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원명 : 넷째 마당. 오가는 정 - 1. 서로서로 도우며
▣ 학습주제 : 친구들아, 나 좀 위로해줘! (2/9차시)
가.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친교적 반응 및 표현 능력의 신장을 위하여, 표현 측면에서는 일상생활의 언어 예절을 익혀 사용하고, 문장의 종류를 올바로 알고 쓰는 데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이해 측면에서는 목적에 따른 읽기 방법을 알고,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내 생각을 말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말하기․듣기․쓰기: 이 단원은 일상생활에서의 언어 예절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부탁, 위로 등의 상황이 제시되어 있다. 학생들이 이 이외의 다른 상황에서도 예절바르게 말하고 듣는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지도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나. 단원의 목표
◈ 상대방에게 알맞은 말을 써서 예절바르게 말하고 들을 수 있다. | 관련 영역 | ||
지식 | 기능 | 태도 | |
• 말하고 들을 때의 예절을 알 수 있다. | ● | ||
• 예의를 갖추어 위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 ● | ● | |
• 예의를 갖추어 부탁하는 말을 할 수 있다. | ● | ● | |
• 여러 종류의 문장을 알맞게 사용할 수 있다. | ● |
선행 학습 (3학년 1학기) |
‣ 첫째마당 : 함께 열어가는 세상 1. 서로를 생각하며 ☞듣는이를 생각하며 말하기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하여 말하기 |
후속 학습(5학년 1학기) |
‣ 넷째마당: 이리보고 저리보고 1. 분명하고 적절하게 2. 숨어있는 의미 ☞말을 주고받을 때의 상황알기 ☞말하는 상황에 어울리게 말하기 |
라. 차시 운영 계획
소단원명 | 차시 | 학습 내용 | 쪽수 | 수업모형 | 창의적 의사표현 | 재구성 |
1. 서로서로 도우며 | 1 | ․대단원 학습 내용 안내 ․말을 주고받을 때에 지켜야 할 예절 알기 |
84~87 | 직접교수 | - ①,③ | |
2 (본시) |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하기 | 88~89 | 자율적 협동학습 |
-②,④ ⑤ -①,③ |
상황 추가 제시 | |
3 | ․부탁하거나 거절하는 말을 예절 바르게 하기 ․글씨 쓰기 |
90~93 | ″ | - ①,③ | ″ | |
2. 함께 하는 우리 | 4 | ․문장의 종류에 대하여 알기 | 94~95 | 직접교수 | - ②,③ | |
5 | ․여러 종류의 문장을 넣어 글 완성하여 표현하기 | 96~97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③ | 역할극 꾸미기 | |
6 | ․여러 종류의 문장을 알맞게 사용하여 편지 쓰기 ․겹받침<ㄹㄱ>과 <ㄹㅁ> 정확하게 발음하기 |
98~01 | 직접교수 | - ② | ||
한 걸음 더 | 7 | ․되돌아보기 | 102~103 | 직접교수 | - ②, | |
8~9 | ․더 나아가기 | 104~107 | 자율적 협동학습 | - ①,③ |
마. 보충 심화지도 계획
이 단원에서는 학습자의 흥미, 수준, 태도, 적성 등을 고려하여 보충, 심화학습을 선택 과제형과 공통 과제형을 각각 한 차시씩 운영하도록 구안되었다. 즉 8차시에서는 공통 과제형 학습이, 9차시에서는 선택과제형 학습이 이루어진다.
8차시는 예절바르게 말하고 듣는 활동으로서 친구들 간에 일어날 수 있는 대화 상황을 제시하여 예절바른 말하기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사과하는 말을 해 보도록 구성되었는데 좀 더 심화된 학습을 위해서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고 소집단에서 함께 상황에 맞는 문장을 구성해서 표현해 보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9차시 선택 학습은 문장의 종류를 알고 여러 가지 문장을 사용하여 글을 써 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는데 학생의 흥미에 따라 글로 쓰기와 만화로 그리기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학습한 후 부족된 부분을 보충 지도한다.
바. 단원평가계획
1) 평가 목표
가) 말하고 들을 때의 예절을 말할 수 있는가?
가) 예의를 갖추어 위로하는 말을 할 수 있는가?
