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육과정을 단원을 분석하여 개념형성과 원리발견 적용을 통한 일반화를 위하여 놀이수학으로 재구성하여 학습하였고 놀이수학 활동, 다른 교과와의 통합 운영을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재구성하여 운영하여 문제 해결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하였다. 활용시간은 교육과정 자율화로 확보한 수학 증가시간을 활용하였다. (수업 전략 - ☆: 수업공개, ▣: 평가, ★: 놀이수학 활동)
월 | 주 | 차시 | 단원 | 수업 내용 및 활동 | 교육과정 재구성 | ★ 놀이수학 활동 |
3월 |
1 | 1 | 1. 세 자리수 (11) |
▫ 백의 도입 | ||
2 | ▫ 몇 백의 이해 | |||||
2 | 3 | ▫ 세 자리 수 세기 | - 펭귄은 몇 마리? | |||
4 | ▫ 세 자리 수의 이해 | - 세 자리 수를 찾아라. | ||||
평가 | ▣ 진단 평가 | - 1학년 수학능력 알아보기 | ||||
5 | ▫ 뛰어 세기 | |||||
6 | ▫ 세 자리 수의 크기 비교 | - 큰 수 말하기 | ||||
7 | ▫ 규칙 찾기 | - 3,6,9 3,6,9 | ||||
3 | 8 | ▣ 단원 평가 | - 단원1 상시평가제 | |||
9 | ▫ 탐구활동 , 문제 해결(익) | - 암호를 찾아라. | ||||
10 | ▫ 이야기 마당(익), 놀이 마당(익) | - 계란 판을 흔드세요! | ||||
11 | ★ 놀이수학 한마당 | |||||
4 | 1 | 2. 덧셈과 뺄셈 (1) (7) |
▫ 받아올림이 있는(두 자리 수) +(한자리 수) |
- 사과는 모두 몇 개? | ||
2 | ▫ 받아내림이 있는(두 자리 수) -(한자리 수) |
- 몇 개가 남았을까요? | ||||
3 | ▫ 세 수의 덧셈, 뺄셈 ☆ 학부모 대상 수업공개 |
-몇 권일까요? | ||||
4 | ▣ 단원 평가 | - 단원2 상시평가제 | ||||
5 | 5 | ▫ 탐구활동 , 문제 해결(익) | - 수학나라 모험하기 | |||
6 | ▫ 이야기 마당(익), 놀이 마당(익) | - 줄을 서시오! | ||||
7 | ★ 놀이수학 한마당 | -교육과정 자율화로 증가된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1) | ||||
4월 | 6 | 1 | 3. 여러 가지 모양 (11) |
▫ 선분과 직선 | - 생활에서 모양찾기 | |
2 | ▫ 사각형, 삼각형 | - 네모난 세상 | ||||
3 | ▫ 원 | - 모양놀이 | ||||
4 | ▫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 - 정체를 밝혀라 | ||||
7 | 5 | ▫ 쌓은 모양을 보고 똑같이 쌓아보기 | - 똑같이 똑같이.... | |||
6 | ▫ 쌓기 나무로 여러 가지 모양만들기 | |||||
7 | ▫ 규칙 찾기 | - 규칙을 찾아라. | ||||
8 | ▣ 단원 평가 | - 단원3 상시평가제 | ||||
8 | 9 | ▫ 탐구활동 , 문제 해결(익) | - 모양 맞추기 | |||
10 | ▫ 이야기 마당(익), 놀이 마당(익) | - 마지막에 놓는 사람은 | ||||
11 | ★ 놀이수학 한마당 | -교육과정 자율화로 증가된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2) | ||||
9 | 1 | 4. 덧셈과 뺄셈 (2) (10) |
▫ 받아올림이 있는 두자리 수의 덧셈 | - 빈칸을 채워라 | ||
2 | ▫ 받아내림이 있는 두자리 수의 뺄셈 | |||||
3 | ▫ 덧셈과 뺄셈의 관계 | - 숫자카드로 식 만들기 |
||||
4 | ▫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기 | - 방울이의 구슬 은 몇 개일까요? |
||||
5월 | 10 | 5 | ▫ 세 수의 혼합 계산 ☆ 1회 동료장학 수업공개 |
