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직접 읽기 활동법 수업모형 지도안

1) 문맥단서 활용한 어휘 지도의 수업 모형 적용

기초이론및 수업 모형으로 이동

2) 직접 읽기 활동법의 수업 모형 적용

기초이론 및 수업 모형으로 이동

 

본시의 교수학습 지도 전략

 

직접 읽기 활동법, 문맥 활용 어휘 지도를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본 수업은 읽기 넷째 마당 1차시로 짧은 글로 되어 있으며,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를 줄거리를 간추리는 활동을 주로 하게 된다. 직접 읽기 활동법에 근거하여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줄거리를 간추리는 전략을 가르치고, 문맥을 통한 어휘 지도를 통해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단계 학습 과정 수업 전략 학습 자료
수업전 준비 사전 준비 지도 어휘 선정
사전 과제 : 모르는 낱말조사
어휘학습장
어휘 사전 평가지
준비
하기
배경 경험 활성화 사진 보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 넣어 말하기
그림이나 제목 보고 알고 있는 내용 말하기
, 3~4, 유치원, 입학식 사진
강감찬 장군 그림
학습목표 확인하기 학습 문제 찾기 학습문제 제시 카드
독서 전략 안내 어려운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읽기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생각하며 읽기
학습 안내 카드
공부할 어휘 안내 공부하게 될 어려운 어휘 안내 내가 만들어가는 사전
교사
유도
읽기
읽 기 공부할 어휘에 밑줄을 긋기
시간을 나타내는 말에 밑줄 긋기
색연필, 교과서 90-91
질문하기 공부할 어휘에 밑줄을 그으며 읽었는지 확인 교과서 90-91
전략
익히기
시범보이기 문맥을 통해 어휘 의미 알아보기
내말로 정의하기 전략(기존 지식과 경험 활용)
문맥을 통해 짐작한 낱말의 뜻 발표하기
내가 만들어가는 사전
다시
읽기
읽기 시간의 바뀜에 따라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 교과서 91
발표하기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 발표자 뽑기 프로그램
강화
하기
확인하기 질문을 통해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 판서 - 학습내용 정리
빈칸메우기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서 문장 완성하기 빈칸 메우기 학습지
정교화 및 일반화 배운 낱말 중 2-3가지를 넣어 일기 쓰기 일기장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단 원 넷째마당/우리들의 꿈 - 1.이야기와의 만남 일시 2008.6.13. 2교시
본시주제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정리하기(1/9) 교과서 읽기 90-91
수업모형 직접 읽기 활동법 참관대상 교장,교감,학부모
학습목표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할 수 있다.
이야기를 읽고 낱말의 뜻을 설명할 수 있다.
수업 관찰 및
분석 관점
학부모 수업관찰 기록
교사의 언어흐름 분석
수업분위기 분석
언어상호작용 분석
자료활용
계 획
[]동요 MP3 파일 3, 강감찬 장군 사진, 어휘나무, 융판, 낱말 카드
[] 어휘 학습장, 성장과정 사진, 색연필
학습조직 1모둠을 5명으로 하여 2모둠 편성(어휘 학습 수준에 따라 상, , 하 고루 배치)
단계
(시간)
학 습 과 정
(학습조직)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유의점
(자료)
교 사 학 생
준비하기 학습
분위기 조성




일제학습




























학습목표확인하기





배경 경험 활성화 하기
노래말을 잘 듣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찾아보세요.
사진 보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하기
누구의 사진일까? 사진을 시간 순서대로 차례대로 놓아 볼까요?
사진이 언제 모습인지 말하여 봅시다.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순서대로 이야기 해 볼까요?
강감찬에 대한 생각 떠오르기
이 사진은 누구일까요?
강감찬 장군이 어떤 일을 했을까요?
,○○는 강감찬 장군에 대하여 잘 알고 있네요. 책을 참 많이 읽는 것 같습니다.
학습목표 알아보기
오늘 공부할 문제를 알아봅시다.
, 오늘은 강감찬장군의 이야기를 읽고 차례대로 정리하는 활동과 어려운 낱말의 뜻을 알아보는 활동을 하겠습니다.
학습목표를 다같이 읽어봅시다.


