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직접읽기 활동법 지도안 예시

본시주제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알기 교과서 읽기 120~121
수업모형 직접읽기 활동법 참관대상 교감,동료교사
학습목표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수업 분석
도구
교사의 언어 Feed back
교사의 언어 흐름 분석
교사의 수업 진행 분석
자료활용
계 획
[]컴퓨터, 골든벨 카드 자료, 학습문제 제시 카드, 의미지도 학습지,
[] 어휘 학습장, 색연필
학습조직 1모둠을 5명으로 하여 2모둠 편성(어휘 학습 수준에 따라 상, , 하 고루 배치)
 
단계
(시간)
학 습 과 정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유의점
(자료)
교 사 학 생
준비하기 배경지식 활성화


모둠학습

골든벨을 울려라
골든벨을 울려라게임을 해 봅시다. 낱말이나 그림 카드, 동작으로 힌트를 주면 답을 적는 것입니다.
게임 방법을 설명한 후 모둠별로 봉투를 배부한다.


게임 방법을 듣고 모둠별로 문제를 해결한다.
6 󰂣게임을 위한 문제가 든 봉투, 스케치북, 사인펜








󰄨학생들의 알고 있는 배경 지식이 모두 동원될 수 있는 생활 주변의 이야기와 전혀 생소한 내용으로 문제를 구성한다










< 골든벨을 울려라>:
첫째 문제:낱말 카드로 힌트 주기(우유, 식혜)
둘째 문제:그림 카드로 힌트 주기(흥부전, 어린 왕자)
셋째 문제:동작으로 힌트 주기(토끼, )
넷째 문제:문장카드로 힌트 주기(봉숭아, 아카시아꽃)
소집단별로 나와서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제시하고 답을 적어서 그 내용을 알아 맞추기









알아 맞출 수 있었던 것과 알아 맞추지 못했던 까닭을 이야기 해 봅시다. 용을 알아 맞추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용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대단원의 학습 내용 확인 대단원의 학습 활동 안내
(교과서 118쪽 삽화를 실물화상기로 보여주며) 누가 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있을 까요?
그럼, 다섯째 마당에서는 어떤 공부를 할까요?


채송화를 키워본 여학생이 글의 내용을 잘 알 것 같습니다.
다섯째 마당에서는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글을 읽고, 문단의 중심내용을 정리하는 공부를 할 것 같습니다.
2

학습목표확인하기







학습 목표 확인



󰄨아는 내용모르는 내용을 서로 다른 색분필로 써서 쉽게 인지하도록 한다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교사
유도
읽기
학습활동
안내
학습활동 안내하기
이번 시간에 학습할 내용과 순서 알아보기


학습활동을 보면서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생각하기
2 󰂣학습 안내 카드


활동1 : 글 읽고 내용 알아보기활동2 : 의미 지도 그리기로 어휘 알아보기활동3 : 아는내용과 모르는내용을 읽을때의 차이 점





 
단계
(시간)
학 습 과 정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유의점
(자료)
교 사 학 생
전략익히기 전략
교수
글을 읽고 설명하는 내용 알아보는 방법 10 󰄨교과서 글을 선행 학습한 학생들을 위해 생소한 내용으로 문제를 구성한다.


글 자세히 읽고 설명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기록하기알고 있는 문장에 색연필 밑줄 긋기알게 된 까닭 적어보며 읽고 생각하기

읽기 읽기


개별학습


























일제학습

글을 읽고 설명하는 내용 알아보기
글을 읽고 설명하는 내용을 글 속의 가와’ ‘가 무엇인지 발표해 봅시다.
알고 있는 문장을 발표해 봅시다.(색 사인펜으로 밑줄친 문장 발표)


어떻게 해서 알게 되었는지 간단하게 적어보기
글 속의 가와’ ‘가 통닭과 자치기임을 알게 된 까닭 말하기
󰇴의 내용이 통닭임을 알게 된 까닭을 말해 봅시다.
󰇵의 내용이 무엇인지 몰랐다면 그 까닭을 말해 봅시다.
󰇴와 글󰇵의 내용을 알아보며 글을 읽고 학습지를 해결한다.
는 통닭이고,
는 자치기입니다.
에서 밀가루 반죽만 입혀서 튀겨낸 것으로 보통 후라이드라는 문장을 알고 있었습니다.
집에서 후라이드 치킨을 시켜 먹어서 알게되었습니다.


먹어 보아서 알고 있었습니다.
TV선전을 보고 알았습니다.
책을 보고 알았습니다.


한번도 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는 것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두 글이 실린 학습지


󰄨 보고, 듣고, 읽어서 등 알고 있는 내용에 밑줄을 긋고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간단히 적어보게 해서 책읽기에 도움을 주는 것을 인지하도록 한다



다시
읽기


의미
지도 그리기


개별학습

강강술래 의미지도 그리기 12 󰂣의지미도 학습지
󰄨범주화 단계에서는 교사가 영역을 만들어 범주화 하면서 이 범주들 속으로 낱말들을 무리를 짓게 한다.



