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
가) 단원명 : 다섯째마당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1. 마음의 선물 (2/6)
나)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이 단원은 문학 작품의 수용을 목적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정선된 언어로 표현한 시와 이야기를 활용하여 아동들의 흥미와 발달 단계에 알맞은 문학 제재를 선정하고 정서적 감흥의 표현과 이야기의 흐름을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내용 장면을 연상하여 듣기’, ‘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행동 알기’에 밑바탕을 두고 있으며 친근감 있는 시나 이야기를 듣고 장면을 자유롭게 떠올리는 활동으로 구안하여 다양한 학습 과정을 통하여 아동들은 이야기를 접하는 재미와 상상하는 힘을 기를 수 있고 작품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말하기 ․ 듣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듣고, 자유롭게 장면을 떠올리는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을 이야기에 재미를 느끼며 자유롭게 상상하는 힘과 장면을 연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읽기에서는 학생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와 이야기를 제시하여 친근감을 주도록 하였고 문학 작품을 통하여 받은 감동을 내면화하며, 실감나게 읽음으로써 문학 작품의 이해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하였다. 정서 표현을 목적으로 쓰기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는, 이야기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재미있게 꾸며 쓰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각자 써 보는 활동과 친구들과 공동 창작하는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상상력을 발휘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2) 지도관
본 단원 지도 시에는 정서 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시나 이야기를 듣고 문학 작품에서 얻은 감동을 다양하게 표출하고 상상력을 키우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이 단원의 학습 내용은 교육과정의 내용 장면을 연상하며 듣는다.와 이야기를 듣고, 인물의 행동을 안다.에 근거를 두고 있다. 장면은 사물, 사건의 진행과 상태, 분위기 등을 포함하는 말이다. 시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장면을 떠올리는 습관을 가지게 함으로써 시나 이야기와 조금 더 친해질 수 있음을 학습하도록 한다. 또한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 속 인물이 한 일을 만화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역할극으로 나타내기, 몸짓으로 표현하기, 노래로 나타내기, 인터뷰하기, 줄거리 말하기, 동화 앵무새, 마인드 맵, 상상의 날개, 이야기책 만들기 등 다양한 표현 활동으로 국어과 목표인 창의적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 문학적 능력의 기초를 마련하도록 하며 다른 학생의 반응을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도록 한다.
다) 단원의 목표
구 분 | 목 표 | |
교과서 | 영역 | |
말하기․ 듣 기 |
지식 | ∙시나 이야기를 듣고, 장면을 떠올리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
기능 |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할 수 있다. | |
태도 | ∙장면을 떠올리며 시나 이야기를 듣는 습관을 지닌다. | |
읽 기 | 지식 | ∙시나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
기능 | ∙시나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을 수 있다. | |
태도 | ∙실감난 목소리와 표정으로 시나 이야기를 즐겨 읽는 습관을 지닌다. | |
쓰 기 | 지식 | ∙이어질 내용을 꾸며 쓸 때 주의할 점을 말할 수 있다. |
기능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꾸며 쓸 수 있다. | |
태도 |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꾸며 쓰기를 통해 창작의 기쁨을 느낀다. |
라) 단원의 학습 계열
선 수 학 습 | 본 시 학습 | 후 속 학 습 | ||
말․듣 (1-1-둘째) ․시를 듣고, 흉내내는 말이 주는 느낌을 말하기 |
⇒ | 말․듣 ․시나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 일을 말하기 |
⇒ | 말․듣 (3-1-셋째) ․몸짓과 표정을 알맞게 지 어가며 말하기 |
읽기 (1-2-첫째) ․이야기를 읽고, 느낀 점 말하기 |
읽기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기 |
읽기 (3-1-셋째) ․이야기를 읽고, 뒷부분에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 |
||
쓰기 (1-1-첫째) ․재미있는 내용을 상상하여 글 쓰기 |
쓰기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재미있게 꾸며 쓰기 |
