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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자율적 협동학습 적용을 통한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의 향상

자율적 협동학습 적용을 통한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의 향상  자율적 협동학습 적용을 통한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의 향상

 

. 생각만큼 표현하기를 기대하며

3월에 첫 만남을 시작한 4학년 학생들은 뭔가의 기대에 가득 찬 눈빛이다. 이 아이들은 교사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을까? 첫날 담임교사에게 대한 바람을 써 보라고 했다. 50%가 넘는 아이들이 공부를 잘 가르쳐 주세요’ ‘공부를 재미있게 가르쳐 주세요라고 써 놓았다. 바람을 물었다면 이제 아이들의 바람대로 재미있게 잘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만 할 것이다.

 

어떻게 재미있게 잘 가르칠 것인가? 그것에 대한 해답은 협동학습에서 찾아보았다. 다인수 학급에서 교사 1명과 학생 40여명 사이의 상호작용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될수록 또래집단과의 유대관계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가 모든 학생을 지도하기보다는 또래끼리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학습하게 되는 협동학습의 전략을 수업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국어과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자신 있게 표현하지 못하고, 글을 써 보자고 하면 2, 3 줄 써 놓고 다 썼다고 연필을 놓아 버리는 학생들을 종종 만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오히려 학년이 높아지면서 더욱 심해지게 되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생각은 있는데 그것을 표현하지 못한다면 생각의 수준이 아무리 높다고 해도 아무에게도 인정받을 수 없을뿐더러 더 나아가 사회생활을 원활히 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이에 자율적 협동학습을 적용한 국어과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켜 보고자 한다. 나와 함께 공부한 학생들이 1년 후에는 어떤 상황이나 대상을 만나더라도 말하려는 목적에 맞게 분명하게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학생으로 변화되길 기대하며 수업연구를 시작하고자 한다.

 

 

4학년에 갓 올라온 36명의 학생들과 좋은 만남 속에서 학생들의 의사표현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의 경험과 기본적인 학습능력을 다음과 같이 조사하였다.

. 실태분석 내용 및 방법

목 적 조사 내용 조사 방법 시 기 기 타
수업 개선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실태조사 국어과 수업과정의 선호도 설문조사 31  
협동학습 참여 경험 설문조사 31  
의사표현에 대한 태도 및 능력 관찰평가 31-2(2주간) 상중하 3단계로 관찰

 

. 실태분석 결과

1) 국어과 수업 방법에 대한 선호도

영 역 말하기 쓰기(짓기) 읽기(독서) 토의하기 역할놀이하기 IC 활용
인원수 5 3 6 7 11 4 36
% 14 8 17 19 31 11 100

국어과 수업 과정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에 대하여 역할놀이하기, 토의하기 순 이였으며 말하기학습은 14%로 선호도가 낮은 편이다. 역할놀이하기를 가장 선호하는 점에 착안하여 역할놀이를 통하여 의사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해 볼 수 있으며 소집단 토의학습을 지도하여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할 필요성이 인식된다.

 

2)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도

항 목 실태 분석 (36 )
내용 % 그래프
협동학습의 참여 협동학습시 적극적이고 규칙을 잘 지킨다 15 42                    
                   
협동학습에 참여하나 규칙을 자주 어긴다 14 39                    
협동학습에 잘 참여하지 않는다 7 19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은 학습에 많이 도움이 된다 15 42                    
협동학습은 학습에 도움이 되는 편이다 17 47                    
협동학습은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4 11                    

소집단 협동학습에 참여하여 규칙을 지키며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규칙 지키기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며, 소집단 학습에 대하여 학생들은 비교적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 생각을 가지고 있으므로 협동학습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 시키려는 의도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3) 의사표현에 대한 태도 및 능력

항 목 실태 분석 (36 )
내용 % 그래프
의사표현에 대한 자신감 아는 것이나 생각한 것을 자신있게 말한다 5 14                    
                   
시키면 기꺼이 의사를 표현한다. 20 56                    
시키면 억지도 의사를 표현한다. 8 22                    
시켜도 의사를 표현하지 않는다. 3 8                    
의사표현 능력1
(내용조직)
주제에 맞는 의견을 순서있게 말한다. 13 36                    
주제에 맞으나 순서가 서툴게 말한다. 12 33                    
주제가 반복되고 순서가 맞지 않게 말한다. 8 22                    
주제와 순서가 맞지 않게 말한다. 3 8                    
언어표현능력 2
(내용표현)
적당한 크기고 의사표현을 분명하게 한다 10 28                    
적당한 크기로 의사를 표현하나 말끝을 흐린다 15 42                    
소리가 작으며 의사표현이 불문명하다. 6 16                    
발음이 부정확하고 단순한 대답만 한다. 5 14                    

