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교육과정 재구성과 학급운영

. 1학기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문학영역 단원 분석

창의적표현학습

 

대단원 소단원 교과 재구성 내용 문학자료
읽기 쓰기
2-1
첫째
마당


친하게 지내요
1. 2학년이 되어 고운말로 이야기 주고 받기 시나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마음을 이야기하기 글쓰는 바른 자세 알기 새 싹의 전화
2.정다운
우리
여러사람 앞에서 알맞은 인사말 주고 받기 이야기를 읽고,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몸짓으로 표현하기 자음자와 모음자를 모아 낱말 만들기 곰할아버지 생신

한 걸음 더 알맞은 인사말 하기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주고 받기 그림보고 말하기 바른 자세로 글을 쓰기 메아리
색종이 반지

2-1
둘째
마당


무엇이 좋을
까요
1.소중한 말과 글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안내 방송 주의깊게 듣기 우주여행을 읽고, 우주에 관한 읽고 싶은 책을 알아보기 동화책 이름 알기 쓰기의 중요성 말하기 아랑이의 길 찾기
우주 여행

2.찾아서 배우는 우리 이야기에 나오는 소리를 말로 나타내기 동물병원을 읽고, 인물의생각 표현하기, 역할극하기 글자의 모양에 주의하며 글을 쓰기 동물병원
한 걸음 더 이야기를 듣고 들은 내용 말하기 읽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 쓰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글을 쓰기
2-1
셋째
마당


꿈을 펼쳐요
문학
영역
단원
1.말의 재미 시를 듣고, 흉내내는 말로 소리나 모양을 나타내기 시를 읽고,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 찾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쓰기 동시(돌다리)
동시(비오는날)
동시(,또하나의 눈)
2.즐거운 마음 이야기속 인물이 한 일을 흉내내는 말을 넣어 재미있는 방법으로 표현하기
역할극하기,편지쓰기,나도화가
1차수업공개 (학부모)
이야기속 인물에서 재미있는 표현이나, 생각을 찾기
시인이 되어,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편지 쓰기
나는 음악가
꾸며주는 말을 넣어 그림의 내용을 재미있게 나타내기
만화그리기, 상장쓰기, 나는 음악가
․․혹부리 영감, 심청
콩쥐팥쥐, 흥부와 놀부
오른쪽이와 동네한바퀴
한 걸음 더 흉내내는 말을 넣어 재미있게 말하기 동화앵무새, 줄거리 말하기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을 찾아 말하기
동화구연하기
친구들이 한 일을 생각하며 글쓰기
만화그리기,상장쓰기
동시(종겠다, 달님)
해님과 강아지
알에서 태어난 임금님
2-1
넷째
마당


내 생각 어때요
1.내 의견 이야기를 주고 받을 때의 바른 자세 알기 가르키는 말의 필요성을 알고 가르키는 말이 들어있는 이야기 읽기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내 생각을 글로 쓰기 숙제로봇의 일기
2.서로 다른 생각 여우와 두루미를 읽고 내 생각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대강의 내용 생각하며 글 읽기, 여러 지방의 김치 종류 알기 알게 된 내용을 글로 쓰기 여우와 두루미
한 걸음 더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을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 간추리기 내 생각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글을 쓸기
2-1
다섯째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문학
영역
단원
1.마음의
선물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일을 생각하며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기
역할극하기, 나도 화가 나는 음악가, 상장 쓰기
2차수업공개 (관리자)
하늘천 하렷다를 읽고 인물이 한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역할극,편지쓰기,나도화가,나는 음악가,인터뷰하기 시인이 되어
이어질 내용을 꾸며 쓸때 주의할 점을 말하기
상상의 날개
나도 작가, 만화 그리기,
동시(잠자리)
훌륭한 꼴찌
하늘천 하렸다
유석이의 하루
2.꿈을 가꾸는 동산 궁금이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의 느낌을 표현하기
줄거리 말하기, 역할극
시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나도 화가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친구들과 꾸며 쓰기 떡먹기 내기
궁금이의 하루
매미 합창단
개와 돼지
한 걸음 더 여러가지 이야기 듣고, 인물이 한 일중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그림자연극
인형극,무언극,가면극
3차 수업공개 (동료교사)
장면을 떠올리며 다양한 밥법으로 표현해 보기
시인이 되어, 나는 음악가. 이야기책 만들기, 나도 화가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꾸며 쓰기
상상의 날개
나도 작가, 만화 그리기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2학기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문학영역 단원 분석

창의적표현학습

대단원 소단원 교과 재구성 내용 문학자료
읽기 쓰기
2-1
첫째
마당


자세히 살펴보아요
1.처음부터 하나씩 듣는 이가 알기 쉽게 말을 할때 주의할 점 알기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아보기 알리는 글을 쓸때 주의할 점 말하기
2.본대로 들은 대로 좋아하는 사람이나 동물, 식물에 대하여 알기 쉽게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말하기 체험학습을 가서 알게 된 내용 쓰기
한 걸음 더 내가 아는 것을 듣는 이가 알기 쉽게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말하기줄거리 이어가기, 제목을 찾아라 친구에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을 소개하는 글을 쓰기 잭과콩나무
콩쥐팥쥐
혹부리 영감
2-1
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
문학
영역
단원
1.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 일을 파악하기
역할극하기, 퀴즈대행진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때에 주의 할 점을 알기
상상의 날개, 줄거리 말하기
꾸밈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 쓰기
이야기책만들기
개미와 비둘기
꽃씨와 소년
내가 왕이 될 거야
농부와 세 아들
2.상상의 나라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보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기
역할극하기,인터뷰하기
이야기를 읽고, 뒷부분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하기,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노래가사 바꾸어 부르기
이야기를 읽고,꾸밈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 쓰기
상상의 날개
소 세 마리
내가 한 명 더 있었으면
조약돌
선문대 할망 이야기
한 걸음 더 인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기
역할극하기, 편지쓰기
상장쓰기, 시인이 되어
이야기를 듣고 인물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 말하기
나는 화가, 시인이 되어
이어질 이야기 상상하기
편지쓰기, 무언극
이어질 내용을 재미있게 꾸며 쓰기
만화로 꾸미기
이야기책 만들기
윤회와 거위
은혜갚은 호랑이
소금장수와 기름 장수
나뭇꾼과 선녀
2-1
셋째
마당


내 생각은 이래요.

1.너와 나의 생각 생각이 드러나게 말할 때에 주의점 알기 정확한 발음으로 글을 읽기기 주장하는 글을 쓸때에 주의할 점 알기
2.밝은 세상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듣고, 내 생각을 말하기 글쓴이의 의견을 찾고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해 보기 알맞은 까닭을 들어 가며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쓰기
한 걸음 더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고, 내 생각을 말하기 글쓴이의 의견을 찾고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해 보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쓰기
2-1
넷째
마당
아름다운 꿈을 꾸어요
문학
영역
단원
1.간직하고 싶은 이야기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말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할지 알아보기
몸짓으로 표현하기
줄거리 이어서 말하기
시나 이야기의 제목으로 재미있는 놀이하기
이야기 제목 알아맞히기
다른 시로 바꾸어 보기
역할극하기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게 글을 쓰기
편지쓰기,
만화로 그리기

예방주사,
사자와 쥐,
토끼의 재판
2.우리 서로 한 마음 친구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이야깃거리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기
편지 쓰기, 역할극하기
이야기를 찾아 읽고 느낌을 표현하기
독후감쓰기, 이야기책 만들기, 그림그리기
친구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쓰기
편지 쓰기,
마인드맵하기
왜 발바닥이 오목할 까요?
토끼타령
우리 반 여름이
한 걸음 더 이야깃거리에 알맞은 내용으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기
상장쓰기, 편지쓰기,
시인이 되어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기
편지쓰기,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편지쓰기
나는 음악가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쓰기
시인이 되어
상상의 날개
슬기로운 아이
독장수 구구
풍년고드름
여우와 포도밭
2-1
다섯째


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친구의 말을 듣고, 내 마음을 전하는 말을 하 시에 담긴 마음을 생각하며 시를 실감나게 읽기

편지쓰는 방법을 알고 고마워하는 마음을 편지로 쓰기
한 걸음 더 한 학기 동안에 있었던 일에 대하여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글쓴이의 마음을 생각하며 편지글을 실감나게 읽기 어른께 고마워하는 마음을 담아 편지쓰기
6. 학생 이해를 돕는 좋은 수업 준비

 

언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분위기 조성과 열린 학습의 장이 형성되어야 하고 기본적인 듣기, 말하기 능력이 필요하여 활발한 놀이를 할 수 있는 모둠을 편성하고 학습 훈련을 실시하였다.

