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학급운영 아이디어

행복교실 1.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지도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21세기를 이끌어 갈 미래의 주인공들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줄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활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1)글로벌 시대에 맞는 자신의 꿈을 세우고 이를 추구하도록 돕는다.

2)창의력 신장 활동, 독서 체험 능력 등을 통해 다문화의 이해를 위한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실천사업 실천내용 및 방법 실적 및 실천효과
다섯수레 책읽기 독서하는 환경조성 -교실 뒤편에 학급문고 280여권 비치 한다 [책 읽는 마]이라 이름 지어 독서 동기부여 및 의욕 고취
나의 책 자랑독서기록장 활용 - 아침자습시간, 쉬는 시간, 재량활동 시간 등을 이용, 10분 독서활동을 실시 후 기재 한다
독서장제 운영 -권장 도서등 한 학기에 30권 이상의 독서를 권장하고, 동장을 수여(금장 50, 은장 40, 동장 30)
독서 감상 발표 기회를 제공 - 독서 상상화 그리기, 독후감 쓰기, 주인공 그리기, 동화 구연 등의 내용으로 발표 한다
OFF-LINE(학교도서관)ON-LINE(전자도서관)을 활용한 수업 -1 재량시간을 이용한 독서 체험시간을 마련하고 전자도서관은 인터넷을 활용해 수시 접속 전자책을 읽도록 지도한다.
˚등교하면서 동화읽기가 생활화되어 금장 24, 은장 10, 동장은 6명으로 전학생이 독서장을 받게 되었고. 다양한 독서 감상 발표 기회를 제공 책읽기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으며 OFF-LINEON-LINE을 활용한 수업은 독서에 대한 흥미와 국어과 전 영역에 대한 자신감을 기를 수 있었다.
생각이 쑥쑥 창의나라 한자 급수제 운영-목요일 아침자습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한다 10급부터 실시하고 2자씩 쓰며 매월 간단하게 평가하여 9 국가공인인증시험에 대비하게 한다(학부모 3명도 참여)
생각을 유도하는 창의력 학습지(연상화, 규칙찾기, 그림 속에 꿈이 있어요, 생각하는 동화)-매주 화,금요일 아침자습시간 활동
˚3명은 7급까지 시험에 통과하였고 20명의 아동은 현재 10급 취득함. 창의력 학습지 15회 활동으로 상상력과 창의력을 신장하는데 도움을 줌
나의 꿈 발표대회 사전에 대회, 시기, 말하는 시간, 주제 등을 안내 한다
말하기에 필요한 의상, 도구 등을 준비 한다
발표 시간을 제한- 희망자에 한해서는 마이크를 제공 한다 나도 심사위원-친구들끼리 심사위원이 되어 평가 한다
나의 꿈 소개-글로벌 시대에 맞는 꿈을 친구들 앞에서 소개하고 그림을 그려서 환경판에 게시하며,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 한다
˚특활시간 4회 실시했으며 실적물은 환경판에 게시하고, 친구들끼리 심사위원이 되어 평가하므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려는 의지가 강하게 보임
기초 체력 기르기 줄넘기 급수제(100)로 체력 증진
-매주 금요일 5교시 특활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한다
-매월 마지막 특활시간에 급수를 확인하고 급수가 오른 친구는 칭찬카드를 주고 친구들 앞에서 잘하게 된 이유를 말하게 한다
˚40명중 12명만 통과하였고 앞으로 넘기만 잘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체력향상에 노력 해야겠음
세계를 알아요 매일 영어 한마디- 학교에서 배부한 영어 한 마디를 매일 한 낱말 씩 익히고 토요일은 배운 낱말을 종합적으로 알고 있는 지 확인한다
쉬운 영어 노래 부르기(인터넷 동영상)
˚개인적인 영어 학습아동이 많아 관심이 많고 영어에 대한 인식 새로워짐
 

행복교실 2. 학생 수업 참여 의욕 고취

학생들이 특정한 수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내적, 외적 환경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정하며,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내용을 조직하고 수업방법과 수업매체를 선정하여 전 학생이 수업에 적극 참여하도록 한다

 

1) 학생들을 애정으로 대하고 따뜻한 수업분위기를 조성한다.

2)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그 수준에 맞는 학습 방법을 설정한다.

3) 보충학습과 심화 학습을 적절하게 실시하여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한다.