쓰기 (3-1-셋째) ․문장에 어울리는 낱말 쓰기 |
마) 국어과 교육 목표와 단원 목표와의 연계성
국어과 목표 | 본 단원의 목표 | ||||||||
◈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다양한 국어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기 |
◈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할 수 있다. ◈ 시나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 시나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고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꾸며 쓸 수 있다. |
||||||||
◐ 초등학교 교육목표◑ ◈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형성 ◈ 일상생활이 문제의식과 문제를 해결하는 기초 능력 배양 및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경험 가지기 |
|||||||||
바) 단원의 교수․ 학습 계획
소 단원 |
구분 | 차 시 |
학습 주제 | 주요 내용 및 활동 | 교과서 쪽수 |
학습자료 |
1. 마 음 의 선 물 |
말 ․ 듣 |
1 | 시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 ∘시 ‘잠자리’를 듣고, 내용 파악하기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
78~81 | ▫파워포인트,녹음 자료(잠자리), 동시집 |
2 본시 |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 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내 생각과 느낌 말하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82~85 | ▫파워포인트, 학습지. 역할놀이 소품, 음악자료, 모형마이크, 플래시 자료, 실물 화상기 | ||
읽기 | 3 | 글을 실감나게 읽는 방법 알아보기 | ∘인물에 어울리게 읽기 ∘글을 실감나게 읽는 방법 알기 |
108~111 | ▫파워포인트, 동화책, 문장부호 카드 | |
4 | 이야기를 읽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하늘 천 하렷다’ 읽고 내용 파악하기 ∘등장인물의 처지가 되어 생각하기 |
112~115 | ▫▫크레파스, 색연필, 싸인펜, 도화지 | ||
5 |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로 이야기 읽기 | ∘이야기 읽고, 내용 파악하기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
116~119 | ▫파워포인트, 녹음기 |
||
쓰기 | 6 | 이어질 내용을 꾸며 쓰기 | 그림을 보고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쓰기 |
78~81 | ▫파워포인트, 동화책 |
|
7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 꾸며 쓰기 | ∘이야기 읽고 내용 확인하기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 |
82~85 | ▫파워포인트 |
||
2. 꿈 을 가 꾸 는 동 산 |
말 ․ 듣 |
8 | 인물의 말과 행동을 바탕으로 하여 장면 떠올리기 | ∘‘떡 먹기 내기’ 이야기 듣기 ∘등장 인물의 말과 행동 파악하기 |
86~89 | ▫녹음 자료(떡 먹기 내기), 역할놀이 소품 |
9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 ∘인물의 행동을 생각하며 이야기 듣기 ∘이야기 듣고,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
90~91 | ▫파워포인트, 녹음 자료(궁금이의 하루), | ||
읽기 | 10 | 시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 나타내기 | ∘시를 읽고 내용 알기 ∘떠오르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기 |
120~121 | ▫시화 참고작, 그림 도구 |
|
11 | 장면을 떠올리며 시 읽기 | ∘시를 읽고 내용 알아보기 ∘떠오르는 장면 이야기하기 |
122~123 | ▫파워포인트, 녹음 자료, 마이크 | ||
12 |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로 이야기 읽기 | ∘‘매미 합창단’ 이야기 읽고, 내용 알기 ∘등장 인물이 되어 생각하기 |
124~127 | ▫파워포인트, 역할놀이 소품 | ||
쓰기 | 13 ~ 14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꾸며 쓰기 | ∘‘고양이와 쥐’ 읽고, 내용 파악하기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 |
86~89 | ▫역할놀이 소품, 파워포인트, | |
한 걸 음 더 |
말 ․ 듣 |
15 |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하기 | ∘시나 이야기 내용 말하기 ∘떠오르는 장면 그리기 |
92~93 | ▫시집, 동화책, 색연필, 싸인펜 |
16 | 이야기를 듣고, 장면 떠올리기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듣기 ∘인물의 행동을 중심으로 장면 떠올리기 |
94~95 | ▫녹음 자료, 파워포인트, 참고작(독후화) | ||
읽기 | 17 | 시와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기 | ∘‘흉내 도깨비’ 읽고 내용 파악하기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
128~129 | ▫파워포인트, 동시집 ∘ |
|
18 | 시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 나타내기 | ∘‘구슬비’ 읽고 내용 파악하기 ∘떠오르는 장면 이야기하기 |