 

 

. 언어사용능력 신장을 위한 기초 학습 훈련

1) 모둠별 조직 및 활동

 

구분 활 동 내 용
모둠구성 학기 초는 2명을 짝으로 오손도순 모둠, 4명 모둠은 동그라미 모둠, 6명은 어깨동무 모둠으로 편성하였고, 각 모둠별 이름은 이야기박사, 국어사랑, 우리말, 이야기나라, 세종대왕, 고운말 등 국어와 관련된 이름으로 하여 반 이름도 동화나라 반으로 하기로 하였다.
아동의 흥미, 급우 관계, 학력, 성별 등을 고려하여 조직하였고. 모둠장은 요일 별로 활동하며, 토의 학습이나 ,역할놀이 학습 때는 이끄는 조장이 역할을 대신하기도 하였다
모둠원은 1개월마다 바꾸어서 여러 아동과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고, 역할놀이학습 실험, 전시회 관람 등을 조별 활동으로 하기로 하였다.
모둠조직 모둠의 구성원은 이질적이고 소집단끼리는 동질이 되게 조직하였다. 그리고 집단구성원의 확인, 조장의 선정과 소집단 구성에 참고하기 위하여 교사의 관찰과 생활기록 척도표에 의하여 우수 2, 보통 2, 부진, 조장 어린이를 한 모둠에 조직하였다.
모둠 도우미 역할 부여 모둠별 개별화 학습이 잘 되도록 도우미 역할을 부여하였다
이끔이: 모둠의 대표, 사회를 보며 모둠원들이 각자의 역할 수행을 하도록 이끔
조용이: 다른 모둠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지킴이: 모두미 들이 모두 잘 참여하도록 하는 역할.
생각이: 빠른 시간 안에 과제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모둠과제를 선생님께 가지고 옴
꼼꼼이: 모둠 주변이 항상 깔끔하게 정리되도록 함
칭찬이: 모둠원을 칭찬해주고 사이좋게 지내도록 함

2) 학습 방법의 훈련

) 소리쳐 자기 출석 부르기

번호 순서에 의해 자신의 출석을 부르는 것으로 자신의 이름을 큰 소리로 소리쳐봄으로서 자신의 이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남 앞에서도 떳떳하게 설 수 있는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해 실시하였다.

) 학습 자세와 규율 훈련

구분 지 도 내 용
앉기 걸상을 당기고 가슴이 책상에 닿지 않게 한다
일어서기 지명을 받으면 대답을 똑똑히 하고 바른 자세로 선다
듣기 바른 자세로 다른 사람의 말을 정확하게 듣는다.
말하는 사람을 주시하고.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귀 기울여 듣는다
자기의 생각과 비교하며 듣고, 친구가 잘 했을 때는 손뼉을 쳐준다.
말하기 하고 싶은 말을 끝까지 조리있게 말한다
주장이나 의견을 내세우고 그 이유를 밝힌 다음 결론을 내린다.
읽기 지명을 받으면 일어서서 큰 소리로 자신있게 읽는다
앉은 사람은 두 손으로 책을 들고 마음 속으로 같이 읽는다.
시안거리 30cm를 꼭 지켜서 시력을 보호하고 자세를 바르게 한다
쓰기 자세-공책과 눈의 거리는30cm이상으로 하고 바른 자세로 앉아서 쓴다
글씨- 교과서 서체로 필순에 맞게 정자로 쓴다.

) 기본 응답법 : 집중적인 훈련을 강화하였다.

항목 지 도 내 용 항목 지 도 내 용
발표 OOO입니다.
저는 OO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OO이 되겠습니다
보충 발언 OO이 또 있습니다.
OO도 있습니다.
제가 다시 설명해 보겠습니다.
질문 OO은 잘 모르겠습니다.
왜 그렇게 됩니까?
반대
의견
OO와 다른 생각이 있습니다.
OO의 생각과 조금 다릅니다.

) 효과적인 말하기 요령: 매 시간마다 요령을 터득하도록 지도하였다.

항목 지 도 내 용 항목 지 도 내 용
말하기 방법 알맞은 목소리로 말을 한다.
목소리의 높이를 조절한다.
명확한 어조로 말한다.
알맞은 속도로 말한다.
상대방이 잘 듣도록 하는 방법 듣는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를 선택 한다.
듣는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사물에 대해 이야기한다.
적절한 순서로 말한다.
크기에 알맞는 목소리로 말한다.
대화
할 때 알맞은 방법
명확하게 생각한다.
언어를 효과적으로 말한다.
요점을 말한다.
공통의 관심사를 발견한다.
상황과 사건을 자세히 나타낸다.
이야기 할 때 알맞은 방법 분명하게 말한다.
모든 사람이 들을 수 있게 말한다.
듣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자연스럽게 말한다.
다양한 단어를 사용한다.

 

. 학생이해를 돕는 학습 환경

교실과 주변 환경 여건을 이용하며 다양한 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 공동체 체험활동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한사람 한사람 올바른 도덕성을 바탕으로 자기표현을 활발히 하며, 미래의 꿈을 갖고 즐겁고 적극적으로 생활을 하여 학습에 효과를 거두고자 다음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여 활용하였다.

학생이해를 돕는 학습 환경 조성

코 너 이 름 활 용 범 위
다양한 놀이 자리 전통놀이 자료(윷놀이, 고누,창의적인 놀이)활용으로 친구와 협동, 질서를 지키는 자세를 배우게 하고 단합된 모습으로 활기차게 생활하도록 도와 줌
독서 코너 독서활동, 독서후 활동 발표 및 전시(스티커 발부 개인별 독서량 확인)로 독서를 생활화하고 문학적 상상력을 키워 정서를 순화하고 아름다운 심성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함
칭찬해요 코너 모둠별 활동 코너로 매일 잘하면 파란 깃발 꽂아주기 (주말 시상)에서 칭찬과 강화로 모둠에서 내 역할을 배우고 자아개념이 형성되도록 함
우리 모둠 솜씨 교실 뒤 환경판에 꾸미기, 그리기, 행사 참여한 결과물을 모듬별로 전시하여 친구들과 경쟁하면서 잘해 보려고 애쓰고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를 배우도록 함
식물관찰 코너 식물을 창가에 두어 모둠별로 재배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에 대한 신비감을 갖도록 함
동화관련학습 전시코너 독서교육을 위해 제작활용한 자료 전시 : 독서장 파일 등으로 독서태도를 이해함
우리고장 우리 문화재 우리 고장 유적지 소개로 내 고장을 사랑하고 문화유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함
스스로 열심히 코너 과제 수행, 선행, 일기쓰기 등 학교 활동 전반에 대해 개인적 보상으로 동기유발 제공

