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꿈은 하늘처럼-Global Mind
목적 | 어렸을 때부터 자신을 별처럼 소중하게 여기고 자신의 존재를 친구들에게 알려봄으로서 앞으로의 인격 및 인성 형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하고 꿈을 지닌 Global mind 를 육성하고자 이 활동을 계획 실시하였다. |
주 제 | 2-1 신분증을 만들어요 | 꿈나무를 만들어요 |
일 시 | 2008년 4월 22일 (화) 특활시간 | 2008년 3월 8일 (목) 재량시간 |
실시 방법 |
① 자신을 소개할 자료를 먼저 조사해오기 ② 나누어 준 카드에 사진을 붙이고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써서 신분증을 만들기 ③ 자신을 소개해보는 활동을 통해 자신을 알리고 자신의 소중함을 느껴보기 |
① 자신의 꿈을 정하고 사진을 준비하기 ② 선생님이 나누어준 색 깔 컵에 자신의 사진과 희망을 오려 붙이기 ③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고 꿈나무를 만 들어 1년 동안 자신의 꿈을 실천해보기 |
활동 모습 | ||
2학년 1반의 신분증 | 2학년 1반의 꿈나무 |
실시 효과 |
1. 자기의 장점, 흥미, 특기를 새롭게 발견하여 미래의 꿈을 설정하고 노력하게 되었다. 2. 2-1반 깨달음의 글 활동을 통해 꿈을 이룬 사람에 대한 신문기사를 찾고 편지를 써 보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에 대한 의지를 더욱 다지게 되었다.(김연아 이야기) 3. 존경하는 인물을 마음속에 새기고 글로벌 마인드(Global Mind)를 품은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게 되었다. |
주 제 | 내가 존경하는 위인 | NIE자료-2학년 1반의 깨달음의 글 |
일 시 | 2008년 5월20일 (화) 재량시간 | 연중 교실 뒤에 비치 |
실시 방법 |
① 가장 닮고 싶은 위인전을 찾아서 읽고 위인의 훌륭한 점을 알아보기 ② 책을 읽고 그 내용을 독후감, 동시, 편 지 글로 써보고 친구들 앞에 발표해보기 |
① 신문에서 감동을 주는 다양한 기사 및 우리나라를 빛낸 인물찾아보기 ② 기사를 읽고 느낀 점 쓰기 ③ 꿈을 향한 실천의지 다지기 |
활동 모습 | ||
세종대왕을 닮고 싶은 수민이 | 깨달음의글-김연아가 되고 싶어요 |
2. 마음은 바다처럼-Manners-인의예지
목적 | 갈수록 심해지는 핵가족화와 금전 지향적이고 학력위주의 메마른 사회에서 저학년이야말로 인성형성의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바른 인성과 예절을 갖출 수 있는 우리 반을 만들게 한다. |
주 제 | 2-1 예절교육 | 선행오름길 |
일 시 | 2008년 4월 21일(월) 바른생활 | 2008년 3월 8일 (목) 재량시간 |
실시 방법 |
① 한 팀은 한복 바르게 입기(옷고름 매 기, 대님 묶기), 공수하기를 배워서 익히기 ② 다른 한 팀은 한복 각 부분의 명칭을 배우고 도화지에 그려서 학습하기 |
① 매주 월요일 선행친구를 선정하기 ② 선정된 친구에게 칭찬편지 써서 게시 판에 붙이기 ③ 선행오름길에 스티커를 붙이고 칭찬하기 |
활동 모습 | ||
2학년 1반의 예절교육 | 선행오름길 |
실시 효과 |
1.행복동화의 감상을 통해 주위의 어려운 사람에 대해 생각하여 배려할 수 있는 마음 을 갖게 되었다. 2.친구를 칭찬하고 선행을 실천하는 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사랑을 실 천하며 본받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되었다. 3. 예절 체험교육및 경어쓰기 교육을 통해 바른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갖춘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며 올바른 기본습관을 알고 지킬 수 있게 되었다. |
주 제 | 행복동화 감상하고 감상문 쓰기 | 2-1반의 명품언어교육 |
일 시 | 연중-재량시간 및 바른생활 시간 | 연중-매주월요일 검사 |
실시 방법 |
① 교과와 관련된 행복동화를 보여 주고 감 동의 시간을 갖기 ② 행복동화를 보고 느낀 점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편지글로 써보기 ③ 친구에게 발표하고 실천의지 다지기 |
① 선생님께 먼저 경어를 쓰겠다는 다짐 을 약속하기 ② 경어쓰기 파일을 받고 계속 실천하기 ③ 매주 확인하고 고운 말을 실천하기 |