노래 듣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 말하기
사진 보고 말하기


사진을 순서대로 붙인다.


백일, 유치원 때, 1학년 입학식 때 찍은 사진입니다.




강감찬 장군입니다.
강감찬 장군은 외적의 침략을 물리쳤습니다.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7

󰂣동요 mp3
󰄨나의하루, 뽀뽀뽀, 아빠와 크레파스를 듣고 시간을 나타내는 마을 찾도록 한다.


󰂣성장과정사진 4(백일, , 유치원 때 등)


󰂣강감찬 장군 그림 PPT


󰄨강감찬 장군에 대하여 알고 있는 내용을 생각하도록 한다.










󰂣학습목표 카드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할 수 있다.
이야기를 읽고 낱말의 뜻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활동
안내
학습활동 안내하기
학습할 내용과 순서 알아보기


학습활동을 보면서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생각하기

󰂣학습 안내 카드



읽기 중 활동 : 글을 읽으며 낱말 뜻 알아보기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하기읽은 후 활동 :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간추려 말하기



단계
(시간)
학 습 과 정
(학습조직)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유의점
(자료)
교 사 학 생
교사
유도 읽기
읽기






질문하기
낱말에 밑줄 그으며 읽기
글을 읽으며 오늘 공부할 어휘에 밑줄을 그으며 읽게 한다.
질문과 대답하기
글에 나타난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읽었는지, 어떤 경험을 떠올리며 읽었는지 물어본다.


읽으면서 시간을 알 수 있는 말과 공부할 낱말에 밑줄을 긋는다.
3

󰂣색연필
공부할 어휘안내 공부할 낱말 알아보기
강감찬 장군을 읽으면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낱말을 발표해 볼까요?
오늘 공부하게 어려운 낱말을 알아봅시다. (큰 인물, 대범, 급제, 발휘)


밑줄 그은 낱말을 발표한다.




󰂣어휘나무
전략 익히기 시범
보이기
(문맥단서 어휘학습)


일제학습



















낱말의 뜻 알아보기
사람들은 아기가 장차 큰 인물이 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에서 장차는 무슨 뜻 일까? ‘장차 앞에는 아기가라는 말이 있고, 뒤에는 큰 인물이 될 것이다라는 말이 있어요. 그러면 장차는 무슨 말로 바꿀 수 있을 까요?
오늘 공부할 낱말의 뜻은 무엇인지 짐작하여 알아봅시다.






짐작한 낱말의 뜻을 발표해 봅시다.


앞으로, 어른이 되어서 라는 뜻일 것 같습니다.








공부할 낱말의 뜻을 적는다.
<낱말 칸>에는 오늘 배울 낱말을 적는다.
<비슷한 말>칸에는 비슷한말을 적는다.
짐작한 낱말의 뜻을 발표한다.
큰 인물 - 훌륭한 인물. 급제 -
합격, 발휘 - 드러내서


10


󰂣어휘수집장
󰄨해당 낱말의 정확한 뜻 보다는 비슷한 뜻을 가진 쉬운 낱말로 바꾸는데 초점을 둔다.


󰄨어휘 수집장에 비슷한 뜻을 가진 낱말을 적게 한다.

읽기




개별학습






발표
하기


일제학습









시간의 바뀜에 따라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하기
시간을 알 수 있는 낱말에 색연필로 표시해 봅시다.
일이 일어난 차례를 교과서 91쪽에 정리하여 봅시다.
1000여년 전에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소년 시절에 있었던 일은?




서른 여섯살에 있었던 일은?


일흔한 살에는?




