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교과평가 창의적체험활동 평가 교육과정 샘플 예시

평가의 방향 및 종류

 

. 방향

1) 교육과정 중심의 목표지향평가와 학습과정 중심의 평가로 전환하여 창의력, 비판력, 사고력 등 고등사고 능력을 측정하는 평가가 되게 한다.(과정중심 평가)

2) 흥미, 태도, 도전의식, 책임, 협동, 행동발달상황 등 정의적 능력 영역에 대한 평가를 강화한다.(정의적능력 평가)

3) 학습의 실제 진행 상황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평가에 필요한 자료는 학생 개인의 포트폴리오로 작성하여 변화 과정을 지속적으로 평가한다.(지속적 평가)

4) 학년 및 학급의 교육과정과 학습상황에 따라 평가의 시기, 방법 등을 다르게 한다.(교사별 상시평가)

5) 단순지식 암기 및 문제풀이 위주의 평가에서 지식창조(자기생각 만들기) 중심의 논술형 평가를 확대한다.(논술형 평가)

. 종류

 

구 분 평가내용 시기 비고
교과
평가
진 단 평 가 - 선수학습 결손 파악, 성취수준의 판정 3
수행평가 - 학습활동 과정 평가, 단원 종료 후 평가(정의적영역평가 병행) 연중
창의서술형평가 - 수행평가와 연계한 교사별 창의서술평가 시행 (정의적영역평가 병행) 연중
담임형 창의서술평가 -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2
창의적체험활동평가 - 영역별 특성을 살려 평가 연중
행동발달상황평가 - 학생의 행동특성, 흥미, 태도 등을 평가 연중  

 

 

. 목적

1) 교육 현장의 창의력, 인성 함양에 대한 인식 공유

2) ‘학생 평가에 대한 개념의 전환

3) 평가 내용의 전환

4) 성적 처리 방법의 개선

창의력 및 인성 교육을 위한 학생 평가 방법의 개선은 서술형 평가의 확대와

수행평가의 내실화를 통해 접근 될 수 있음

. 방침

1) 선발적 평가관에서 발달적 평가관(성장참조형 평가)으로 전환되도록 한다.

2) 어린이들의 개별적인 학습을 신장시키기 위해 수행평가 및 창의서술 평가를 실시하되, 예고제 실시와 평가 결과를 연2회 이상 가정에 통지한다.

3) 교육 목표를 가능한 한 실제 상황에서 달성했는지 여부를 파악한다.

4) 교육의 결과 뿐 아니라 교육의 과정도 중시하며 전체적지속적 평가를 추구한다.

5) 학습의 진단 및 교사의 수업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6) 행동 발달 상황 및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평가는 수시로 관찰한 사항과 실적 등을 중심으로 학기 단위로 누가 기록하여 종합적으로 처리한다.

7) 평가의 결과는 학생의 개별학습 촉진, 바른 인성 함양 및 진로 지도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세부 평가 내용(수행평가)

1) 1학기

 

