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지도에 관한 교육과정 내용 분석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중 3학년 교육과정 중 어휘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3학년 어휘 관련 내용>
영역 | 내 용 |
듣기 | 내용의 연결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 【기본】문장과 문장사이의 연결 관계에 유의하여 듣고, 내용의 흐름을 파악한다. |
말하기 | 어법에 맞게 말한다. 【기본】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그 내용을 어법에 맞게 말한다.. |
읽기 |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면서 글을 읽는다. 【기본】글에 여러 번 나오는 하나의 낱말이 각각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말한다. 【심화】여러가지 의미를 가진 낱말을 넣어 짧은 글을 짓는다. |
내용의 연결관계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기본】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을 이어주는 말을 확인하며 읽는다. |
|
쓰기 |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쓴다. 【기본】주어진 낱말 중에서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빈 칸을 메워 글을 완성한다. 【기본】주어진 낱말 중에서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쓴다. 【심화】주어진 낱말을 모두 이용하여 글을 쓴다. |
국어지식 | 우리 말에는 어순이 있음을 안다. 【기본】주어진 낱말을 순서에 맞게 연결하여 문장을 만든다. 【심화】문장안에서 낱말의 순서를 바꾸어 보고, 순서를 바꾸어도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을 구별한다. |
우리말에는 높임말이 있음을 안다. 【기본】예사말과 짝이 되는 높임말을 찾는다. 【심화】높임말을 사용하여 문장을 만든다. |
|
이어 주는 말의 기능을 안다. 【기본】글에서 이어 주는 말을 찾는다. 【심화】이어 주는 말을 사용하여 문장과 문장을 연결한다. |
|
바른 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기본】바르지 않은 말을 사용한 경험과 관련지어 바른 말을 써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 |
3학년 1학기 읽기 어휘 관련 단원
영역 | 단원 | 소단원 | 차시별 학습목표 |
읽기 | [첫째마당] 함께 열어가는 세상 |
1.서로를 생각하며 |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이 어떻게 쓰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
2.알맞은 말 | 4) 낱말이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줄거리를 간추려 봅시다 |
||
[셋째마당] 생각하는 생활 |
1.꼼꼼하게 살펴서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알아봅시다.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
|
2.앞뒤 내용을 이어 | 문장과 문장을 어떻게 연결하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내용의 연결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줄거리를 간추려 봅시다. |
지도 대상 어휘 선정 및 지도 계획
글의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어휘, 조어력이 높거나 적용성이 큰 단어, 글의 내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어를 중심으로 지도 어휘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지도 계획을 수립하였다.
단 원 | 차시 | 주요 학습 요소 | 지 도 대 상 낱 말 | 어휘 지도 방법 |
3 -1-첫- 1 서로를 생각하며 |
3/9 |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알아보기 | 말, 물어보다, 목, 마르다, 쓰다 | 문맥 또는 앞뒤의 내용을 살펴서 파악하기기 |
3 -1-첫- 2 알맞은 말 |
4-6/9 |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기 | 얼씬거리지, 해치는, 누그러졌습니다, 퉁명스럽게, 하찮게, 귀담아듣지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유의어를 통한 지도) |
3 -1-첫-한 한걸음 더 |
7-9/9 |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 읽고 줄거리 간추리기 | 담장, 모퉁이,서둘러 부들부들, 실랑이, 뿌듯하였습니다.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
3 -1-셋- 1 꼼꼼하게 살펴서 |
2/9 수업공개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 이방, 막무가내, 아비, 다짜고짜, 어이없다 어리둥절하였습니다. | ※어휘 놀이(카드놀이,빨리찍어, 빈칸 채우기, 문장퍼즐) |
3 -1-셋- 2 앞뒤 내용을 이어 |
5/9 | 내용의 연결을 생각하며 글 읽고, 줄거리 간추리기 | 역무원, 망설이다, 미역, 품삯, 그렁그렁, 훔치셨습니다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
3 -1-넷- 1 이야기와의 만남 |
1/9 수업공개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기 | 우렁찬, 대범하여, 장원, 급제, 수령, 발휘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지도 |
3 -1-넷-한 한걸음 더 |
7/9 | 겪은 일과 과련지으며 이야기 읽기 | 투덜거렸습니다, 즐비하게, 쑥스러웠어, 실랑이, 뿌듯하거든, 나약한 | 내말로 정의하기 전략 |
3 -1-다- 1 하나씩 알아가면 |
1/9 수업공개 |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알기 | 정월 대보름, 임진왜란, 팔월한가위, 강강술래, 목청, 빼어난, |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어휘 지도 (저,중학년에 적합) |
3 -1-다- 2 알면 힘이 솟아요 |
4/9 | 글을 읽고 문단의 중짐 내용 알기 | 개, 늠름하게, 킁킁거리며, 충성스럽다, 한과, 달짝지근하게, 끈기 |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어휘 지도 |
3 -1-다-한 한걸음 더 |
7/9 |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어 글을 읽고, 문단의 중심 내용 정리하기 | 무예, 광복, 보급, 파견, 채택, 구조 | 짧은 글짓기를 통한 지도 |
어휘력 신장을 위한 교실 환경 조성
학생들이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며, 다양한 어휘 전략을 통해 언어사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수업 환경을 다음과 같이 조성하여 활용하였다.
