작품을
읽은 후
책을 읽은 후의 느낌을 독서록에 기록한다. 14 39



















느낌을 가끔 가끔 기록한다. 18 50









책을 읽은 후의 느낌을 표현하지 않는다. 4 11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선호도 책을 읽은 느낌을 주로 글로 표현한다. 8 22









책을 읽은 느낌을 주로 그림, 만화로 표현한다. 15 42









책을 읽은 느낌을 편지, 일기로 표현한다. 11 31









책을 읽은 느낌을 기타의 방법으로 표현한다. 2 5









. 지도 내용

책을 읽은 후의 느낌을 기록하거나 가끔이라도 기록하는 학생들이 90%정도 되어 책을 읽은 후의 느낌의 표현학습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며 학생들의 주로 선호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수업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수업 요소 수 업 설 계
수업을 위한 사전 지도 독서카드, 독서록 쓰기 지도하기, 독서 후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를 평소에 지도하기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의 선호도(그림, 만화 등) 대로 집단을 편성하기
과제학습 : 거인에 대한 책 읽어 오기
수업 모형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적용)
단 계 단계별 학습목표 도달 전략 창의적 의사표현
학습목표 제시하기 거인에 대한 경험 말하기로 학습 흥미 유발하기
교과서 그림과 관련지어 학습 목표 이끌어 내기
󰋏 -
소주제 의논하기 학습 순서 안내하기
거인들이 사는 나라의 동시 듣고 내용 이해하기
동시를 듣고 떠오르는 느낌 이야기하기
떠오르는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소주제 선택하기 소집단별로 자리 옮겨 앉기
어떤 방법으로 느낌을 표현할지 의논하여 선택하기
선택한 내용 발표하기
󰋎-,
소주제 토의하기 소집단별로 거인들이 사는 나라의 시를 들은 느낌 을 협동하여 표현하기 󰋏 -
󰋐 -
토의결과 발표하기 소집단별로 표현한 내용 설명하거나 표현하기
(만화, 편지, 역할극, 그림, 노래가사, 마인드맵, 이야 기 등)
󰋐-,
전체 토의하기 발표 내용을 듣고 느낌 이야기 하기
잘 된 표현, 재미있는 표현, 독창적으로 표현한 모둠 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
정리 및 평가하기 느낌을 친구들과 비교하면 좋은 점 이야기하기
과제 제시하기
󰋏 -
자료제작 및 활용계획 <자료 제작> 거인 인형과 소인 인형
-교과서 내용과 비슷한 상황을 흥미롭게 설명하기 위하여 거인 인형과 소인 인형을 제작한다.
<자료 활용> 멀티미디어, 실물화상기, 거인 인형, 모둠 바구니(8), 생각 모움판(8), 4절 켄트지(8), 유성매직, 색연필
학습집단의 구성 -학습의 흥미를 느끼고 좀 더 적극적으로 학습하기 위하여 시를 들은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의 선호도에 의하여 집단을 구성함
(그림표현 2모둠, 만화표현 2모둠, 글로 표현 1모둠, 역할극 표현 2, 노래 1모둠)
수준별
지도 내용
시를 읽은 느낌을 어려운 방법을 선택한 모둠에 보충지도 및 소집단 활동에 참여가 부족한 학생에 대한 개별지도
그림 이야기 활동 시 말하기에 참여시킬 학생 : 각 모둠 2(2번이 끝난 후 자유롭게 발표)
2차 수업 분석 결과
활 용
학생들이 의견의 제시할 때 까지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주기
지금 학습하고 있는 내용과 단계를 명확히 하기
학생들의 과제 해결 결과를 평가하거나 재지도해 주기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계획수립하기
학생들의 질문이나 활동 변화를 융통성 있게 받아들이기
교사의 요청-응답- 학생 반응의 형태로 자발적인 응답이 계속 이어지도록 지도하기
교과 국어(말하기󰋯듣기󰋯쓰기) 단원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1. 마음의 창을 열고
수업 모형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적용
주제 거인의 나라 여행 차시 2/9 학습 형태 대집단소집단
대집단
학습


