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요소 | 수 업 설 계 | |||
수업을 위한 사전 지도 | •역할을 정하여 알맞은 표정과 어조로 실감나게 말하기 지도 •소집단 활동 규칙 지도하기 •과제학습 : 생활 주변에서 위로가 필요한 경우 찾아오기 |
|||
수업 모형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적용) |
단 계 | 단계별 학습목표 도달 전략 | 창의적 의사표현 | |
▣ 학습목표 제시하기 | •중국의 쓰촨성 지진에 대한 뉴스를 보고 이야기하기 •쓰촨성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통하여 학습 목표와 관련짓기 |
- ③ | ||
▣ 소주제 의논하기 | •위로가 필요한 경우를 퍼즐게임으로 찾아보기 •소집단끼리 서로 협동하여 의논한 후 1명씩 대표가 일어나 알아맞히기 |
- ③ | ||
▣ 소주제 선택하기 | •소집단별로 자리 옮겨 앉기 •어떤 경우의 위로의 상황에서 위로의 말을 꾸밀지 소집단별로 의논하기 |
-①,② | ||
▣ 소주제 토의하기 | •소집단끼리 의논하여 위로하는 말을 꾸미기 ‣노란색 종이 - 위로가 필요한 상황 ‣분홍색 종이 - 위로하는 말 ‣파란색 종이 - 위로 받았을 때 하는 말 |
- ① | ||
▣ 토의결과 발표하기 | • 소집단별로 위로하는 말 발표하기 • 상황이 실감이 나도록 알맞은 표정이나 어조로 표현하기 |
-①,②③ | ||
▣ 전체 토의하기 | •표현을 잘 한 소집단을 찾아보기 •위로의 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기 |
- ③ | ||
▣ 정리 및 평가하기 | •위로의 말을 하는 태도와 방법에 대하여 정리하기 •평가하기 - 위로가 필요한 친구에게 위로의 말 써주기 |
- ② | ||
자료제작 및 활용계획 | <자료 제작> | ①위로 상황 퍼즐판 -앞면 위로 상황 그림, 뒷면 색지를 같은 크기로 붙이되 중간에 자석을 넣어 칠판에 앞뒤로 뒤짚어 붙일 수 있게 8가지 경우를 제작 |
||
<자료 활용> | 멀티미디어, 쓰촨성 지진에 대한 뉴스 다운받기, 위로 상황 퍼즐판, 3가지 종류의 색지(24장), 파워포인트(학습정리), 모둠 바구니(8개), 모둠 생각 모음판(8개), 평가지 |
|||
학습형태 | 대집단 ➜ 소집단 ➜ 대집단 정면을 향하여 분단별로 앉아서 전체 학습을 한 후 4명씩 책상과 의자를 이동하여 소집단을 편성하고 다시 처음의 대집단으로 옮겨 정리, 평가 단계를 마무리 함 |
|||
수준별 지도 내용 |
▪ 선수학습 진단결과 위로의 말을 어렵게 생각하는 학생 3명에 대한 개별지도 : 이oo, 최이oo, 김oo ▪ 게임 활동시 먼저 말하기에 참여시킬 학생 : 각 모둠 3번(3번이 끝난 후 자유롭게 발표) |
|||
1차 수업 분석 결과 활용 | ①학습 내용과 방법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학생의 이해여부를 확인하기 ②수업의 단계 과정 알리기, 학습의 중요한 부분 강조하기 ③수업 중 교사의 움직임 줄이기와 밝은 표정 짓기 ④칭찬하고 격려하는 말, 학생들의 느낌을 받아들이는 언어 많이 사용하기 ⑤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답변이 나오도록 유도하기 ⑥릴레이식 발표 규칙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
교과 | 국어(말하기듣기쓰기) | 단원 | 넷째마당: 오가는 정 1. 서로서로 도우며 |
수업 모형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적용 | ||||||
주제 | 친구들아, 나 좀 위로해 줘! | 차시 | 2/9 | 학습 형태 | 대집단➡소집단 ➡대집단 |
||||||
학습 목표 |
【지식】상황에 맞는 위로하는 말을 안다. 【기능】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태도】다른 사람의 처지를 이해하고 예의를 갖추어 말한다. |
||||||||||
창의적 의사표현 | 내용 선정 : 듣는 사람의 배경, 요구,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한다. 내용 조직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문장을 효과적으로 조직한다. 내용 표현 : 적절한 몸짓. 어조, 얼굴표정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한다. |
||||||||||
학습 자료 |