수업 환경 | 내 용 | 활동 사진 | 수업 환경 | 내 용 | 활동 사진 |
어휘 나무 | 게시판에 단원별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을 어휘 나무에 게시하여 많이 접하게 함 | 학급문고 | 학생들이 책을 늘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학급문고를 비치 | ||
꿈 게시판 밀알들이 자라서 |
학생들이 장래꿈과 관련된 활동자료 게시 | 생각이 자라요 | 학생들의 독후감, 일기문, 편지글 다양한 글쓰기 활동 결과물 게시 | ||
시화 전시 | 복도에 시화 작품 게시하여 시 표현 활동 장려 | 어휘수집장 | 모르는 낱말을 유의어, 반의어로 조사하여 짧은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
좋은 수업을 위한 기본 학습 훈련
항 목 | 내 용 |
책 읽는 자세 | 등을 펴고 책과 눈 사이의 거리가 30cm 정도 떨어지게 하기 팔을 잭상 위에 가볍게 놓고 책 밑 부분에서 1/3정도 되는 곳을 60° 쯤 눕혀 잡기 |
책 읽는 방법 | 소리 내어 읽을 때는 음량, 고저, 속도 등을 알맞게 조절하여 읽기 묵독 시에는 입술과 고개를 움직이지 않고 눈동자만 움직여 읽기 중요한 문장이나 어휘에 색연필로 밑줄 그며 읽기 |
어휘 조사방법 | 동화책이나 교과서에서 모르는 낱말이 나오면 유의어, 반의어로 알아보기 문맥의 앞뒤를 살펴서 낱말의 뜻 알아보기 친구, 부모님, 인터넷 사전을 통해 알아보기 |
발표 요령 | 의견 발표 : 발표 의사가 있으면 오른손 들어 표시하고 제가 발표하겠습니다. 보충 발표 : 손가라 한개로 보충의사 표시하고 ○○의 의견에 보충하겠습니다 반대 의견 : 주먹을 쥐고, ○○생각과 저는 다릅니다. 질 문 : 질문이 있습니다. |
유의점 | 많은 어린이가 볼 수 있는 방향을 보고 듣는 사람을 바라보면서 발표한다. 사고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능력별로 발표자를 지명한다. 보충하거나 질문이 있으면 발표가 끝난 후 발언기회를 얻어 발표한다. |
학생 이해 자료 및 수업 반영
학생 이해 자료
기초 학습 능력 진단 및 상담 활동, 학생 실태 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을 보다 더 가까이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영역 | 실태 | 반영한 내용 |
학급조직 | 청각장애 학생 2명 남, 여 각각 5명 어휘 능력 우수아 2명 |
아동들의 성별과 국어과 학력, 어휘력을 고려하여 능력별로 고루 안배 모둠별 활동에서 능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이 협력하여 활동함으로써 상호 협력 학습 청각장애아의 도우미 지정, 좌석 배치 |
학급역할 분담 | 학생수가 적어 1인 2-3가지의 역할 분담 | 청소 역할 분담 독서도우미, 체육도우미, 수학 도우미 등 교과별 도우미 선정 |
교과활동 | 음악, 체육, 미술 등의 교과에 흥미를 보임 | 국어, 수학, 사회 등에 교과활동에 흥미를 갖도록 교과별로 다양한 활동 실시 |
생활지도 | 한부모 가정에서 자라는 학생에 대한 배려가 필요함 | 교사의 면밀한 관찰을 통한 사제 동행의 시간 마련 |
어휘 놀이를 적용하기 위한 모둠별 활동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모둠을 조직하였다. 아동들의 성별과 국어과 학력, 어휘력을 고려하여 능력별로 고루 안배하여 모둠별 활동에서 능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이 협력하여 활동함으로써 상호 협력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 능력이 비슷한 학생들에게 같은 모둠 번호를 부여하여 모둠 대항 활동을 할 때 는 각 모둠 번호가 같은 학생이 활동하도록 하여 개인차를 극복하고 능력별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하였다.
<어휘 놀이 활동 모둠 조직표>
모둠이름 | 모둠번호 | 이름 | 판정 | 모둠이름 | 모둠번호 | 이름 | 판정 |
세종대왕 | 1 | 채윤지 | ◉ | 훈민정음 | 1 | 신보배 | ◉ |
2 | 김은재 | ○ | 2 | 이윤재 | ○ | ||
3 | 신동혁 | △ | 3 | 문병인 | △ | ||
4 | 박현지 | ○ | 4 | 김서현 | ○ | ||
5 | 이지은 | ○ | 5 | 이대현 | ○ |
◉잘함 ○보통 △ 부족함
교수․학습자료 | 활용 사진 | 투입시기 | 활용방법 | 투입 효과 |
스피드게임 PPT | 1차수업 문제파악 |
이어주는 말을 넣어 말하기 | 게임형태로 진행하여 학습에 부담없이 다양한 어휘 사용 | |
어휘 나무 및 어휘카드 |
1차수업 문제추구단계 2차수업 교사유도읽기 |
어려운 낱말 제시 및 어휘 게임 빨리뜯어 - 낱말의 뜻을 말하면 해당되는 낱말 뜯어내기 |
어휘놀이를 통한 어휘학습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됨 | |
예측안내 학습지 | 1차수업 문제추구 |
핵심 내용을 담은 문장 읽기 이야기 내용 예측하기 글을 읽으면서 예측한 내용 확인하기 잘못된 문장 고쳐보기 |
중심내용과 관련된 글을 읽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줌 | |
융판 자료 2개 | 1차수업 문제해결 2차수업 다시읽기 |
문장퍼즐 게임에 활용 줄거리를 퍼즐로 맞추기 이야기 꾸미기 |
이야기의 줄거리를 파악하기에 도움을 줌 | |
사진자료 4장 | 2차수업 준비하기 |
성장과정 사진을 보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말하기 | 시간을 나타내는 어휘를 쉽게 이해함 | |
어휘학습장 | 2차수업 전략익히기 |
유의어나 반의어 쓰기 낱말의 뜻을 그림이나 글로 묘사하기 |
어휘력 확대에 효과적으로 사용 | |
빈칸 메우기 PPT 및 학습지 |
2차수업 강화하기 |
어휘나무에 낱말 색을 다르게 제시 빈칸이 있는 문장 5개 제시 어휘나무의 낱말 골라 빈칸 채우기 |
문맥의 앞뒤 내용을 읽고 비슷한 의미의 어휘를 찾는데 도움을 줌 | |
골든벨 어휘 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낱말 카드로 힌트 주기 | 어휘력이 부족한 학생들도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배경지식 활성화에 도움을 줌 공부할 문제를 이끌어 내는데 효과적으로 활용 |
|
골든벨 문장 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문장 카드로 힌트 주기 | ||
골든벨 그림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그림카드로 힌트 주기 | ||
학습지 2장 | 3차수업 읽기 |
잘 아는 글과 모르는 글이 실린 학습지 잘 아는 내용에 밑줄 긋기 |
글을 쉽게 읽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됨 | |
칠판 - 의미지도그리기 | 3차수업 다시읽기 |
중심 어휘를 제시 중심 어휘와 관련된 낱말을 모둠별로 나와서 쓰기 중심 어휘를 사용하여 짧은글 짓기 |
어휘간의 상호 관련성을 익히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됨 |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중 3학년 교육과정 중 어휘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3학년 어휘 관련 내용>