대부분의 학생들이 의사표현에 대한 자신감이나 능력은 보통정도로 나타나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지도하면 충분히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망설이는 학생, 시키면 억지로 하는 학생에 대한 말하기 태도를 개선하여 의사표현을 활발히 하면서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 및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적용에 앞서 학생들의 실태를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1. 국어 학습 방법에서 역할놀이나 토의활동에 많은 흥미가 있으므로 이러한 방법을 적용 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적극적인 의사표현이 되도록 지도한다. 2. 협동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으로서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 시키려는 의도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3. 협동학습에 대한 규칙에 대하여 익숙해 질 수 있도록 단계적인 지도 방안이 강구되어야겠다. 4. 소극적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50% 이상의 학생을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단계까지 향상시키기 위하여 좀 더 활발한 협동학습 방법을 수업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5. 의사를 활발하게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명확하고 분명하게 의사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지도가 있어야 할 것이다.

. 기초 이론은 탄탄하게

 

. 자율적 협동학습이론

자율적 협동학습(코코 모형,Co-op Co-op)은 한 학급에서 정한 전체 과제를 여러 소집단으로 구성된 학급 전체가 소집단별로 협동하는 해결하는 형태이다. 그래서 코코 모형은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으로 불린다. 이 전략은 소집단이 학급 전체의 목표달성을 위해 각자의 소집단에서 서로 협동하여 그 결과물을 전체와 공유하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 간 경쟁보다는 협력이 우선이며 협동의 기제는 보상이나 평가가 아닌 자신의 호기심을 해결하고 함께 나누어 가짐의 기쁨을 누리는 데 있다.

학생들은 전체 학급에서 교사가 제시한 주제에 관해 대략적인 학습 내용을 토의 토론한 뒤 여러 소주제(subtopics)로 나누고, 자신이 원하는 소주제 모둠에 속하여, 모둠 내에서의 토의토론을 통해 그 소주제를 또 다시 더 작은 미니 주제(mintopics)로 나누어 각각의 맡은 부분을 심도 있게 조사해오게 된다. 학생은 자신이 조사한 내용을 가지고 모둠에서 정보를 나누게 되고, 이 모둠별로 그 모둠이 맡은 소과제를 전체 학급에 발표를 해서 학급 전체에게 주어진 과제를 완수하게 된다. 이처럼 전체 학급이 협동으로 학급의 과제를 하기 위해 모둠이 협동한다고 하여 Co-op Co-op,협동을 위한 협동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모형이다.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의 일반적인 절차

수업 절차   수업 내용
 
󰊱 학습 주제 소개   교사가 학습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에게 소개하기
 
󰊲 학생 중심 학급 토의   주제에 대해 전체 토의, 토론 과정을 거쳐 소주제를 정하기
 
󰊳 소주제 선택   소주제 중에서 자신이 학습하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기
 
󰊴 모둠구성 및 팀웍 형성   학생들이 선택한 주제를 중심으로 모둠을 편성하고 팀웍 다지지
 
󰊵 소주제의 정교화   소주제를 모둠 내에서 정교한 형태로 구체화한다.
 
󰊶 미니주제선택과 분업   정교화된 소주제를 몇 개의 미니 주제로 나누고 역할 분담하기
 
󰊷 개별학습 및 준비   자신이 맡은 미니주제를 개별학습하고 모둠 내에서 발표할 준비하기
 
󰊸 모둠 내 미니주제 발표   모둠 내에서 맡은 미니주제의 학습결과를 발표하기
 
󰊹 모둠별 발표 준비   모둠 별로 전체학급에서 발표할 준비하기
 
모둠 별 학급 발표   모둠 별로 전체학급에 발표하고 전체 토의 토론하기
 
평가와 반성   개인별 평가 또는 소집단별 평가를 실시하고 반성하기

 

