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째마당/우리들의 꿈 1.이야기와의 만남
단원의 분석
1) 단원 선정 배경
넷째 마당에서는 정서 표현을 위한 언어 사용의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것과, 내용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며 뒤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는 활동에도 초점을 두었다.
<말하기․듣기>
이 단원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여 말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야기를 듣고 겪은 일과 비교하여 보는 활동과 시를 듣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바꿔 보는 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읽기>
이 단원에서는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글을 읽는 능력, 또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시나 이야기를 읽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이야기를 꾸밀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으며 시나 이야기를 읽는 활동을 중시하였다.
<쓰기>
이 단원에서는 이야기의 차례와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이어질 이야기를 꾸며 쓰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어질 이야기 꾸며 쓰기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로 문학적 상상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2)학습의 계열
선수 학습 | 본 학습 | 후속 학습 | ||
(말하기․듣기)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 말해 보기 (2-1-다섯)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 일을 알아 보기 (2-2-둘)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보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해 보기 (2-2-둘)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3-1-둘) |
➡ |
(말하기․듣기) ◦이야기를 듣고, 겪은 일을 떠올리기 ◦관련된 경험을 떠올려 말하기 ◦경험을 떠올리며 시 듣기 ◦시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 말하기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시를 바꾸어 보기 |
➡ | (말하기․듣기) ◦시를 듣고, 내가 겪은 일과 관련지어 말하기 (3-2-넷) |
(말하기․듣기․쓰기) ◦앞뒤 내용 상상하여 표현하기 (4-1-둘)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 (4-1-둘) ◦이야기를 듣고 시간이나 장소의 바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4-2-넷) ◦겪은 일의 과정이 잘 드러나게 글 쓰기 (4-2-다섯) |
||||
(읽기)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하기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이야기 꾸미기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시 낭송하기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이야기 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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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장면을 떠올리며 소리내어 읽기 (2-1-다섯)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때에 주의할 점을 알아 보기 (2-2-둘) ◦이야기를 읽고, 가운데 부분이나 뒷부분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보기 (2-2-둘) |
||||
(읽기)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하기(4-1-둘) ◦시의 일부를 바꾸어 표현하기 (4-1-둘) ◦이야기 속 인물의 생각과 한 일 관련지어 말하기(4-1-다섯)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성격 말하기 (4-2-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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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쓸 때에 주의할 점 알기 ◦일이 일어난 차례와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이어질 이야기 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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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재미있게 꾸며 쓰기(2-1-다섯) ◦이야기를 읽거나 그림을 보고, 꾸며 주는 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써 보기 (2-2-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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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 ◦내 경험을 떠올려 시 쓰기 (3-2-넷) |
3) 단원의 교수 학습 계획
교육과정 내용
영역 | 내 용 |
듣기 | 듣기의 실제 - 정서표현의 말 듣기 |
말하기 | 말하기의 실제 - 정서표현의 말 하기 |
읽기 | 읽기의 실제 - 정서 표현의 글 읽기 |
쓰기 | 쓰기의 실제 - 정서 표현의 글 쓰기 |
국어지식 | |
문학 | 작품의 수용과 창작의 실제 - 시(동시) - 소설(동화, 이야기) |
단원의 수업 전개 계획
구분 | 차시 | 주요 내용 및 활동 | 교과서 쪽수 |
말․듣 | 1 | 어떤 일에 서툴러서 그것을 고치기 위하여 노력하였던 일을 말해보기 | 말62~65 |
2 |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친구들과 이야기해보기 | 말66~67 | |
3 | 가랑비가 내리던 날, 친구와 함께 우산을 쓰고 간 경험을 생각하며 ‘불어서 가자’를 듣고, 생각이나 느낀 점을 말해 보기 | 말68~70 | |
4 | 운동을 하였을 때의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주고받아 시를 완성해 보기 | 말71~73 | |
5 | 시에 나오는 ‘나’는 누구일지 생각하며 시를 듣고 경험과 관련지어 말해보기 | 말74~75 | |
6 | 다른 사람의 말만 듣다가 일을 그르친 경험을 말해 보기 | 말76~77 | |
읽기 | 1 | 모르는 낱말의 뜻을 알아보며 ‘강감찬’ 읽기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일이 일어난 차례를 간단히 정리해 보기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강감찬 장군’의 내용을 간추려 보기 |
읽88~91 |
2 |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철수와 미루’를 글로 써 보기 | 읽92~93 | |
3 |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글 써보기 | 읽94~95 | |
