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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자율장학 약식장학 계획서 샘플 양식

. 추진근거

(1) 법적 근거

- 교육기본법 제 17(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 중등 교육법 제7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방법 등에 대한 장학지도

- 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8

장학지도의 대상절차항목방법 및 결과 처리 등 세부계획 수립 통보

(2) 관련 지침

- 10 희망 0000교육 기본 계획

 

 

. 일반 현황 및 자율장학 실태 분석

(1) 학급 편성 상황

 

학년 1 2 3 4 5 6
학급              
학생수              
분석 학급당 인원수가 평균 27.8명으로 도농복합지역의 적정 수준임

 

(2) 교원 현황

() 직위별, 성별 구성 현황

 


성별
교장 교감 보직교사 교사
(영전강)
보건교사
           
           
           
분석 남교사의 비율이 낮은 편임

() 교사 교육경력 현황

 

경력
성별
0-5 5-10 10-15 15-20 20년 이상
           
분석 5년 미만의 신규교사에 대한 수업장학의 필요성이 크며 다른 교사들은 대부분 경력별로 고루 분포되어 있어 원만한 학교경영이 용이함.

 

 

 

 

 

 

() 일반적인 자율장학 실태 분석

구분 교내 자율 장학의 실태
수업장학 모든 교사의 수업 장학의 필요(동료평가 자료 활용)성 인식
교사들의 수업 장학 방법 개선 요구
동료장학 동료평가 자기평가를 위한 동료 교원 대상 공개 수업연구 계획
동호인별, 동교과별, 연구 주제별, 동료 장학의 계획
요청
장학
교육경력 5년 미만 교사를 위한 학급운영 및 수업 향상 계획
교육지원청의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수업 향상을 원하는 희망 교사를 대상으로 운 영하여 자기 발전 기회 제공
약식장학 약식 장학 대상자의 계획 수립
교사 대부분이 장학 담당자의 학급 방문을 기피
자기장학 지도안 작성, 자료 제작 등에 대한 연수 필요
대부분의 교사가 수업안 작성으로 자기 장학이 끝난다는 인식이 강함
자체연수 이론 연수와 실기연수 고르게 안배하여 계획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능동적 참여 기대

() 시사점

합리적인 자율 장학계획 수립과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로 효율적인 교내

자율 장학 추진이 필요함.

 

. 자율장학의 목표 및 운영 방침

(1) 자율장학의 목표

1) 교사의 교수-학습 개선과 전문적 발달을 도모한다.

2) 장학의 전통적인 방법에서 탈피하여 스스로 장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부담을 줄이고 장학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한다.

3) 장학의 개별화, 다양화 및 조직의 자율화, 민주화를 도모한다.

4) 교내 자율 장학 활동을 통하여 교직원간의 상호이해와 협동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육목표 달성에 이바지한다.

5) 장학 우수 사례를 개발 발굴하여 홍보하고, 얻어진 자료와 정보를 교수-학습에 최대한 활용한다.

6) 0000교육 주요 시책 및 본교의 주요 역점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새 학교 문화창조를 위한 교육개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6)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구성하고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을 지정하여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실제 교수활동에 필요한 연구활동이 상시 진행되도록 한다.

 

(2) 운영 방침

1) 본교 교내 자율 장학의 운영 형태는 수업장학, 동료 장학, 요청 장학, 자기 장학, 약식 장학, 자체 연수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2) 교내자율장학 활동은 교사의 자율성과 교사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중시하여 장학 담당자와 교사가 상호 협동하는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3) 교사의 전문적 발달은 물론 교사의 개인적 발달 및 학교 조직의 발달까지 함께 도모할 수 있는 자율 장학 활동을 강화한다.

4) 외부 전문가를 초빙한 요청장학 활동을 강화하여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개선한다.

5)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을 통한 집단 연수를 월 1회 이상 실시한다.

 

 

 

 

 

. 세부추진 계획

(1) 교내자율장학의 운영 개요

선택적 교내 장학 : 교사의 요구자질희망
구 분 담당자 대 상 효과 분석
1.수업장학 교장
교감, 지원단
전교사
-배움중심 수업실천
수업방법의 개선
능동적 장학의 수용
2.동료장학
(수업비평)
학년
부장
협동심이 강한 교사
동료의식이 강한 교사
경험, 능력이 있는 교사
자발적 동기 제고
교수-학습의 개선
협력적 관계 형성
3. 요청장학 교장,
교감
교육경력 5년 미만 교사
장학을 필요로 하는 교사
수업방법, 학급경영 개선
전문성 향상 노력
4.약식장학 교장
교감
전 교사 수업방법, 학급경영 개선
전문성 향상 노력
5.자기장학 교사
개인
독립심이 강한 교사
자기관리 능력이 있는 교사
성취동기가 높은 교사
자율적 전문적 성장
연수기관 참여
자율적 수업개선
6.자체연수 연구부장 전 교직원 교육활동 개선
교사의 전무성 제고
7. 학부모 대상
수업공개
전교사 전 교직원
학부모 대상 수업 공개
학부모들의 알 권리 보장
학교교육의 신뢰성 확보

 

(2) 교내자율장학의 여건 조성

자율장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들의 인식 전환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여건 조성 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내 용 시기 대상 담당자
자율장학 연수회 개최
(장학의 개념, 필요성, 방향들)
31 전체 교사 교 감
장학 형태별 희망자 조사 32 연구부장
교내 장학 위원회 구성 32 교 감
자율 장학에 필요한 내용 수렴 33 연구부장

 

(3) 교내자율장학 위원회의 조직과 임무

() 임무

자율장학위원회는 자율 장학 활동을 통하여 학교의 교육목표가 교직원에게 명확하게 인식되도록 홍보한다.

장학활동을 통해 상호 신뢰감과 이해를 높여 의제가 개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한다.

학교장은 자율장학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교내의 모든 자율 장학 활동을 지원 조장하고 분과위원장은 동료장학의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한다.

자율장학위원회는 장학활동을 통하여 얻은 정보는 상호 공유가 가능하도록 하고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최대한 노력한다.

위원회 활동은 협동적이고 개방적이며 문제해결 중심의 분위기가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