영역 | 내 용 |
듣기 | 내용의 연결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 【기본】문장과 문장사이의 연결 관계에 유의하여 듣고, 내용의 흐름을 파악한다. |
말하기 | 어법에 맞게 말한다. 【기본】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그 내용을 어법에 맞게 말한다.. |
읽기 |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면서 글을 읽는다. 【기본】글에 여러 번 나오는 하나의 낱말이 각각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말한다. 【심화】여러가지 의미를 가진 낱말을 넣어 짧은 글을 짓는다. |
내용의 연결관계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기본】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을 이어주는 말을 확인하며 읽는다. |
|
쓰기 |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쓴다. 【기본】주어진 낱말 중에서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빈 칸을 메워 글을 완성한다. 【기본】주어진 낱말 중에서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쓴다. 【심화】주어진 낱말을 모두 이용하여 글을 쓴다. |
국어지식 | 우리 말에는 어순이 있음을 안다. 【기본】주어진 낱말을 순서에 맞게 연결하여 문장을 만든다. 【심화】문장안에서 낱말의 순서를 바꾸어 보고, 순서를 바꾸어도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을 구별한다. |
우리말에는 높임말이 있음을 안다. 【기본】예사말과 짝이 되는 높임말을 찾는다. 【심화】높임말을 사용하여 문장을 만든다. |
|
이어 주는 말의 기능을 안다. 【기본】글에서 이어 주는 말을 찾는다. 【심화】이어 주는 말을 사용하여 문장과 문장을 연결한다. |
|
바른 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기본】바르지 않은 말을 사용한 경험과 관련지어 바른 말을 써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 |
3학년 1학기 읽기 어휘 관련 단원
영역 | 단원 | 소단원 | 차시별 학습목표 |
읽기 | [첫째마당] 함께 열어가는 세상 |
1.서로를 생각하며 |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이 어떻게 쓰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
2.알맞은 말 | 4) 낱말이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줄거리를 간추려 봅시다 |
||
[셋째마당] 생각하는 생활 |
1.꼼꼼하게 살펴서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알아봅시다.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
|
2.앞뒤 내용을 이어 | 문장과 문장을 어떻게 연결하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내용의 연결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줄거리를 간추려 봅시다. |
지도 대상 어휘 선정 및 지도 계획
글의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어휘, 조어력이 높거나 적용성이 큰 단어, 글의 내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어를 중심으로 지도 어휘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지도 계획을 수립하였다.
단 원 | 차시 | 주요 학습 요소 | 지 도 대 상 낱 말 | 어휘 지도 방법 |
3 -1-첫- 1 서로를 생각하며 |
3/9 |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알아보기 | 말, 물어보다, 목, 마르다, 쓰다 | 문맥 또는 앞뒤의 내용을 살펴서 파악하기기 |
3 -1-첫- 2 알맞은 말 |
4-6/9 |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기 | 얼씬거리지, 해치는, 누그러졌습니다, 퉁명스럽게, 하찮게, 귀담아듣지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유의어를 통한 지도) |
3 -1-첫-한 한걸음 더 |
7-9/9 |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 읽고 줄거리 간추리기 | 담장, 모퉁이,서둘러 부들부들, 실랑이, 뿌듯하였습니다.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
3 -1-셋- 1 꼼꼼하게 살펴서 |
2/9 수업공개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 이방, 막무가내, 아비, 다짜고짜, 어이없다 어리둥절하였습니다. | ※어휘 놀이(카드놀이,빨리찍어, 빈칸 채우기, 문장퍼즐) |
3 -1-셋- 2 앞뒤 내용을 이어 |
5/9 | 내용의 연결을 생각하며 글 읽고, 줄거리 간추리기 | 역무원, 망설이다, 미역, 품삯, 그렁그렁, 훔치셨습니다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
3 -1-넷- 1 이야기와의 만남 |
1/9 수업공개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기 | 우렁찬, 대범하여, 장원, 급제, 수령, 발휘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지도 |
3 -1-넷-한 한걸음 더 |
7/9 | 겪은 일과 과련지으며 이야기 읽기 | 투덜거렸습니다, 즐비하게, 쑥스러웠어, 실랑이, 뿌듯하거든, 나약한 | 내말로 정의하기 전략 |
3 -1-다- 1 하나씩 알아가면 |
1/9 수업공개 |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알기 | 정월 대보름, 임진왜란, 팔월한가위, 강강술래, 목청, 빼어난, |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어휘 지도 (저,중학년에 적합) |
3 -1-다- 2 알면 힘이 솟아요 |
4/9 | 글을 읽고 문단의 중짐 내용 알기 | 개, 늠름하게, 킁킁거리며, 충성스럽다, 한과, 달짝지근하게, 끈기 |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어휘 지도 |
3 -1-다-한 한걸음 더 |
7/9 |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어 글을 읽고, 문단의 중심 내용 정리하기 | 무예, 광복, 보급, 파견, 채택, 구조 | 짧은 글짓기를 통한 지도 |
어휘력 신장을 위한 교실 환경 조성
학생들이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며, 다양한 어휘 전략을 통해 언어사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수업 환경을 다음과 같이 조성하여 활용하였다.