 
실천사업 실천내용 및 방법 실적 및 실천효과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 기초적인 말하기 듣기 훈련지도-수업시작 전 고고학자가 되 고 싶은 홍민상입니다식으로 소리쳐 출석 부르기 실시한다
즐거운 국어놀이 프로그램 활용하기-말대답 씨름, 색깔을 찾 아라, 번데기, 육해공군, 몸짓으로 표현해요
재미있는 말놀이하기-같은 글자로 시작하기, 같은 글자로 끝 나기, 낱말의 끝 글자 이어가기, 수수께끼 놀이, 다섯 고개 놀이하기로 개별 또는 모둠 별로 발표하도록 유도한다
이야기속 인물중심의 창의적인 표현 학습하기-18가지 프로그 램 실천하기
˚재미있는 국어 놀이 말놀이 학습 자료는 학습에 관심과 흥미가 부족한 아동도 수시 지도 한 결과 학업 성취 의욕을 향상시켰고, 모두 적극적인 자세로 바꿨으며,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자신 있게 발표하고 주도적인 학습능력이 향상되었음
다양한
아침자습활동
요일 별로 다양한 체험활동-월요일, 토요일은 줄넘기,화요일은 창의력 학습지, 수요일은 독후감쓰기, 목요일은 한자쓰기
금요일은 색종이로 규칙 찾기 등을 실시하여 아동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표현하는 창의적인 학습활동을 실시한다
˚우리 반은 820분까지 등교하여 아침 자습 시간이 40분으로 10분독서 및 다양한 아침자습 운영으로 아동의 소질 계발에 두드러진 성과가 있다고 봄
기초부진
학생구제
매주 받아쓰기 금요일에 실시- 부족하고 어려운 낱말은 공책 에 여러 번 써 보도록 하고 수학은 단원 평가가 끝난 후 부진 학생은 우수한 어린이를 멘토제로 하여 지도하게 하거나 아침자습을 활용하여 부진 요인을 제거하고 재지도한다 ˚수학멘토제를 운영한 결과 부진 아동들이 많이 줄었고 멘토 역할을 하는 아동도 자긍심을 갖게 되었으며 매달 부진아동 전원 구제됨
국어 시간에 심화과정 운영 우수 학생과 우수 모둠에 심화과정을 운영한다
다양한 학습 방법(창의적표현활동, 역할놀이 활동, 반응중심 학습활동)심화시간에 운영-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보충 학습 시간에 부족한 부분도 특별보충 지도한다
˚수업실기 주제와 관련 동화가 있는 단원에 실시하였고, 특히 역할극 등은 주어진 시간에 부족하여 2차시 통합 실시함. 언어 능력이 신장됨
반응중심학습
교과
가정통지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이야기 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에 관련된 차시를 선정하고 수업을 한 후에 상호평가와 자기평가, 교사 평가를 실시한다.
가정에 통지- 부모의 관심을 유도하고 환류하여 국어과 성적 향상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창의적표현학습 수업에 평가를 실시한 후 8회 가정 통지 하였고, 부모들의 관심이 높아 부족한 부분은 가정학습을 철저히 하는 모습이 엿보임

행복교실 3. 보상과 강화

학생의 수업지도나 생활지도시 동기유발은 모든 활동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참여하게 하여 좋은 성과가 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행동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잘한 것을 칭찬해 주는 긍정적 강화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을 철회하는 부정적 강화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1) 보상은 즉시 실시하여 효과를 높히고, 자기 강화의 경험을 더 많이 제공한다.

2) 단시간의 효과에 연연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실천사업 실천내용 및 방법 실적 및 실천 효과
칭찬깃발
보상판 활용
칭찬깃발 활용하기-아침자습, 봉사활동, 숙제, 학습과제 성 취, 발표, 청소 등을 협동하여 잘 해결한 모둠에게 파란 깃 발을 붙이며 칭찬하고 1주일에 한 번씩 제일 깃발이 많은 모둠에게 작은 선물(연필, 공책, 사탕)을 주고 칭찬한다
°주의를 받은 모둠은 노랑색 깃발을 주고(경고),세 번의 경고를 받은 모둠은 빨강색 깃발(부정적 강화)을 주어 학습 태도에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열심히 하는 분위기를 조성 한다
°당일 제일 잘한 모둠은 급식시간에 앞줄에 서는 기회를 제공 한다
° 처음에는 몇 모둠만 활동에 관심을 보였지만 보상판에 파란 깃발이 많이 꽂혀 있는 모둠의 모습을 보며 각자의 역할에 충실히 하려고 하고 의욕을 보였으며 토요일마다 상을 타려고 협동하고 공동체 의식이 나타남(연필 80자루 공책 50권 수여함)
담임 시상제 다양한 시상-모둠활동이나 개인별 활동에서(발표, 급식, 바 른생활, 이야기 연극상, 날마다 기록상, 성실상, 우수 모둠) 우수한 친구들을 칭찬하고 담임 시상제를 실시한다
월마다 교사의 누적물이나 아동들의 추천으로 시상 하며 인 원은 제한을 두지 않는다.
° 1학기동안 발표상 8, 급식상 2, 모둠 우수상 3.성실상 4명 날마다 기록상 4, 이야기 연극상 4명 시상하였고 학습 성취감에 동기를 부여함
칭찬편지 쓰기 칭찬편지쓰기-월마다 학교생활에 규칙을 잘 지키거나 착한 일을 하는 친구의 선행을 잘 살펴보고 칭찬해 주고 싶은 친 구에게 칭찬의 편지를 쓴다.
친구에게 칭찬의 편지를 전달받은 모든 어린이에게 박수를 쳐 주며 격려 해 준다
° 칭찬편지를 쓰며 친구의 잘못된 점만 찾던 아이들도 친구의 칭찬을 받으며 친구들의 따뜻한 마음을 전달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김
개인 스티커활용 개인 스티커 활용-매일 숙제, 준비물, 교과서등을 이행한 아 동들에게 매일 개인 스티커를 발부하여 스티커가 많은 어린 이 10명에게 월마다 상품으로 시상한다. °매월 스티커가 많은 어린이에게 상품을 준 결과 자기 학습에 책임감을 갖고 좀 더 성실하게 마무리하는 습관이 형성되었다.