교과 영역 단원명 평가
유형
교 육 내 용 평가
시기
국어 문법 3. 문장을 알맞게 서술평가 자신의 의도를 바르게 전하기 위한 문장 사용 방법 알기 42
읽기 4. 짜임새 있는 문단 서술평가 문단의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글의 중심 생각 찾기 44
듣기
말하기
5. 서로 다른 느낌 관찰평가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나게 말하기 52
쓰기 7. 의견과 근거 논술평가 알맞은 근거를 들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는 글쓰기 62
문학 10. 감동을 표현해요 서술평가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살려서 시를 바꾸어 쓰기 71
정의적 영역평가 자기평가
관찰평가
독서 습관, 듣고 말하는 태도와 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과 활동에 참여도 평가 7
사회 지리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논술평가 촌락 문제의 특징을 설명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하기 42
지리 2. 도시의 발달 과 주민 생활 논술평가 도시 문제의 특징을 설명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하기 52
일반
사회
3.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서술평가 우리 지역의 지방 자치 단체와 지방 의회에 대해 알고, 역할과 의미 설명하기 63
정의적 영역평가 자기평가
관찰법
지역사회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지역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토론하는 자세 평가 7
도덕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최선을 다하는 생활 체크리스트 관찰평가 근면 성실하고 정직한 생활을 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기 34
우리
타인과의 관계
3. 더불어 나누는 이웃 사랑 논술평가 이웃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알고 이웃과 화목하게 지내려는 마음 갖기 54
사회국가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4. 둘이 아닌 하나 되기 서술평가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기 63
수학 수와 연산 2. 곱셈과 나눗셈 질문지법
서술형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 알고 계산하기 41
측정 3. 각도와 삼각형 질문지법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 52
도형 3. 각도와 삼각형 실기평가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의 성질을 알고, 그리기 54
수와 연산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질문지법 분모가 같은 대분수의 뺄셈 62
정의적 영역 평가 자기평가
관찰법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태도와 관심 평가 7
과학 운동과 에너지 1. 무게재기 서술평가
관찰평가
용수철저울의 사용 방법 설명하기 43
생명 2. 식물의 한살이 서술평가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 설명하기 52
지구와 우주 3. 화산과 지진 서술평가
관찰평가
현무암과 화강암 관찰 비교하기 61
물질 4. 혼합물의 분리 서술평가 혼합물을 분리하는 까닭 설명하기 64
정의적 영역평가 자기평가
관찰법
과학에대한 흥미과 관심, 탐구하는 태도와 자세 평가 7
체육 건강활동 몸 튼튼 건강 쑥쑥 실기평가
(기록측정)
나의 기초체력을 측정해 봅시다. (50m달리기) 41
도전활동 2. 힘차고 용기있게 실기평가
관찰평가
뜀틀 위에서 자신감 있게 다리 벌려 넘기로 넘을 수 있다. (뜀틀넘기) 52
경쟁활동 3. 골문을 향해 손 으로 통통 실기평가
관찰평가
핸드볼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면서 기본 기능(패스, 드리블, )을 수행할 수 있다. 71
음악 표현 5. 산봉우리에 높이 올라 실기평가 가락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34
감상 6. 노래로 떠나는 세계여행 관찰평가
서술평가
국가의 유래와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며 세계 여러 나라의 국가 감상하기 64
생활화 6. 노래로 떠나는 세계여행 관찰평가
논술평가
애니메이션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을 알고, 내가 추천하고 싶은 음악 소개하기 71
미술 감상 6. 다르게 보기 서술평가
관찰평가
대상을 색다르게 표현한 작품을 감상하고 느낀 점을 이야기할 수 있다. 44
표현 8. 작품 이야기 실기평가
관찰평가
책이나 영화, 연극 등을 감상하고, 인상 깊은 장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52
표현 10. 찍어서 표현하기 실기평가
관찰평가
판화의 기법과 특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71
영어 듣기 1. My Name Is Bora 서술평가
문답법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말과 때에 맞는 인사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32
읽기 3.I'm Happy 서술평가
관찰평가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42
말하기 4. Don't Run 문답법
관찰평가
금지하거나 지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44
쓰기 7.What Time Is It? 서술평가 시간과 관련된 어구를 완성하여 쓸 수 있다. 62

 