수업 환경 | 내 용 | 활동 사진 | 수업 환경 | 내 용 | 활동 사진 |
어휘 나무 | 게시판에 단원별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을 어휘 나무에 게시하여 많이 접하게 함 | 학급문고 | 학생들이 책을 늘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학급문고를 비치 | ||
꿈 게시판 밀알들이 자라서 |
학생들이 장래꿈과 관련된 활동자료 게시 | 생각이 자라요 | 학생들의 독후감, 일기문, 편지글 다양한 글쓰기 활동 결과물 게시 | ||
시화 전시 | 복도에 시화 작품 게시하여 시 표현 활동 장려 | 어휘수집장 | 모르는 낱말을 유의어, 반의어로 조사하여 짧은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
좋은 수업을 위한 기본 학습 훈련
항 목 | 내 용 |
책 읽는 자세 | 등을 펴고 책과 눈 사이의 거리가 30cm 정도 떨어지게 하기 팔을 잭상 위에 가볍게 놓고 책 밑 부분에서 1/3정도 되는 곳을 60° 쯤 눕혀 잡기 |
책 읽는 방법 | 소리 내어 읽을 때는 음량, 고저, 속도 등을 알맞게 조절하여 읽기 묵독 시에는 입술과 고개를 움직이지 않고 눈동자만 움직여 읽기 중요한 문장이나 어휘에 색연필로 밑줄 그며 읽기 |
어휘 조사방법 | 동화책이나 교과서에서 모르는 낱말이 나오면 유의어, 반의어로 알아보기 문맥의 앞뒤를 살펴서 낱말의 뜻 알아보기 친구, 부모님, 인터넷 사전을 통해 알아보기 |
발표 요령 | 의견 발표 : 발표 의사가 있으면 오른손 들어 표시하고 제가 발표하겠습니다. 보충 발표 : 손가라 한개로 보충의사 표시하고 ○○의 의견에 보충하겠습니다 반대 의견 : 주먹을 쥐고, ○○생각과 저는 다릅니다. 질 문 : 질문이 있습니다. |
유의점 | 많은 어린이가 볼 수 있는 방향을 보고 듣는 사람을 바라보면서 발표한다. 사고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능력별로 발표자를 지명한다. 보충하거나 질문이 있으면 발표가 끝난 후 발언기회를 얻어 발표한다. |
학생 이해 자료 및 수업 반영
학생 이해 자료
기초 학습 능력 진단 및 상담 활동, 학생 실태 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을 보다 더 가까이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영역 | 실태 | 반영한 내용 |
학급조직 | 청각장애 학생 2명 남, 여 각각 5명 어휘 능력 우수아 2명 |
아동들의 성별과 국어과 학력, 어휘력을 고려하여 능력별로 고루 안배 모둠별 활동에서 능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이 협력하여 활동함으로써 상호 협력 학습 청각장애아의 도우미 지정, 좌석 배치 |
학급역할 분담 | 학생수가 적어 1인 2-3가지의 역할 분담 | 청소 역할 분담 독서도우미, 체육도우미, 수학 도우미 등 교과별 도우미 선정 |
교과활동 | 음악, 체육, 미술 등의 교과에 흥미를 보임 | 국어, 수학, 사회 등에 교과활동에 흥미를 갖도록 교과별로 다양한 활동 실시 |
생활지도 | 한부모 가정에서 자라는 학생에 대한 배려가 필요함 | 교사의 면밀한 관찰을 통한 사제 동행의 시간 마련 |
어휘 놀이를 적용하기 위한 모둠별 활동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모둠을 조직하였다. 아동들의 성별과 국어과 학력, 어휘력을 고려하여 능력별로 고루 안배하여 모둠별 활동에서 능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이 협력하여 활동함으로써 상호 협력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 능력이 비슷한 학생들에게 같은 모둠 번호를 부여하여 모둠 대항 활동을 할 때 는 각 모둠 번호가 같은 학생이 활동하도록 하여 개인차를 극복하고 능력별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하였다.
<어휘 놀이 활동 모둠 조직표>
모둠이름 | 모둠번호 | 이름 | 판정 | 모둠이름 | 모둠번호 | 이름 | 판정 |
세종대왕 | 1 | 채윤지 | ◉ | 훈민정음 | 1 | 신보배 | ◉ |
2 | 김은재 | ○ | 2 | 이윤재 | ○ | ||
3 | 신동혁 | △ | 3 | 문병인 | △ | ||
4 | 박현지 | ○ | 4 | 김서현 | ○ | ||
5 | 이지은 | ○ | 5 | 이대현 | ○ |
◉잘함 ○보통 △ 부족함
교수․학습자료 | 활용 사진 | 투입시기 | 활용방법 | 투입 효과 |
스피드게임 PPT | 1차수업 문제파악 |
이어주는 말을 넣어 말하기 | 게임형태로 진행하여 학습에 부담없이 다양한 어휘 사용 | |
어휘 나무 및 어휘카드 |
1차수업 문제추구단계 2차수업 교사유도읽기 |
어려운 낱말 제시 및 어휘 게임 빨리뜯어 - 낱말의 뜻을 말하면 해당되는 낱말 뜯어내기 |
어휘놀이를 통한 어휘학습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됨 | |
예측안내 학습지 | 1차수업 문제추구 |
핵심 내용을 담은 문장 읽기 이야기 내용 예측하기 글을 읽으면서 예측한 내용 확인하기 잘못된 문장 고쳐보기 |
중심내용과 관련된 글을 읽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줌 | |
융판 자료 2개 | 1차수업 문제해결 2차수업 다시읽기 |
문장퍼즐 게임에 활용 줄거리를 퍼즐로 맞추기 이야기 꾸미기 |
이야기의 줄거리를 파악하기에 도움을 줌 | |
사진자료 4장 | 2차수업 준비하기 |
성장과정 사진을 보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말하기 | 시간을 나타내는 어휘를 쉽게 이해함 | |
어휘학습장 | 2차수업 전략익히기 |
유의어나 반의어 쓰기 낱말의 뜻을 그림이나 글로 묘사하기 |
어휘력 확대에 효과적으로 사용 | |
빈칸 메우기 PPT 및 학습지 |
2차수업 강화하기 |
어휘나무에 낱말 색을 다르게 제시 빈칸이 있는 문장 5개 제시 어휘나무의 낱말 골라 빈칸 채우기 |
문맥의 앞뒤 내용을 읽고 비슷한 의미의 어휘를 찾는데 도움을 줌 | |
골든벨 어휘 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낱말 카드로 힌트 주기 | 어휘력이 부족한 학생들도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배경지식 활성화에 도움을 줌 공부할 문제를 이끌어 내는데 효과적으로 활용 |
|
골든벨 문장 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문장 카드로 힌트 주기 | ||
골든벨 그림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그림카드로 힌트 주기 | ||
학습지 2장 | 3차수업 읽기 |
잘 아는 글과 모르는 글이 실린 학습지 잘 아는 내용에 밑줄 긋기 |
글을 쉽게 읽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됨 | |
칠판 - 의미지도그리기 | 3차수업 다시읽기 |
중심 어휘를 제시 중심 어휘와 관련된 낱말을 모둠별로 나와서 쓰기 중심 어휘를 사용하여 짧은글 짓기 |
어휘간의 상호 관련성을 익히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됨 |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중 3학년 교육과정 중 어휘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3학년 어휘 관련 내용>