1000년 전, 소년 시절, 서른여섯살, 일흔한 살 등이 있습니다.


고려의 어느 마을에 강감찬이 태어났다.
행동이 바르고 성격이 대범하여 칭찬을 받았다.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아도 화를 내지 않았다.
과거에 장원으로 급제하였다. 고을의 수령이 되었다.
거란을 무찔러 상을 받았다.
15 󰄨청각장애 학생, 읽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1문단을 소리내어 읽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찾도록 지도한다.


󰂣색연필, 교과서91







기초이론및 수업 모형으로 이동

2) 직접 읽기 활동법의 수업 모형 적용

기초이론 및 수업 모형으로 이동

 

본시의 교수학습 지도 전략

 

직접 읽기 활동법, 문맥 활용 어휘 지도를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본 수업은 읽기 넷째 마당 1차시로 짧은 글로 되어 있으며,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를 줄거리를 간추리는 활동을 주로 하게 된다. 직접 읽기 활동법에 근거하여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줄거리를 간추리는 전략을 가르치고, 문맥을 통한 어휘 지도를 통해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단계 학습 과정 수업 전략 학습 자료
수업전 준비 사전 준비 지도 어휘 선정
사전 과제 : 모르는 낱말조사
어휘학습장
어휘 사전 평가지
준비
하기
배경 경험 활성화 사진 보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 넣어 말하기
그림이나 제목 보고 알고 있는 내용 말하기
, 3~4, 유치원, 입학식 사진
강감찬 장군 그림
학습목표 확인하기 학습 문제 찾기 학습문제 제시 카드
독서 전략 안내 어려운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읽기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생각하며 읽기
학습 안내 카드
공부할 어휘 안내 공부하게 될 어려운 어휘 안내 내가 만들어가는 사전
교사
유도
읽기
읽 기 공부할 어휘에 밑줄을 긋기
시간을 나타내는 말에 밑줄 긋기
색연필, 교과서 90-91
질문하기 공부할 어휘에 밑줄을 그으며 읽었는지 확인 교과서 90-91
전략
익히기
시범보이기 문맥을 통해 어휘 의미 알아보기
내말로 정의하기 전략(기존 지식과 경험 활용)
문맥을 통해 짐작한 낱말의 뜻 발표하기
내가 만들어가는 사전
다시
읽기
읽기 시간의 바뀜에 따라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 교과서 91
발표하기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 꾸미기 발표자 뽑기 프로그램
강화
하기
확인하기 질문을 통해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 판서 - 학습내용 정리
빈칸메우기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서 문장 완성하기 빈칸 메우기 학습지
정교화 및 일반화 배운 낱말 중 2-3가지를 넣어 일기 쓰기 일기장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단 원 넷째마당/우리들의 꿈 - 1.이야기와의 만남 일시 2008.6.13. 2교시
본시주제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정리하기(1/9) 교과서 읽기 90-91
수업모형 직접 읽기 활동법 참관대상 교장,교감,학부모
학습목표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할 수 있다.
이야기를 읽고 낱말의 뜻을 설명할 수 있다.
수업 관찰 및
분석 관점
학부모 수업관찰 기록
교사의 언어흐름 분석
수업분위기 분석
언어상호작용 분석
자료활용
계 획
[]동요 MP3 파일 3, 강감찬 장군 사진, 어휘나무, 융판, 낱말 카드
[] 어휘 학습장, 성장과정 사진, 색연필
학습조직 1모둠을 5명으로 하여 2모둠 편성(어휘 학습 수준에 따라 상, , 하 고루 배치)
단계
(시간)
학 습 과 정
(학습조직)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유의점
(자료)
교 사 학 생
준비하기 학습
분위기 조성