행복교실 4. 학생 상담

하얀 도화지에 물감으로 색칠하는 것은 아이이지만 그 것을 충고해 주고 조화로운 그림으로 만들게 하는 것은 교사의 몫이다. 우리 반은 아직 9살의 어린 아동이지만 새싹으로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조언자로서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상담 활동을 한다.

1) 개인의 부적응 요인을 제거해 준다.

2) 개인과 모둠에 맞는 상담을 한다.

실천사업 실천내용 및 방법 실적 및 실천효과
문제 학생
상담
문제행동을 했을 때 수시 상담
무조건적 수용으로 내담자에게 신뢰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자유로운 감정 표현 및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으로 나도 할 수 있다라는 강한 자신감과 자아 존중감이 확산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칭찬과 보상을 통한 과제수행 증진-아동의 만족도 파악
행동주의 상담 목표는 나쁜 행동을 없애고 새로운 행동 으로 고쳐주는 것이다. 조금 이라고도 나아지려는 노력이 보이면 칭찬과 보상을 주어 자신감을 길러주고 의욕을 증 진시킴(전 학급 상담)


학부모
상담
학부모와 상담-담임의 전화번호, 인터넷 메일을 공개한다
알림장을 수시 이용하고 개선이 안 될 때는 전화로 상담한다
토골○○(몽골인으로 언어장애), ○○(과잉행동장애) ○○(틱장애 및 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장애)
메일을 활용한 상담은 5회 실시하였고 특히 정○○아버지는 엄마의 우울증으로 자녀의 상담을 수시하였고 나아가 학교 앞의 교통문제까지 해결함
모둠 상담 공동생활에서 문제점 수시 상담-창의적표현학습으로 모둠 활동이 많아져서 서로 이견이 많아 토의하는 시간을 많이 준다
다양한 놀이 활동- 분위기를 수용적이고 허용적으로 만든다
모둠학습이 많아지면서 역할분담에서 싸움이 잦아 수시 상담함(10회 상담)
개인 상담 학교 부적응 아동 선정 상담 (사례 제시, 토골00)
-가정환경(부모가 몽골인으로 유식한 가정이나, 한국에서는 이삿짐센터에 취업하여 어렵게 생활하고 어머니 한글 모름)
-요선도 내용( 학교생활에 흥미가 없음, 친구와 어울리지 못함)
4/2 친구들이 따돌린다고 우울해 함
4/18친구들과 싸워서 얼굴에 상처가 생김. 학급 아동들에게 다른 문화 권을 가진 친구에게 다정하게 지내도록 지도함
4/22 현장학습시에 화장실을 잘 사용하지 못하여 화장실 유리창을 깸. 가정방문하여 형이 통역 하여 도르의 학교생활을 이야기하면서 한 글을 깨우치면 좋은 결과가 올거라고 위로함
4/25 한글, 수학 기초 학습프로그램을 작성 아침 자습시간에 20분씩 지도하고 틀린 문제를 복습하여 좋은 결과를 얻도록 함
5/3 어린이날 체육대회에서 달리기를 잘하여 친구들의 칭찬을 받음.
5/10 000이 되고 싶은 토골00가 발표하겠습니다라고 말하면서 발표를 하기 시작함. 칭찬으로 말문이 열려 친구들이 박수를 쳐줌
6/3 하루에 한번씩 꼭 발표를 하며 한글의 의미도 제법 이해 하고 앞뒤 문장이 조금씩 맞춰나가기 시작함
6/17도서관에 가서 쉬운 동화책을 많이 읽어보고 독서장 동장(30)을 받으려고 열심히 독후감을 작성하고 있음
7/2 일기는 하루에 일어난 일을 모두 쓰는 형식으로 쓰고 있으나 한글 을 이해하는 과정으로 그냥 쓰도록 함. 모둠 역할놀이 활동에도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려고 함
토골00은 작년에 한국으로 와서 한글을 익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기초를 익히면서 점차로 국어, 수학에 흥미를 느끼고 있으며 독후감 및 일기를 생각나는대로 쓰고 있고 형식에는 맞지 않지만 기초수준이 점차로 나아지고 있는 형편임. 몽골에 다시 가고 싶다는 표현도 하지만 아이들과 잘 어울리고 발표를 곧잘 하여 한국 생활에 적응하는 시기가 빠르다고 볼 수 있음. 학용품 등은 많이 챙겨주고 있고 어려운 살림에서 하려는 의지가 있어 보상활동을 많이 해 주고 있음. 다만 아직도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지 못하여 매일 즐거움을 느끼고 있는 상태는 아니지만 친구들에게 부족한 친구의 처지를 이해하도록 하여 집단생활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고 있음