 

. 1학기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문학영역 단원 분석

창의적표현학습

 

대단원 소단원 교과 재구성 내용 문학자료
읽기 쓰기
2-1
첫째
마당


친하게 지내요
1. 2학년이 되어 고운말로 이야기 주고 받기 시나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마음을 이야기하기 글쓰는 바른 자세 알기 새 싹의 전화
2.정다운
우리
여러사람 앞에서 알맞은 인사말 주고 받기 이야기를 읽고,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몸짓으로 표현하기 자음자와 모음자를 모아 낱말 만들기 곰할아버지 생신

한 걸음 더 알맞은 인사말 하기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주고 받기 그림보고 말하기 바른 자세로 글을 쓰기 메아리
색종이 반지

2-1
둘째
마당


무엇이 좋을
까요
1.소중한 말과 글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안내 방송 주의깊게 듣기 우주여행을 읽고, 우주에 관한 읽고 싶은 책을 알아보기 동화책 이름 알기 쓰기의 중요성 말하기 아랑이의 길 찾기
우주 여행

2.찾아서 배우는 우리 이야기에 나오는 소리를 말로 나타내기 동물병원을 읽고, 인물의생각 표현하기, 역할극하기 글자의 모양에 주의하며 글을 쓰기 동물병원
한 걸음 더 이야기를 듣고 들은 내용 말하기 읽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 쓰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글을 쓰기
2-1
셋째
마당


꿈을 펼쳐요
문학
영역
단원
1.말의 재미 시를 듣고, 흉내내는 말로 소리나 모양을 나타내기 시를 읽고,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 찾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쓰기 동시(돌다리)
동시(비오는날)
동시(,또하나의 눈)
2.즐거운 마음 이야기속 인물이 한 일을 흉내내는 말을 넣어 재미있는 방법으로 표현하기
역할극하기,편지쓰기,나도화가
1차수업공개 (학부모)
이야기속 인물에서 재미있는 표현이나, 생각을 찾기
시인이 되어,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편지 쓰기
나는 음악가
꾸며주는 말을 넣어 그림의 내용을 재미있게 나타내기
만화그리기, 상장쓰기, 나는 음악가
․․혹부리 영감, 심청
콩쥐팥쥐, 흥부와 놀부
오른쪽이와 동네한바퀴
한 걸음 더 흉내내는 말을 넣어 재미있게 말하기 동화앵무새, 줄거리 말하기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을 찾아 말하기
동화구연하기
친구들이 한 일을 생각하며 글쓰기
만화그리기,상장쓰기
동시(종겠다, 달님)
해님과 강아지
알에서 태어난 임금님
2-1
넷째
마당


내 생각 어때요
1.내 의견 이야기를 주고 받을 때의 바른 자세 알기 가르키는 말의 필요성을 알고 가르키는 말이 들어있는 이야기 읽기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내 생각을 글로 쓰기 숙제로봇의 일기
2.서로 다른 생각 여우와 두루미를 읽고 내 생각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대강의 내용 생각하며 글 읽기, 여러 지방의 김치 종류 알기 알게 된 내용을 글로 쓰기 여우와 두루미
한 걸음 더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을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 간추리기 내 생각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글을 쓸기
2-1
다섯째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문학
영역
단원
1.마음의
선물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일을 생각하며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기
역할극하기, 나도 화가 나는 음악가, 상장 쓰기
2차수업공개 (관리자)
하늘천 하렷다를 읽고 인물이 한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역할극,편지쓰기,나도화가,나는 음악가,인터뷰하기 시인이 되어
이어질 내용을 꾸며 쓸때 주의할 점을 말하기
상상의 날개
나도 작가, 만화 그리기,
동시(잠자리)
훌륭한 꼴찌
하늘천 하렸다
유석이의 하루
2.꿈을 가꾸는 동산 궁금이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의 느낌을 표현하기
줄거리 말하기, 역할극
시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나도 화가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친구들과 꾸며 쓰기 떡먹기 내기
궁금이의 하루
매미 합창단
개와 돼지
한 걸음 더 여러가지 이야기 듣고, 인물이 한 일중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그림자연극
인형극,무언극,가면극
3차 수업공개 (동료교사)
장면을 떠올리며 다양한 밥법으로 표현해 보기
시인이 되어, 나는 음악가. 이야기책 만들기, 나도 화가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꾸며 쓰기
상상의 날개
나도 작가, 만화 그리기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2학기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문학영역 단원 분석

창의적표현학습

대단원 소단원 교과 재구성 내용 문학자료
읽기 쓰기
2-1
첫째
마당


자세히 살펴보아요
1.처음부터 하나씩 듣는 이가 알기 쉽게 말을 할때 주의할 점 알기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아보기 알리는 글을 쓸때 주의할 점 말하기
2.본대로 들은 대로 좋아하는 사람이나 동물, 식물에 대하여 알기 쉽게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말하기 체험학습을 가서 알게 된 내용 쓰기
한 걸음 더 내가 아는 것을 듣는 이가 알기 쉽게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말하기줄거리 이어가기, 제목을 찾아라 친구에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을 소개하는 글을 쓰기 잭과콩나무
콩쥐팥쥐
혹부리 영감
2-1
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
문학
영역
단원
1.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 일을 파악하기
역할극하기, 퀴즈대행진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때에 주의 할 점을 알기
상상의 날개, 줄거리 말하기
꾸밈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 쓰기
이야기책만들기
개미와 비둘기
꽃씨와 소년
내가 왕이 될 거야
농부와 세 아들
2.상상의 나라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보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기
역할극하기,인터뷰하기
이야기를 읽고, 뒷부분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하기,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노래가사 바꾸어 부르기
이야기를 읽고,꾸밈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 쓰기
상상의 날개
소 세 마리
내가 한 명 더 있었으면
조약돌
선문대 할망 이야기
한 걸음 더 인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기
역할극하기, 편지쓰기
상장쓰기, 시인이 되어
이야기를 듣고 인물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 말하기
나는 화가, 시인이 되어
이어질 이야기 상상하기
편지쓰기, 무언극
이어질 내용을 재미있게 꾸며 쓰기
만화로 꾸미기
이야기책 만들기
윤회와 거위
은혜갚은 호랑이
소금장수와 기름 장수
나뭇꾼과 선녀
2-1
셋째
마당


내 생각은 이래요.

1.너와 나의 생각 생각이 드러나게 말할 때에 주의점 알기 정확한 발음으로 글을 읽기기 주장하는 글을 쓸때에 주의할 점 알기
2.밝은 세상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듣고, 내 생각을 말하기 글쓴이의 의견을 찾고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해 보기 알맞은 까닭을 들어 가며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쓰기
한 걸음 더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고, 내 생각을 말하기 글쓴이의 의견을 찾고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해 보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쓰기
2-1
넷째
마당
아름다운 꿈을 꾸어요
문학
영역
단원
1.간직하고 싶은 이야기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말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할지 알아보기
몸짓으로 표현하기
줄거리 이어서 말하기
시나 이야기의 제목으로 재미있는 놀이하기
이야기 제목 알아맞히기
다른 시로 바꾸어 보기
역할극하기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게 글을 쓰기
편지쓰기,
만화로 그리기

예방주사,
사자와 쥐,
토끼의 재판
2.우리 서로 한 마음 친구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이야깃거리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기
편지 쓰기, 역할극하기
이야기를 찾아 읽고 느낌을 표현하기
독후감쓰기, 이야기책 만들기, 그림그리기
친구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쓰기
편지 쓰기,
마인드맵하기
왜 발바닥이 오목할 까요?
토끼타령
우리 반 여름이
한 걸음 더 이야깃거리에 알맞은 내용으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기
상장쓰기, 편지쓰기,
시인이 되어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기
편지쓰기,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편지쓰기
나는 음악가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쓰기
시인이 되어
상상의 날개
슬기로운 아이
독장수 구구
풍년고드름
여우와 포도밭
2-1
다섯째


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친구의 말을 듣고, 내 마음을 전하는 말을 하 시에 담긴 마음을 생각하며 시를 실감나게 읽기

편지쓰는 방법을 알고 고마워하는 마음을 편지로 쓰기
한 걸음 더 한 학기 동안에 있었던 일에 대하여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글쓴이의 마음을 생각하며 편지글을 실감나게 읽기 어른께 고마워하는 마음을 담아 편지쓰기
6. 학생 이해를 돕는 좋은 수업 준비

 

언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분위기 조성과 열린 학습의 장이 형성되어야 하고 기본적인 듣기, 말하기 능력이 필요하여 활발한 놀이를 할 수 있는 모둠을 편성하고 학습 훈련을 실시하였다.