130~131 | ▫녹음 자료(‘구슬비’), 그림도구, 파워포인트 | ||
19 | 인물에 어울리는 목소리로 읽기 | ∘이야기 읽고, 인물이 한 일 알기 | 132~139 | ▫ 역할놀이 소품 | ||
쓰기 | 20 |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꾸미기 | ∘이어질 내용 쓰기 ∘상상하여 쓴 내용 발표하기 |
90~91 | ▫파워포인트, 손가락인형 | |
21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 꾸미기 | ∘‘갯벌이 좋아요’ 읽고, 내용 파악하기 ∘주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상상하기 |
92~95 | ▫파워포인트 |
사) 평가 계획
구 분 | 평 가 관 점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
교과서 | 영역 | |||
말하기 듣 기 |
지식 | ∙시나 이야기를 듣고, 장면을 떠올리는 방법을 말할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질문 |
기능 |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작품분석,관찰 | |
태도 | ∙장면을 떠올리며 시나 이야기를 듣는 습관을 지니는가? | 학습 활동후 | 관찰 | |
읽 기 | 지식 | ∙시나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는 방법을 말할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질문 |
기능 | ∙시나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을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관찰 | |
태도 | ∙실감난 목소리와 표정으로 시나 이야기를 즐겨 읽는 습관을 지니는가? | 학습 활동후 | 관찰 | |
쓰 기 | 지식 | ∙이어질 내용을 꾸며 쓸 때 주의할 점을 말할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질문 |
기능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꾸며 쓸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작품분석,관찰 | |
태도 | ∙이어질 내용 상상하여 꾸며 쓰기를 통해 창작의 기쁨을 느끼는가? | 학습 활동후 | 관찰 |
아) 지도상의 유의점
(1) 들려주는 글은 여러 가지 이야기 중에서 지도서에 제시되어 있는 학습 내용 요소 수준 을 고려하여 적절히 취사 선택하도록 한다.
(2) 이야기에서는 상상력이나 재미가 중요하므로, 윤리적 판단 자체에는 비중을 크게 두지 않는다.
(3) 획일적인 답보다는 학생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도록 한다
2) 본시 수업을 위한 준비
가) 실태 조사 및 분석
(1) 창의적 표현활동에 대한 흥미도 N=35
조사내용 | 그림으로 나타내기 | 글쓰기 | 인터뷰하기 | 역할극 | 노래부르기 | 상장쓰기 | ||||||
N | % | N | % | N | % | N | % | N | % | N | % | |
아동의 흥미도 | 7 | 20 | 5 | 14.3 | 3 | 8.6 | 13 | 37.1 | 4 | 11.4 | 3 | 8.6 |
창의적 표현활동 중 역할극을 제일 흥미 있어 하며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아동이 35%로 역할에 대한 느낌도 다양하다. 글쓰기 활동의 흥미도는 떨어지지만 간단한 줄거리는 잘 쓰는 편이며 귀찮아서 싫어하는 아동이 대부분이다. |
(2)창의적 언어사용능력 N=35
조사 내용 | 평가 기준 | 빈도(N) | 백분율(%) | |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 으로 표현하는가?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다양하게 표현한다. | 12 |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즐겨 표현하나 창의적이지 못하다. | 18 |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려 하지 않는다. | 5 | |||
문학작품에 관심을 가지고 문학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문학작품에 관심을 가지고 문학 수업에 적극 참여한다. | 16 | ||
문학작품에는 관심이 있으나 문학 수업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 | 13 | |||
문학작품과 문학 수업 모두에 관심이 없다. | 6 | |||
아동들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즐겨 표현하려 하나(34%), 그 표현의 방식이 틀에 박혀 있는 경우가 많아(52%) 그리 독창적이지 못한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아동들 속에 내재해 있는 창의성을 충분히 발현시킬 수 있도록 허용적인 수업 분위기로 진행을 하는 것이 좋겠다. 아동들 대부분(82.9%)이 문학작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문학 수업에 적극 참여하는 비율(37%)은 그에 비해 낮다. 다양한 기법을 적용한 문학 수업을 통해 아동들이 문학작품에 대해 갖고 있는 관심과 흥미를 수업의 상황에서도 극대화시킬 필요가 있다 |
(3) 문제점 및 지도대책
첫째, 창의적 표현 학습 방법으로 그림으로 나타내기와 역할 활동을 선호하여 아동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분야에 동화를 학습에 적용하여 언어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러 가지 다양한 자료를 제작하여 총체적 언어 능력을 길러주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겠다.