행복교실 5. 사랑을 나누는 좋은 친구 관계

서로 어울려 아름다운 모습을 하면서도 자신의 색채를 곱게 나타내는 무지개처럼, 우리 아이들이 친구들과 마음을 합하여 서로 협동하고 어우러져 생활하면서도 각자의 색깔을 가질 수 있도록 긍정적 자아개념과 올바른 도덕성을 함양시켜 나가도록 한다.

1) 상황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을 파악한다.

2) 친구끼리의 칭찬할 점을 찾아 친구 관계가 개선되도록 한다.

실천사업 실천내용 및 방법 실적 및 실천효과
우리 모둠이 최고야! 유동적인 좌석 배치-다양한 협동 생활과 활발한 자기표현 활동을 위해 열린 교수-학습 활동과 토론 학습 활동, 인성교육 프로그 램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한달에 한 번씩 좌석 조정- 저학년으로 모둠 구성원이 갈등을 일으키지 않도록 한 달에 한 번씩 좌석을 조정한다
1회 모둠의 좌석만 이동-1회 오른 쪽 모둠으로 이동을 원칙으로 하며 토요일에는 모둠 내 에서 짝을 자유롭게 바꿔 앉게 하여 학급의 모든 친구들과의 교류와 친숙한 활동이 이루 어지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멘토제 운영-모둠에서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친구를 멘토 로 정하고 도움을 받아야 하는 친구(멘티)를 도와 줄 수 있도록 한다
창의적 표현활동 프로그램 활용-모둠끼리 하는 프로그램을 잘 이해하고 협의해서 생각과 느낌을 재미있게 표현 하는 기회를 갖는다
모둠끼리 서로 경쟁을 하다 보니 규칙을 지키지 않는 친구가 같은 모둠이면 배타적으로 행동하고 핀잔을 주는 일이 종종 있었으나 멘토의 역할이 충실하고 멘티들도 도움을 받다 보니 모둠끼리 서로 즐겁고 열심히 하려는 의욕이 돋보이며 활동의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게 됨으로써 바람직한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었고 모둠과 학급에 대한 관심과 신뢰가 돈독해졌음
특별학생
계속관찰
따 학생(없음), 정서장애(○○). 싸움이 잦은 학생
(○○,○○,○○) 언어장애(토골○○) 틱장애(○○)
병원치료아동 1명을 제외한 나머지 아동은 특별관찰, 원인 분석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있음
친구사랑
운동 전개
친구사랑의 날 운영- 42, 711, 94,1111일 을 친구사랑의 날로 정하고, 친구자랑대회를 실시한다 2회 실시 결과 친구 칭찬 풍토를 조성 자아 존중감을 형성함
마니또놀이
(수호천사활동)
비밀 천사 활동하기-1주일에 한 번씩 서로에게 비밀 천사가 되어 도움을 주는 활동인데, 남자는 여자 친구를, 여자는 남자 친구를 위해 천사 역할을 해주고, 발표할 기회를 준다.
°원으로 둘러 앉아 마니또 노래를 부르며 이름이 적힌 쪽지를 주고 받는데 쪽지에 적힌 이름이 비밀 친구가 된다.
12회 마니또 행사를 실시했으며, 마니또 노래를 부르며 비밀 친구가 누구인지 쪽지에 관심이 많고 잘해주려고 노력하여 좋은 친구 관계가 개선되어가고 있음
칭찬합시다
(암행어사 활동)
친구의 착한 행동을 찾아 칭찬해 주는 활동-1주일 동안 활동한 내용을 토요일에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1주일동안 가장 착한 일을 한 친구를 소개하고 그 친구는 다 음 주에 다른 친구를 칭찬해 준다
한번 씩은 돌아가며 추천을 받아 모두 참여를 하였고 칭찬 발표시간을 기다리는 친구들이 많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