일제학습




























학습목표확인하기





배경 경험 활성화 하기
노래말을 잘 듣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찾아보세요.
사진 보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하기
누구의 사진일까? 사진을 시간 순서대로 차례대로 놓아 볼까요?
사진이 언제 모습인지 말하여 봅시다.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순서대로 이야기 해 볼까요?
강감찬에 대한 생각 떠오르기
이 사진은 누구일까요?
강감찬 장군이 어떤 일을 했을까요?
,○○는 강감찬 장군에 대하여 잘 알고 있네요. 책을 참 많이 읽는 것 같습니다.
학습목표 알아보기
오늘 공부할 문제를 알아봅시다.
, 오늘은 강감찬장군의 이야기를 읽고 차례대로 정리하는 활동과 어려운 낱말의 뜻을 알아보는 활동을 하겠습니다.
학습목표를 다같이 읽어봅시다.


노래 듣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 말하기
사진 보고 말하기


사진을 순서대로 붙인다.


백일, 유치원 때, 1학년 입학식 때 찍은 사진입니다.




강감찬 장군입니다.
강감찬 장군은 외적의 침략을 물리쳤습니다.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7

󰂣동요 mp3
󰄨나의하루, 뽀뽀뽀, 아빠와 크레파스를 듣고 시간을 나타내는 마을 찾도록 한다.


󰂣성장과정사진 4(백일, , 유치원 때 등)


󰂣강감찬 장군 그림 PPT


󰄨강감찬 장군에 대하여 알고 있는 내용을 생각하도록 한다.










󰂣학습목표 카드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할 수 있다.
이야기를 읽고 낱말의 뜻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활동
안내
학습활동 안내하기
학습할 내용과 순서 알아보기


학습활동을 보면서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생각하기

󰂣학습 안내 카드



읽기 중 활동 : 글을 읽으며 낱말 뜻 알아보기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하기읽은 후 활동 :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간추려 말하기



단계
(시간)
학 습 과 정
(학습조직)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유의점
(자료)
교 사 학 생
교사
유도 읽기
읽기






질문하기
낱말에 밑줄 그으며 읽기
글을 읽으며 오늘 공부할 어휘에 밑줄을 그으며 읽게 한다.
질문과 대답하기
글에 나타난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읽었는지, 어떤 경험을 떠올리며 읽었는지 물어본다.


읽으면서 시간을 알 수 있는 말과 공부할 낱말에 밑줄을 긋는다.
3

󰂣색연필
공부할 어휘안내 공부할 낱말 알아보기
강감찬 장군을 읽으면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낱말을 발표해 볼까요?
오늘 공부하게 어려운 낱말을 알아봅시다. (큰 인물, 대범, 급제, 발휘)


밑줄 그은 낱말을 발표한다.




󰂣어휘나무
전략 익히기 시범
보이기
(문맥단서 어휘학습)


일제학습



















낱말의 뜻 알아보기
사람들은 아기가 장차 큰 인물이 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에서 장차는 무슨 뜻 일까? ‘장차 앞에는 아기가라는 말이 있고, 뒤에는 큰 인물이 될 것이다라는 말이 있어요. 그러면 장차는 무슨 말로 바꿀 수 있을 까요?
오늘 공부할 낱말의 뜻은 무엇인지 짐작하여 알아봅시다.






짐작한 낱말의 뜻을 발표해 봅시다.


앞으로, 어른이 되어서 라는 뜻일 것 같습니다.








공부할 낱말의 뜻을 적는다.
<낱말 칸>에는 오늘 배울 낱말을 적는다.
<비슷한 말>칸에는 비슷한말을 적는다.
짐작한 낱말의 뜻을 발표한다.
큰 인물 - 훌륭한 인물. 급제 -
합격, 발휘 - 드러내서


10


󰂣어휘수집장
󰄨해당 낱말의 정확한 뜻 보다는 비슷한 뜻을 가진 쉬운 낱말로 바꾸는데 초점을 둔다.


󰄨어휘 수집장에 비슷한 뜻을 가진 낱말을 적게 한다.