 

 

. 언어사용능력 신장을 위한 기초 학습 훈련

1) 모둠별 조직 및 활동

 

구분 활 동 내 용
모둠구성 학기 초는 2명을 짝으로 오손도순 모둠, 4명 모둠은 동그라미 모둠, 6명은 어깨동무 모둠으로 편성하였고, 각 모둠별 이름은 이야기박사, 국어사랑, 우리말, 이야기나라, 세종대왕, 고운말 등 국어와 관련된 이름으로 하여 반 이름도 동화나라 반으로 하기로 하였다.
아동의 흥미, 급우 관계, 학력, 성별 등을 고려하여 조직하였고. 모둠장은 요일 별로 활동하며, 토의 학습이나 ,역할놀이 학습 때는 이끄는 조장이 역할을 대신하기도 하였다
모둠원은 1개월마다 바꾸어서 여러 아동과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고, 역할놀이학습 실험, 전시회 관람 등을 조별 활동으로 하기로 하였다.
모둠조직 모둠의 구성원은 이질적이고 소집단끼리는 동질이 되게 조직하였다. 그리고 집단구성원의 확인, 조장의 선정과 소집단 구성에 참고하기 위하여 교사의 관찰과 생활기록 척도표에 의하여 우수 2, 보통 2, 부진, 조장 어린이를 한 모둠에 조직하였다.
모둠 도우미 역할 부여 모둠별 개별화 학습이 잘 되도록 도우미 역할을 부여하였다
이끔이: 모둠의 대표, 사회를 보며 모둠원들이 각자의 역할 수행을 하도록 이끔
조용이: 다른 모둠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지킴이: 모두미 들이 모두 잘 참여하도록 하는 역할.
생각이: 빠른 시간 안에 과제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모둠과제를 선생님께 가지고 옴
꼼꼼이: 모둠 주변이 항상 깔끔하게 정리되도록 함
칭찬이: 모둠원을 칭찬해주고 사이좋게 지내도록 함

2) 학습 방법의 훈련

) 소리쳐 자기 출석 부르기

번호 순서에 의해 자신의 출석을 부르는 것으로 자신의 이름을 큰 소리로 소리쳐봄으로서 자신의 이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남 앞에서도 떳떳하게 설 수 있는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해 실시하였다.

) 학습 자세와 규율 훈련

구분 지 도 내 용
앉기 걸상을 당기고 가슴이 책상에 닿지 않게 한다
일어서기 지명을 받으면 대답을 똑똑히 하고 바른 자세로 선다
듣기 바른 자세로 다른 사람의 말을 정확하게 듣는다.
말하는 사람을 주시하고.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귀 기울여 듣는다
자기의 생각과 비교하며 듣고, 친구가 잘 했을 때는 손뼉을 쳐준다.
말하기 하고 싶은 말을 끝까지 조리있게 말한다
주장이나 의견을 내세우고 그 이유를 밝힌 다음 결론을 내린다.
읽기 지명을 받으면 일어서서 큰 소리로 자신있게 읽는다
앉은 사람은 두 손으로 책을 들고 마음 속으로 같이 읽는다.
시안거리 30cm를 꼭 지켜서 시력을 보호하고 자세를 바르게 한다
쓰기 자세-공책과 눈의 거리는30cm이상으로 하고 바른 자세로 앉아서 쓴다
글씨- 교과서 서체로 필순에 맞게 정자로 쓴다.

) 기본 응답법 : 집중적인 훈련을 강화하였다.

항목 지 도 내 용 항목 지 도 내 용
발표 OOO입니다.
저는 OO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OO이 되겠습니다
보충 발언 OO이 또 있습니다.
OO도 있습니다.
제가 다시 설명해 보겠습니다.
질문 OO은 잘 모르겠습니다.
왜 그렇게 됩니까?
반대
의견
OO와 다른 생각이 있습니다.
OO의 생각과 조금 다릅니다.

) 효과적인 말하기 요령: 매 시간마다 요령을 터득하도록 지도하였다.

항목 지 도 내 용 항목 지 도 내 용
말하기 방법 알맞은 목소리로 말을 한다.
목소리의 높이를 조절한다.
명확한 어조로 말한다.
알맞은 속도로 말한다.
상대방이 잘 듣도록 하는 방법 듣는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를 선택 한다.
듣는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사물에 대해 이야기한다.
적절한 순서로 말한다.
크기에 알맞는 목소리로 말한다.
대화
할 때 알맞은 방법
명확하게 생각한다.
언어를 효과적으로 말한다.
요점을 말한다.
공통의 관심사를 발견한다.
상황과 사건을 자세히 나타낸다.
이야기 할 때 알맞은 방법 분명하게 말한다.
모든 사람이 들을 수 있게 말한다.
듣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자연스럽게 말한다.
다양한 단어를 사용한다.

 

. 학생이해를 돕는 학습 환경

교실과 주변 환경 여건을 이용하며 다양한 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 공동체 체험활동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한사람 한사람 올바른 도덕성을 바탕으로 자기표현을 활발히 하며, 미래의 꿈을 갖고 즐겁고 적극적으로 생활을 하여 학습에 효과를 거두고자 다음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여 활용하였다.

학생이해를 돕는 학습 환경 조성

코 너 이 름 활 용 범 위
다양한 놀이 자리 전통놀이 자료(윷놀이, 고누,창의적인 놀이)활용으로 친구와 협동, 질서를 지키는 자세를 배우게 하고 단합된 모습으로 활기차게 생활하도록 도와 줌
독서 코너 독서활동, 독서후 활동 발표 및 전시(스티커 발부 개인별 독서량 확인)로 독서를 생활화하고 문학적 상상력을 키워 정서를 순화하고 아름다운 심성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함
칭찬해요 코너 모둠별 활동 코너로 매일 잘하면 파란 깃발 꽂아주기 (주말 시상)에서 칭찬과 강화로 모둠에서 내 역할을 배우고 자아개념이 형성되도록 함
우리 모둠 솜씨 교실 뒤 환경판에 꾸미기, 그리기, 행사 참여한 결과물을 모듬별로 전시하여 친구들과 경쟁하면서 잘해 보려고 애쓰고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를 배우도록 함
식물관찰 코너 식물을 창가에 두어 모둠별로 재배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에 대한 신비감을 갖도록 함
동화관련학습 전시코너 독서교육을 위해 제작활용한 자료 전시 : 독서장 파일 등으로 독서태도를 이해함
우리고장 우리 문화재 우리 고장 유적지 소개로 내 고장을 사랑하고 문화유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함
스스로 열심히 코너 과제 수행, 선행, 일기쓰기 등 학교 활동 전반에 대해 개인적 보상으로 동기유발 제공