나) 예의를 갖추어 부탁하는 말을 할 수 있는가?
다) 여러 종류의 문장을 알맞게 사용할 수 있는가?
2) 평가 내용 및 방법
종 류 | 시기 및 횟수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결과 활용 |
단원 평가 | 6월 4주 1회 |
말하고 들을 때의 예절 상황에 맞게 위로하거나 거절, 부탁하는 말의 사용 여러 종류의 문장 사용 방법 |
-지필 평가 (주, 객관식) |
-수업의 피드백 자료 -학생 성취수준 평가 자료 |
수행 평가 | 6월 1주- 6월 2주 (2회) |
위로하거나, 거절, 부탁하는 말의 사용 여러 종류의 문장 활용하기 |
-관찰 평가 -서술 평가 -상호 평가 -자기 평가 |
-보충 지도 자료 -학생의 학습목표 도달 정도 파악 |
가. 주제 선택의 이유 및 재구성
본 차시는 친교를 표현하는 내용으로 일상생활에서 언어 예절에 대한 지도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친구가 어려울 때 위로하는 말, 예의를 갖추어 부탁하는 말 등을 상황에 맞게 구성하여 표현하는 것은 친구 관계나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언어생활의 일부분이다. 더구나 좋은 학급 경영을 위해 친구와의 우정을 강조하여 지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차시의 내용은 친구와의 우정을 쌓아가는 데에도 매우 바람직한 지도내용이라 생각된다. 교과서에는 3가지 상황에서 위로의 말을 주고받아 보는 것으로 구성이 되어 있지만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이 많은 위로의 상황을 8가지로 확대하여 위로의 말을 만들어 보고 실제로 표현해 보도록 수업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나. 본시 학습을 위한 진단
본 차시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학생의 선수학습 정도 및 평소 생활에서 위로하는 말의 사용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학습의 수준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본 학습에서 좀 더 보충하여 지도해야 할 부분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1) 실태 분석 내용 및 결과
항 목 | 실태 분석 (계 36 명) | ||||||||||||||||||||
내용 | 명 | % | 비고 | ||||||||||||||||||
위로하는 말의 표현 | ① 위로하는 말이 구체적이고 상황에 어울린다. | 11 | 31 | ||||||||||||||||||
② 상황에 적당한 말이나 표현이 간단하다. | 21 | 58 | |||||||||||||||||||
③ 상황에 어울리지 않게 표현한다. | 4 | 11 | |||||||||||||||||||
위로하는 말의 활용 | ① 위로가 필요한 경우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 17 | 47 | ||||||||||||||||||
② 위로가 필요한 경우에도 망설이다 표현한다. | 16 | 45 | |||||||||||||||||||
③ 필요한 경우에도 위로의 말을 잘 하지 않는다. | 3 | 8 | |||||||||||||||||||
위로하는 말을 망설이거나 말하지 않는 이유는? (*위 문항 ②③번 19명) |
① 위로의 말을 어떻게 표현할지 몰라서 | 3 | 16 | ||||||||||||||||||
② 표현하는 것이 쑥스러워서 | 14 | 74 | |||||||||||||||||||
③ 관심이 없어서 | 2 | 10 |
2) 지도 내용
위의 설문결과 위로를 하는 말의 표현이 간단하게 표현하는 학생이 50%가 넘은 것으로 보아본 차시에 학습해야 하는 위로의 말의 표현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지도할 필요성이 있으며 위로가 필요한 다양한 경우에서 자연스럽게 표현이 될 수 있도록 수업 중 실제로 위로의 말을 구성해 보고 표현하는데 강조점을 두어 지도한다. 또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예의바른 말을 표현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수업 시간 이외에도 생활하는 가운데 표현의 기회를 많이 주도록 관심 있게 지도할 필요성이 있다.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율적 협동학습에 대한 발전적 과제 (0) | 2023.08.31 |
---|---|
상황에 맞는 위로하는 말을 안다 지도안 (0) | 2023.08.30 |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 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지도안 (0) | 2023.08.28 |
이야기식 독서토론학습 모형 수업 지도안 (0) | 2023.08.23 |
독서토의 학습모형을 적용 (0) | 2023.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