읽기




개별학습






발표
하기


일제학습









시간의 바뀜에 따라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하기
시간을 알 수 있는 낱말에 색연필로 표시해 봅시다.
일이 일어난 차례를 교과서 91쪽에 정리하여 봅시다.
1000여년 전에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소년 시절에 있었던 일은?




서른 여섯살에 있었던 일은?


일흔한 살에는?




1000년 전, 소년 시절, 서른여섯살, 일흔한 살 등이 있습니다.


고려의 어느 마을에 강감찬이 태어났다.
행동이 바르고 성격이 대범하여 칭찬을 받았다.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아도 화를 내지 않았다.
과거에 장원으로 급제하였다. 고을의 수령이 되었다.
거란을 무찔러 상을 받았다.
15 󰄨청각장애 학생, 읽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1문단을 소리내어 읽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찾도록 지도한다.


󰂣색연필, 교과서91







단계
(시간)
학 습 과 정
(학습조직)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유의점
(자료)
교 사 학 생
다시
읽기
이야기
꾸미기
(형성평가)




모둠학습













이야기 꾸미기
시간의 순서에 따라 칠판에 제시한 낱말로 4개의 문장을 만들게 한다.
여러 어휘를 칠판에 제시
, 여 두팀으로 나누기
양팀의 1번 학생(읽기 능력이 낮은 학생)은 시간을 나타내는 말 을 찾아 순서대로 붙이기
양팀의 3~5번은 학생 시간의 순서에 따라 문장 만들기
각 팀의 대표가 4개의 완성된 문장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를 말하게 한다.
질서를 지켜 시간의 순서에 따라 문장을 완성한다.








강감찬은 1000년 전에 고려의 마을에서 태어났다. 소년시절에는 성격이 대범하여 칭찬을 받았고, 서른 여섯 살에는 과거에 장원급제하였다. 일흔한 살에는 거란군을 무찔러 큰 상을 받았다.

󰂣줄거리 카드, 융판
󰄨학습능력이 낮은 학생이 먼저 하도록 한다.


󰄨전체 내용을 말하지 않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간략하게 말하도록 한다.
강화하기 확인
하기


일제학습

정리 및 확인
학습 내용 정리
오늘 공부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이야기를 읽을 때에 시간의 차례를 생각하며 읽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 오늘은 어려운 낱말의 뜻을 공부하고 이야기를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 정리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어려운 낱말 공부를 했습니다.
이야기를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정리하였습니다.
일어난 차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파악할 수 있습다.
5
빈칸
메우기


모둠학습




(형성평가)
빈칸에 알맞은 낱말 쓰기
어휘 나무 제시 - 같은 낱말을 색을 다르게 하여 2개씩 게시
빈칸이 있는 문장 5개 제시
, 여 순서대로 제시된 어휘 중 적당한 낱말을 골라 빈칸 채우기
완성한 문장을 발표하기








빈칸에 알맞은 어휘를 찾아 붙인다.
완성된 문장을 발표한다.

󰂣어휘나무, 빈칸메우기 PPT
󰄨학생의 평가 결과를 차시 학습 교수학습 계획 자료로 삼는다.
정교화 및일반화


일제학습

배운 낱말을 넣어 일기 쓰기
오늘 배운 낱말 중 2-3 가지를 넣어 일기를 써오도록 하세요.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해서 쓰면 더 좋겠죠?