활동 모습 | ||
행복동화-아름다운 교실을 보고-윤지수의 글 | 배설하는 언어에서 배려하는 언어로 |
3. 지혜는 샘물처럼-Withdom 지혜의교육
목적 | 디지털 시대에 사는 요즘 아이들은 너무 말초적인 것에만 익숙해져 있고 참을성과 인내 끈기정신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하루에 1시간 이상 책 읽는 것을 습관화 시키고 간접경험이 풍부한 어린이로 성장하도록 하는데 의의를 두어 보았다 |
주 제 | 독서동산 운영 | 지혜의 샘물 독서 화일 |
일 시 | 독서재량 및 아침재량시간 | 연중 |
실시 방법 |
① 책을 읽은 후 다양한 독서감상을 독서 동산에 하기 ② 선생님과 부모님께 계속 확인하기 ③ 매주 확인하고 책을 읽는 습관 기르기 |
① 1년의 독서량 목표를 200권 이상 정하기 ② 도서관과 학급도서를 이용하여 책을 읽고 목표를 달성하기 ③ 5권을 읽을 때마다 독서스티커를 받고 참살이 상장을 받기 |
활동 모습 | ||
다양한 활동의 독서동산 운영 | 우리반 독서왕 윤지수-170권의 책을 읽다 |
실시 효과 |
1. 경험하지 못한것 들을 간접경험을 통해 풍부하게 해주고 독서 읽는 습관의 형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었다. 2. 우리반 참살이 독서왕 시상을 통해 잘할 수 있다는 실천의지를 갖게 되었다. 3.『2학년 1반의 지혜의 샘물』책 200권 따라잡기를 실시하면서 전교에서 가장 책을 많이 읽는 반으로 뽑혀 아동의 성취수준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4. 분야별 다양하게 독서활동을 함으로서 독서량도 많아지고 깨달음의 글 활동을 통 해 사회의 다른 현상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
주 제 | 2-1반의 깨달음의 글 | 독서 오름길 | |
일 시 | 연중 | 연중 | |
실시 방법 |
① 교과와 관련된 신문기사를 오려서 읽기 ② 신문기사를 읽고 느낀 점을 써보고 이야 기을 나누를 나누어보기 ③ 친구에게 발표하고 실천의지 다지기 |
① 200권의 길에 도전하기 위해 선생님께 5권당 1개의 스티커를 받아서 붙이기 ② 우리반 참살이 독서왕 되기 |
|
활동 모습 | |||
(2-1반의 깨달음의 글) (독도는 우리땅 ) | 우리반의 독서 오름길 |
4. 우리 모두 다함께-Participation 참여의 교육
목적 | 1년 동안 많은 행사가 있다.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소극적인 아이와 적극적이 아이들이 있다. 우리 반은 모든 행사에 다같이 동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경험에서 오는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데 의의를 두어서 실천 보았다. |
주 제 | 불곡산 산행대회 | 감자심기와 캐기 |
일 시 | 2008년 4월 19일(금) | 2008년 4월 12일(토), 7월 12일 (토) |
실시 방법 |
① 모든 학생이 제 2철탑까지 등반하기 ② 등반 후 그림을 그리고 점심 먹기 ③ 자연보호 활동을 하면서 환경의 소중 함을 가지고 도전의지 가져보기 |
① 주민 자치센터에 신청서를 내기 ② 1000원과 함께 신청서를 낸 사람은 감자 캐기와 심기에 참석하기 ③ 본인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가지기 |
활동 모습 | ||
경택아-너는 정말 환경파수꾼이야 | 감자심기 와 감자캐기는 너무 신기해요 |
주 제 | 장기자랑 대회 | 꽃들에게 희망을 | |
일 시 | 2008년 7월 19일 (토) 즐생 및 재량시간 | 2008년 4월 8일(수) 슬생 | |
실시 방법 |
① 한달전에 본인의 장기자랑을 생각하고 신청하기 ② 장기자랑에 자신의 장기를 시연해보기 ③ 친구의 잘한 점을 칭찬하고 더 잘해보 겠다는 의지를 가지기 |
① 모둠별로 씨앗을 준비해서 꽃을 심기 ② 잘 자랄 수 있도록 살피고 물과 사랑주기 ③ 관찰일기를 쓰면서 매주 확인하고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껴보기 |
|
활동 모습 | |||
음악에 맞추어 태권도를 | (꽃을 사랑하는 현동이) (꽃이 주는 시원한 그늘) |
실시 효과 |
1. 산행체험을 통해 체력을 단련하고 환경의 중요성을 의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 모둠별 식물가꾸기 및 월별 자연관련 행사를 통해 생명체에 대한 사랑과 존중의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3. 누구나 다 장기자랑에 참여하여 참여의식과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