영역 | 내 용 |
듣기 | 내용의 연결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 【기본】문장과 문장사이의 연결 관계에 유의하여 듣고, 내용의 흐름을 파악한다. |
말하기 | 어법에 맞게 말한다. 【기본】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그 내용을 어법에 맞게 말한다.. |
읽기 |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면서 글을 읽는다. 【기본】글에 여러 번 나오는 하나의 낱말이 각각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말한다. 【심화】여러가지 의미를 가진 낱말을 넣어 짧은 글을 짓는다. |
내용의 연결관계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기본】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을 이어주는 말을 확인하며 읽는다. |
|
쓰기 |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쓴다. 【기본】주어진 낱말 중에서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빈 칸을 메워 글을 완성한다. 【기본】주어진 낱말 중에서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쓴다. 【심화】주어진 낱말을 모두 이용하여 글을 쓴다. |
국어지식 | 우리 말에는 어순이 있음을 안다. 【기본】주어진 낱말을 순서에 맞게 연결하여 문장을 만든다. 【심화】문장안에서 낱말의 순서를 바꾸어 보고, 순서를 바꾸어도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을 구별한다. |
우리말에는 높임말이 있음을 안다. 【기본】예사말과 짝이 되는 높임말을 찾는다. 【심화】높임말을 사용하여 문장을 만든다. |
|
이어 주는 말의 기능을 안다. 【기본】글에서 이어 주는 말을 찾는다. 【심화】이어 주는 말을 사용하여 문장과 문장을 연결한다. |
|
바른 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기본】바르지 않은 말을 사용한 경험과 관련지어 바른 말을 써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 |
3학년 1학기 읽기 어휘 관련 단원
영역 | 단원 | 소단원 | 차시별 학습목표 |
읽기 | [첫째마당] 함께 열어가는 세상 |
1.서로를 생각하며 |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이 어떻게 쓰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
2.알맞은 말 | 4) 낱말이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줄거리를 간추려 봅시다 |
||
[셋째마당] 생각하는 생활 |
1.꼼꼼하게 살펴서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알아봅시다.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
|
2.앞뒤 내용을 이어 | 문장과 문장을 어떻게 연결하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내용의 연결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줄거리를 간추려 봅시다. |
지도 대상 어휘 선정 및 지도 계획
글의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어휘, 조어력이 높거나 적용성이 큰 단어, 글의 내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어를 중심으로 지도 어휘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지도 계획을 수립하였다.
단 원 | 차시 | 주요 학습 요소 | 지 도 대 상 낱 말 | 어휘 지도 방법 |
3 -1-첫- 1 서로를 생각하며 |
3/9 |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알아보기 | 말, 물어보다, 목, 마르다, 쓰다 | 문맥 또는 앞뒤의 내용을 살펴서 파악하기기 |
3 -1-첫- 2 알맞은 말 |
4-6/9 |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기 | 얼씬거리지, 해치는, 누그러졌습니다, 퉁명스럽게, 하찮게, 귀담아듣지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유의어를 통한 지도) |
3 -1-첫-한 한걸음 더 |
7-9/9 |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 읽고 줄거리 간추리기 | 담장, 모퉁이,서둘러 부들부들, 실랑이, 뿌듯하였습니다.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
3 -1-셋- 1 꼼꼼하게 살펴서 |
2/9 수업공개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 이방, 막무가내, 아비, 다짜고짜, 어이없다 어리둥절하였습니다. | ※어휘 놀이(카드놀이,빨리찍어, 빈칸 채우기, 문장퍼즐) |
3 -1-셋- 2 앞뒤 내용을 이어 |
5/9 | 내용의 연결을 생각하며 글 읽고, 줄거리 간추리기 | 역무원, 망설이다, 미역, 품삯, 그렁그렁, 훔치셨습니다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
3 -1-넷- 1 이야기와의 만남 |
1/9 수업공개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기 | 우렁찬, 대범하여, 장원, 급제, 수령, 발휘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지도 |
3 -1-넷-한 한걸음 더 |
7/9 | 겪은 일과 과련지으며 이야기 읽기 | 투덜거렸습니다, 즐비하게, 쑥스러웠어, 실랑이, 뿌듯하거든, 나약한 | 내말로 정의하기 전략 |
3 -1-다- 1 하나씩 알아가면 |
1/9 수업공개 |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알기 | 정월 대보름, 임진왜란, 팔월한가위, 강강술래, 목청, 빼어난, |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어휘 지도 (저,중학년에 적합) |
3 -1-다- 2 알면 힘이 솟아요 |
4/9 | 글을 읽고 문단의 중짐 내용 알기 | 개, 늠름하게, 킁킁거리며, 충성스럽다, 한과, 달짝지근하게, 끈기 |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어휘 지도 |
3 -1-다-한 한걸음 더 |
7/9 |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어 글을 읽고, 문단의 중심 내용 정리하기 | 무예, 광복, 보급, 파견, 채택, 구조 | 짧은 글짓기를 통한 지도 |
어휘력 신장을 위한 교실 환경 조성
학생들이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며, 다양한 어휘 전략을 통해 언어사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수업 환경을 다음과 같이 조성하여 활용하였다.