4 | ‘어쩌지’에 나오는 ‘내’마음이 되어 빈칸에 들어갈 말 써보기 | 읽96~99 | |
5 | 조개의 마음을 생각하며 ‘진주를 품은 조개’ 읽기 | 읽100~105 | |
6 |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기 | 읽100~105 | |
7 |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힘들어도 걷겠어요’를 읽어 보기 | 읽106~109 | |
8 | 시에 담긴 마음을 생각하며 ‘여름에 한 약속’을 낭송해 보기 | 읽110~111 | |
9 | ‘초록 대문 집에 편지가 오면’을 읽고, 선택하여 공부해 보기 | 읽112~115 | |
쓰기 | 1 | 이야기 듣고, 이야기의 차례와 인물의 성격 파악해 보기 | 쓰66~69 |
2 | ‘솥 안에 든 거인’의 뒷부분에 이어질 이야기를 친구들과 함께 꾸며 보기 | 쓰70~71 | |
3 | 나래와 둘둘이’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해 보기 | 쓰72~74 | |
4 | ‘일이 일어난 차례와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이어질 이야기를 친구들과 함께 꾸며 보기 | 쓰75~77 | |
5 | 뒷부분에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이야기 써 보기 | 쓰78~79 | |
6 | 상상하여 이야기 꾸미기 | 쓰80~85 |
4) 단원 평가 계획
영역별 평가 계획
구 분 | 평 가 관 점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
교과서 | 영역 | |||
말하기․ 듣기 |
지식 | 작품에는 나의 경험과 비슷한 세계가 있음을 알 수 있는가? 겪은 일과 관련지어 이야기를 읽을 때의 좋은 점을 말할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질문 |
기능 | 시나 이야기를 듣고 내가 겪은 일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관찰 | |
태도 |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이야기를 듣는 태도를 지니는가? | 학습 활동중 | 관찰 | |
읽 기 | 지식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는 방법을 말할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질문 |
기능 |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가?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시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관찰 | |
태도 |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시나 이야기를 읽는 태도를 지니는가? | 학습 활동중 | 관찰 | |
쓰 기 | 지식 |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쓸 때에 주의할 점을 말할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질문 |
기능 | 일이 일어난 차례와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쓸 수 있는가? | 학습 활동중 | 관찰, 작품 분석 | |
태도 | 이어질 이야기를 주의할 점을 지키며 바른 글씨로 쓰는 태도를 지니는가? | 학습 활동중 | 관찰, 작품 분석 |
평가 관점표
단원 | 구분 | 평가 요소 | 성취수준 | 평가 항목 | 상호평가 | ||
성취도 | 자신감 | 만족감 | |||||
3-1-넷째 마당. 우리들의 꿈 | 필수 | 낱말의 뜻을 알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글의 줄거리를 간추리기 | ◎ 낱말의 뜻을 알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글의 줄거리를 간추릴 수 있음 ○ 낱말의 뜻을 알고 있지만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를 바르게 정리하지 못함 △ 낱말의 뜻을 알지 못하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를 정리하지 못함 |
평가 결과의 활용
교사의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학습 목표 설정 및 교수-학습 활동에 참고함으로써 교수-학습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학부모에게 통지하여 학부모의 알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이고 가정연계 지도 자료로 활용한다.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1) 지도 대상 어휘의 선정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목록을 다음 표와 같이 만들고 각자의 어휘 수준을 평가하여 80% 이상 저항 받는 낱말과 교사가 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서 반드시 지도해야 할 낱말을 선정하였다.
<지도 어휘 선정 조사 목록표>
학생수 10명
어 휘 | ①잘 안다 | ②조금 안다 | ③전혀 모른다 | 어 휘 | ①잘 안다 | ②조금 안다 | ③전혀 모른다 |
장차 | 2 | 8 | 큰 인물 | 4 | 2 | 4 | |
대범 | 10 | 우렁찬 | 4 | 3 | 3 | ||
장원급제 | 2 | 2 | 8 | 틈틈이 | 4 | 2 | 4 |
과거 | 8 | 1 | 1 | 꾸준히 | 2 | 6 | 2 |
수령 | 2 | 8 | 고을 | 2 | 2 | 8 | |
거란 | 2 | 8 | 몸집 | 5 | 3 | 2 | |
발휘하여 | 4 | 2 | 4 | 깜빡하였구나 | 9 | 1 |
위의 표와 같이 어휘 이해력 사전 조사에서 60% 이상 이해하지 못하는 ‘장차, 대범하여, 급제, 발휘하여, 큰인물’ 등을 지도 어휘로 선정하였다.
<어휘 이해력 조사 결과>
학생수 10명
70%이상 학생수 |
50%~69% 학생수 |
50%미만 학생수 |
분 석 | 지도 대책 | |
인원수 | 4명 (40%) |
2명 (20%) |
4명 (40%) |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중 50%미만을 알고 있는 학생이 50%로 나타났으며, 특히 청각장애 학생 1명은 8%의 어휘를 이해. | 80% 이상 저항 받는 어휘를 지도 어휘로 선정하여 유의어, 반의어를 통한 어휘 지도 전략 수립 |
2) 선수학습 능력 분석 및 본시 지도 방향
학생수 10명
조사 관점 | 조사방법 | 빈도 | 분석 | 지도 대책 |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는 방법을 아는 학생 | 관찰 | 7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는 방법은 정형화된 이야기에 치중된 것 같음 | 이야기를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면 이해하기가 쉽다는 것을 알게 하고 기회를 늘려 주겠음 |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정리할 수 있는 학생 | 질문지 | 6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정리할 수 있는 학생은 적은 편임 | 어울리고 자연스럽게 하는 방법을 알게 하여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정리할 수 있게 하겠음 | |
일기 쓰기 어휘 활용 수 | 일기장 관찰 | 상 | 2 | 일기에 40-60개의 어휘를 사용하는 학생 2명, 20-39개의 어휘를 사용하는 학생 4명, 10-20개의 어휘를 사용하며 적절성이 떨어지는 학생이 3명으로 나타남 | 책을 많이 읽어 다양한 어휘능력을 신장 할 수 있도록 지도 새로 배운 낱말을 익힐 수 있도록 일기 쓰기 과제로 제시 |
중 | 4 | ||||
하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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