중심 어휘 강강술래를 학습지 가운데에 제시 강강술래와 관련된 낱말을 떠올리거나 경험 말하기영역을 만들어 범주화 하면서 낱말 무리짓기강강술래을 이용하여 잛은 글 짓기

강강술래하면 떠오르는 낱말이나 본 것, 들은 것 등을 말해 봅시다.
학습지에 기록한강강술래하면 떠오르는 낱말을 발표해 봅시다.
떠올린 낱말을 사람들, , 장소, 떠오른 장면 등으로 묶어 봅시다.
강강술래를 넣어 짧은 글을 지어 발표해 봅시다.


텔레비전에서 많은 여자들이 한복을 입고 원을 그리면 빙빙 도는 모습이 생각납니다.
한가위, 명절, 임진왜란, 여자, 놀이 등을 적었습니다.




가을 운동회에서 한복을 입고 엄마와 같이 강강술래 놀이를 해 보고 싶다.
강화하기 적용
하기
설명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기
두 글이 실림 학습지를 읽고 내용이 무엇이지 찾게 한다.


글을 읽고 설명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찾는다.
4 󰂣 두 글이 실린 학습지
학습
내용 정리
(형성평가)


일제학습

아는 내용과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을 말 해 봅시다. 아는 내용을 읽을 때는 어떤 점이 좋을까요?
아는 내용을 읽을 때는 글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글을 빨리 읽을 있습니다.
글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3 󰄨 학생들의 발표 내용을 교사가 정리하여 판서해준다
󰄨학생들의 발표를 통해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는 다음 차시 지도 자료로 삼는다.
 
단계
(시간)
학 습
과 정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유의점
(자료)
교 사 학 생
강화
하기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는 어떤 어려움이 있습니까?
글을 읽을 때 내용을 이해는 데 도움을 주는 것
글을 읽을 때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 글을 쉽게 알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이해하기 어렵고 재미없습니다.
답답하고 빨리 읽을 수 없다


직접 경험했거나 구경한 것은 쉽게 이해가 됩니다.
책을 읽었거나 TV에서 본 것은 재미 있습니다.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경험이 필요합니다.
3





󰄨글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함을 인식시킨다.



차시예고 차시 예고 및 과제 안내
다음 시간에는 교과서 122-124쪽의 사과꽃을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공부하겠습니다. 사과 꽃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을 적어오도록 하세요.


차시 예고 및 과제 안내 듣기
2
 

본시 판서 계획

단 원 : 다섯째 마당 앎의 즐거움 1. 하나씩 알아 가면
공부할 문제 : 아는 내용과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 학습 순서 >
글 읽고 내용 알아보기
의미지도 그리기로 낱말 뜻 알아보기
아는 내용과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 점
정리하기
< 아는 내용을 읽을 때>
글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다
글을 빨리 읽을 수 있다
글을 읽을 때 더 재미있다

본시 평가 계획

교육과정 내용 읽기(1) 지식과 경험이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요함을 안다.
학습 목표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평가
기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의 글과 모르는 내용의 글을 읽을 때의 차이점을 잘 말할 수 있다.
알고 있는 내용의 글과 모른 내용의 글을 읽을 때의 차이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알고 있는 내용의 글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의 글을 읽을 때의 차이점에 대해 말할 수 없다.
시기와 방법 수업 과정에서 학습결과물 내용 관찰, 수업 과정에 상호평가와 자기평가를 한 학습 내용
 

3차 수업공개 수업 분석 환류 내용

목차로 이동

수업전 사전 협의 결과

구분 사전 협의 내용 반영 내용
수업안 수업목표와 학습 내용이 일치되도록 교수-학습안이 작성됨
수업 모형 직접읽기 활동법을 적용한 2차 수업에서 활기성이 부족했는데,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방법을 활용하도록 모형 적용 필요 배경지식 활성화와 활발한 수업분위기를 위해 골든벨 게임을 계획함
의미지도 모둠별로 칠판에 그리기
발문계획 창의성 신장을 위해 재생, 추론, 적용적 발문을 조화시킨 발문 계획 필요 학생들의 단순 답변에는 근거나 이유를 묻는 질문
학생들이 강강술래의 의미를 스스로 정의하도록 질문
판서계획 수업 목표와 관련된 간결한 판서 계획으로 수업의 흐름을 쉽게 파악함
매체활용계획 컴퓨터에 의존하지 않고 낱말카드, 그림카드, 판토마임 등 학생들에게 적합한 매체를 선정함
의미지도 그리기를 통한 어휘지도를 처음 시도함으로 강강술래에 관한 여러 가지 자료 준비 필요
의미지도 그리기를 활발하게 하도록 하기 위하여 강강술래에 대한 동영상 준비

