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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놀이 학습 적용을 통한 창의적 반응중심 모형 이론 정리

교수- 학습 수업모형의 적용

. 창의성 계발학습의 모형

학습 과정 핵심 요소 주요 내용
문제 발견하기 문제 확인, 문제분석, 문제 재 진술 문제(주제) 파악 문제 분석
문제 재 진술을 통한 문제 확인
아이디어 생성하기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검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산출 주제 해결 방안 탐색
개인사고 활동 공동사고(브레인스토밍 등)
상호 토의 학습을 위한 준비(내용, 자료)
아이디어 평가하기 집단 토의, 아이디어 평가(최선의 아이디어 선택), 일반화 소집단 토의 질의/응답 정리
전체 발표 준비 일반화 가능성 탐색
적용하기 일반적인 상황에 적용, 문제점 및 적용 가능성탐색 전체 앞에서 발표 질의/응답 정리
또 다른 상황이나 과제 해결

. 반응중심 학습의 모형

학습 과정 핵심 요소 주요 내용
반응의 형성 동기 유발, 스키마
활성화 작품 읽기
학습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스키마(배경 지식이 나 경험) 활성화 작품에 대한 개관 작품 읽기
반응의 명료화 반응 표현, 반응에 대 한 토의 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문 및 토의, 역할 놀이)
토의 내용 정리(반성적 쓰기, 그리기 등)
반응의 심화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
반응에 대한 토의
상호텍스트 확대(다른 작품과 관련짓기)
다른 작품과의 관계에 대한 토의
반응의 일반화 일반화, 다른 상황에 적용 내면화, 정리 및 평가 인물에 대한 평가 일반화 가능성 탐색
결론(일반화) 도출 또 다른 상황에 응용 또는 활용하기
적용 후에 문제점 토의 내면화 학습 활동 정리 및 평가
단 계 학 습 과 정
말하기듣기 읽 기 쓰 기
문제찾기 동기 유발
-전시학습 내용 상기
학습 문제 확인
동기 유발
-원리 학습 내용 상기
학습 문제 확인
동기 유발
-원리 학습 요소의 회상
학습 문제 확인
자기탐색 학습 문제 명료화
-원리에 대한 선수 학습의
이해 정도 진단
전시 학습 상기
-학습 문제 해결 방법 및 과정 상기하기
진단 평가
-간단한 예시 문항 해결
-결손 부분 보충하기



활동중심의 언어활동하기 언어 상황 각자 표현하기
-학습 문제 해결 과정
-독자적 연습


-활동 중심의 언어 교재를 이용한 다양한 학습 방법 적용하기
목표 도달도 점검
제재글의 내용 개관하기
-삽화읽기, 낭독, 낱말, 구절
제재글의 내용 알기 및 독해과제 해결하기
-글의종류, 목표, 기능의 특성에 따른 내용알기
스스로 학습 문제 해결하기
-개인, 소집단, 전체 활동
학습문제 해결하기
-전 차시에 터득한 원리 능숙하게 적용하기
-교과서의 후속 과제 스스로 해결하기
-자기 수준에 알맞은 쓰기
활동 과제 선정하여 해결하기
글 다듬기



통합적 언어 활동하기 통합적 언어 활동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하기
-창의적 표현 활동하기
-통합적인 발전심화문제를
제시하여 활동하기
통합적 언어 활동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표현활동하기
-주요 대목의 낭독, 관련된 다 른 글 읽고 말하기 등
통합적 언어 활동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
-자기 작품 평가활동으로 차 이점과 공통점 찾기
확인
평가
학습내용 요약하기
차시 예고
형성 평가 및 정리하기
시 안내 및 과제 제시
후속 과제 안내하기
발전 과제 제시하기

.국어과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모형

6. 놀이 학습 적용을 통한 창의적 반응중심 모형

. 전체적인 학습의 구조

. 계획단계 . 진단단계 . 지도단계 . 평가 단계
1. 단원 분석
2. 학습목표 설정
3. 반응요소 추출
4. 학습 자료 준비
5. 수업방법 설정
6. 평가 계획 수립
1. 개인별 특성


2. 문학 경험도


3. 선행 학습도
1. 사실탐색과 목표확인
2. 반응의 형성과 문제 해결
3. 반응의 촉진과 해결책
4. 반응의 명료화와 문제해결
5. 반응의 확산 심화
6. 정리 및 평가
1. 교사 반성 평가


2. 수업활동 평가


3. 반응 양상 평가

. 놀이 활동 적용의 창의적인 단계별 교수학습 모형

단계 학습활동 활동의 빈도
1단계 사실 탐색과 목표 확인
작품에 대한 동기 유발 작품에 대한 개관 알기 목표확인
( 본인과 동일시 되는 Flash, 손유희, open mind 자료)
교사 = 학생

2단계 반응의 형성과 문제 발견
심미적 독서활동 제고 작품에 대한 사실적 이해
작품의 정서, 분위기 파악 작품에 대한 문제 의식 제기
(놀이적용 자료로 인한 사실적 이해 도출)
교사 = 학생

3단계 반응의 촉진과 해결책
작품에 대한 느낌 생각 브레인 스토밍
반응의 기록 (놀이 활동 투입 수준별 과제 탐색)
교사<학생
4단계 반응의 명료화와 문제 해결
반응에 대한 반성 반응에 대한 질문
반응에 대한 의견 교환 문제 해결을 위한 반응
( 수준별 소집단 협동학습의 놀이 과제 해결)
교사<학생

5단계 반응의 확산 심화
작품의 인물 사건 배경 바꿔 쓰기
장르를 바꿔 쓰기 관련된 작품 연결하기
(놀이 과제 문제해결을 위한 협동학습 실시)
교사<학생

6단계 정리 및 평가
반응 내용 정리 감상 말하기, 쓰기
학습 활동에 대한 평가 보상
(수준별 소집단 협동학습 내용 발표 및 단원 정리)
교사 = 학생

7. 선행연구

주 제 저 자 소 속 연 도
놀이와 게임을 통한 어휘력 신장 방안 이재정 예산초등학교 2003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분석 이경화 청람어문교육 2003
다양한 언어 활동 경험을 통한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신장( 특별 연구 교사제 논문)
신정순 왜관초등학교 2003
다양한 언어 놀이 구안적용을 통한 말하기
표현 능력 신장 방안
최삼덕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4
교육 연극 놀이 학습을 통한 말하기 능력
신장방안
강순자 동흥초등학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