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 수업모형의 적용
가. 창의성 계발학습의 모형
학습 과정 | 핵심 요소 | 주요 내용 |
문제 발견하기 | ․문제 확인, 문제분석, 문제 재 진술 | ․문제(주제) 파악 ․문제 분석 ․문제 재 진술을 통한 문제 확인 |
아이디어 생성하기 |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검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산출 | ․주제 해결 방안 탐색 ․개인사고 활동 ․공동사고(브레인스토밍 등) ․상호 토의 학습을 위한 준비(내용, 자료) |
아이디어 평가하기 | ․집단 토의, 아이디어 평가(최선의 아이디어 선택), ․일반화 | ․소집단 토의 ․질의/응답 ․정리 ․전체 발표 준비 ․일반화 가능성 탐색 |
적용하기 | ․일반적인 상황에 적용, 문제점 및 적용 가능성탐색 | ․전체 앞에서 발표 ․질의/응답 ․정리 ․또 다른 상황이나 과제 해결 |
나. 반응중심 학습의 모형
학습 과정 | 핵심 요소 | 주요 내용 |
반응의 형성 | 동기 유발, 스키마 활성화 작품 읽기 |
․학습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스키마(배경 지식이 나 경험) 활성화 ․작품에 대한 개관 ․작품 읽기 |
반응의 명료화 | 반응 표현, 반응에 대 한 토의 | ․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문 및 토의, 역할 놀이) ․토의 내용 정리(반성적 쓰기, 그리기 등) |
반응의 심화 |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 반응에 대한 토의 |
․상호텍스트 확대(다른 작품과 관련짓기) ․다른 작품과의 관계에 대한 토의 |
반응의 일반화 | 일반화, 다른 상황에 적용 내면화, 정리 및 평가 | ․인물에 대한 평가 ․일반화 가능성 탐색 ․결론(일반화) 도출 ․또 다른 상황에 응용 또는 활용하기 ․적용 후에 문제점 토의 ․내면화 ․학습 활동 정리 및 평가 |
단 계 | 학 습 과 정 | |||
말하기․듣기 | 읽 기 | 쓰 기 | ||
문제찾기 | ․동기 유발 -전시학습 내용 상기 ․학습 문제 확인 |
․동기 유발 -원리 학습 내용 상기 ․학습 문제 확인 |
․동기 유발 -원리 학습 요소의 회상 ․학습 문제 확인 |
|
자기탐색 | ․학습 문제 명료화 -원리에 대한 선수 학습의 이해 정도 진단 |
․전시 학습 상기 -학습 문제 해결 방법 및 과정 상기하기 |
․진단 평가 -간단한 예시 문항 해결 -결손 부분 보충하기 |
|
자 기 학 습 |
활동중심의 언어활동하기 | ․언어 상황 각자 표현하기 -학습 문제 해결 과정 -독자적 연습 -활동 중심의 언어 교재를 이용한 다양한 학습 방법 적용하기 ․목표 도달도 점검 |
․제재글의 내용 개관하기 -삽화읽기, 낭독, 낱말, 구절 ․제재글의 내용 알기 및 독해과제 해결하기 -글의종류, 목표, 기능의 특성에 따른 내용알기 ․스스로 학습 문제 해결하기 -개인, 소집단, 전체 활동 |
․학습문제 해결하기 -전 차시에 터득한 원리 능숙하게 적용하기 -교과서의 후속 과제 스스로 해결하기 -자기 수준에 알맞은 쓰기 활동 과제 선정하여 해결하기 ․글 다듬기 |
자 기 발 전 |
통합적 언어 활동하기 | ․통합적 언어 활동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하기 -창의적 표현 활동하기 -통합적인 발전․심화문제를 제시하여 활동하기 |
․통합적 언어 활동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표현활동하기 -주요 대목의 낭독, 관련된 다 른 글 읽고 말하기 등 |
․통합적 언어 활동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 -자기 작품 평가활동으로 차 이점과 공통점 찾기 |