. 국어과와 창의성

국어과 교육에서 언어적 창의성이란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번득이는 통찰을 바탕으로 하여 확산적이며 생산적인 과정을 통해 창의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말한다. 국어과의 가장 큰 목표가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인 만큼 이러한 창의력은 여러 영역에서 언어적 창의력이나 언어적 상상력이라고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들을 통해서 계발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는 언어 처리 과정에서 표현과 이해 과정에 동원되어야 할 기능과 전략에 대한 설명만으로는 향상을 기대할 수 없고, 구체적인 목적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맥락에서만 효과적으로 신장되는 지적 능력이다. 따라서 개별 학습자가 교수. 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언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경험을 확충해 가면서 유능한 국어 사용자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학습자가 다양한 유형의 언어 자료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이 교수 학습 상황에 계획되고 전개되어야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창의적인 언어 경험을 확대하며, 다양한 경험에서 얻은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조직하여 새로운 사태와 장면을 상정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국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말하기 듣기영역에서는 학습자가 잘 듣고 말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하지만 다양한 경험에서 얻은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조직하여 새로운 사태와 장면을 상정하는 능력의 상상이라는 측면에서의 지도를 더욱 강조할 필요가 있다. 즉 창의성을 기르는 언어 경험을 확대하여, 새로운 방법과 시작으로 사고하고 경험을 조직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것이 교사의 할 일이라고 본다.

 

. 본 연구에서 창의적 의사표현 능력이란

본 연구에서 창의적 언어표현 능력이란 국어과 영역 중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다양한 경험에서 얻은 생각과 느낌을 분명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상황과 목적에 맞게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하며, 좀 더 나아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독창적이며 다양하게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재구성 이유

국어과 창의적 표현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자율적 협동학습의 과정을 적용한 이유는 학습주제에 대하여 다시 소주제를 나누는 과정, 소주제를 선택하고 그 과제를 해결하고 발표하는 과정이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 기회를 증가시키고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에 적합한 주제를 찾을 수 있어 학습의 흥미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또한 집단사고를 통하여 좀 더 유창하고 정교한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자율적 협동학습을 적용하였다. 그러나 위의 절차를 국어과 학습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정해진 단위 시간 내에 학생들의 활동이 모두 이루어지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국어과의 특성상 주제를 정교화하여 조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단위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위 모형을 적용하되 재구성하여 다음과 같은 수업 모형을 구안하였다.

. 재구성된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

흐름   수업 절차   수업 내용   창의적 의사표현
 
도입   학습목표(주제)
제 시
  동기유발 전시학습 확인
학습 목표(주제) 확인






























경험 말하기 아이디어 말하기
호기심 갖기
󰀻  
전개

  소주제 의논   주제나 학습방법에 대한 전체토의 및 토론
하위 주제 만들기
다양한 경험이나 생각 말하기
독창적인 생각 말하기
관점을 넓혀 말하기
󰀻  
소주제 선택   주제를 중심으로 소집단 구성하기 또는 주제 선택하기 자신의 근거를 들어 주장말하기
다른 사람의 주장 수용하기
󰀻    
소주제 토의하기 소주제 별로 역할분담하기
소집단별 주제 해결 하기
소집단 내에서 주제 발표 학기
전제 발표 준비 하기
주제와 상황에 맞는 문장구성하기
분명하고 정확하게 말하기
역할에 맞는 몸짓, 어조나 표 정을 살려 의사표현하기
󰀻    
토의결과 발표하기 소집단별로 토의 결과 발표하기 주제에 맞게 순서대로 말하기
적절한 크기와 어조로 말하기
󰀻  
전제 토의하기   소집단별 발표에 대한 질문, 토의, 토론하기 토의하기수용하기 비판하기
비교하기 종합하기
󰀻  
정리   정리 및
평가 반성
  학습내용 정리하기 평가하기 차시안내 적용하기
수용하기

 

종류 연구자(연도) 연구주제 연구내용 시사점
석사
학위
논문
황석종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3)
전문가 협동학습이 초등학생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문가 협동학습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질적 연구 방법으로 실시하였으며 자신감 있는 태도로 말하기, 다양한 방법으로 말하기에 효과가 있음을 도출함 말하기를 꺼리는 학생들에게 협동학습의 원리의 적용이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시사 받음
이동림
(진주교육대학원,
2003)
의력 신장을 위한 말하기 교수 학습 모형 연구 말하기 교육의 바람직한 대안으로 창의력신장을 위한 말하기 수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수업모형을 연구함 창의적인 말하기 지도내용 요소와 창의적인 말하기 교수학습 모형을 참고함
오영란
(진주교육대대학원,
2005)
말듣쓰 교육에서의 창의적 사고 기법 적용을 통한 창의성 신장에 관한 연구 창의적 사고기법을 익히고 말듣쓰 단원을 분석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창의성 검사를 통하여 그 효과를 검증함 말하기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이 증진될 수 있음을 시사 받음
황경림
(부산외대 교육대학원,2006)
창의력 신장을 위한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연구 다양한 경험과 창의적 사고를 통한 화법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에 대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창의력 신장에 기여함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국어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수업에 적용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임