 

창의적표현학습

 

대단원 소단원 교과 재구성 내용 문학자료
읽기 쓰기
2-1
첫째
마당


친하게 지내요
1. 2학년이 되어 고운말로 이야기 주고 받기 시나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마음을 이야기하기 글쓰는 바른 자세 알기 새 싹의 전화
2.정다운
우리
여러사람 앞에서 알맞은 인사말 주고 받기 이야기를 읽고,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몸짓으로 표현하기 자음자와 모음자를 모아 낱말 만들기 곰할아버지 생신

한 걸음 더 알맞은 인사말 하기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주고 받기 그림보고 말하기 바른 자세로 글을 쓰기 메아리
색종이 반지

2-1
둘째
마당


무엇이 좋을
까요
1.소중한 말과 글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안내 방송 주의깊게 듣기 우주여행을 읽고, 우주에 관한 읽고 싶은 책을 알아보기 동화책 이름 알기 쓰기의 중요성 말하기 아랑이의 길 찾기
우주 여행

2.찾아서 배우는 우리 이야기에 나오는 소리를 말로 나타내기 동물병원을 읽고, 인물의생각 표현하기, 역할극하기 글자의 모양에 주의하며 글을 쓰기 동물병원
한 걸음 더 이야기를 듣고 들은 내용 말하기 읽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 쓰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글을 쓰기
2-1
셋째
마당


꿈을 펼쳐요
문학
영역
단원
1.말의 재미 시를 듣고, 흉내내는 말로 소리나 모양을 나타내기 시를 읽고,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 찾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쓰기 동시(돌다리)
동시(비오는날)
동시(,또하나의 눈)
2.즐거운 마음 이야기속 인물이 한 일을 흉내내는 말을 넣어 재미있는 방법으로 표현하기
역할극하기,편지쓰기,나도화가
1차수업공개 (학부모)
이야기속 인물에서 재미있는 표현이나, 생각을 찾기
시인이 되어,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편지 쓰기
나는 음악가
꾸며주는 말을 넣어 그림의 내용을 재미있게 나타내기
만화그리기, 상장쓰기, 나는 음악가
․․혹부리 영감, 심청
콩쥐팥쥐, 흥부와 놀부
오른쪽이와 동네한바퀴
한 걸음 더 흉내내는 말을 넣어 재미있게 말하기 동화앵무새, 줄거리 말하기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을 찾아 말하기
동화구연하기
친구들이 한 일을 생각하며 글쓰기
만화그리기,상장쓰기
동시(종겠다, 달님)
해님과 강아지
알에서 태어난 임금님
2-1
넷째
마당


내 생각 어때요
1.내 의견 이야기를 주고 받을 때의 바른 자세 알기 가르키는 말의 필요성을 알고 가르키는 말이 들어있는 이야기 읽기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내 생각을 글로 쓰기 숙제로봇의 일기
2.서로 다른 생각 여우와 두루미를 읽고 내 생각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대강의 내용 생각하며 글 읽기, 여러 지방의 김치 종류 알기 알게 된 내용을 글로 쓰기 여우와 두루미
한 걸음 더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을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 간추리기 내 생각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글을 쓸기
2-1
다섯째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문학
영역
단원
1.마음의
선물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일을 생각하며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기
역할극하기, 나도 화가 나는 음악가, 상장 쓰기
2차수업공개 (관리자)
하늘천 하렷다를 읽고 인물이 한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역할극,편지쓰기,나도화가,나는 음악가,인터뷰하기 시인이 되어
이어질 내용을 꾸며 쓸때 주의할 점을 말하기
상상의 날개
나도 작가, 만화 그리기,
동시(잠자리)
훌륭한 꼴찌
하늘천 하렸다
유석이의 하루
2.꿈을 가꾸는 동산 궁금이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의 느낌을 표현하기
줄거리 말하기, 역할극
시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나도 화가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친구들과 꾸며 쓰기 떡먹기 내기
궁금이의 하루
매미 합창단
개와 돼지
한 걸음 더 여러가지 이야기 듣고, 인물이 한 일중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그림자연극
인형극,무언극,가면극
3차 수업공개 (동료교사)
장면을 떠올리며 다양한 밥법으로 표현해 보기
시인이 되어, 나는 음악가. 이야기책 만들기, 나도 화가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꾸며 쓰기
상상의 날개
나도 작가, 만화 그리기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2학기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문학영역 단원 분석

창의적표현학습
대단원 소단원 교과 재구성 내용 문학자료
읽기 쓰기
2-1
첫째
마당


자세히 살펴보아요
1.처음부터 하나씩 듣는 이가 알기 쉽게 말을 할때 주의할 점 알기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아보기 알리는 글을 쓸때 주의할 점 말하기
2.본대로 들은 대로 좋아하는 사람이나 동물, 식물에 대하여 알기 쉽게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말하기 체험학습을 가서 알게 된 내용 쓰기
한 걸음 더 내가 아는 것을 듣는 이가 알기 쉽게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말하기줄거리 이어가기, 제목을 찾아라 친구에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을 소개하는 글을 쓰기 잭과콩나무
콩쥐팥쥐
혹부리 영감
2-1
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
문학
영역
단원
1.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 일을 파악하기
역할극하기, 퀴즈대행진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때에 주의 할 점을 알기
상상의 날개, 줄거리 말하기
꾸밈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 쓰기
이야기책만들기
개미와 비둘기
꽃씨와 소년
내가 왕이 될 거야
농부와 세 아들
2.상상의 나라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보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기
역할극하기,인터뷰하기
이야기를 읽고, 뒷부분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하기,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노래가사 바꾸어 부르기
이야기를 읽고,꾸밈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 쓰기
상상의 날개
소 세 마리
내가 한 명 더 있었으면
조약돌
선문대 할망 이야기
한 걸음 더 인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기
역할극하기, 편지쓰기
상장쓰기, 시인이 되어
이야기를 듣고 인물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 말하기
나는 화가, 시인이 되어
이어질 이야기 상상하기
편지쓰기, 무언극
이어질 내용을 재미있게 꾸며 쓰기
만화로 꾸미기
이야기책 만들기
윤회와 거위
은혜갚은 호랑이
소금장수와 기름 장수
나뭇꾼과 선녀
2-1
셋째
마당


내 생각은 이래요.

1.너와 나의 생각 생각이 드러나게 말할 때에 주의점 알기 정확한 발음으로 글을 읽기기 주장하는 글을 쓸때에 주의할 점 알기
2.밝은 세상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듣고, 내 생각을 말하기 글쓴이의 의견을 찾고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해 보기 알맞은 까닭을 들어 가며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쓰기
한 걸음 더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고, 내 생각을 말하기 글쓴이의 의견을 찾고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해 보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쓰기
2-1
넷째
마당
아름다운 꿈을 꾸어요
문학
영역
단원
1.간직하고 싶은 이야기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말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할지 알아보기
몸짓으로 표현하기
줄거리 이어서 말하기
시나 이야기의 제목으로 재미있는 놀이하기
이야기 제목 알아맞히기
다른 시로 바꾸어 보기
역할극하기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게 글을 쓰기
편지쓰기,
만화로 그리기

예방주사,
사자와 쥐,
토끼의 재판
2.우리 서로 한 마음 친구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이야깃거리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기
편지 쓰기, 역할극하기
이야기를 찾아 읽고 느낌을 표현하기
독후감쓰기, 이야기책 만들기, 그림그리기
친구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쓰기
편지 쓰기,
마인드맵하기
왜 발바닥이 오목할 까요?
토끼타령
우리 반 여름이
한 걸음 더 이야깃거리에 알맞은 내용으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기
상장쓰기, 편지쓰기,
시인이 되어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기
편지쓰기,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편지쓰기
나는 음악가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쓰기
시인이 되어
상상의 날개
슬기로운 아이
독장수 구구
풍년고드름
여우와 포도밭
2-1
다섯째


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친구의 말을 듣고, 내 마음을 전하는 말을 하 시에 담긴 마음을 생각하며 시를 실감나게 읽기

편지쓰는 방법을 알고 고마워하는 마음을 편지로 쓰기
한 걸음 더 한 학기 동안에 있었던 일에 대하여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글쓴이의 마음을 생각하며 편지글을 실감나게 읽기 어른께 고마워하는 마음을 담아 편지쓰기
6. 학생 이해를 돕는 좋은 수업 준비

 

언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분위기 조성과 열린 학습의 장이 형성되어야 하고 기본적인 듣기, 말하기 능력이 필요하여 활발한 놀이를 할 수 있는 모둠을 편성하고 학습 훈련을 실시하였다.

