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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다중 텍스트 이론 정의와 적용방법

가. 다중 텍스트란?

다중 텍스트란 상호 텍스트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쓰기란 쓴다는 행위 자체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이전의 여러 가지 경험과 다양한 텍스트와의 무수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되는 것이다. 바로 이렇게 텍스트간에 상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전제 하에 텍스트의 범주를 기존에 우리가 생각하는 문자의 범위에서 영상, 그림, 음성의 범위로 확대하는 것을 말한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면 기존의 문자만들 텍스트로 인식했다면 영화, 드라마, 노래, 녹음자료, 만화, 사진 같은 것들도 텍스트의 범주로 확대한다는 뜻이다.

서두의 연구의 목적에서 밝혔듯이 가장 염두에 둔 것이 쓰기 학습의 흥미도를 높여 아동들의 쓰기에 대한 인식변화를 추구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바로 텍스트의 범주를 넓혔으며, 이렇게 다양한 텍스트는 수준별로 흥미와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수준별 글쓰기의 선행 작업으로서 아동들의 스키마를 넓혀 주는데 사용된다.

 

나. 다중 텍스트의 특징

가. 여러 대상 텍스트와 자료 텍스트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책, 잡지, 비디오, 텔레비전, 만화, 광 고, 사진, 그림, 음성자료 등이 그것이다.

나. 여러 자료를 활용하여 글을 쓴다는 것은 텍스트를 읽고,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쓴다는 면 에서 읽기와 쓰기의 만남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주어진 자료를 읽고, 내용을 찾아내 정리하고 표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읽기와 쓰기를 통합하게 된다.

다. 다중텍스트를 활용하는 방식은 텍스트를 읽고 필자 나름의 관점에 따라 선별하고 조직하는 텍 스트 ‘재구성’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텍스트 내용을 선별하고 의미 있게 엮어 나가기 위 한 역동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다. 다중 텍스트의 교수 전략

(1) 짜깁기 전략

어린이들이 조사하기나 숙제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렇지만 많은 어린이들이 어떤 조사할 때, 특정 텍스트나 책(전과, 백과사전, 차고서 등)을 그대로 옮겨 적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짜깁기’는 내용을 단순히 몇 가지 옮겨다 놓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여러 관련 텍스트를 자발적으로 찾아 읽고, 필요한 구절이나 내용을 찾아 자신의 관점과 논리에 맞게 조직·연결하는 것이다.

(2) 빌려오기 전략

기본적으로 형식과 내용을 흉내내는 데서 출발한다. 다른 텍스트의 전개 구조를 빌리거나 내용을 인용하거나 그 텍스트의 관점이나 의도를 직·간접으로 비려 글을 쓰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빌려오기‘에는 모방과 인용등의 방법이 있다.

모방은 빌려오기의 초보적인 활동으로서 내용에 대한 모방과 인용의 방법이 있다. 인용은 다른 글에서 내용의 일부를 빌려오는 것이다.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쓰기 전략은 다른 쓰기에서의 전략과 유사하다. 이러한 빌려오기나 짜깁기의 전략은 수준별 글쓰기에서 아동들의 수준에 맞게 텍스트를 제시하고 쓰기 과업의 정도와 수준을 정하여 제공하는데 다양한 교수 전략으로 운영될 수 있다.

수준별 쓰기 전략-연구자 고안

 
아동 수준 다중 텍스트 전략 주요활동 및 전략
설명문 논설문 이야기 희곡

<사자/호랑이>
∙문자 텍스트
(책, 신문, 잡지, 광고텍스트)
예문참고(상)
◈ 자유기술
◈ 짜깁기
예문참고(상)
◈ 자유기술
◈ 짜깁기
예문참고(상)
◈ 자유기술
예문참고(상)
◈ 자유기술
예문참고(상)
◈ 자유기술

<토끼/사슴>
∙문자
∙그림 텍스트
(만화, 광고,
책, 신문, 잡지)
예문참고(중)
◈ 바꿔쓰기
◈ 추가하기
◈ 빌려오기
예문참고(중)
◈ 바꿔쓰기
◈ 추가하기
◈ 빌려오기
예문참고(중)
◈ 빌려오기
◈ 바꿔쓰기
(30% ~70%)
예문참고(중)
◈ 빌려오기
◈ 바꿔쓰기
(30% ~70%)
예문참고(중)
◈ 완성하기
(30% ~70%)

<개나리/진달래>
∙영상 텍스트
(영화, 드라마 ,에니메이션 ,
기타 영상자료)
예문참고(하)
◈ 바꿔쓰기
◈ 빌려오기
(50% ~100%)
예문참고(하)
◈ 바꿔쓰기
◈ 빌려오기
(50% ~100%)
예문참고(하)
◈ 빌려오기
◈ 바꿔쓰기
(50% ~100%)
예문참고(하)
◈ 빌려오기
◈ 바꿔쓰기
(50% ~100%)
◈ 빌려오기
(50% ~100%)
 

☞ 연구자

▶ 자유기술 - 자유롭게 기술하기 ▶ 바꿔쓰기 - 예시문을 자신의 생각으로 바꾸어 쓰기 ▶ 짜깁기 - 필요한 부분을 자료에서 찾아 스스로 재구성해 인용해 글쓰기

▶ 추가하기 - 예시글의 뒷부분을 이어 쓰기 ▶ 완성하기- 빈칸을 채워 문장 완성하기

▶ 빌려오기 - 빈칸을 예시문에서 골라 채워 넣기 ▶ % - 해당 전략의 비율

 

가. 과정중심 글쓰기 수업 모형

생각 꺼내기 •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단계로 창의적인 사고 활동이 필수 적임
(브레인 스토밍, 생각 그물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아이디어 생산)