멀티미디어, 쓰촨성 지진에 대한 뉴스 , 위로 상황 퍼즐판, 3가지 종류의 색지(24장), 파워포인트(학습정리), 모둠 바구니(8개), 모둠 생각 모음판(8개), 평가지(모둠 클립보드에 끼우기) | ||||||||||
단계 | 학습 과정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자료(☞) 유의점(*) 창의적표현(★) 수업분석활용(▸) |
|||||||
교사 | 예상되는 학생 반응 | ||||||||||
도입 |
동기 유발 (대집단) 학습 목표 제시 |
◉ 학습 동기 유발하기 ◈뉴스를 보면서 생각하기 -중국의 지진으로 난민이 된 사람들의 모습입니다. 뉴스를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뉴스를 보고 이야기하기 -중국 사람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 학습목표와 관련짓기 -지금 중국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중국 사람들에게 어떤 말을 하면 위로가 될까요? ◉ 학습목표 제시하기 |
◉ 학습 준비하기 ◈뉴스를 보면서 생각하기 -뉴스를 보면서 중국 사람들의 고통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 ◈뉴스 보고 이야기하기 -집과 가족을 잃고 슬퍼하고 있습니다. ◉ 학습목표와 감지하기 -의식주입니다. -위로의 말입니다. -힘 내세요. 조금만 참으세요 등 ◉ 학습목표 인식하기 |
5′ |
☞중국의 지진 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사람들의 모습이 담은 뉴스 멀티미디어 자료 ‣수업분석 활용① -학습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함 |
||||||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 |||||||||||
전개 | 소주제의논 하기 |
◉ 학습 순서 안내하기 소주제 의논하기 소주제 선택하기 소주제 토의하기 토의결과 발표하기 전체 토의하기 (*학습순서 안내판 앞면 - 수업단계 제시) |
◉ 학습의 순서 인식하기 위로는 언제 하나요? 무엇을 위로할까? 어떻게 위로할까? 우리들이 위로해 줄게! 위로가 필요해요. (*학습순서 안내판 뒷면 - 수업단계별 주제 제시) |
3′ | ‣수업분석 활용① ☞학습 순서 안내 자료 ‣수업분석 활용① *학습의 흐름을 분명하게 설명해 줌 |
단계 | 학습 과정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자료(☞) 유의점(*) 창의적의사표현(★) 수업분석활용(▸) |
|
교사 | 예상되는 학생 반응 | ||||
전개 |
소주제 의논 하기 |
◉ 학습문제 해결하기 소주제 의논하기 ◈위로가 필요한 경우 찾기 -어떤 경우에 위로가 필요할까요? |
◉학습문제 해결하기 위로는 언제 하나요? ◈위로가 필요한 경우 찾기 -친구가 병원에 입원했을 때 -경기에서 졌을 때 -친구가 놀려서 화가 났을 때 -성적이 떨어졌을 때 -회장 선거에서 떨어졌을 때 -물건을 잃어 버렸을 때 -친구가 왕따를 당했을 때 -급수 시험에 불합격했을 때 |
5′ |
☞퍼즐판 모양으로 만들어 상황을 찾아가는 게임형식으로 진행한다. ‣수업분석활용② (단계 알림) |
소주제 선택 하기 (소집단) 소주제 토의 하기 |
소주제 선택하기 ◈소집단별로 자리 배치하기 -소집단별로 자리를 다시 배 치해 보자. ◈소집단별로 소주제 선택하기 -우리 모둠에서 어떤 상황에서 위로를 할 지 선택해 보자 ◈선택한 해결과제 확인하기 -1모둠은 무엇을 하기로 했나요? 소주제 토의하기 ◈소집단에서 토의하여 위로하는 말 꾸미기 -상황에 맞게 위로하는 말과 위로를 받았을 때 하는 말을 만들어 봅시다. -위로하는 상황은 노란색 카드위로하는 말은 분홍색 카드에, 위로를 받았을 때 하는 말은 파란색 카드에 적어 봅시다. |
무엇을 위로를 할까? ◈8개 소집단으로 자리 옮겨앉기 -소집단 별로 4-6명씩 8모둠으로 자리를 옮겨 앉는다. ◈소주제 의논하여 선택하기 -모둠의 친구들과 의논하여 어떤 상황에서 위로 할지 선택한다. ◈선택한 해결과제 확인하기 -친구가 다쳤을 때 위로하는 말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어떻게 위로를 할까? ◈소집단끼리 토의 하여 위로하는 말을 꾸며본다. -선택한 상황에 맞게 위로하는 말을 만들고 친구들끼리 이야기해 본 후 잘 된 것을 정한다. |
3′ 7′ |
*학습의 집중도와 교실의 비좁음을 해소하기 위해 소집단 학습이 필요한 때에만 소집단별 자리를 배치함 *되도록 주제가 겹치지 않게 선택하도록 유도함 ☞색지카드, 매직 생각모움판 ★ 듣는사람의 입장을 생각하며 문장 구성하기 ★ 위로의 말을 솔직하고 정감있게 표현하기 *순시하면서 개별지도하기(3명) |