교과 영역 단원명 평가
유형
교 육 내 용 평가
시기
국어 쓰기 2. 제안하고 실천하고 서술평가 제안하는 글의 특성 알기 93
문법 3. 대화를 나누어요 서술평가 웃어른과 대화할 때에 주의할 점 알기 101
문학 5. 컴퓨터로 글을 써요 질문지법
실기평가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 쓰고 컴퓨터를 사용하여 꾸미기 112
읽기 7.적절한 의견을 찾아요 서술평가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하여야 하는 까닭 알기 114
듣기말하기 8.정보를 나누어요 서술평가 알리고 싶은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발표하는 방법 알기 122
정의적 영역 평가 자기평가·
관찰평가
책 읽는 습관, 쓰기에 대한 흥미 등 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 흥미, 협력태도 등을 평가 12
사회 일반사회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질문지법 생활 속에서 생산 활동을 찾고, 여러 종류의 생산 활동을 종류별로 나누기 93
일반사회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서술평가 성 역할의 변화 모습을 알고, 성 역할에 대한 고정 관념과 성차별적 태도에서 벗어나 양성평등 의식 가지기 103
지리 3. 지역 사회의 발전 조사
보고서
우리 지역 자치 단체의 상징물을 찾아보고, 그것이 우리 지역의 어떤 특성을 반영하는지 설명하기 112
정의적 영역 평가 자기평가 사회 시간에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사회문제를 토의할 때 아이디어를 다른 학생과 공유하는 태도 평가 12
도덕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5. 돌아보고 살펴보고 서술평가
관찰평가
반성의 의미 및 반성하는 생활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기 91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6. 내가 가꾸는 아름다운 세상 서술평가 음식물 쓰레기가 자연과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환경보호 실천하기 102
우리
타인과의 관계
7. 힘을 모으고 마음을 하나로 상호평가
관찰평가
협동하는 방법을 알고, 꾸준히 실천하기 114
수학 수와 연산 1. 소수의 덧셈과 뺄셈 질문지법 소수 두 자리 수의 덧셈 계산 원리 이해하고 계산하기 92
도형 3. 다각형 질문지법 다각형과 정다각형 이해하기 103
측정 4. 어림하기 질문지법 반올림 이해하고 어림수로 나타내기 113
확률과 통계 5. 꺾은선그래프 실기평가 자료를 보고 꺾은선그래프 그리기 114
규칙성 6.규칙과 대응 서술형평가 두 수 사이의 대응 관계 찾아 식으로 나타내기 122
정의적 영역 평가 자기평가 관찰평가 일상생활에 흥미를 가지고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태도 및 수학에 대한 긍적적 마음 가짐 평가 12
과학 생명과 지구 1. 식물의 생활 실기평가 여러 가지 식물의 잎을 생김새에 따라 기준을 세워 분류하기 93
물질과 에너지 2. 물의상태 변화 서술형평가 물이 얼 때의 무게와 부피 변화 설명하기 103
물질과 에너지 3. 거울과 그림자 서술형
평가
거울에 비친 물체의 모습을 여러 개 만드는 방법을 알고 거울이 이루는 각의 크기와 비친 물체 개수와의 관계 파악하기 112
생명과 지구 4. 지구와달 자기평가
서술형평가
지구와 달의 모형을 만들고
지구와 달의 모 비교하기
121
정의적 영역 평가 자기평가· 관찰평가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실험관찰 정리하기 및 실험준비, 실험, 정리 등 태도 평가 12
체육 경쟁 활동 3. 경쟁 활동 실기평가
관찰평가
여러 가지 드리블을 이용하여 10m반환점을 돌아 올 수 있다. 92
표현 활동 4. 표현 활동 실기평가
관찰평가
음악에 맞추어 8가지 다양한 음악줄넘기 동작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111
여가 활동 5. 여가 활동 서술형
평가
전통 놀이의 종류를 조사하고, 창의적인 체험 계획을 세울 수 있다. 114
음악 표현 8. 음악이 들려주는 이야기
2) 마리아가 가르쳐 준 노래
관찰평가
실기평가
텅잉과 레가토주법을 익혀 리코더 2중주하기(악곡:에델바이스) 111
감상 8. 음악이 들려주는 이야기
4) 피터의 행진
질문지법 피터와 늑대를 감상하면서 등장인물을 묘사하는 악기의 특징을 비교하여 표현하기 115
생활화 7. 세계를 춤추게 하는 우리 음악
6) 우리나라를 빛낸 음악가
조사 보고서 우리나라를 빛낸 음악가를 여러 사람에게 소개하기 103
미술 표현 아름다운 전통 미술
16. 아름다운 글씨 쓰기
실기평가 판본체로 나라쓰기 102
표현 사진과 컴퓨터
18. 도화지에서모니터로
실기평가 그림판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초대장 만들기 111
감상 함께하는 세상
20. 다 함께 놀자
자기 평가 움직이는 장난감 만들고 놀아 보기 113
영어 듣기 8. Can I Come in? 관찰 평가 허락을 요청하고 답하는 대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 92
쓰기 9. I'm a Pilot 실기 평가 직업을 나타내는 낱말을 쓸 수 있다. 94
말하기 10. Do You Want Pizza? 관찰 평가 원하는 것에 관해 묻고 답하는 말을 할 수 있다. 102
읽기 12. It's Sunday! 관찰 평가 요일을 나타내는 낱말을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112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 평가의 방향

