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 중심 교사 역량 강화
수업 능력 강화 전략
전 략 | 예 시 | 운영 방법 | 문제점 도출 |
교사 자체 공개수업 |
∙국어과 수업중 3주에 1차시분에 대해서 교사 자체적으로 공개수업을 준비함. 지도안 약안을 짜고 필요한 교수학습자료를 제작하고 교사자체로 공개수업을 운영한다. 동영상 촬영 후 교사 자체 분석함. | ◈ 연구자가 1학기 동안 6회의 국어과 자체 공개 수업 진행하였으며 수업 분석을 통한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을 진단하였음. ◈ 교사 자신의 수업을 분석하면서 교사주도의 강의식 방법 강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활동중심의 수업운영이 필요다는 결론을 얻었음. |
|
수업 녹취 분석 |
∙일주일 수업 중 2차시분을 선정하여 mp3로 녹취후 교사 언어와 관련된 말의 속도, 억양, 발문, 지명방법, 강의방법의 효율성에 대해서 자체 진단해 본다. | ◈ 교사 말의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억양은 약간의 사투리 억양이 나올 때가 있음. ◈ 지명에 있어서는 희망자 위주기 때문에 발표를 하는 학생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았음. ◈ 업무와 관련해서 수업중 결손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음. |
|
수업일지 작성 |
∙수업이 끝난 후 수업과 관련된 간단한 메모를 해서 수업을 진단한다. 수업내용에 대한 문제점 및 다음차시 준비할 것등에 대해 간략히 기술한다. | ◈ 메모는 수업이 끝난 후 1분내외로 소요되었으며 수업에서의 문제점을 간략해서 생각해 보았음. 대체로 수업준비가 미흡하고 과제 제시나 자료의 준비에 있어서 많이 미흡한 점이 많았음. |
교수학습 강화 연구
전략 | 예 시 | 목 록 | 운영 방법 |
교수학습 연수 (도서 연구) |
『글쓰기가 즐겁게 하는 질문들』 『하루 15분 생각쓰기』 『우리아이의 일기쓰기 독서록 쓰기』 『신나는 글쓰기 논술 자료집』 |
◈ 교사가 쓰기관련 도서를 구입하여 쓰기 지도 전략에 대해 연구하였음. ◈ 실제 국어과 쓰기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찾아 수업에 적용시킴. |
|
교수학습 연수 (원격 연수) |
『실전 교사를 살리는 교사 화법 전략』 『즐거운 국어 수업』 『생각과 논리가 자라는 초등글쓰기』 『수업 사례로 배우는 수업기술의 법칙』 |
◈ 원격연수를 통하여 교수 학습 능력을 강화시키고 국어과 쓰기 지도 전략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함. ◈ 직접 수업에 적용해 봄. |
|
학급특색 사업연구 (시네마 학습법) |
∙영화를 통한 쓰기 지도 연구 인성, 역사, 어학, 전쟁, 과학 등의 분야별 영화를 선정 글쓰기 동영상 자료 편집 |
◈ 아침자습 시간을 이용하여 영화 편집본을 보여주고 관련된 주제 탐구 수업을 진행함. ◈ 2일차에 자신의 생각을 교사와 토론하고 주제에 대해서 글쓰기를 지도함. |
학습자 중심 교육 전략
전략 | 운영 방법 | 실천 효과 | |
급식시간1일 1인 면담 | ∙급실실에서 반 전체가 점심 시간 학급 당 한명씩 교사와 식사하면서 면담을 진행한다. 면담의 내용은 가정 환경, 학원수강 여부, 아동의 취기 기호, 고민사항 건의사항 등 부담이 없는 소재를 사용한다. | ◈ 아동들과 면담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고학년이기 때문에 일대일 상담할 시간을 확보해서 아동들과 레포를 형성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되었음. | |
학생 교사평가 살시 |
∙월 1회 교사는 학생들에게 교사평가지를 돌려 평가를 실시한다. 무기명으로 작성한다. | ◈ 학생들에 수업에 대한 생각을 알 수 있었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가 됨. 학급운영 측면에서도 아동들의 희망사항을 좀 더 잘 파악할 수 있었음. |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구부 교수․ 학습 지도안 및 연간계획서 (0) | 2023.09.11 |
---|---|
수학놀이를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0) | 2023.09.07 |
직접 읽기 활동법 수업모형 지도안 (0) | 2023.09.05 |
넷째마당/우리들의 꿈 1.이야기와의 만남 단원 분석 (0) | 2023.09.05 |
놀이적용 창의적인 교육과정의 재구성 (0) | 2023.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