차시예고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꾸미기하기


형성평가 계획

형성
평가계획
평가의 관점 방 법 시 기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정리할 수 있는가?
모르는 낱말의 뜻을 쓸 수 있는가?
활동관찰
학습지
다시읽기
강화하기

판서 계획

학 습 요 점 방법 시 기
단 원 : 1. 이야기와의 만남
학습목표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할 수 있다.
글을 읽고 낱말의 뜻을 쓸 수 있다.
칠판에 기록 준비하기
학습 활동
글을 읽으며 낱말 뜻 알아보기
시간의 바뀜에 따라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정리하기
칠판에 카드로 붙이기 준비하기
이야기를 읽을 때 시간의 차례를 생각하며 읽으면 좋은 점
일이 일어난 차례를 쉽게 알 수 있다.
줄거리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PPT로 제시 강화하기

 

좌석 배치도

수업공개 활동 모습

준비하기 단계
(배경지식 활성화)

전략익히기 단계
(어휘나무로 낱말 제시)

다시 읽기 단계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

수업 참관 및 분석







2차 수업공개 수업 분석 환류 내용

 
단계
(시간)
학 습 과 정
(학습조직)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유의점
(자료)
교 사 학 생
다시
읽기
이야기
꾸미기
(형성평가)




모둠학습













이야기 꾸미기
시간의 순서에 따라 칠판에 제시한 낱말로 4개의 문장을 만들게 한다.
여러 어휘를 칠판에 제시
, 여 두팀으로 나누기
양팀의 1번 학생(읽기 능력이 낮은 학생)은 시간을 나타내는 말 을 찾아 순서대로 붙이기
양팀의 3~5번은 학생 시간의 순서에 따라 문장 만들기
각 팀의 대표가 4개의 완성된 문장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를 말하게 한다.
질서를 지켜 시간의 순서에 따라 문장을 완성한다.








강감찬은 1000년 전에 고려의 마을에서 태어났다. 소년시절에는 성격이 대범하여 칭찬을 받았고, 서른 여섯 살에는 과거에 장원급제하였다. 일흔한 살에는 거란군을 무찔러 큰 상을 받았다.

󰂣줄거리 카드, 융판
󰄨학습능력이 낮은 학생이 먼저 하도록 한다.


󰄨전체 내용을 말하지 않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간략하게 말하도록 한다.
강화하기 확인
하기


일제학습

정리 및 확인
학습 내용 정리
오늘 공부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이야기를 읽을 때에 시간의 차례를 생각하며 읽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 오늘은 어려운 낱말의 뜻을 공부하고 이야기를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 정리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어려운 낱말 공부를 했습니다.
이야기를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정리하였습니다.
일어난 차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파악할 수 있습다.
5
빈칸
메우기


모둠학습




(형성평가)
빈칸에 알맞은 낱말 쓰기
어휘 나무 제시 - 같은 낱말을 색을 다르게 하여 2개씩 게시
빈칸이 있는 문장 5개 제시
, 여 순서대로 제시된 어휘 중 적당한 낱말을 골라 빈칸 채우기
완성한 문장을 발표하기








빈칸에 알맞은 어휘를 찾아 붙인다.
완성된 문장을 발표한다.

󰂣어휘나무, 빈칸메우기 PPT
󰄨학생의 평가 결과를 차시 학습 교수학습 계획 자료로 삼는다.
정교화 및일반화


일제학습

배운 낱말을 넣어 일기 쓰기
오늘 배운 낱말 중 2-3 가지를 넣어 일기를 써오도록 하세요.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해서 쓰면 더 좋겠죠?



차시예고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꾸미기하기


형성평가 계획

형성
평가계획
평가의 관점 방 법 시 기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정리할 수 있는가?
모르는 낱말의 뜻을 쓸 수 있는가?
활동관찰
학습지
다시읽기
강화하기

판서 계획

학 습 요 점 방법 시 기
단 원 : 1. 이야기와의 만남
학습목표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할 수 있다.
글을 읽고 낱말의 뜻을 쓸 수 있다.
칠판에 기록 준비하기
학습 활동
글을 읽으며 낱말 뜻 알아보기
시간의 바뀜에 따라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정리하기
칠판에 카드로 붙이기 준비하기
이야기를 읽을 때 시간의 차례를 생각하며 읽으면 좋은 점
일이 일어난 차례를 쉽게 알 수 있다.
줄거리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PPT로 제시 강화하기