수업 환경 | 내 용 | 활동 사진 | 수업 환경 | 내 용 | 활동 사진 |
어휘 나무 | 게시판에 단원별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을 어휘 나무에 게시하여 많이 접하게 함 | 학급문고 | 학생들이 책을 늘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학급문고를 비치 | ||
꿈 게시판 밀알들이 자라서 |
학생들이 장래꿈과 관련된 활동자료 게시 | 생각이 자라요 | 학생들의 독후감, 일기문, 편지글 다양한 글쓰기 활동 결과물 게시 | ||
시화 전시 | 복도에 시화 작품 게시하여 시 표현 활동 장려 | 어휘수집장 | 모르는 낱말을 유의어, 반의어로 조사하여 짧은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
좋은 수업을 위한 기본 학습 훈련
항 목 | 내 용 |
책 읽는 자세 | 등을 펴고 책과 눈 사이의 거리가 30cm 정도 떨어지게 하기 팔을 잭상 위에 가볍게 놓고 책 밑 부분에서 1/3정도 되는 곳을 60° 쯤 눕혀 잡기 |
책 읽는 방법 | 소리 내어 읽을 때는 음량, 고저, 속도 등을 알맞게 조절하여 읽기 묵독 시에는 입술과 고개를 움직이지 않고 눈동자만 움직여 읽기 중요한 문장이나 어휘에 색연필로 밑줄 그며 읽기 |
어휘 조사방법 | 동화책이나 교과서에서 모르는 낱말이 나오면 유의어, 반의어로 알아보기 문맥의 앞뒤를 살펴서 낱말의 뜻 알아보기 친구, 부모님, 인터넷 사전을 통해 알아보기 |
발표 요령 | 의견 발표 : 발표 의사가 있으면 오른손 들어 표시하고 제가 발표하겠습니다. 보충 발표 : 손가라 한개로 보충의사 표시하고 ○○의 의견에 보충하겠습니다 반대 의견 : 주먹을 쥐고, ○○생각과 저는 다릅니다. 질 문 : 질문이 있습니다. |
유의점 | 많은 어린이가 볼 수 있는 방향을 보고 듣는 사람을 바라보면서 발표한다. 사고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능력별로 발표자를 지명한다. 보충하거나 질문이 있으면 발표가 끝난 후 발언기회를 얻어 발표한다. |
학생 이해 자료 및 수업 반영
학생 이해 자료
기초 학습 능력 진단 및 상담 활동, 학생 실태 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을 보다 더 가까이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영역 | 실태 | 반영한 내용 |
학급조직 | 청각장애 학생 2명 남, 여 각각 5명 어휘 능력 우수아 2명 |
아동들의 성별과 국어과 학력, 어휘력을 고려하여 능력별로 고루 안배 모둠별 활동에서 능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이 협력하여 활동함으로써 상호 협력 학습 청각장애아의 도우미 지정, 좌석 배치 |
학급역할 분담 | 학생수가 적어 1인 2-3가지의 역할 분담 | 청소 역할 분담 독서도우미, 체육도우미, 수학 도우미 등 교과별 도우미 선정 |
교과활동 | 음악, 체육, 미술 등의 교과에 흥미를 보임 | 국어, 수학, 사회 등에 교과활동에 흥미를 갖도록 교과별로 다양한 활동 실시 |
생활지도 | 한부모 가정에서 자라는 학생에 대한 배려가 필요함 | 교사의 면밀한 관찰을 통한 사제 동행의 시간 마련 |
어휘 놀이를 적용하기 위한 모둠별 활동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모둠을 조직하였다. 아동들의 성별과 국어과 학력, 어휘력을 고려하여 능력별로 고루 안배하여 모둠별 활동에서 능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이 협력하여 활동함으로써 상호 협력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 능력이 비슷한 학생들에게 같은 모둠 번호를 부여하여 모둠 대항 활동을 할 때 는 각 모둠 번호가 같은 학생이 활동하도록 하여 개인차를 극복하고 능력별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하였다.
<어휘 놀이 활동 모둠 조직표>
모둠이름 | 모둠번호 | 이름 | 판정 | 모둠이름 | 모둠번호 | 이름 | 판정 |
세종대왕 | 1 | 채윤지 | ◉ | 훈민정음 | 1 | 신보배 | ◉ |
2 | 김은재 | ○ | 2 | 이윤재 | ○ | ||
3 | 신동혁 | △ | 3 | 문병인 | △ | ||
4 | 박현지 | ○ | 4 | 김서현 | ○ | ||
5 | 이지은 | ○ | 5 | 이대현 | ○ |
◉잘함 ○보통 △ 부족함
교수․학습자료 | 활용 사진 | 투입시기 | 활용방법 | 투입 효과 |
스피드게임 PPT | 1차수업 문제파악 |
이어주는 말을 넣어 말하기 | 게임형태로 진행하여 학습에 부담없이 다양한 어휘 사용 | |
어휘 나무 및 어휘카드 |
1차수업 문제추구단계 2차수업 교사유도읽기 |
어려운 낱말 제시 및 어휘 게임 빨리뜯어 - 낱말의 뜻을 말하면 해당되는 낱말 뜯어내기 |
어휘놀이를 통한 어휘학습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됨 | |
예측안내 학습지 | 1차수업 문제추구 |
핵심 내용을 담은 문장 읽기 이야기 내용 예측하기 글을 읽으면서 예측한 내용 확인하기 잘못된 문장 고쳐보기 |
중심내용과 관련된 글을 읽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줌 | |
융판 자료 2개 | 1차수업 문제해결 2차수업 다시읽기 |
문장퍼즐 게임에 활용 줄거리를 퍼즐로 맞추기 이야기 꾸미기 |
이야기의 줄거리를 파악하기에 도움을 줌 | |
사진자료 4장 | 2차수업 준비하기 |
성장과정 사진을 보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말하기 | 시간을 나타내는 어휘를 쉽게 이해함 | |
어휘학습장 | 2차수업 전략익히기 |
유의어나 반의어 쓰기 낱말의 뜻을 그림이나 글로 묘사하기 |
어휘력 확대에 효과적으로 사용 | |
빈칸 메우기 PPT 및 학습지 |
2차수업 강화하기 |
어휘나무에 낱말 색을 다르게 제시 빈칸이 있는 문장 5개 제시 어휘나무의 낱말 골라 빈칸 채우기 |
문맥의 앞뒤 내용을 읽고 비슷한 의미의 어휘를 찾는데 도움을 줌 | |
골든벨 어휘 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낱말 카드로 힌트 주기 | 어휘력이 부족한 학생들도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배경지식 활성화에 도움을 줌 공부할 문제를 이끌어 내는데 효과적으로 활용 |
|
골든벨 문장 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문장 카드로 힌트 주기 | ||
골든벨 그림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그림카드로 힌트 주기 | ||
학습지 2장 | 3차수업 읽기 |
잘 아는 글과 모르는 글이 실린 학습지 잘 아는 내용에 밑줄 긋기 |
글을 쉽게 읽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됨 | |
칠판 - 의미지도그리기 | 3차수업 다시읽기 |
중심 어휘를 제시 중심 어휘와 관련된 낱말을 모둠별로 나와서 쓰기 중심 어휘를 사용하여 짧은글 짓기 |
어휘간의 상호 관련성을 익히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됨 |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중 3학년 교육과정 중 어휘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3학년 어휘 관련 내용>