 

 

. 언어사용능력 신장을 위한 기초 학습 훈련

1) 모둠별 조직 및 활동

 

구분 활 동 내 용
모둠구성 학기 초는 2명을 짝으로 오손도순 모둠, 4명 모둠은 동그라미 모둠, 6명은 어깨동무 모둠으로 편성하였고, 각 모둠별 이름은 이야기박사, 국어사랑, 우리말, 이야기나라, 세종대왕, 고운말 등 국어와 관련된 이름으로 하여 반 이름도 동화나라 반으로 하기로 하였다.
아동의 흥미, 급우 관계, 학력, 성별 등을 고려하여 조직하였고. 모둠장은 요일 별로 활동하며, 토의 학습이나 ,역할놀이 학습 때는 이끄는 조장이 역할을 대신하기도 하였다
모둠원은 1개월마다 바꾸어서 여러 아동과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고, 역할놀이학습 실험, 전시회 관람 등을 조별 활동으로 하기로 하였다.
모둠조직 모둠의 구성원은 이질적이고 소집단끼리는 동질이 되게 조직하였다. 그리고 집단구성원의 확인, 조장의 선정과 소집단 구성에 참고하기 위하여 교사의 관찰과 생활기록 척도표에 의하여 우수 2, 보통 2, 부진, 조장 어린이를 한 모둠에 조직하였다.
모둠 도우미 역할 부여 모둠별 개별화 학습이 잘 되도록 도우미 역할을 부여하였다
이끔이: 모둠의 대표, 사회를 보며 모둠원들이 각자의 역할 수행을 하도록 이끔
조용이: 다른 모둠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지킴이: 모두미 들이 모두 잘 참여하도록 하는 역할.
생각이: 빠른 시간 안에 과제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모둠과제를 선생님께 가지고 옴
꼼꼼이: 모둠 주변이 항상 깔끔하게 정리되도록 함
칭찬이: 모둠원을 칭찬해주고 사이좋게 지내도록 함

2) 학습 방법의 훈련

) 소리쳐 자기 출석 부르기

번호 순서에 의해 자신의 출석을 부르는 것으로 자신의 이름을 큰 소리로 소리쳐봄으로서 자신의 이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남 앞에서도 떳떳하게 설 수 있는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해 실시하였다.

) 학습 자세와 규율 훈련

구분 지 도 내 용
앉기 걸상을 당기고 가슴이 책상에 닿지 않게 한다
일어서기 지명을 받으면 대답을 똑똑히 하고 바른 자세로 선다
듣기 바른 자세로 다른 사람의 말을 정확하게 듣는다.
말하는 사람을 주시하고.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귀 기울여 듣는다
자기의 생각과 비교하며 듣고, 친구가 잘 했을 때는 손뼉을 쳐준다.
말하기 하고 싶은 말을 끝까지 조리있게 말한다
주장이나 의견을 내세우고 그 이유를 밝힌 다음 결론을 내린다.
읽기 지명을 받으면 일어서서 큰 소리로 자신있게 읽는다
앉은 사람은 두 손으로 책을 들고 마음 속으로 같이 읽는다.
시안거리 30cm를 꼭 지켜서 시력을 보호하고 자세를 바르게 한다
쓰기 자세-공책과 눈의 거리는30cm이상으로 하고 바른 자세로 앉아서 쓴다
글씨- 교과서 서체로 필순에 맞게 정자로 쓴다.

) 기본 응답법 : 집중적인 훈련을 강화하였다.

항목 지 도 내 용 항목 지 도 내 용
발표 OOO입니다.
저는 OO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OO이 되겠습니다
보충 발언 OO이 또 있습니다.
OO도 있습니다.
제가 다시 설명해 보겠습니다.
질문 OO은 잘 모르겠습니다.
왜 그렇게 됩니까?
반대
의견
OO와 다른 생각이 있습니다.
OO의 생각과 조금 다릅니다.

) 효과적인 말하기 요령: 매 시간마다 요령을 터득하도록 지도하였다.

항목 지 도 내 용 항목 지 도 내 용
말하기 방법 알맞은 목소리로 말을 한다.
목소리의 높이를 조절한다.
명확한 어조로 말한다.
알맞은 속도로 말한다.
상대방이 잘 듣도록 하는 방법 듣는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를 선택 한다.
듣는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사물에 대해 이야기한다.
적절한 순서로 말한다.
크기에 알맞는 목소리로 말한다.
대화
할 때 알맞은 방법
명확하게 생각한다.
언어를 효과적으로 말한다.
요점을 말한다.
공통의 관심사를 발견한다.
상황과 사건을 자세히 나타낸다.
이야기 할 때 알맞은 방법 분명하게 말한다.
모든 사람이 들을 수 있게 말한다.
듣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자연스럽게 말한다.
다양한 단어를 사용한다.

 

. 학생이해를 돕는 학습 환경

교실과 주변 환경 여건을 이용하며 다양한 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 공동체 체험활동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한사람 한사람 올바른 도덕성을 바탕으로 자기표현을 활발히 하며, 미래의 꿈을 갖고 즐겁고 적극적으로 생활을 하여 학습에 효과를 거두고자 다음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여 활용하였다.

학생이해를 돕는 학습 환경 조성

코 너 이 름 활 용 범 위
다양한 놀이 자리 전통놀이 자료(윷놀이, 고누,창의적인 놀이)활용으로 친구와 협동, 질서를 지키는 자세를 배우게 하고 단합된 모습으로 활기차게 생활하도록 도와 줌
독서 코너 독서활동, 독서후 활동 발표 및 전시(스티커 발부 개인별 독서량 확인)로 독서를 생활화하고 문학적 상상력을 키워 정서를 순화하고 아름다운 심성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함
칭찬해요 코너 모둠별 활동 코너로 매일 잘하면 파란 깃발 꽂아주기 (주말 시상)에서 칭찬과 강화로 모둠에서 내 역할을 배우고 자아개념이 형성되도록 함
우리 모둠 솜씨 교실 뒤 환경판에 꾸미기, 그리기, 행사 참여한 결과물을 모듬별로 전시하여 친구들과 경쟁하면서 잘해 보려고 애쓰고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를 배우도록 함
식물관찰 코너 식물을 창가에 두어 모둠별로 재배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에 대한 신비감을 갖도록 함
동화관련학습 전시코너 독서교육을 위해 제작활용한 자료 전시 : 독서장 파일 등으로 독서태도를 이해함
우리고장 우리 문화재 우리 고장 유적지 소개로 내 고장을 사랑하고 문화유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함
스스로 열심히 코너 과제 수행, 선행, 일기쓰기 등 학교 활동 전반에 대해 개인적 보상으로 동기유발 제공