5. 멀티 CQ, MQ, EQ, IQ, GQ, HQ 능력을 키워요-참여의 교육
1. 목적 |
일률적인 재량활동에서 벗어나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서 재량활동을 지도하여 보았다 다음과 같이 나름대로 Multi능력을 정의하여 보았고 이를 향상하기 위해 노력을 하였다. | |||||
주 제 | 요일별 주제별로 운영하는 아침재량시간 | |||||
일 시 | 연중 | |||||
실시 방법 |
① 교사는 요일별로 아침재량활동 게획을 운영하여 실시하도록 한다. ② 학생들은 각 요일에 따른 아침재량활동을 실시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한다. |
|||||
우리반의 multi능력의 정의 | 순 | 능력의 정의 | 관련지수 | 우리반 재량 관련활동 | ||
월 | CQ-Creative Quotient 창조지수 |
창의성 | 칠교로 꾸미는 이야기 | |||
화 | MQ-Moral Quotient 도덕지수 | 도덕성 | 사자성어로 배우는 교훈적 이야기 | |||
수 | EQ-Emotional Quotient 감성지수 |
정서, 감정이입 | 생각과 그림이 만나면 에니메이션 |
|||
목 | IQ-Intelligence Quotient 교육지수 |
지식, 기억력 향상 | 7급부터 한자공부 사자성어로 공부 |
|||
금 | GQ- Groba1 Quotient 세계화지수 |
Global 영재키우기 | 영어야 놀자, 신기한 과학 |
|||
토 | HQ- Health Quotient 건강지수 |
건강한 생활 | 건강오름길 (줄넘기,급식,키크기운동) |
|||
활동 모습 | ||||||
아침 재량활동 자료 | 급식예절, 줄넘기인증제, 달리기 교실 | 주 1회 Global mind를 가져요 | ||||
생각과 그림이 만나면 | 칠교와 만나는 이야기 | 한자교육 |
실시 효과 |
1. 다양한 요일별 재량활동을 통해 아동의 Multi 멀티능력을 접하거나 키울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고 가치관 확립에 도움을 주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 재량활동을 통한 영어교육을 통해 Global 영어 인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3. 한자 교육, 생각과 그림이 만나면 등을 통하여 창의성 교육의 계기가 되었다. |
6. 학생과 학부모를 춤추게 하라- talk and compliment-상담과 칭찬
목적 | 맞벌이와 이혼가정이 많은 우리반은 학생과 부모님의 관심이 적은 편이다. 100번 말로 하는 교육보다 시사적인 실질적인 자료를 활용해 교육의 효과를 기대하고자 하였다. 특히 초등학교 교육상 필요한 독서, 한자, TV 관련 문제, 교육, 영어교육 등 우리 반 어린이들이 자라는데 커다란 영향력을 줄 만한 요소를 선정하여 자료로 만들고 실천하였다.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에 시사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하도록 하였다 |
주 제 | 월별 학부모님과 함께 하는 지혜로운 이야기/ 상담교육-신문고를 울려라 | |
일 시 | 연중-월별 1회 | |
실시 방법 |
① 책이나 신문 의 좋은 글을 오려서 학습자료를 만들기 ② NIE 자료를 읽고 부모님과 같이 생각의 시간 공유하기 ③ 부모님과 자신에 대한 느낌을 말해보고 실천의 의지를 갖도록 하기 |
|
월별 주제 및 효과 |
@ 3월-빌게이츠처럼 키우고 싶다면 아이 에게 큰돈 주지마라-경제교육의 중요성 @ 4월-아침독서 10분, 인생을 바꾼다.-독서교육의 중요성 @ 5월-가수 박진영 이야기-영어교육의 중요성 @ 6월-수학을 잘하려면 국어를 잘해야 한다.-국어교육의 중요성 |
|
활동 모습 | ||
국어교육의 중요성 | 통신문 4월호-학부모 신문고제도 운영 | |