☞ 연구자


본 연구의 다중텍스트를 활용한 수업에서 쓰기 전 활동은 과정중심 글쓰기 수업 모형을 도입한다. 생각 꺼내기나 생각 묶기 단계에서 바로 다중 텍스트를 활용하여 글을 쓰기 전에 다양한 사고활동을 이루어지게 하고, 글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데도 만화나 그림등의 텍스트를 활용한다.
생각 묶기 • 생각 꺼내기를 통해서 발산된 아이디어를 고르고 조직하는 단계임
( 개요 짜기, 다발 짓기등의 활동)
초고 쓰기 • 생각 꺼내기와 생각 묶기 단계에서 만들어진 내용을 문자 언어로 표현
(지나치게 많은 양의 글을 쓰지 않도록 시간을 제한)
다듬기
(협의하기)
• 초고를 보고 협의하여 다듬는 것을 의미함
(협의하기 개념과 고쳐쓰기 개념을 포괄/ 독자중심으로 돌려 읽기 활동)
작품화 하기 • 학습자들의 작품을 읽어 주기, 책만들기, 문집만들기등의 활동

나. 다중 텍스트 수업 모형-선행연구

절 차 관련텍스트 주요활동 및 전략, 학습형태








☞ 연구자


옆의 모형은 기존 선행연구에서 구안한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모형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제탐색하기와 주제 구체화하기 단계를 활용하고 표현하기에서는 수준별로 다른 전략으로 다중텍스트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수준별 쓰기를 도입하여 적용/발전 시켰다.
주요 활동 전략 학습형태
주제
탐색하기
대상텍스트/
동료텍스트/

•대상 텍스트
읽기
•질문하기
•거듭읽기
•문제찾아내기















개별학습
주제
구체화하기
자료텍스트 •자료 텍스트
읽기
•신토피칼 독서
•통합적 읽기
전문가 집단
협동학습
표현하기 대상텍스트/
자료텍스트/
동료텍스트
•내용생성
•내용조직
•생각그물짜기
•다발짓기
•얼개짜기
전문가집단
협동학습
+
개별학습
•초고쓰기 •얼른쓰기
다듬기 동료텍스트 •외적대화
•내적발화
•협의하기
•수용,거부하기
모둠학습
+
개별학습
•고쳐쓰기 •구술쓰기

다.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쓰기 모형 (연구자 고안)

과정 중심 다중
텍스트
차시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쓰기 모형
단계 학습 흐름 시 / 이야기 / 희곡 전략 설명문 / 논설문 전략
생각 꺼내기 주제
탐색
하기
1
차시
주제
탐색
하기
•전차시
확인
- 다중 텍스트를 이용한 주제 에 대한 이해와 흥미유발
- 글 주제에 대한 정보 제공
- 쓰기 내용에 대한 스키마
형성
- 학습의 흐름과 위계 이해
- 다중 텍스트를 이용한 주제 에 대한 이해와 흥미유발
- 글 주제에 대한 정보 제공
- 쓰기 내용에 대한 스키마
형성
- 학습의 흐름과 위계 이해
•동기유발
•학습목표 확인
•학습순서 확인
생각
묶기
주제
구체화
하기
주제
맛보기/
조직하기
•연습하기 - 다중 텍스트를 활용해 빌려오기/바꿔쓰기(쓰기) 전략을 통한 쓰기 전 연습 쓰기 단계
(수준별로 연습량 조절하기)
- 설명문이나 논설문의 경우
주제 맛보기가 아닌 그림텍 스트를 활용한 조직하기
주제
선정하기
•주제
선정하기
- 수준별에 맞게 텍스트를 제공한다. 하 단계로 갈수록 흥미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운영한다.



- 수준별에 맞게 텍스트를 제공한다. 하 단계로 갈수록 흥미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운영한다.



초고
쓰기
표현
하기
초고쓰기 •초고쓰기 - 주제가 선정되면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수준별로 다른 쓰기 방식을 제공한다.



- 주제가 선정되면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수준별로 다른 쓰기 방식을 제공한다.



다듬기
(협의
하기)
다듬기 상호평가
-A
(모둠내)
•돌려읽기
•초고평가
- 모둠내에서 서로 돌려 읽으며 상호 평가한다.
- 평가는 등급을 매기는 것이 아니고 교사가 미리 제시한 평가항목에 해당하는 번호를 적거나 자유기술 한다.
- 모둠내에서 서로 돌려 읽으며 상호 평가한다.
- 평가는 등급을 매기는 것이 아니고 교사가 미리 제시한 평가항목에 해당하는 번호를 적거나 자유기술 한다.

수정하기 •과제제시
•수정하기
(교사/학생)
- 홈페이지에 수정한 자료 올리고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공동 수정 함 (댓글) - 교사가 걷어서 첨삭하여 수정한 후 나누어 준다.
2차시 발표하기 •글발표
하기
- 발표는 문학영역에 따라 녹음, 동영상 또는 연극 등의 다양한 형태로 한다. - 실물화상기로 글을 화면으로 띄우고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형식으로 한다.
상호평가 -B
(전체)
•전제평가 - 한 사람이 발표를 하면 반 전체가 작품에 대한 평가를 미니 보드판을 이용해 평가기준의 번호를 써서 평가하며 이때 교사도 평가하고 피드백한다. - 한 사람이 발표를 하면 반 전체가 작품에 대한 평가를 미니 보드판을 이용해 평가기준의 번호를 써서 평가하며 이때 교사도 평가하고 피드백한다.
작품화 하기 •문집/
포트폴리오
- 포트폴리오로 엮어 작품화하기 - 포트폴리오로 엮어 작품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