국어과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 및 협동학습을 통하여 말하기 능력의 향상을 꾀하고자 연구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생각만큼 표현하기를 기대하며

3월에 첫 만남을 시작한 4학년 학생들은 뭔가의 기대에 가득 찬 눈빛이다. 이 아이들은 교사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을까? 첫날 담임교사에게 대한 바람을 써 보라고 했다. 50%가 넘는 아이들이 공부를 잘 가르쳐 주세요’ ‘공부를 재미있게 가르쳐 주세요라고 써 놓았다. 바람을 물었다면 이제 아이들의 바람대로 재미있게 잘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만 할 것이다.

 

어떻게 재미있게 잘 가르칠 것인가? 그것에 대한 해답은 협동학습에서 찾아보았다. 다인수 학급에서 교사 1명과 학생 40여명 사이의 상호작용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될수록 또래집단과의 유대관계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가 모든 학생을 지도하기보다는 또래끼리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학습하게 되는 협동학습의 전략을 수업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국어과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자신 있게 표현하지 못하고, 글을 써 보자고 하면 2, 3 줄 써 놓고 다 썼다고 연필을 놓아 버리는 학생들을 종종 만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오히려 학년이 높아지면서 더욱 심해지게 되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생각은 있는데 그것을 표현하지 못한다면 생각의 수준이 아무리 높다고 해도 아무에게도 인정받을 수 없을뿐더러 더 나아가 사회생활을 원활히 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이에 자율적 협동학습을 적용한 국어과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시켜 보고자 한다. 나와 함께 공부한 학생들이 1년 후에는 어떤 상황이나 대상을 만나더라도 말하려는 목적에 맞게 분명하게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학생으로 변화되길 기대하며 수업연구를 시작하고자 한다.

 

 

4학년에 갓 올라온 36명의 학생들과 좋은 만남 속에서 학생들의 의사표현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의 경험과 기본적인 학습능력을 다음과 같이 조사하였다.

. 실태분석 내용 및 방법

목 적 조사 내용 조사 방법 시 기 기 타
수업 개선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실태조사 국어과 수업과정의 선호도 설문조사 31  
협동학습 참여 경험 설문조사 31  
의사표현에 대한 태도 및 능력 관찰평가 31-2(2주간) 상중하 3단계로 관찰

 

. 실태분석 결과

1) 국어과 수업 방법에 대한 선호도

영 역 말하기 쓰기(짓기) 읽기(독서) 토의하기 역할놀이하기 IC 활용
인원수 5 3 6 7 11 4 36
% 14 8 17 19 31 11 100

국어과 수업 과정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에 대하여 역할놀이하기, 토의하기 순 이였으며 말하기학습은 14%로 선호도가 낮은 편이다. 역할놀이하기를 가장 선호하는 점에 착안하여 역할놀이를 통하여 의사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해 볼 수 있으며 소집단 토의학습을 지도하여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할 필요성이 인식된다.

 

2)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도

항 목 실태 분석 (36 )
내용 % 그래프
협동학습의 참여 협동학습시 적극적이고 규칙을 잘 지킨다 15 42                    
                   
협동학습에 참여하나 규칙을 자주 어긴다 14 39                    
협동학습에 잘 참여하지 않는다 7 19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은 학습에 많이 도움이 된다 15 42                    
협동학습은 학습에 도움이 되는 편이다 17 47                    
협동학습은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4 11                    

소집단 협동학습에 참여하여 규칙을 지키며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규칙 지키기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며, 소집단 학습에 대하여 학생들은 비교적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 생각을 가지고 있으므로 협동학습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의사표현 능력을 향상 시키려는 의도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3) 의사표현에 대한 태도 및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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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목 실태 분석 (36 )
내용 % 그래프
의사표현에 대한 자신감 아는 것이나 생각한 것을 자신있게 말한다 5 14                    
                   
시키면 기꺼이 의사를 표현한다. 20 56                    
시키면 억지도 의사를 표현한다. 8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