확인․ 평가 |
․학습내용 요약하기 ․차시 예고 |
․형성 평가 및 정리하기 ․차시 안내 및 과제 제시 |
․후속 과제 안내하기 ․발전 과제 제시하기 |
다.국어과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모형
6. 놀이 학습 적용을 통한 창의적 반응중심 모형
가. 전체적인 학습의 구조
Ⅰ. 계획단계 | Ⅱ. 진단단계 | Ⅲ. 지도단계 | Ⅳ. 평가 단계 |
1. 단원 분석 2. 학습목표 설정 3. 반응요소 추출 4. 학습 자료 준비 5. 수업방법 설정 6. 평가 계획 수립 |
1. 개인별 특성 2. 문학 경험도 3. 선행 학습도 |
1. 사실탐색과 목표확인 2. 반응의 형성과 문제 해결 3. 반응의 촉진과 해결책 4. 반응의 명료화와 문제해결 5. 반응의 확산 심화 6. 정리 및 평가 |
1. 교사 반성 평가 2. 수업활동 평가 3. 반응 양상 평가 |
나. 놀이 활동 적용의 창의적인 단계별 교수․학습 모형
단계 | 학습활동 | 활동의 빈도 |
1단계 | 사실 탐색과 목표 확인 ․ 작품에 대한 동기 유발 ․ 작품에 대한 개관 알기 ․목표확인 ( 본인과 동일시 되는 Flash, 손유희, open mind 자료) |
교사 = 학생 |
2단계 | 반응의 형성과 문제 발견 ․ 심미적 독서활동 제고 ․ 작품에 대한 사실적 이해 ․ 작품의 정서, 분위기 파악 ․ 작품에 대한 문제 의식 제기 (놀이적용 자료로 인한 사실적 이해 도출) |
교사 = 학생 |
3단계 | 반응의 촉진과 해결책 ․ 작품에 대한 느낌 생각 ․ 브레인 스토밍 ․ 반응의 기록 (놀이 활동 투입 수준별 과제 탐색) |
교사<학생 |
4단계 | 반응의 명료화와 문제 해결 ․ 반응에 대한 반성 ․ 반응에 대한 질문 ․ 반응에 대한 의견 교환 ․ 문제 해결을 위한 반응 ( 수준별 소집단 협동학습의 놀이 과제 해결) |
교사<학생 |
5단계 | 반응의 확산 심화 ․ 작품의 인물 사건 배경 바꿔 쓰기 ․ 장르를 바꿔 쓰기 ․ 관련된 작품 연결하기 (놀이 과제 문제해결을 위한 협동학습 실시) |
교사<학생 |
6단계 | 정리 및 평가 ․ 반응 내용 정리 ․ 감상 말하기, 쓰기 ․ 학습 활동에 대한 평가 보상 (수준별 소집단 협동학습 내용 발표 및 단원 정리) |
교사 = 학생 |
7. 선행연구
주 제 | 저 자 | 소 속 | 연 도 |
놀이와 게임을 통한 어휘력 신장 방안 | 이재정 | 예산초등학교 | 2003 |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분석 | 이경화 | 청람어문교육 | 2003 |
다양한 언어 활동 경험을 통한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신장( 특별 연구 교사제 논문) |
신정순 | 왜관초등학교 | 2003 |
다양한 언어 놀이 구안․적용을 통한 말하기 표현 능력 신장 방안 |
최삼덕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2004 |
교육 연극 놀이 학습을 통한 말하기 능력 신장방안 |
강순자 | 동흥초등학교 | 2007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중텍스트 활용 글쓰기를 위한 학급 일반 실태 분석 (0) | 2023.09.06 |
---|---|
어휘력 신장을 위한 교실 환경 조성 (0) | 2023.09.05 |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8.31 |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 교육과정 재구성 (0) | 2023.08.30 |
행복한 교실 만들기 학급경영전략 (0) | 2023.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