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넷째마당/우리들의 꿈 1.이야기와의 만남 단원 분석

넷째마당/우리들의 꿈 1.이야기와의 만남

 

단원의 분석

1) 단원 선정 배경

 

넷째 마당에서는 정서 표현을 위한 언어 사용의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거나 쓸 수 있도록 하는 것과, 내용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며 뒤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는 활동에도 초점을 두었다.

<말하기듣기>

이 단원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여 말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야기를 듣고 겪은 일과 비교하여 보는 활동과 시를 듣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바꿔 보는 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읽기>

이 단원에서는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글을 읽는 능력, 또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시나 이야기를 읽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이야기를 꾸밀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으며 시나 이야기를 읽는 활동을 중시하였다.

<쓰기>

이 단원에서는 이야기의 차례와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이어질 이야기를 꾸며 쓰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어질 이야기 꾸며 쓰기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로 문학적 상상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2)학습의 계열

선수 학습
본 학습
후속 학습
(말하기듣기)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 말해 보기 (2-1-다섯)
이야기를 듣고, 인물이 한 일을 알아 보기 (2-2-)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보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말해 보기 (2-2-)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3-1-)




(말하기듣기)
이야기를 듣고, 겪은 일을 떠올리기
관련된 경험을 떠올려 말하기
경험을 떠올리며 시 듣기
시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 말하기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시를 바꾸어 보기
(말하기듣기)
시를 듣고, 내가 겪은 일과 관련지어 말하기 (3-2-)
(말하기듣기쓰기)
앞뒤 내용 상상하여 표현하기 (4-1-)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 (4-1-)
이야기를 듣고 시간이나 장소의 바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4-2-)
겪은 일의 과정이 잘 드러나게 글 쓰기 (4-2-다섯)
(읽기)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하기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이야기 꾸미기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시 낭송하기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이야기 읽기
(읽기)
장면을 떠올리며 소리내어 읽기 (2-1-다섯)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때에 주의할 점을 알아 보기 (2-2-)
이야기를 읽고, 가운데 부분이나 뒷부분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보기 (2-2-)
(읽기)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하기(4-1-)
시의 일부를 바꾸어 표현하기 (4-1-)
이야기 속 인물의 생각과 한 일 관련지어 말하기(4-1-다섯)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성격 말하기 (4-2-)
(쓰기)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쓸 때에 주의할 점 알기
일이 일어난 차례와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이어질 이야기 쓰기
(쓰기)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재미있게 꾸며 쓰기(2-1-다섯)
이야기를 읽거나 그림을 보고, 꾸며 주는 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써 보기 (2-2-)
(쓰기)
내 경험을 떠올려 시 쓰기 (3-2-)

3) 단원의 교수 학습 계획

교육과정 내용

영역 내 용
듣기 듣기의 실제 - 정서표현의 말 듣기
말하기 말하기의 실제 - 정서표현의 말 하기
읽기 읽기의 실제 - 정서 표현의 글 읽기
쓰기 쓰기의 실제 - 정서 표현의 글 쓰기
국어지식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의 실제
- (동시) - 소설(동화, 이야기)

단원의 수업 전개 계획

구분 차시 주요 내용 및 활동 교과서
쪽수
1 어떤 일에 서툴러서 그것을 고치기 위하여 노력하였던 일을 말해보기 62~65
2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친구들과 이야기해보기 66~67
3 가랑비가 내리던 날, 친구와 함께 우산을 쓰고 간 경험을 생각하며 불어서 가자를 듣고, 생각이나 느낀 점을 말해 보기 68~70
4 운동을 하였을 때의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주고받아 시를 완성해 보기 71~73
5 시에 나오는 는 누구일지 생각하며 시를 듣고 경험과 관련지어 말해보기 74~75
6 다른 사람의 말만 듣다가 일을 그르친 경험을 말해 보기 76~77
읽기 1 모르는 낱말의 뜻을 알아보며 강감찬읽기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일이 일어난 차례를 간단히 정리해 보기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강감찬 장군의 내용을 간추려 보기
88~91
2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철수와 미루를 글로 써 보기 92~93
3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글 써보기 94~95
4 어쩌지에 나오는 마음이 되어 빈칸에 들어갈 말 써보기 96~99
5 조개의 마음을 생각하며 진주를 품은 조개읽기 100~105
6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기 100~105
7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힘들어도 걷겠어요를 읽어 보기 106~109
8 시에 담긴 마음을 생각하며 여름에 한 약속을 낭송해 보기 110~111
9 초록 대문 집에 편지가 오면을 읽고, 선택하여 공부해 보기 112~115
쓰기 1 이야기 듣고, 이야기의 차례와 인물의 성격 파악해 보기 66~69
2 솥 안에 든 거인의 뒷부분에 이어질 이야기를 친구들과 함께 꾸며 보기 70~71
3 나래와 둘둘이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해 보기 72~74
4 일이 일어난 차례와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이어질 이야기를 친구들과 함께 꾸며 보기 75~77
5 뒷부분에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이야기 써 보기 78~79
6 상상하여 이야기 꾸미기 80~85