 

창의적표현학습

 

대단원 소단원 교과 재구성 내용 문학자료
읽기 쓰기
2-1
첫째
마당


친하게 지내요
1. 2학년이 되어 고운말로 이야기 주고 받기 시나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마음을 이야기하기 글쓰는 바른 자세 알기 새 싹의 전화
2.정다운
우리
여러사람 앞에서 알맞은 인사말 주고 받기 이야기를 읽고,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몸짓으로 표현하기 자음자와 모음자를 모아 낱말 만들기 곰할아버지 생신

한 걸음 더 알맞은 인사말 하기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주고 받기 그림보고 말하기 바른 자세로 글을 쓰기 메아리
색종이 반지

2-1
둘째
마당


무엇이 좋을
까요
1.소중한 말과 글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안내 방송 주의깊게 듣기 우주여행을 읽고, 우주에 관한 읽고 싶은 책을 알아보기 동화책 이름 알기 쓰기의 중요성 말하기 아랑이의 길 찾기
우주 여행

2.찾아서 배우는 우리 이야기에 나오는 소리를 말로 나타내기 동물병원을 읽고, 인물의생각 표현하기, 역할극하기 글자의 모양에 주의하며 글을 쓰기 동물병원
한 걸음 더 이야기를 듣고 들은 내용 말하기 읽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 쓰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글을 쓰기
2-1
셋째
마당


꿈을 펼쳐요
문학
영역
단원
1.말의 재미 시를 듣고, 흉내내는 말로 소리나 모양을 나타내기 시를 읽고,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 찾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쓰기 동시(돌다리)
동시(비오는날)
동시(,또하나의 눈)
2.즐거운 마음 이야기속 인물이 한 일을 흉내내는 말을 넣어 재미있는 방법으로 표현하기
역할극하기,편지쓰기,나도화가
1차수업공개 (학부모)
이야기속 인물에서 재미있는 표현이나, 생각을 찾기
시인이 되어,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편지 쓰기
나는 음악가
꾸며주는 말을 넣어 그림의 내용을 재미있게 나타내기
만화그리기, 상장쓰기, 나는 음악가
․․혹부리 영감, 심청
콩쥐팥쥐, 흥부와 놀부
오른쪽이와 동네한바퀴
한 걸음 더 흉내내는 말을 넣어 재미있게 말하기 동화앵무새, 줄거리 말하기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을 찾아 말하기
동화구연하기
친구들이 한 일을 생각하며 글쓰기
만화그리기,상장쓰기
동시(종겠다, 달님)
해님과 강아지
알에서 태어난 임금님
2-1
넷째
마당


내 생각 어때요
1.내 의견 이야기를 주고 받을 때의 바른 자세 알기 가르키는 말의 필요성을 알고 가르키는 말이 들어있는 이야기 읽기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내 생각을 글로 쓰기 숙제로봇의 일기
2.서로 다른 생각 여우와 두루미를 읽고 내 생각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대강의 내용 생각하며 글 읽기, 여러 지방의 김치 종류 알기 알게 된 내용을 글로 쓰기 여우와 두루미
한 걸음 더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을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 간추리기 내 생각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글을 쓸기
2-1
다섯째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문학
영역
단원
1.마음의
선물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일을 생각하며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기
역할극하기, 나도 화가 나는 음악가, 상장 쓰기
2차수업공개 (관리자)
하늘천 하렷다를 읽고 인물이 한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역할극,편지쓰기,나도화가,나는 음악가,인터뷰하기 시인이 되어
이어질 내용을 꾸며 쓸때 주의할 점을 말하기
상상의 날개
나도 작가, 만화 그리기,
동시(잠자리)
훌륭한 꼴찌
하늘천 하렸다
유석이의 하루
2.꿈을 가꾸는 동산 궁금이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의 느낌을 표현하기
줄거리 말하기, 역할극
시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나도 화가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친구들과 꾸며 쓰기 떡먹기 내기
궁금이의 하루
매미 합창단
개와 돼지
한 걸음 더 여러가지 이야기 듣고, 인물이 한 일중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그림자연극
인형극,무언극,가면극
3차 수업공개 (동료교사)
장면을 떠올리며 다양한 밥법으로 표현해 보기
시인이 되어, 나는 음악가. 이야기책 만들기, 나도 화가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꾸며 쓰기
상상의 날개
나도 작가, 만화 그리기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2학기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문학영역 단원 분석

창의적표현학습
대단원 소단원 교과 재구성 내용 문학자료
읽기 쓰기
2-1
첫째
마당


자세히 살펴보아요
1.처음부터 하나씩 듣는 이가 알기 쉽게 말을 할때 주의할 점 알기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아보기 알리는 글을 쓸때 주의할 점 말하기
2.본대로 들은 대로 좋아하는 사람이나 동물, 식물에 대하여 알기 쉽게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말하기 체험학습을 가서 알게 된 내용 쓰기
한 걸음 더 내가 아는 것을 듣는 이가 알기 쉽게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말하기줄거리 이어가기, 제목을 찾아라 친구에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을 소개하는 글을 쓰기 잭과콩나무
콩쥐팥쥐
혹부리 영감
2-1
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
문학
영역
단원
1.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 일을 파악하기
역할극하기, 퀴즈대행진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때에 주의 할 점을 알기
상상의 날개, 줄거리 말하기
꾸밈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 쓰기
이야기책만들기
개미와 비둘기
꽃씨와 소년
내가 왕이 될 거야
농부와 세 아들
2.상상의 나라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보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기
역할극하기,인터뷰하기
이야기를 읽고, 뒷부분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하기,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노래가사 바꾸어 부르기
이야기를 읽고,꾸밈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 쓰기
상상의 날개
소 세 마리
내가 한 명 더 있었으면
조약돌
선문대 할망 이야기
한 걸음 더 인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기
역할극하기, 편지쓰기
상장쓰기, 시인이 되어
이야기를 듣고 인물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 말하기
나는 화가, 시인이 되어
이어질 이야기 상상하기
편지쓰기, 무언극
이어질 내용을 재미있게 꾸며 쓰기
만화로 꾸미기
이야기책 만들기
윤회와 거위
은혜갚은 호랑이
소금장수와 기름 장수
나뭇꾼과 선녀
2-1
셋째
마당


내 생각은 이래요.

1.너와 나의 생각 생각이 드러나게 말할 때에 주의점 알기 정확한 발음으로 글을 읽기기 주장하는 글을 쓸때에 주의할 점 알기
2.밝은 세상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듣고, 내 생각을 말하기 글쓴이의 의견을 찾고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해 보기 알맞은 까닭을 들어 가며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쓰기
한 걸음 더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고, 내 생각을 말하기 글쓴이의 의견을 찾고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해 보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쓰기
2-1
넷째
마당
아름다운 꿈을 꾸어요
문학
영역
단원
1.간직하고 싶은 이야기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말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할지 알아보기
몸짓으로 표현하기
줄거리 이어서 말하기
시나 이야기의 제목으로 재미있는 놀이하기
이야기 제목 알아맞히기
다른 시로 바꾸어 보기
역할극하기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게 글을 쓰기
편지쓰기,
만화로 그리기

예방주사,
사자와 쥐,
토끼의 재판
2.우리 서로 한 마음 친구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이야깃거리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기
편지 쓰기, 역할극하기
이야기를 찾아 읽고 느낌을 표현하기
독후감쓰기, 이야기책 만들기, 그림그리기
친구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쓰기
편지 쓰기,
마인드맵하기
왜 발바닥이 오목할 까요?
토끼타령
우리 반 여름이
한 걸음 더 이야깃거리에 알맞은 내용으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기
상장쓰기, 편지쓰기,
시인이 되어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기
편지쓰기, 역할극하기 그림그리기, 편지쓰기
나는 음악가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쓰기
시인이 되어
상상의 날개
슬기로운 아이
독장수 구구
풍년고드름
여우와 포도밭
2-1
다섯째


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친구의 말을 듣고, 내 마음을 전하는 말을 하 시에 담긴 마음을 생각하며 시를 실감나게 읽기

편지쓰는 방법을 알고 고마워하는 마음을 편지로 쓰기
한 걸음 더 한 학기 동안에 있었던 일에 대하여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글쓴이의 마음을 생각하며 편지글을 실감나게 읽기 어른께 고마워하는 마음을 담아 편지쓰기
6. 학생 이해를 돕는 좋은 수업 준비

 

언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분위기 조성과 열린 학습의 장이 형성되어야 하고 기본적인 듣기, 말하기 능력이 필요하여 활발한 놀이를 할 수 있는 모둠을 편성하고 학습 훈련을 실시하였다.