수업 분석 도구의 사용 목적

분석도구 분석자 분석 도구의 사용 목적
교사의 언어적 feed back 관찰분석 참관교사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기 위하여 교사의 피드백 수준 분석확인
언어적 흐름 분석 교사 좌석에 따른 선호도와 학생 선호도를 분석하여 소외 학생 발견 지도
교사가 사용한 부정적 행동과 긍정적 행동 분석
교사의 수업 진행 분석 수업자 수업자가 수업 관찰자의 입장에서 수업 진행 과정을 분석해 봄으로써 다음 수업의 계획과 수업 과정에서의 발문 등 수업기술 개선의 자료를 얻고자 함.

 

 

사진 2, 수업분석자료 사진2

지원단에 의해 삭제됨

3차 수업 분석

교사의 언어적 피드백 관찰 분석

분석자 언어적 피드백 관찰 분석 및 특기사항 자료 해석 및 평가
교감 긍정적 강화 피드백 수정(학생의 아이디어 수용)25%
적용(학생 아이디어 사용) 29%
비교(학생들의 의견 존중) 13%
요약(학생발표 요약) 21%
학습 문제 찾기, 글의 내용 알기, 의미 지도로 낱말의 뜻 알기에서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수용하여 요약하여 학습 내용을 정리함
대답한 학생들의 의견을 비교하고 존중해줌
학생들의 작은 반응에도 칭찬과 격려로 학습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함
부정적 피드백 강화 비난, 무시, 거부(학생의견 무시) 4%
단순형태 학생들의 작은 반응에 칭찬 격려 8%

교사의 언어 흐름 분석

분석자 교사의 언어흐름 분석 내용
교사
○○○
발언분석 교사 : 교사의 발문 (27), 칭찬격려(20), 비난 부정(1)
학생 : 정확한 답변(26), 부정확 답변(7), 학생 질문(9)
좌석에
따른 선호
교사의 발문과 학생의 답변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학급 전체 학생에게 발표기회를 주었으나 우수한 학생 1명이 답변을 많이 함.
학생 선호 남학생에게는 24(5), 여학생에게는 27(5) 질문과 칭찬을 함
교사가 질문과 칭찬을 가장 많이 한 학생은 7, 가장 작은 학생은 4회로 나타나 1회 수업공개 비해 차이가 줄음.
언어의
상호 작용
격려와 허용적 칭찬이 20회 많았고, 골든벨 게임과 의미지도그리기로 학생들의 언어 상호 작용이 활발.
청각장애 학생 2명과 읽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앞쪽에 좌석 배치하여 교사의 발문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고려
학생들의 부정확한 답변에도 격려를 함

 

교사의 수업 진행 분석

분석 관점 주의 집중 및 동기유발 촉진, 학생 중심의 수준별(개별화)수업, 창의성 촉진 및 사고력 증진을 위한 수업 진행 기술
교사인 나는? 지속적으로 가끔 전혀 안한다
1.학생의 주의 집중을 촉진한다.

2.수업 시작 전에 동기유발을 시킨다.

3.중요한 학습개념을 강조한다.

4.수업목표를 확인시킨다.

5.학생의 능력수준에 따라 다양한 수업 활동을 전개한다.

6.개별화 수업을 유도한다.

7.학생의 요구를 수업 중에 반영한다.

8.학생의 창의성을 발전시킨다.

9.학생의 질문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10.적절한 강화를 제공한다.

11.매시간 끝날 때마다 학생의 학습 정도를 확인한다.

12.학생마다 개별적인 목표를 설정하게 한 후 성취에 따른 격려를 해준다.

13.사고를 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해석





의견
해석 및 평가
학생의 주의 집중을 촉진하는 방법이 미약함
준비단계에서의 골든벨을 울려라 게임은 학습 동기 유발 및 학습 문제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됨
학생들의 읽기 능력과 어휘 수준을 고려하여 수준별 수업 전개
학습수준이 낮은 학새들에게 의도적으로 보상, 격려하여 학습 동기 부여
의미지도그리기 단계에서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는 발문을 함
수업 반성
청각 장애 학생, 읽기 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 개별 목표 설정한 후 수업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도록 지도하는 기술 필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신장시키기 위한 발문 기술 꾸준히 연구
 

수업 분석 환류 방안

2차시 수업공개 수업분석 결과 다음 수업에서 좀 더 노려해야 할 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수업 분석 피드백 자료
교사의 언어 feed back 어휘학습에서 학생들이 배경지식과 문맥에서 어휘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긍정적 강화 피드백 지속적으로 사용
교사의 언어흐름 분석 읽기 능력이 낮은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도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 필요
교사의 수업 진행 분석 읽기 수준이 낮은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하도록 수준별 지도 방안 필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신장시키기 위한 발문 기술 꾸준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