1) 학교와 지역 사회의 실정 및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평가한다.

2) 교육 목표의 설정, 평가 장면의 선정, 평가 도구의 제작, 평가의 실시 및 결과 처리,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의 절차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3) 각 영역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그 이외의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되도록 평정 척도를 작성, 활용한다.

. 평가 방법

1) 학생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 기록, 질문지,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2) 평가 결과는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수시로 평가한다.

3) 학생이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한 정도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학교가 제공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특성을 상세히 기록하여 상급학교 진학 자료로 활용되도록 한다.

4)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 변화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학생의 계속적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함은 물론, 학급 또는 학교 차원에서 전체 집단의 성장, 발달, 변화 등을 평가하여 지도 방법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5) 프로그램 평가에는 운영 계획, 운영 과정, 운영 결과 등이 포함되도록 하며, 평가 결과는 차후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의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 평가 관점

1) 각 영역 활동이 지닌 특성을 살려 평가하되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평가한다.

2) 학습 활동 과정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3) 개인별 성취 목표를 근거로 성취 수준을 평가한다.

4) 영역별 목표 및 학습 프로그램의 주안점에 의거해서 작성한 평가 기준표를 참고하여 그 활동 상황을 문장으로 기술한다.

. 활용

1)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를 학생, 학부모 등에게 제공하여 학생들의 능력 향 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

2)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및 운영의 기초 자료 및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행동발달 상황 평가

. 기본방향

1) 학생들의 행동발달 상황은 정의적 영역과 기본생활습관의 정착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2) 행동을 통한 심리적 발달과정을 중시하며 목표 지향적인 평가방법에 의하여 수시 관찰내용을 누가 기록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3) 지나친 분석적 접근을 지양하고 개개학생의 통합된 행동특성에 관심을 갖고 평가한다.

4)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장면을 통하여 평가함으로써 평가결과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높인다.

5) 평가자의 가치 기준을 개입시키지 않고 평정척도에 준하여 학년 정도와 현장 실정을 감안하여 가급적 일정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6) 행동특성을 구분하여 평가한다.

7) 학생의 행동특성을 행동 덕목에 따라 평가한다.

8) 관찰, 면담, 자기보고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종합한 것을 문장으로 서술한다.

 