목표
지식시를 읽고 내용을 알 수 있다.
기능시를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태도시 감상에 흥미를 갖고 시를 즐겨 읽는 태도를 갖는다.
창의적 의사
표현
󰋎 내용 선정 :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내용을 선정하기
󰋏 내용 조직 : 시를 읽은 느낌을 독창적이고 자유롭게 표현하기, 느낌을 비교하여 표현하기
󰋐 내용 표현 : 적절하고 효과적인 낱말을 선택하여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학습
자료
멀티미디어, 실물화상기, 거인 인형, 모둠 바구니(8), 생각 모움판(8), 4절 켄트지(8), 유성매직, 색연필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유의점(*) 창의적표현()
수업분석활용()
교사 예상되는 학생 반응






















도입









동기
유발
(대집단)
















학습
목표
제시
학습동기 유발하기
거인에 대한 경험 말하기
-거인을 본 적이 있나요?


-거인을 만난다면 무엇을 하고 싶나요?


그림보고 이야기하기
-그림은 어떤 장면인가요?
-난쟁이 아저씨는 급하게 뛰어가면서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학습목표와 관련짓기
-어떤 글을 읽은 후의 느낌은 모두 같을까요?
-오늘은 거인에 대한 시를 듣고 서로 다른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해 봅시다.
학습목표 제시하기

학습 준비하기
거인에 대한 경험 말하기
-몸집이 큰 사람은 보았습니다
-동화책에서 보았습니다
-궁금한 것을 여쭈어 보겠습니다.


그림보고 이야기하기
-난쟁이 아저씨가 급하게 뛰어가는 그림입니다.
-힘이 든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재미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학습목표 감지하기
-느낌이 다를 것이다.
-떠오르는 생각이 다를 것이다.






학습목표 인식하기
5































거인과 소인 인형 실물화상기, 멀티미디어 자료
*학생들의 발표할 때 거인, 소인 인형을 실물화상기로 비추어준다.


교과서 114쪽 그림 -실물화상기로 비추어 주기


수업분석활용
대답할 시간 충분히 주기
수업분석활용
요청-응답-반응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지도록 분위기 조성하기
거인의 나라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소주제 제시











학습 순서 안내하기
󰊱 소주제 의논하기
󰊲 소주제 선택하기
󰊳 소주제 토의하기
󰊴 토의결과 발표하기
󰊵 전체 토의하기


학습의 순서 인식하기
󰊱 거인들이 사는 나라는요
󰊲 다양하게 표현해요
󰊳 우리들의 멋진 생각
󰊴 우리들이 멋진 표현
󰊵 우린 생각이 달라요
3

수업순석활용
단계 분명히 하기
*학습의 흐름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줌
학습 순서 안내 자료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유의점(*) 창의적표현()
수업분석활용()
교사 예상되는 학생 반응










전개


























전개


소주제 의논
하기






































소주제
선택
하기
(소집단)



학습문제 해결하기
󰊱 소주제 의논하기
거인들이 사는 나라동시 듣고 내용 이야기하기
-‘거인들이 사는 나라를 들어봅시다.
-글쓴이가 상상한 것은 무엇인가요?
-거인 나라에 간다면 어른들은 어떤 일을 겪을 것이라고 하였나요?
-글쓴이는 왜 어른을 거인나라에 보내려는 상상을 했을까요?
거인들이 사는 나라를 듣고 생각 표현하기
-동시를 듣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기
-동시의 느낌을 모둠별로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봅시다.
-어떤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 소주제 선택하기
소집단별로 자리 배치하기
-소집단별로 자리를 다시 배치해 보자.
소집단별로 소주제 선택하기
-우리 모둠에서 어떤 방법으로 표현할지 정해 봅시다.
선택한 해결과제 확인하기
-1모둠은 무엇을 하기로 했나요?
학습문제 해결하기
󰊱 거인들이 사는 나라는요
거인들이 사는 나라동시 듣고 이야기하기
-조용히 듣는다.
-어른들이 거인나라에 가서 겪는 모습을 상상했습니다.
-찻길을 건널 때 쩔쩔 맬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어른들이 작은 어린이들을 잘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거인들이 사는 나라를 듣고 생각 표현하기
-재미있다, 어른이 불쌍하다 등