영역 | 내 용 |
듣기 | 내용의 연결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 【기본】문장과 문장사이의 연결 관계에 유의하여 듣고, 내용의 흐름을 파악한다. |
말하기 | 어법에 맞게 말한다. 【기본】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그 내용을 어법에 맞게 말한다.. |
읽기 |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면서 글을 읽는다. 【기본】글에 여러 번 나오는 하나의 낱말이 각각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말한다. 【심화】여러가지 의미를 가진 낱말을 넣어 짧은 글을 짓는다. |
내용의 연결관계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기본】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을 이어주는 말을 확인하며 읽는다. |
|
쓰기 |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쓴다. 【기본】주어진 낱말 중에서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빈 칸을 메워 글을 완성한다. 【기본】주어진 낱말 중에서 알맞은 낱말을 선택하여 글을 쓴다. 【심화】주어진 낱말을 모두 이용하여 글을 쓴다. |
국어지식 | 우리 말에는 어순이 있음을 안다. 【기본】주어진 낱말을 순서에 맞게 연결하여 문장을 만든다. 【심화】문장안에서 낱말의 순서를 바꾸어 보고, 순서를 바꾸어도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을 구별한다. |
우리말에는 높임말이 있음을 안다. 【기본】예사말과 짝이 되는 높임말을 찾는다. 【심화】높임말을 사용하여 문장을 만든다. |
|
이어 주는 말의 기능을 안다. 【기본】글에서 이어 주는 말을 찾는다. 【심화】이어 주는 말을 사용하여 문장과 문장을 연결한다. |
|
바른 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기본】바르지 않은 말을 사용한 경험과 관련지어 바른 말을 써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 |
3학년 1학기 읽기 어휘 관련 단원
영역 | 단원 | 소단원 | 차시별 학습목표 |
읽기 | [첫째마당] 함께 열어가는 세상 |
1.서로를 생각하며 |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이 어떻게 쓰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
2.알맞은 말 | 4) 낱말이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줄거리를 간추려 봅시다 |
||
[셋째마당] 생각하는 생활 |
1.꼼꼼하게 살펴서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알아봅시다.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
|
2.앞뒤 내용을 이어 | 문장과 문장을 어떻게 연결하였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내용의 연결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줄거리를 간추려 봅시다. |
지도 대상 어휘 선정 및 지도 계획
글의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어휘, 조어력이 높거나 적용성이 큰 단어, 글의 내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어를 중심으로 지도 어휘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지도 계획을 수립하였다.
단 원 | 차시 | 주요 학습 요소 | 지 도 대 상 낱 말 | 어휘 지도 방법 |
3 -1-첫- 1 서로를 생각하며 |
3/9 |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알아보기 | 말, 물어보다, 목, 마르다, 쓰다 | 문맥 또는 앞뒤의 내용을 살펴서 파악하기기 |
3 -1-첫- 2 알맞은 말 |
4-6/9 |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기 | 얼씬거리지, 해치는, 누그러졌습니다, 퉁명스럽게, 하찮게, 귀담아듣지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유의어를 통한 지도) |
3 -1-첫-한 한걸음 더 |
7-9/9 |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 읽고 줄거리 간추리기 | 담장, 모퉁이,서둘러 부들부들, 실랑이, 뿌듯하였습니다.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
3 -1-셋- 1 꼼꼼하게 살펴서 |
2/9 수업공개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 읽기 | 이방, 막무가내, 아비, 다짜고짜, 어이없다 어리둥절하였습니다. | ※어휘 놀이(카드놀이,빨리찍어, 빈칸 채우기, 문장퍼즐) |
3 -1-셋- 2 앞뒤 내용을 이어 |
5/9 | 내용의 연결을 생각하며 글 읽고, 줄거리 간추리기 | 역무원, 망설이다, 미역, 품삯, 그렁그렁, 훔치셨습니다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
3 -1-넷- 1 이야기와의 만남 |
1/9 수업공개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기 | 우렁찬, 대범하여, 장원, 급제, 수령, 발휘 |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뜻 파악하기 지도 |
3 -1-넷-한 한걸음 더 |
7/9 | 겪은 일과 과련지으며 이야기 읽기 | 투덜거렸습니다, 즐비하게, 쑥스러웠어, 실랑이, 뿌듯하거든, 나약한 | 내말로 정의하기 전략 |
3 -1-다- 1 하나씩 알아가면 |
1/9 수업공개 |
아는 내용을 읽을 때와 모르는 내용을 읽을 때의 차이점 알기 | 정월 대보름, 임진왜란, 팔월한가위, 강강술래, 목청, 빼어난, |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어휘 지도 (저,중학년에 적합) |
3 -1-다- 2 알면 힘이 솟아요 |
4/9 | 글을 읽고 문단의 중짐 내용 알기 | 개, 늠름하게, 킁킁거리며, 충성스럽다, 한과, 달짝지근하게, 끈기 |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어휘 지도 |
3 -1-다-한 한걸음 더 |
7/9 |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어 글을 읽고, 문단의 중심 내용 정리하기 | 무예, 광복, 보급, 파견, 채택, 구조 | 짧은 글짓기를 통한 지도 |
어휘력 신장을 위한 교실 환경 조성
학생들이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며, 다양한 어휘 전략을 통해 언어사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수업 환경을 다음과 같이 조성하여 활용하였다.