. 덕목별 행동특성

행동특성 평가 목표 행동 장면 평가 척도 시기
근면성 1. 여러 가지 일을 부지런히 수행한다. 휴지 줍기 3 보는 대로 줍는다.
2 가끔 주울 때도 있다.
1 함부로 버리기만 한다.
수시
2. 여러 가지 활동에 꾸준히 참여한다. 학급 및
행사활동
3 스스로 적극 실천한다.
2 시키는 대로 한다.
1 무관심하다.
수시
3.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자습, 휴식 시간
활용
3 자습을 열심히 한다.
2 열중하지 못할 때도 있다.
1 열중하지 않을 때가 많다.
수시
책임감 1.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철저히 수행한다. 과제 이행 3 과제를 빠짐없이 한다.
2 안 해올 때가 가끔 있다.
1 안 해올 때가 더 많다.
수시
2. 자기가 맡은 일을 끝까지 완수한다. 당번 활동 3 당번의 의무를 철저히 수행한다.
2 지시 사항만을 대강 이행한다.
1 지시 사항도 요령껏 한다.
수시
3. 자기가 못한 일을 솔직하게 말한다. 부서 활동 3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2 대체로 참여하는 편이다.
1 아주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수시
자주성 1. 자기의 일을 스스로 계획한다. 자율 학습 3 자학자습을 계획적으로 한다.
2 자학자습을 안 할 때도 있다.
1 자학자습을 하지 않을 때가 더 많다.
수시
2. 자기의 일을 스스로 실천한다. 휴지 줍기 3 보는 대로 잘 줍는다.
2 가끔 주울 때도 있다.
1 함부로 버리기만 한다.
수시
3. 자기의 의견을 정당하게 주장한다. 학급 및
행사활동
3 스스로 적극 실천한다.
2 시키는 대로 한다.
1 무관심하다.
수시
협동심 1. 남의 일을 즐겨 돕는다. 협력 학습 3 친구를 친절하게 도와준다.
2 친구를 마지못해 적당히 도와준다.
1 친구를 돕는 일이 거의 없다.
수시
2. 집단 활동에 즐겨 참여한다. 학우 돕기 3 앞장서서 도와준다.
2 대체로 돕는 편이다.
1 돕지 않을 때가 있다.
수시
3. 집단이 결정한 사항을 지킨다. 봉사 활동 3 적극 돕는다.
2 마지못해서 협조적이다.
1 비협조적이다.
수시
준법성 1. 교칙을 잘 지킨다. 수업 준비 상태 3 교과서와 학습 준비물을 항상 잘 챙긴다.
2 교과서와 학습 준비물을 가끔 잊는다.
1 교과서와 학습 준비물을 잘 챙기지 못한다.
수시
2. 사회적 규범이나 질서를 잘 지킨다. 공공물 애호 3 공공물을 항상 애용한다.
2 공공물을 소홀하게 다룬다.
1 남이 보지 않으면 어긴다.
수시
3. 남들에게 규칙과 질서를 잘 지키도록 권장한다. 행사시 질서 준수 3 공중도덕을 잘 지키며 남들에게 잘 지키도록 권한다.
2 대체로 잘 지킨다.
1 고의로 어긴다.
수시
예절성 1. 고운 말을 사용한다. 발표 자세 3 항상 바른 자세로 발표한다.
2 바른 자세로 발표하지 않을 때도 있다.
1 자기 마음대로 발표한다.
수시
2. 동료나 웃어른에게 인사한다. 고운말 사용 3 항상 고운 말을 쓴다.
2 고운 발을 쓰는 편이다.
1 저속한 말을 쓸 때도 있다.
수시
3. 예의바른 행동을 실천한다. 학급회 3 항상 바른 자세로 예의바르게 발표한다.
2 대체로 예의바른 편이다.
1 예절과는 관계없이 행동한다.
수시
창의성 1. 여러 가지 장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과제나 학습 문제 처리 3 참고서를 사용하여 스스로 해결한다.
2 교과서에 있는 그대로 베껴 제출한다.
1 친구가 해 온 것을 베껴 제출한다.
수시
2. 쉬운 일보다 어려운 일을 더 자주 선택한다. 환경 정리, 정돈 3 새롭고 기발한 작품을 자주 제출한다.
2 대체로 평범한 작품을 제출하는 편이다.
1 친구가 해 온 것을 베껴 제출한다.
수시
3. 남이 하는 대로 따르기 보다는 독립적으로 해결한다. 놀이 장면 3 남다르게 행동할 때가 많다.
2 대체로 평범하게 행동하는 편이다.
1 남이 하는 대로 따라 하는 때가 많다.
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