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자율장학 약식장학 운영 계획서 예시

(4) 자율 장학 형태별 운영 계획

() 수업 장학 동료 장학 수업 공개

목표

연중 배움중심수업활성화 지원계획을 운영함으로써 창의적인 교수·학습 방법 개선으로 수업의 질을 향상하고 수업 우수 교사 우대 풍토 조성으로 수업 중심 교단 체제를 구축하며 배움중심수업 현장 안착 및 확산을 통해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여 수업기술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방침

본교 자체 계획에 따라 전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장학을 실시하고 지원단의 수업 평가를 통해 지원한다. 공개수업을 참관한 교사 및 지원단은 평가와 별개로 수업협의회를 실시하여 수업기술 향상 및 교수-학습방법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수업 장학의 과정

1단계 2단계 3단계
사전계획 수립 수업관찰 반성 협의
상호협력적 관계조성
수업 연구과제
수업 개선과제 선정
학생 수업에 관한
정보교환
수업관찰 계획수립
수업지도안 검토
수업실시
수업관찰
수업관찰 기록표 작성
수업관찰 결과 정리
수업관찰 결과 논의
수업연구 과제 해결
수업개선 방안 설정
적용 및 평가

 

대상 : 본교 교사 전원

운영 방법

- 배움중심 수업 안 작성

- 수업 성찰 및 수업비평 중심의 동학년 수업 공개

- 교육과정의 중점 요소에 바탕으로 프로젝트 학습 및 토의토론 학습을 바탕으로 구성

- 다양한 주제통합 교육과정 재구성을 작성하고 학생 중심의 배움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동학년 중심의 수업코칭, 수업 성찰, 수업 비평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학년반 교사명 일시 교과 비고
        수업 전후 협의를 통한 공동연구 활동 운영
       
       
       
       
       
        공동 수업안 작성 및 수업비평활동 운영
       
       
       
       
       
        수업 전후 협의를 통한 공동연구 활동 운영
       
       
       
       
       
        비고
        공동 수업안 작성 및 수업비평활동 운영
       
       
       
       
        수업 전후 협의를 통한 공동연구 활동 운영
       
       
       
       
       
        수업 전후 협의를 통한 공동연구 활동 운영
       
       
       
       
       
        수업 전후 협의를 통한 공동연구 활동 운영
       
       
       
       
       

배움중심 수업 활성화를 위한 동료장학 공개수업 일정

 

학부모 공개수업 실시 계획

수업안 작성

- 대상교사와 장학 담당자는 관찰할 수업의 시기, 수업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포함한 수업계획의 전반에 관하여 협의한다.

- 수업안은 7일전에 결재를 받고 수업 실시 2일 전에 인쇄, 학부모에게 당일 배부한다.

학부모 공개 수업의 전 과정은 동영상 녹화를 하여 본인의 수업반성 및 수업 개선 자료로 제공한다.

학부모 수업공개계획(5월중)

교수 학습 과정안과 수업참관 하는 관점, 방법 등에 대한 연수 자료를 일주일 전에 가정으로 보내고 당일 공개수업를 실시한다.

 

학부모 수업공개 일정

학년 공개의 날(1학기) 당일 일정
1 518(월요일) 2교시 공개수업시간
2교시 10:10~10:50
3교시 11:00~11:40
수업공개(담임 및 교담)
2 519(화요일) 2교시
3 518(월요일) 3교시
4 519(화요일) 3교시 공개수업 후 학부모 귀가
5 520(수요일) 2교시 이후 일정 정상 수업
6 520(수요일) 3교시

 

 

() 요청장학

목적

서로 협력하고 연구하는 학교분위기를 조성하고 저경력 교사의 교직적응을 특히,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고자 노력함으로써 교사의 전문성을 발전시키고 학생의 학업능력 성취시켜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한다.

운영방침

영 역 장학담당자 형 태 목 표
교수-학습개선 및 수업기술향상 교장, 교감 사전지도, 수업연구발표 참관 및 사후협의 지도 교과수업기술 향상
학급경영 및 관리능력, 생활지도, 학부모와의 관계 교장, 교감 학급경영방침안내, 학급조직 및 관리, 아동이해 안내, 학부모와의 관계안내 학급운영 및 아동생활지도, 학부모와의 관계 자신감향상
업무파악 교장, 교감 업무추진에 필요한 내용, 일의 절차 , 기안 등의 방법 지도 업무추진 능력 향상

운영계획

- 학교의 필요에 따라 수시로 요청

 

컨설팅장학 홈페이지/초등컨설팅신청/ 수업혁신 배너로 신청 일원화

- 업무관리시스템으로 신청

 

 

() 약식장학

목표

교장, 교감이 학급 순회와 수업참관을 통해 수업 개선과 학급경영에 대한 정 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운영 방침

- 민주적인 인간관계에 중점을 두어 추천한다.