|
토의 결과 발표 하기 전체 토의 하기 |
토의결과 발표하기 -모둠별로 상황에 맞게 위로하는 말을 해 봅시다. 전체 토의하기 ◈위로의 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위로하는 말을 주고받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
우리들이 위로해 줄게! -모둠별로 위로하는 말을 역할을 정하여 발표한다. 위로가 필요해요 ◈위로의 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더욱 친밀하게 된다. -서로 이해하게 된다. -힘을 얻게 된다. 등 |
10′ 2′ |
‣수업분석활용④ ★ 적절한 얼굴표정으로 자연스럽게 말하기 |
단계 | 학습 과정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자료(☞) 유의점(*) 창의적의사표현(★) 수업분석활용(▸) |
|
교사 | 예상되는 학생 반응 | ||||
정리 |
학습 내용 정리 (대집단) 평가 하기 차시 예고 |
◉ 학습내용 정리하기 ◈위로의 말을 하는 태도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위로의 말은 어떤 마음으로 하면 좋을까요? ◉ 학습 내용 평가하기 ◈우리반 친구를 위로하는 말 만들어 보기 -손가락을 다친 경이에게 위로하는 말을 해 봅시다. -지진을 당한 중국 사람들에게 좀더 따뜻한 위로의 말을 다시 한번 해 보세요. (※도입에서 위로의 말이 부족했을 경우) ◉차시예고 - 다음 시간에는 부탁하는 말을 공부해 보도로고 합시다. |
◉ 학습내용 정리하기 ◈위로의 말을 하는 태도에 대하여 발표하기 -상대방의 어려움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마음으로 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와주려는 마음을 표현합니다. 등 ◉ 평가하기 ◈친구를 위로하는 말을 적어보기 -경이야 손을 다쳐서 얼마나 불편하니? 내가 도와줄 일 있으면 언제든지 이야기해. ◉다음 학습 인지 -다음 학습에 대하여 인식하기 |
5′ |
*대집단 위치로 이동함 ☞멀티미디어, 파워포인트 ‣수업분석활용② (내용강조) ☞자기평가지 *관찰평가 및 자기평가 결과를 토대로 부진한 학생은 교사와 1대 1 말하기 과정을 통하여 개별지도 함 |
마. 지도상의 유의점
1) 서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주고받을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2) 형식적인 위로의 말 보다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말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소집단에서 위로의 말을 꾸미고 시연하는 과정에서 모둠원이 서로 협동하여 모두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바. 평가 계획
영역 | 말하기 | 관련단원 | 넷째 마당- 1. 서로서로 도우며 |
목표 | ▪상황에 맞는 위로의 말을 적절하게 말할 수 있는가? | ||
평가방법 | ▪학습활동 관찰, 자기 평가지 | ||
평가내용 | ▪위로의 말 구사 여부, 토의활동의 참여 태도 | ||
평가기준 및 배점 |
▪상 : 소집단 활동에 참여가 적극적이며 위로의 말을 찾아 말할 수 있다. ▪중 : 소집단 활동에 참여가 소극적이나 적절한 위로의 말을 할 수 있다. ▪하 : 소집단 활동에 참여가 적고 적절한 위로의 말이 미흡하다. |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여 봅시다 지도안 (0) | 2023.09.01 |
---|---|
자율적 협동학습에 대한 발전적 과제 (0) | 2023.08.31 |
상대방에게 알맞은 말을 써서 예절바르게 말하고 들을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8.30 |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 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지도안 (0) | 2023.08.28 |
이야기식 독서토론학습 모형 수업 지도안 (0) | 2023.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