부모님의 의견 | 자료 1- ‘빌게이츠럼 키우고 싶다면 돈 주지 마라’ 를 읽은 후 생각♣ - 틀에 박힌 한국교육의 현실에 무엇보다도 많은 공감이 감니다. 하지만 생각이 변하지 못 하고 지금의 교육현실에 따라가는 저 또한 똑같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윤지수의 어머님 자료 2-‘ 아침독서10분 인생을 바꾼다. 읽은 후 생각♣ - 아침독서에 대한 관심은 없었는데요, 그 효과와 아이들의 수업태도 상승에 많은 도움이 된 다 하니 아침독서에 많은 관심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익명 - 나자신이 읽기 보다는 아이들에게 권하기만 하였는데 오늘 이후부터는 시간 핑계를 대지 않고 아이와 같이 책을 읽어야 하겠다.-성유나의 어머님 자료 3-‘ 수학을 잘하려면 국어를 잘해야 한다. 읽은 후 생각♣ - 국어와 수학이 이렇게 연관이 있는 줄 몰랐습니다. 부지런히 책을 읽히고 국어교 육에 노력하도록 해 야겠습니다.-송치현 어머님 ♣학부모 통신 4월- 아침재량활동 및 약속생활카드와 독서200권 따라잡기에 대한 의견반영하기♣ 【 신문고 반영 내용】 1) 추천도서를 제시해주세요-성유나 어머님 2) 독후감을 원고지에 1회이상 쓰게 해주세요-김세은 어머님 3) 쉬운책 외에 어려운책도 읽게해주세요- 박현주 어머님 4) 약속생활카드- 매월 검사해서 예절생활이 될 수있도록 해주세요-윤지수 어머님 |
실시 효과 |
1. 지혜로운 이야기를 매달 운영하면서 학부모님의 관심과 배려를 아이들의 교육과정 에 feedback 하여 질적인 학교교육에의 향상을 가져왔다. 2. 월별 학부모 통신제, 신문고제도 및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교육의 신뢰와 학부모 참여의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
7. 기쁠 때나 슬플 때나-Friendship-사이 좋은 친구
Specaial Day (특별한 날) | 날짜와의 상징 | 우리반에서의 행사 |
4월 24일 | 친구사이 | 내짝궁의 좋은 점 찾아보기 |
7월 9일 | 친구 | 친구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ㄱ부터 ㅎ까지 써보기) |
9월 4일 | 친구사이 | 친구가 좋아하는 일 해보기 |
11월 11일 | 빼빼로 데이 | 친구얼굴 그려보기 |
3월, 7월, 9월, 12월 (연간 4회) |
생일축하일 | 분기별로 친구생일파티하고 마음의 선물 전해주기 |
목적 | 칭찬이야 말로 교육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중의 하나 일것이다.한 학년 동안 보내면서 항상 친구를 사랑해야 하지만 특별히 날짜와 연결시켜 상징적인 의미로 친구사랑의 Special Day를 정해서 친구를 더 사랑하는 날을 정해보았다. |
실시 효과 |
1. 담임명의의 다양한 시상을 통하여 아동에게는 자신감을, 학부모에게는 학교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신뢰를 심어주었다. 2. 친구의 인정과 칭찬이 생활이나 학습에 큰 동기유발 요인이 되어 서로 아껴주고 사랑하는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게 되었다. 3. 자기 학습에 책임감을 갖고 좀 더 성실하게 마무리하는 습관이 형성되었다. |
주 제 | 내 짝꿍의 좋은 점 찾아보기 | 친구야! 생일 축하해 |
일 시 | 2008년 4월 24일(목) 재량시간 | 2008년 3월, 7월 분기별 1회 |
실시 방법 |
① 평상시 잘 지내지 못하는 학생과 짝꿍을 하게 해보기. ② 짝꿍의 좋은 점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기 |
① 분기별 로 1회 생일인 친구들을 알아 보기 ② 생일인 친구에게 축하편지와 선물, 케익으로 생일 축하해주기 |
활동 모습 | ||
내짝궁은 이런 점이 좋아요 | 생일축하해요 |
주 제 | 칭찬해주세요 | 칭찬은 우리를 춤추게 해요 |
일 시 | 2008년 7월 9일 (수) 특활 | 연중 |
실시 방법 |
① ㄱ부터 ㅎ까지 친구에게 편지글을 쓰기 ② 친구에게 읽어주고 칭찬해구주기 |
① 2-1반의‘함께하는 우리들’에 참여하기 ② 각 분야별 우수자를 뽑고 칭찬상장을 수여하기 ③ 잘한 친구를 칭찬하고 격려하기 |
활동 모습 | ||
윤지수를 칭찬하는 글 | 2-1반의 칭찬상장 |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째마당/우리들의 꿈 1.이야기와의 만남 단원 분석 (0) | 2023.09.05 |
---|---|
놀이적용 창의적인 교육과정의 재구성 (0) | 2023.09.01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적용 지도안 (0) | 2023.08.30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8.28 |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느끼며 이야기 읽기 반응중심 수업모형 지도안 (0) | 2023.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