수업 환경 | 내 용 | 활동 사진 | 수업 환경 | 내 용 | 활동 사진 |
어휘 나무 | 게시판에 단원별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을 어휘 나무에 게시하여 많이 접하게 함 | 학급문고 | 학생들이 책을 늘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학급문고를 비치 | ||
꿈 게시판 밀알들이 자라서 |
학생들이 장래꿈과 관련된 활동자료 게시 | 생각이 자라요 | 학생들의 독후감, 일기문, 편지글 다양한 글쓰기 활동 결과물 게시 | ||
시화 전시 | 복도에 시화 작품 게시하여 시 표현 활동 장려 | 어휘수집장 | 모르는 낱말을 유의어, 반의어로 조사하여 짧은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
좋은 수업을 위한 기본 학습 훈련
항 목 | 내 용 |
책 읽는 자세 | 등을 펴고 책과 눈 사이의 거리가 30cm 정도 떨어지게 하기 팔을 잭상 위에 가볍게 놓고 책 밑 부분에서 1/3정도 되는 곳을 60° 쯤 눕혀 잡기 |
책 읽는 방법 | 소리 내어 읽을 때는 음량, 고저, 속도 등을 알맞게 조절하여 읽기 묵독 시에는 입술과 고개를 움직이지 않고 눈동자만 움직여 읽기 중요한 문장이나 어휘에 색연필로 밑줄 그며 읽기 |
어휘 조사방법 | 동화책이나 교과서에서 모르는 낱말이 나오면 유의어, 반의어로 알아보기 문맥의 앞뒤를 살펴서 낱말의 뜻 알아보기 친구, 부모님, 인터넷 사전을 통해 알아보기 |
발표 요령 | 의견 발표 : 발표 의사가 있으면 오른손 들어 표시하고 제가 발표하겠습니다. 보충 발표 : 손가라 한개로 보충의사 표시하고 ○○의 의견에 보충하겠습니다 반대 의견 : 주먹을 쥐고, ○○생각과 저는 다릅니다. 질 문 : 질문이 있습니다. |
유의점 | 많은 어린이가 볼 수 있는 방향을 보고 듣는 사람을 바라보면서 발표한다. 사고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능력별로 발표자를 지명한다. 보충하거나 질문이 있으면 발표가 끝난 후 발언기회를 얻어 발표한다. |
학생 이해 자료 및 수업 반영
학생 이해 자료
기초 학습 능력 진단 및 상담 활동, 학생 실태 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을 보다 더 가까이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영역 | 실태 | 반영한 내용 |
학급조직 | 청각장애 학생 2명 남, 여 각각 5명 어휘 능력 우수아 2명 |
아동들의 성별과 국어과 학력, 어휘력을 고려하여 능력별로 고루 안배 모둠별 활동에서 능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이 협력하여 활동함으로써 상호 협력 학습 청각장애아의 도우미 지정, 좌석 배치 |
학급역할 분담 | 학생수가 적어 1인 2-3가지의 역할 분담 | 청소 역할 분담 독서도우미, 체육도우미, 수학 도우미 등 교과별 도우미 선정 |
교과활동 | 음악, 체육, 미술 등의 교과에 흥미를 보임 | 국어, 수학, 사회 등에 교과활동에 흥미를 갖도록 교과별로 다양한 활동 실시 |
생활지도 | 한부모 가정에서 자라는 학생에 대한 배려가 필요함 | 교사의 면밀한 관찰을 통한 사제 동행의 시간 마련 |
어휘 놀이를 적용하기 위한 모둠별 활동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모둠을 조직하였다. 아동들의 성별과 국어과 학력, 어휘력을 고려하여 능력별로 고루 안배하여 모둠별 활동에서 능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이 협력하여 활동함으로써 상호 협력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 능력이 비슷한 학생들에게 같은 모둠 번호를 부여하여 모둠 대항 활동을 할 때 는 각 모둠 번호가 같은 학생이 활동하도록 하여 개인차를 극복하고 능력별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하였다.
<어휘 놀이 활동 모둠 조직표>
모둠이름 | 모둠번호 | 이름 | 판정 | 모둠이름 | 모둠번호 | 이름 | 판정 |
세종대왕 | 1 | 채윤지 | ◉ | 훈민정음 | 1 | 신보배 | ◉ |
2 | 김은재 | ○ | 2 | 이윤재 | ○ | ||
3 | 신동혁 | △ | 3 | 문병인 | △ | ||
4 | 박현지 | ○ | 4 | 김서현 | ○ | ||
5 | 이지은 | ○ | 5 | 이대현 | ○ |
◉잘함 ○보통 △ 부족함
교수․학습자료 | 활용 사진 | 투입시기 | 활용방법 | 투입 효과 |
스피드게임 PPT | 1차수업 문제파악 |
이어주는 말을 넣어 말하기 | 게임형태로 진행하여 학습에 부담없이 다양한 어휘 사용 | |
어휘 나무 및 어휘카드 |
1차수업 문제추구단계 2차수업 교사유도읽기 |
어려운 낱말 제시 및 어휘 게임 빨리뜯어 - 낱말의 뜻을 말하면 해당되는 낱말 뜯어내기 |
어휘놀이를 통한 어휘학습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됨 | |
예측안내 학습지 | 1차수업 문제추구 |
핵심 내용을 담은 문장 읽기 이야기 내용 예측하기 글을 읽으면서 예측한 내용 확인하기 잘못된 문장 고쳐보기 |
중심내용과 관련된 글을 읽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줌 | |
융판 자료 2개 | 1차수업 문제해결 2차수업 다시읽기 |
문장퍼즐 게임에 활용 줄거리를 퍼즐로 맞추기 이야기 꾸미기 |
이야기의 줄거리를 파악하기에 도움을 줌 | |
사진자료 4장 | 2차수업 준비하기 |
성장과정 사진을 보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말하기 | 시간을 나타내는 어휘를 쉽게 이해함 | |
어휘학습장 | 2차수업 전략익히기 |
유의어나 반의어 쓰기 낱말의 뜻을 그림이나 글로 묘사하기 |
어휘력 확대에 효과적으로 사용 | |
빈칸 메우기 PPT 및 학습지 |
2차수업 강화하기 |
어휘나무에 낱말 색을 다르게 제시 빈칸이 있는 문장 5개 제시 어휘나무의 낱말 골라 빈칸 채우기 |
문맥의 앞뒤 내용을 읽고 비슷한 의미의 어휘를 찾는데 도움을 줌 | |
골든벨 어휘 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낱말 카드로 힌트 주기 | 어휘력이 부족한 학생들도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배경지식 활성화에 도움을 줌 공부할 문제를 이끌어 내는데 효과적으로 활용 |
|
골든벨 문장 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문장 카드로 힌트 주기 | ||
골든벨 그림카드 |
3차수업 준비하기 |
그림카드로 힌트 주기 | ||
학습지 2장 | 3차수업 읽기 |
잘 아는 글과 모르는 글이 실린 학습지 잘 아는 내용에 밑줄 긋기 |
글을 쉽게 읽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됨 | |
칠판 - 의미지도그리기 | 3차수업 다시읽기 |
중심 어휘를 제시 중심 어휘와 관련된 낱말을 모둠별로 나와서 쓰기 중심 어휘를 사용하여 짧은글 짓기 |
어휘간의 상호 관련성을 익히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됨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중 텍스트 활용 글쓰기 수업 분석 (0) | 2023.09.07 |
---|---|
다중텍스트 활용 글쓰기를 위한 학급 일반 실태 분석 (0) | 2023.09.06 |
놀이 학습 적용을 통한 창의적 반응중심 모형 이론 정리 (0) | 2023.08.31 |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위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지도안 (0) | 2023.08.31 |
국어과 창의적 의사표현 지도 교육과정 재구성 (0) | 2023.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