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다중텍스트 글쓰기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차시 학습 주제 재구성
3 1 드라마의 특성 알기 드라마(여명의 눈동자) 분석을 통한 드라마 특징 알기
2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는 방법알기 드라마(하얀거탑) 시청 후 복선을 위한 단서 찾기
드라마(하얀거탑) 뒷부분 줄거리 써보기
드라마(하얀거탑) 시나라오 작성 후 역할 극 하기
드라마(하얀거탑) 역할극 장면 감상하기
3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기 위한 단서 찾기
4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기 위한 단서에
주의하며 드라마 보기
5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 예측하기 드라마(거침없이 하이킥 시즌2) 시청
드라마(거침없이 하이킥 시즌2) 시나리오 분석
드라마(거침없이 하이킥 시즌2) 시나리오 써보기
6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 예측하기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수준별 쓰기 전략
드라마를 통한 영상 자료로서 여명의 눈동자, 하얀거탑, 거침없이 하이킥의 영상 자료로 역사, 의학등의 분야를 접목 시키고 시니라오 문자 텍스트 활용 드라마 앞부분의 시나리오 + 지문, 대사 자유기술
지문, 대사 50% 빌려오기 + 50% 바꿔쓰기
지문, 대사 100% 빌려오기
차시 학습 주제 재구성
3 1 여러 가지 매체에서 정보를 조사할 때에 주의할 점 알기 여러 가지 매체에서 정보를 조사하여 발표하기
2 조사한 내용을 분류하는 방법 알기 여러 가지 매체에서 정보를 조사할 때에 주의할 점 알기
3 조사한 내용을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쓰는 방법 알기 조사한 내용을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쓰는 방법 알기
4 조사한 내용을 글로 쓰기 위한 계획 세우기 지식채널-E 시청 후 글쓰기 계획 세우기
5 여러 가지 매체에서 찾은 정보를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 쓰기 지식채널-E 자료를 바탕으로 정보 요약하여
글쓰기 (다중텍스트 활용 수준별 글쓰기)
6 여러 가지 매체에서 찾은 정보를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 쓰기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수준별 쓰기 전략
지식채널-e를 활용한 영상 텍스트를 활용하여 정보수집을 하며 (재량 정보통신 시간 활용) 글쓰기 계획을 세울 때 만화 텍스트를 활용하여 조직하기 분류하는 글쓰기 자유기술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 자유기술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차시 학습 주제 재구성
4 1 토의가 필요한 상황에 대하여 알기 토의가 필요한 상황에 대하여 알기
2 학습 상황에서 토의할 때의 절차 알기 토의 상황 만화 학습지 말풍선 채우기 활동을 통한 토의 절차 알기 토의 상황 역할극 하기
3 학습 상황에서 토의할 때의 절차 알기
4 학습 상황에서 해결하여야 할 문제에 대하여 토의하기 토의할 내용에 대해 주장과 근거에 맞게 글쓰기
5 토의 절차에 따라 토의 마무리하기 모둠별로 주제 정하고 토의하고 핸드폰으로 촬영 동영상 편집 과제 동영상 시청하면서 피드백
6 토의 내용 발표하기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수준별 쓰기 전략
토의 절차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토의 상황에 대한 만화 텍스트를 도입하여 학생들이 말풍선을 채워 보는 활동을 함. 토의 장면을 녹화해서 동영상으로 재생하면서 함께 봄. 토의할 내용 자유기술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 자유기술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차시 학습 주제 재구성
4 1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인사말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감사의 인사말 하기 드라마 장면을 활용한 비공식적 상황에서 인사말 하는 방법과 특징 알아보기
2 공식적인 상황에서 인사말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인사말을 할 때 생각할것과 인사말의 짜임 알기 드라마 장면을 활용한 공식적 상황에서 인사말 하는 방법과 특징 알아보고 만화 텍스트롤 활용하여 인사말의 구성 알아보기
3 공식적인 상황에서 할 인사말 적기 공식적인 상황에서 인사말 쓰기 (다중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모형)
4 공식적인 상황에서 할 인사말 적기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수준별 쓰기 전략
드라마 장면을 활용하여 공식적/비공식적 상황에서 인사말에 대한 예시와 단계를 알아 봄. 공식적인 상황에서 인사말 쓰기에서 수준별로 다양한 만화, 연설문 영상 제공함. 자유기술
자유기술
예시문 빌려오기
차시 학습 주제 재구성
5 1 뉴스의 특성과 뉴스에서 사건을 보도하는 기준 알기 뉴스 동영상 보면서 뉴스의 특성 분석 사건 보도 기준 알기
2 뉴스의 짜임새 알기 만화 텍스트롤 활용하여 뉴스의 구성 알아보고 조직하기
3 같은 사건에 대하여 다르게 보도한 두 신문사의 뉴스를 보고, 뉴스에서 관점을 파악하는 방법 알기 "군가산점 문제에 대한 뉴스에 대한 두가지 관점 뉴스 편 집하여 뉴스의 관점 파악하고 사실과 의견을 분류, 기사의 타당성 알아보기
4 뉴스를 보고 뉴스에 나타난 사실, 의견, 표현을 따져 보고 관 점 파악하기
5 뉴스 제작 과정 알기 뉴스 기시 글 모둠별로 작성하기(관점에 따라) 모둠별 뉴스 제작 뉴스 동영상 촬영한 것 시청하며 피드백
6 정보나 사건의 내용과 관점이 잘 드러나게 뉴스 기사 쓰기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수준별 쓰기 전략
같은 사건에 대한 두가지 관점에 대한 해석이 담긴 뉴스 동영상 준비(군가산점 문제), 뉴스의 구성을 알아보는데 필요한 만화 텍스트 준비 뉴스 기사 자유기술 (모둠별 작성)
뉴스기사 자유기술 (모둠별 작성)
예시문 빌려오기 + 바꿔쓰기 (모둠별 작성)
차시 학습 주제 재구성
6 1 연설이 필요한 경우 알기 대통령 당선 소감/오바마 명연설 분석을 통한 연설의 필요성
2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연설문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 알기 연설문의 성격에 따른 조직방법 학습
3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연설문 쓰기 대통령 / 교장 선생님 / CEO / 선거 출마자 / 학교 선거 출마 / 환경 운동가 및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위한 3~5분 짜리 연설문 써보기 (다중 텍스트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전략)
4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연설문 쓰기
5 내가 쓴 연설문을 바탕으로 연설하기 개인별로 한 명씩 연설하기 MP3로 녹음 교사와 학생이 미리 정한 평가 기준 항목을 미니 보드판으로 함께 평가하고 피드백함.
6 정보나 사건의 내용과 관점이 잘 드러나게 뉴스 기사 쓰기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수준별 쓰기 전략
오바마 대통령 연설 동영상, 스티브 잡스 연설 동영상, 이명박 대통령 대통령 당선 소감. 노무현 대통령 선거 유세, 독도 관련 담화문 / 본교 회장선거 동영상등을 통한 주제 탐색의 기회 제공 연설문 자유기술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 자유기술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 자유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