둘째, 아동들은 이야기를 듣고, 표현에 대한 의욕은 높으나 독창성이 다소 부족하고, 문학 작품에 대한 관심에 비해 문학 수업에 대한 관심은 적다는 등의 문제점을 보였다. 따라서 줄거리 알아보기, 역할극, 편지쓰기, 그림그리기, 책 만들기, 동화앵무새 등의 다양한 적용을 통해 문학 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다른 아동들의 표현활동 결과물도 진지하게 감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2차시 수업에서는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파악한 후에 등장인물의 성향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말과 행동을 찾아보고, 나도 화가,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역할극으로 나타내기, 나는 음악가, 인터뷰하기, 상장 쓰기, 동화 앵무새 등 다양한 기법의 적용으로 문학작품에 대해 보다 심도 깊게 이해하고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며,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 해 볼 수 있도록 이끌어 보고자 한다.
나) 수업모형에 따른 수업의 흐름(반응중심학습모형)
단계 | 과정 (흐름) |
교수-학습 활동 | 학습자료 | ||
반응형성을 위한 준비 | 동기유발 및 문제확인 |
▣ 플래시자료를 보며 운동회 노래 부르기 ▣ 여러 동화장면을 보며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 학습 문제 탐색 ▪ 커다란 박을 보며 떠오르는 내용 생각하기 ▪ 박속에서 학습문제 찾기 ▣ 학습문제 파악하기 |
◈플래시자료 ◈PPT자료 ◈커다란 박 ◈학습문제 제시카드 |
||
↓ | | ↓ | |||
반응의 형성 |
텍스트와 학생의 교류 | ▣ 학습안내 ▪ 학습활동 내용과 순서 및 시간 안내 ▣ 훌륭한 꼴찌 그림보며 이야기 예상하기 ▣ 훌륭한 꼴찌를 상상하며 이야기 듣기 ▣ 이야기에서 등장인물이 한 일을 알아보기 ▣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
◈PPT자료 ◈학습안내자료 |
||
↓ | | ↓ | |||
반응의 명료화 | 학생 개인의 교류 과정 성찰 | ▣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다양한 반응의 표현 ▪이야기속 인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표현 ▪상장쓰기, 역할극하기. 편지쓰기, 나도 화가, 나는 음악가, 인터뷰하기 ▣ 소집단별로 모둠별 우수작 발표하기 ▪ 모둠별로 친구들의 발표를 보고, 우리 모둠과 비교하기 ▣ 느낌과 소감 말하기 ▪재미있었던 점, 어려웠던 점, 알게 된 점을 말하기 ▣ 토의 내용 정리 ▪ 이 시간에 알게 된 점 말하기 |
◈뽑기상자 ◈모둠별 과제 카드 ◈학습지 상자 ◈역할극가면 ◈학습지,색연필 ◈싸인펜,피아노 ◈여러 악기 |
||
↓ | | ↓ | |||
반응의 심화 |
학생중심 소집단 토의 | ▣자기 평가 및 모둠별 상호평가 모둠별로 토의하여 평가 해 보기 ▣ 토의하기 모둠별로 자신의 의견을 교환하여 반응 심화하기 |
◈상호평가 및 자기 평가지 | ||
↓ | | ↓ | |||
반응의 일반화 |
토의 정리 및 평가 | ▣ 수업느낌 말하기, 칭찬 격려해 주기 잘한 모둠 축하송 불러주기 ▣ 차시예고 |
◈PPT자료 |
다) 모둠 조직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 활동을 하기 위한 모둠조직)
표시 | ◉ 학습 능력이 우수하고 발표를 잘함 | □ 학습 능력은 양호하나 주의 산만한 아동 |
▲ 학습 능력 양호하나 발표력이 없는 아동 | ● 학습 능력이 부진하고 주의 산만한 아동 |
⋆고운말모둠 ⋆우리말모둠 ⋆이야기박사모둠 ⋆세종대왕모둠
◉ 최○○ |
▲ 김○ |
◉ 오○○ |