- 장학 담당자가 학기별로 사전 예고한 후 학급을 자유로이 순시한다.

- 사후에 개별적인 면담을 통해 수업개선에 따른 정보를 제공한다.

- 전 학급을 대상으로 하되 교장, 교감의 중복을 피한다.

- 건설적인 의견을 최대한 수렴한다.

약식장학의 기본과정

 

약식장학 실시 계획

- 연간계획에 의해 수시로 방문 순회하며 허용적 분위기에서 부담없이 수업을 하도록 유도한다. 장학담당자가 필요시 사전예고 후 학급을 순시 할 수 있으며 의뢰(요청)시 실시 할 수 있다.

- 참관 관점을 분명히 하고 개별 면담시 학급관리, 교단지원사항 등에 대하여 정보자료의 교환에도 힘쓴다.

- 참관 결과에 대한 협의 및 정보는 유인물로 준비하여 수업자에게 제공한다.

- 약식 장학 실시 계획 : 학년단위 수업 동영상 촬영 시 해당 교실에서 참관

약식장학 평가 계획

- 개별면담을 실시하여 학습지도, 학급경영의 문제점을 협의해결한다.

- 참관 결과를 유인물로 작성 제공하여 개선의 기회를 삼는다.

 

() 전문성 심화를 위한 연수 계획

목적

교직원들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한 필요와 요구에 의해 자율적공동적인 연수활동을 실행 하여 교사의 능력을 개발하고 전문적 발달과 조직적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다.

 

방침

- 학교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중심 연수와 수업비평 활동을 중심으로 실시한다.

- 전 직원의 자발성과 협동성에 의거한다.

- 집단연수의 내용은 혁신공감학교 운영과 연관성 있는 내용으로 주제연수와 공동 연구 활동의 비율을 고르게 실시한다.

- 자원인사를 활용한 연수기회를 확대하여 연수의 질 향상에 노력한다.

실시 계획

) 개인 연수 계획 : 사전에 희망하는 연수 주제를 제출한 후 자율적으로 추진

) 학교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

매월 2,4주 수요일을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로 지정하여 배움중심의 수업을 위한 연수와 이에 대한 실제 워크샵 형태의 연수를 실시한다. 초등학교 학년제에 맞는 학년별 수업개선을 위해 학년 단위에서 학년의 실태와 교사 개인의 교육경력 및 교과 관심에 맞는 학년별 동호회를 조직운영하며 교사 평가 수업에 대비한 학습 자료의 제작 및 수업 지도안 검토, 학생지도의 자료 및 아이디어 공유한다.

 

현장 연수 및 체육 연수 운영 계획

체력증진과 전직원의 화합을 목적으로 동학년별 또는 전교사가 학년 또는 학교 교육과정에 의거 계획서를 제출하고 교내, 외에서 실시 후 결과물을 제출한다.

<현장 연수 및 체육 연수 일정>

시기 연수 단위 협조
4 전직원 체육연수 체육
5 동학년 학년부장
7 전직원 워크샵 연구부장
10 전직원체육연수(등산) 친목회
11 동학년 학년 부장

 

 

. 자율 장학의 평가

(1) 본교 자율 장학 평가 방법

1) 동료 장학과 요청장학은 장학활동이 끝난 직후 자체평가 한다.

2) 자기 장학 및 자체연수는 학기별 1회 자체 평가를 실시한다.

3) 교내 자율 장학의 평가는 자체평가 도구에 의해 실시한다.

4) 자체 평가 도구 측정표는 합철하여 연수물로 제작하여 배부한다.

 

구분 내용 및 방법
수업 기법 워크샵 공개 수업에서 활용한 수업 기법에 대한 이론적인 검토와 함께 발문 및 수업 아이디어 등에 대해 실제로 각 교사들이 수업의 기법을 익힐 수 있도록 실습을 실시한다.
자료 제작 워크샵 공개 수업에서 사용한 실물자료, 활동자료, 혹은 ICT 자료 등에 대해 자료를 제작하는 실습을 실시한다.
모둠 활동 워크샵 공개 수업에서 활용한 아동들의 모둠 활동에 대하여 집단활동, 토의 및 토론 방법 등에 대한 워크샵을 실시한다.
학부모 대상 워크샵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하기 교육과정 편성 대한 협의를 한다.
수업에 대한 학부모 의견 교환으로 수요자의 의견을 수업에 반영한다.

 

(3) 평가 및 세미나

구분 내용 및 방법
자율 장학 평가 자율 장학의 공개 수업에 대한 평가회를 갖는다.
평가는 교사의 자기 평가와 관리자와 참관 교사들이 병행하여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