 

좌석 배치도

수업공개 활동 모습

준비하기 단계
(배경지식 활성화)

전략익히기 단계
(어휘나무로 낱말 제시)

다시 읽기 단계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

수업 참관 및 분석







2차 수업공개 수업 분석 환류 내용

 
단계
(시간)
학 습 과 정
(학습조직)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유의점
(자료)
교 사 학 생
다시
읽기
이야기
꾸미기
(형성평가)




모둠학습













이야기 꾸미기
시간의 순서에 따라 칠판에 제시한 낱말로 4개의 문장을 만들게 한다.
여러 어휘를 칠판에 제시
, 여 두팀으로 나누기
양팀의 1번 학생(읽기 능력이 낮은 학생)은 시간을 나타내는 말 을 찾아 순서대로 붙이기
양팀의 3~5번은 학생 시간의 순서에 따라 문장 만들기
각 팀의 대표가 4개의 완성된 문장을 보고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를 말하게 한다.
질서를 지켜 시간의 순서에 따라 문장을 완성한다.








강감찬은 1000년 전에 고려의 마을에서 태어났다. 소년시절에는 성격이 대범하여 칭찬을 받았고, 서른 여섯 살에는 과거에 장원급제하였다. 일흔한 살에는 거란군을 무찔러 큰 상을 받았다.

󰂣줄거리 카드, 융판
󰄨학습능력이 낮은 학생이 먼저 하도록 한다.


󰄨전체 내용을 말하지 않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간략하게 말하도록 한다.
강화하기 확인
하기


일제학습

정리 및 확인
학습 내용 정리
오늘 공부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이야기를 읽을 때에 시간의 차례를 생각하며 읽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 오늘은 어려운 낱말의 뜻을 공부하고 이야기를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이야기 정리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어려운 낱말 공부를 했습니다.
이야기를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정리하였습니다.
일어난 차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파악할 수 있습다.
5
빈칸
메우기


모둠학습




(형성평가)
빈칸에 알맞은 낱말 쓰기
어휘 나무 제시 - 같은 낱말을 색을 다르게 하여 2개씩 게시
빈칸이 있는 문장 5개 제시
, 여 순서대로 제시된 어휘 중 적당한 낱말을 골라 빈칸 채우기
완성한 문장을 발표하기








빈칸에 알맞은 어휘를 찾아 붙인다.
완성된 문장을 발표한다.

󰂣어휘나무, 빈칸메우기 PPT
󰄨학생의 평가 결과를 차시 학습 교수학습 계획 자료로 삼는다.
정교화 및일반화


일제학습

배운 낱말을 넣어 일기 쓰기
오늘 배운 낱말 중 2-3 가지를 넣어 일기를 써오도록 하세요.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해서 쓰면 더 좋겠죠?



차시예고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꾸미기하기


형성평가 계획

형성
평가계획
평가의 관점 방 법 시 기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정리할 수 있는가?
모르는 낱말의 뜻을 쓸 수 있는가?
활동관찰
학습지
다시읽기
강화하기

판서 계획

학 습 요 점 방법 시 기
단 원 : 1. 이야기와의 만남
학습목표 :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할 수 있다.
글을 읽고 낱말의 뜻을 쓸 수 있다.
칠판에 기록 준비하기
학습 활동
글을 읽으며 낱말 뜻 알아보기
시간의 바뀜에 따라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정리하기
칠판에 카드로 붙이기 준비하기
이야기를 읽을 때 시간의 차례를 생각하며 읽으면 좋은 점
일이 일어난 차례를 쉽게 알 수 있다.
줄거리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PPT로 제시 강화하기

 

좌석 배치도

수업공개 활동 모습

준비하기 단계
(배경지식 활성화)

전략익히기 단계
(어휘나무로 낱말 제시)

다시 읽기 단계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

수업 참관 및 분석







2차 수업공개 수업 분석 환류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