▲ 이○○ |
▲ 이○○ |
◉ 김○○ |
◉ 정○○ |
□ 서○○ |
|||
□ 김○○ |
◉ 정○○ |
▲ 박○○ |
◉ 김○○ |
◉ 조○○ |
▲ 최○○ |
● 토골○○ |
◉ 이○○ |
|||
● 조○○ |
▲ 문○○ |
◉ 유○○ |
● 김○○ |
◉ 서○○ |
□ 이○○ |
▲ 장○○ |
◉ 홍○○ |
|||
◉ 박○○ |
□ 송○○ |
◉ 윤○○ |
□ 김○○ |
|||||||
● 박○○ |
◉ 공○○ |
▲ 김○○ |
◉ 권○○ |
|||||||
◉ 유○○ |
▲ 송○○ |
모둠 활동 발표 공간 | ▲ 유○○ |
⋆국어사랑모둠 ⋆이야기나라모둠 라)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수업요소 | 수업 전략 | 기대효과 | 자료 |
수업 준비 | ‘훌륭한 꼴찌’를 인물의 말과 행동에 어울리게 읽어오기 검정말, 소, 노루엄마, 노루 가면 만들어 오기 맡은 역할 연습해 오기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학습을 위한 기초 훈련 이해 전략 ‘훌륭한 꼴찌’ 이야기를 듣고, 줄거리는 글을 완전히 듣고 난 후에 찾도록 하고, 주제파악은 독해 활동 이후에 한다 동기 유발(게임 전략) 플래시 자료를 보며 ‘운동회’노래를 율동과 함께 부르기 시각 예술 전략 ppt자료의 그림을 살피고, 구체물을 적절하게 도입하며. 글자에 흥미를 느끼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작가적 전략 상장쓰기, 역할극하기, 나도 화가,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나는 음악가, 인터뷰하기 연습하기 |
․사전 과제 해결로 학습의 완성도를 높이기 ․ 학습내용 확인 및 활 발한 생각과 느낌 표현 준비 |
플래시 자료 ppt자료 |
동기유발 | 플래시 자료를 보며 ‘운동회’노래를 율동과 함께 부르기 ppt자료의 동화 장면을 보며 공부할 내용 생각하기 커다란 박을 보며 떠올리는 생각을 유도하기(학습문제 제시) |
․ 활동 모 습 보며 마음 열기 | ppt자료 커다란박 |
학습내용조직 | ‘운동회’노래 부르며 학습 분위기 조성 커다란 박을 보며 학습문제 확인하기 모둠별 다양한 방법 표현하고 발표하기 학습 내용 정리 및 활동에 대한 내면화 형성 평가 및 차시 예고 |
․오늘의 수업문제 탐색 ․수업전반의 흐름을 알수 있음 |
ppt자료 |
자료 활용 | 교사: 삽화 그림, 녹음 자료, 실물 화상기. 멀티비전, 학습지, PPT자료, 타이머, 뽑기상자, 칭찬자석 아동:역할놀이 소품(검정말, 소, 노루엄마가면), 골든벨판, 보드마카 |
학습의 효과 를 높일 수 있음 | 뽑기상자, 칭찬자석 골든벨판 |
학습 구조 | 전체- 개별-전체-소집단-전체-개별 | 다양한 학습활동 중심 | |
중심활동 | 학습 활동 【활동1】이야기의 내용 알아보기 【활동2】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활동3】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학습활동의 방법과 순서를 이해함 | ppt자료 |
소집단 학습 | 반응중심 표현활동 발표 【활동1】상장 쓰기 【활동4】역할극하기 【활동2】편지 쓰기 【활동5】나는 음악가 【활동3】나도 화가 【활동6】인터뷰하기 |
․창의적 표현활동으로 학습효과증대 | 학습지 역할극소품피아노 마이크 |
내면화 활동 |
학습 활동에 대한 내면화 -학습 후 알게 된 점, 앞으로의 다짐 말하기 이야기속 인물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에 대한 내면화 -인물의 말과 행동을 잘 표현했는지 말하기 |
․창의적 표현활동에 대한 자긍심함양 | 자기평가지 상호평가지 |
개별학습 | 느낌 표현 활동 하면서 느낀 점 이야기하기 평가 활동 |
실천의욕 고취 |
|
수행평가 | 관찰 평가, 자기 평가 | 실천에 대한 긍정적강화 | 칭찬 자석 |