4) 단원 평가 계획

영역별 평가 계획

구 분 평 가 관 점 평가 시기 평가 방법
교과서 영역
말하기
듣기
지식 작품에는 나의 경험과 비슷한 세계가 있음을 알 수 있는가?
겪은 일과 관련지어 이야기를 읽을 때의 좋은 점을 말할 수 있는가?
학습 활동중 질문
기능 시나 이야기를 듣고 내가 겪은 일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는가? 학습 활동중 관찰
태도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이야기를 듣는 태도를 지니는가? 학습 활동중 관찰
읽 기 지식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는 방법을 말할 수 있는가? 학습 활동중 질문
기능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가?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시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가?
학습 활동중 관찰
태도 겪은 일과 관련지으며 시나 이야기를 읽는 태도를 지니는가? 학습 활동중 관찰
쓰 기 지식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쓸 때에 주의할 점을 말할 수 있는가? 학습 활동중 질문
기능 일이 일어난 차례와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쓸 수 있는가? 학습 활동중 관찰, 작품 분석
태도 이어질 이야기를 주의할 점을 지키며 바른 글씨로 쓰는 태도를 지니는가? 학습 활동중 관찰, 작품 분석

평가 관점표

단원 구분 평가 요소 성취수준 평가 항목 상호평가
성취도 자신감 만족감
3-1-넷째 마당. 우리들의 꿈 필수 낱말의 뜻을 알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글의 줄거리를 간추리기 낱말의 뜻을 알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글의 줄거리를 간추릴 수 있음
낱말의 뜻을 알고 있지만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를 바르게 정리하지 못함
낱말의 뜻을 알지 못하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를 정리하지 못함




평가 결과의 활용

교사의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학습 목표 설정 및 교수-학습 활동에 참고함으로써 교수-학습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학부모에게 통지하여 학부모의 알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이고 가정연계 지도 자료로 활용한다.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1) 지도 대상 어휘의 선정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목록을 다음 표와 같이 만들고 각자의 어휘 수준을 평가하여 80% 이상 저항 받는 낱말과 교사가 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서 반드시 지도해야 할 낱말을 선정하였다.

<지도 어휘 선정 조사 목록표>

학생수 10

어 휘 잘 안다 조금 안다 전혀 모른다 어 휘 잘 안다 조금 안다 전혀 모른다
장차
2 8 큰 인물 4 2 4
대범

10 우렁찬 4 3 3
장원급제 2 2 8 틈틈이 4 2 4
과거 8 1 1 꾸준히 2 6 2
수령
2 8 고을 2 2 8
거란
2 8 몸집 5 3 2
발휘하여 4 2 4 깜빡하였구나 9 1

위의 표와 같이 어휘 이해력 사전 조사에서 60% 이상 이해하지 못하는 장차, 대범하여, 급제, 발휘하여, 큰인물등을 지도 어휘로 선정하였다.

 

<어휘 이해력 조사 결과>

학생수 10


70%이상
학생수
50%~69%
학생수
50%미만
학생수
분 석 지도 대책
인원수 4
(40%)
2
(20%)
4
(40%)
본 단원에 나오는 어휘 중 50%미만을 알고 있는 학생이 50%로 나타났으며, 특히 청각장애 학생 1명은 8%의 어휘를 이해. 80% 이상 저항 받는 어휘를 지도 어휘로 선정하여 유의어, 반의어를 통한 어휘 지도 전략 수립

 

2) 선수학습 능력 분석 및 본시 지도 방향

학생수 10

조사 관점 조사방법 빈도 분석 지도 대책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는 방법을 아는 학생 관찰 7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는 방법은 정형화된 이야기에 치중된 것 같음 이야기를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면 이해하기가 쉽다는 것을 알게 하고 기회를 늘려 주겠음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정리할 수 있는 학생 질문지 6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정리할 수 있는 학생은 적은 편임 어울리고 자연스럽게 하는 방법을 알게 하여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정리할 수 있게 하겠음
일기 쓰기 어휘 활용 수 일기장 관찰 2 일기에 40-60개의 어휘를 사용하는 학생 2, 20-39개의 어휘를 사용하는 학생 4, 10-20개의 어휘를 사용하며 적절성이 떨어지는 학생이 3명으로 나타남 책을 많이 읽어 다양한 어휘능력을 신장 할 수 있도록 지도
새로 배운 낱말을 익힐 수 있도록 일기 쓰기 과제로 제시
4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