다양한 표현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역할극으로 만듭니다.
-만화로 표현합니다.
-그림으로 표현합니다.
-노래 가사로 바꾸어 봅니다.
-짧은 동시로 바꾸어 씁니다.
-편지글로 표현합니다.
󰊲 다양하게 표현해요
8개 소집단으로 자리 옮겨앉기
-소집단 별로 4-6명씩 8모둠으로 자리를 옮겨 앉는다.

소주제 의논하여 선택하기
-모둠의 친구들과 의논하여 어떤 방법으로 표현할지 의논하기
선택한 해결과제 확인하기
-역할극으로 하겠습니다.


7












































2





















멀티미디어, 듣기자료
★󰋎 느낌이 드러나게 효과적으로 내용 선정하기
★󰋐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수업분석활용
요청-응답-반응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지도록 분위기 조성하기




수업분석활용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이끌어가기










*표현하는 방법대로 모둠을 구성하였으나 다시한번 표현할 방법에 대하여 의논할 기회를 준다.
수업분석활용③④ 학생이 자발적으로 이끌어가기


소주제 토의하기



󰊳 소주제 토의하기
소집단에서 서로의 생각을 재미있게 표현해 봅시다.



󰊳 우리들이 멋진 생각
소집단끼리 의논하여 거인들이 사는 나라에 대한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 한다.
8 모둠 활동판,
도화지, 사인펜. 색연필 등
★󰋏느낌을 독창적으로 표현하기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유의점(*) 창의적표현()
수업분석활용()
교사 예상되는 학생 반응

소주제 발표
하기


전체
토의
하기
󰊴 소주제 발표하기
-소집단별로 내용 표현한 내용을 발표해 봅시다.
󰊵 전체토의하기
각 소집단에 발표한 내용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각 모둠에서 발표한 내용을 듣고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 우리들이 멋진 표현
-소집단별로 내용 표현한 내용을 발표해 봅시다.
󰊵우린 생각이 달라요
소집단의 발표를 듣고 나의 생각을 이야기하기
-1모둠에서 발표한 거인나라의 음식점의 모습이 재미있었고 상상력이 풍부했다고 생각됩니다.

7




3
★󰋐 : 재미있는 생각을 독창적으로 표현하기, 비교하기








수업분석활용
과제 평가, 보충지도, 칭찬하기












정리
및 평가















학습
내용
정리
(대집단)






과제
제시
하기






차시
예고
학습 내용 정리하기
친구의 생각과 비교하면 좋은 점 알기
-지금까지 시를 듣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시나 이야기를 읽고 친구들의 생각과 비교해 보면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요?
학습 과제 제시하기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과제 제시하기
-동시 한 편을 읽고 오늘 공부한 표현방법으로 느낌을 표현해 봅시다.
차시예고
- 다음 시간에는 시를 읽고 시의 내용을 바꾸어 쓰는 공부를 해 보도록 합시다.
학습내용 정리하기
친구들과 나의 생각을 비교하면 좋은 점 알기
-시에 대한 여러 가지 느낌을 이해할 수 있다.
-창의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다.


학습 과제 인식하기
학습내용과 관련하여 과제인식하기






다음 학습 인지
-다음 학습에 대하여 인식하기
5

















*대집단 위치로 이동함


수업분석활용
공부하는 과정 명확하기 하기




*모둠별로 표현된 자료는 교실에 일주일간 전시한다.

. 서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주고받을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소집단에서 느낌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모둠원이 서로 협동하여 모두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