환류전략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인터뷰하기, 그림 그리기, 편지 쓰기, 인터뷰하기, 나는 음악가 등의 활동을 잘 하려고 노력하는지 실천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고 능숙하게 표현하도록 문학 단원의 매 차시마다 활동을 다양화한다. |
마) 자료 활용 계획
순 | 자 료 명 | 투입시기 | 자료형태 및 방법 | |||
도입 | 전개 | 정리 | ||||
1 | ‘운동회’ 악보 | ○ | 동영상 자료 | ◦마음열기 시작할 때 노래하기 | ||
2 | 동기유발 자료 | ○ | 플래시 자료 | ◦노래하면서 자료 보기 | ||
3 | 동기유발 자료 | ○ | PPT 자료 | ◦여러가지 동화장면 보여주기 | ||
4 | 학습문제 카드 | ○ | 모형 박 | ◦박 속에서 학습문제 제시하기 | ||
5 | 학습활동 안내 | 종이 자료 | ◦학습활동의 내용을 교사가 제시 | |||
6 | 배경 그림 | ○ | PPT 자료 | ◦학습활동에서 ppt자료로 그림제시 | ||
7 | 모둠활동 뽑기상자 | ○ | 실물 | ◦모둠활동 시작할 때 모둠 과제 뽑기 | ||
8 | 6가지 표현 방법 카드 | ○ | 카드 | ◦뽑기상자에서 표현카드 고르기 | ||
9 | 역할극 소품 | ○ | 소품(플랭카드) | ◦모둠 역할시 활용함 | ||
10 | 실물 화상기 | ○ | 실물 | ◦모둠 발표시 활용함 | ||
11 | 마이크 | ○ | 실물 | ◦모둠 발표시 활용함 | ||
12 | 타이머 | ○ | 웹 자료 | ◦모둠 학습시 활용함 | ||
13 | 학습 활동지 | ○ | 종이 자료 | ◦모둠 학습시 활용함 | ||
14 | 골든벨판 | ○ | 코팅 자료 | ◦결과 정리 후에 상호, 자기 평가시 활용함 | ||
15 | 수행평가지 | ○ | 종이 자료 | ◦결과 정리 후에 상호, 자기 평가시 활용함 | ||
16 | 차시예고 | ○ | ppt 자료 | ◦차시예고 시에 ppt로 예고 |
바) 평가계획
평 가 목 표 | 방 법 | 시 기 | 평가자 |
○ ‘훌륭한 꼴찌’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관찰법 | 반응의 명료화 | 교사 |
상호평가법 | 반응의 명료화 | 아동 | |
○ 모둠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관찰법 | 기본활동중 | 교사 |
상호평가법 | 기본활동중 | 아동 |
평가관점 | 평 가 기 준 | 평 정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는가?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특징있게 나타낼 수 있다. | 상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특징있게 나타내는데 조금 미흡하다 | 중 |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특징있게 나타내는데 매우 미흡하다 | 하 | |
♣모둠별 활동에 적극적 으로 참여하는가? |
◈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한다. | 상 |
◈ 다소 소극적으로 참여하며 수동적으로 활동한다. | 중 | |
◈ 거의 참여하지 않는다. | 하 |
사) 수행평가 가정통지문
수행평가 결과 가정 통지문 2학년 1반 이름 ( ) 학습주제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율적 협동학습에 대한 발전적 과제 (0) | 2023.08.31 |
---|---|
상황에 맞는 위로하는 말을 안다 지도안 (0) | 2023.08.30 |
상대방에게 알맞은 말을 써서 예절바르게 말하고 들을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8.30 |
이야기식 독서토론학습 모형 수업 지도안 (0) | 2023.08.23 |
독서토의 학습모형을 적용 (0) | 2023.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