 

 

. 언어사용능력 신장을 위한 기초 학습 훈련

1) 모둠별 조직 및 활동

 

구분 활 동 내 용
모둠구성 학기 초는 2명을 짝으로 오손도순 모둠, 4명 모둠은 동그라미 모둠, 6명은 어깨동무 모둠으로 편성하였고, 각 모둠별 이름은 이야기박사, 국어사랑, 우리말, 이야기나라, 세종대왕, 고운말 등 국어와 관련된 이름으로 하여 반 이름도 동화나라 반으로 하기로 하였다.
아동의 흥미, 급우 관계, 학력, 성별 등을 고려하여 조직하였고. 모둠장은 요일 별로 활동하며, 토의 학습이나 ,역할놀이 학습 때는 이끄는 조장이 역할을 대신하기도 하였다
모둠원은 1개월마다 바꾸어서 여러 아동과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고, 역할놀이학습 실험, 전시회 관람 등을 조별 활동으로 하기로 하였다.
모둠조직 모둠의 구성원은 이질적이고 소집단끼리는 동질이 되게 조직하였다. 그리고 집단구성원의 확인, 조장의 선정과 소집단 구성에 참고하기 위하여 교사의 관찰과 생활기록 척도표에 의하여 우수 2, 보통 2, 부진, 조장 어린이를 한 모둠에 조직하였다.
모둠 도우미 역할 부여 모둠별 개별화 학습이 잘 되도록 도우미 역할을 부여하였다
이끔이: 모둠의 대표, 사회를 보며 모둠원들이 각자의 역할 수행을 하도록 이끔
조용이: 다른 모둠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지킴이: 모두미 들이 모두 잘 참여하도록 하는 역할.
생각이: 빠른 시간 안에 과제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모둠과제를 선생님께 가지고 옴
꼼꼼이: 모둠 주변이 항상 깔끔하게 정리되도록 함
칭찬이: 모둠원을 칭찬해주고 사이좋게 지내도록 함

2) 학습 방법의 훈련

) 소리쳐 자기 출석 부르기

번호 순서에 의해 자신의 출석을 부르는 것으로 자신의 이름을 큰 소리로 소리쳐봄으로서 자신의 이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남 앞에서도 떳떳하게 설 수 있는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해 실시하였다.

) 학습 자세와 규율 훈련

구분 지 도 내 용
앉기 걸상을 당기고 가슴이 책상에 닿지 않게 한다
일어서기 지명을 받으면 대답을 똑똑히 하고 바른 자세로 선다
듣기 바른 자세로 다른 사람의 말을 정확하게 듣는다.
말하는 사람을 주시하고.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귀 기울여 듣는다
자기의 생각과 비교하며 듣고, 친구가 잘 했을 때는 손뼉을 쳐준다.
말하기 하고 싶은 말을 끝까지 조리있게 말한다
주장이나 의견을 내세우고 그 이유를 밝힌 다음 결론을 내린다.
읽기 지명을 받으면 일어서서 큰 소리로 자신있게 읽는다
앉은 사람은 두 손으로 책을 들고 마음 속으로 같이 읽는다.
시안거리 30cm를 꼭 지켜서 시력을 보호하고 자세를 바르게 한다
쓰기 자세-공책과 눈의 거리는30cm이상으로 하고 바른 자세로 앉아서 쓴다
글씨- 교과서 서체로 필순에 맞게 정자로 쓴다.

) 기본 응답법 : 집중적인 훈련을 강화하였다.

항목 지 도 내 용 항목 지 도 내 용
발표 OOO입니다.
저는 OO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OO이 되겠습니다
보충 발언 OO이 또 있습니다.
OO도 있습니다.
제가 다시 설명해 보겠습니다.
질문 OO은 잘 모르겠습니다.
왜 그렇게 됩니까?
반대
의견
OO와 다른 생각이 있습니다.
OO의 생각과 조금 다릅니다.

) 효과적인 말하기 요령: 매 시간마다 요령을 터득하도록 지도하였다.

항목 지 도 내 용 항목 지 도 내 용
말하기 방법 알맞은 목소리로 말을 한다.
목소리의 높이를 조절한다.
명확한 어조로 말한다.
알맞은 속도로 말한다.
상대방이 잘 듣도록 하는 방법 듣는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를 선택 한다.
듣는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사물에 대해 이야기한다.
적절한 순서로 말한다.
크기에 알맞는 목소리로 말한다.
대화
할 때 알맞은 방법
명확하게 생각한다.
언어를 효과적으로 말한다.
요점을 말한다.
공통의 관심사를 발견한다.
상황과 사건을 자세히 나타낸다.
이야기 할 때 알맞은 방법 분명하게 말한다.
모든 사람이 들을 수 있게 말한다.
듣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자연스럽게 말한다.
다양한 단어를 사용한다.

 

. 학생이해를 돕는 학습 환경

교실과 주변 환경 여건을 이용하며 다양한 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 공동체 체험활동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한사람 한사람 올바른 도덕성을 바탕으로 자기표현을 활발히 하며, 미래의 꿈을 갖고 즐겁고 적극적으로 생활을 하여 학습에 효과를 거두고자 다음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여 활용하였다.

학생이해를 돕는 학습 환경 조성

코 너 이 름 활 용 범 위
다양한 놀이 자리 전통놀이 자료(윷놀이, 고누,창의적인 놀이)활용으로 친구와 협동, 질서를 지키는 자세를 배우게 하고 단합된 모습으로 활기차게 생활하도록 도와 줌
독서 코너 독서활동, 독서후 활동 발표 및 전시(스티커 발부 개인별 독서량 확인)로 독서를 생활화하고 문학적 상상력을 키워 정서를 순화하고 아름다운 심성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함
칭찬해요 코너 모둠별 활동 코너로 매일 잘하면 파란 깃발 꽂아주기 (주말 시상)에서 칭찬과 강화로 모둠에서 내 역할을 배우고 자아개념이 형성되도록 함
우리 모둠 솜씨 교실 뒤 환경판에 꾸미기, 그리기, 행사 참여한 결과물을 모듬별로 전시하여 친구들과 경쟁하면서 잘해 보려고 애쓰고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를 배우도록 함
식물관찰 코너 식물을 창가에 두어 모둠별로 재배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에 대한 신비감을 갖도록 함
동화관련학습 전시코너 독서교육을 위해 제작활용한 자료 전시 : 독서장 파일 등으로 독서태도를 이해함
우리고장 우리 문화재 우리 고장 유적지 소개로 내 고장을 사랑하고 문화유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함
스스로 열심히 코너 과제 수행, 선행, 일기쓰기 등 학교 활동 전반에 대해 개인적 보상으로 동기유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