- 주사위 윷놀이 - 이웃끼리 동그라미 |
||
평가 | ▣ 중간 성취도 평가 | - 3단원까지 성취수준 평가 | ||||
11 | 6 | ▣ 단원 평가 | - 단원4 상시평가제 | - 동물원 탐방하기 | ||
7 | ▫ 탐구활동 , 문제 해결(익) |
월 | 주 | 차시 | 단원 | 수업 내용 및 활동 | 교육과정 재구성 | 놀이수학 활동 |
5월 |
11 | 8 | ▫ 이야기 마당(익), ★ 놀이 마당(익) | |||
9 | ★ 놀이수학 한마당 | - 주어진 수를 만들자.... | ||||
12 | 10 | ★ 놀이수학 한마당 중간 대회 | -교육과정 자율화로 증가된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3) | |||
1 | 5. 길이 재기 (10) |
▫ 길이의 간접 비교 | - 누구 막대기가 더길까? | |||
2 | ▫ 신체를 이용한 길이재기 | - 무엇으로 잴까요? | ||||
3 | ▫ 보편 단위의 필요성 이해하기 | |||||
13 |
4 | ▫ 자를 알아보기 | ||||
5 | ▫ 자를 사용하여 길이 재기 | -뚜루뚜루의 의자만들기 | ||||
6 | ▫ 길이 어림하기 | - 내가 더 정확해 | ||||
7 | ▣ 단원 평가 | 단원5 상시평가제 | ||||
14 | 8 | ▫ 탐구활동 , 문제 해결(익) | - 왕의 가족 신발크기 | |||
9 | ▫ 이야기 마당(익), 놀이 마당(익) | - 어미 찾아가기 | ||||
10 | ★ 놀이수학 한마당 | -교육과정 자율화로 증가된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4) | ||||
6월 | 15 | 1 | 6. 식 만들기 (8) |
▫ 어떤 수를 □로 나타내기 | - 먹은 사과수를 맞춰라. | |
2 | ▫ 뺄셈식에서 □의 값 구하기 | - 사라진 구슬을 찾아라 | ||||
3 | ▫ 뺄셈식에서 □의 값 구하기 | |||||
4 | ▫ 식에 알맞은 문제 만들기 | |||||
16 | 5 | ▫ ▣ 단원 평가 | 단원6 상시평가제 | |||
6 | ▫ 탐구활동 , 문제 해결(익) | - 먹은 김밥 수는? | ||||
7 | ▫ 이야기 마당(익), 놀이 마당(익) | - 경례! | ||||
17 | 8 | ★ 놀이수학 한마당 | -교육과정 자율화로 증가된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5) | |||
1 | 7. 시간 알아보기 (8) |
▫ 시각, 시간 알아보기 | - 카드를 잘 뽑아라 | |||
2 | ▫ 하루의 시간 | - 일기에서 찾아라 | ||||
3 | ★ 시계 만들기 - 시계와 생활계획표 만들기 - |
즐생 8. 신나는 여름방학 생활계획표 만들기와 통합 운영 | ||||
18 | 4 | ▫ 달력 ☆ 2회 우수수업인증제 수업 실사 |
- 1주일을 돌려라 - 1년은 12개월 - 달력말판놀이 |
|||
5 | ▫ ▣단원평가, 탐구활동 문제 해결(익) | 단원7 상시평가제 | - 뒤집어서 읽어라 | |||
평가 | ▫ 이야기 마당(익), 놀이 마당(익) | - 짝꿍 찾기 | ||||
6 | ▫ ▣ 학기말 성취도 평가 | |||||
7 | ★ 놀이수학 한마당 | |||||
7월 | 19 | 8 | ★ 놀이수학 표현 한마당 | -교육과정 자율화로 증가된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6) | ||
1 | 8. 곱셈 (10) |
▫ 묶어 세기 | - 묶어라... 묶어라... | |||
2 | ▫ 몇 배 알기 | |||||
3 | ▫ 곱셈 알기 | - 옥수수는 몇 개일까요? | ||||
20 | 4 | ▫ 곱셈 활용하기 | - 곱셈 찾기 | |||
5 | ▫ 탐구활동 , 문제 해결(익) | - 놀이공원에서 찾기 | ||||
6 | ▫ ▣ 단원 평가 | 단원8 상시평가제 | ||||
7 | ▫ 이야기 마당(익), 놀이 마당(익) | - 누가 많은 별을 모을까요 | ||||
8 | ★ 놀이수학 한마당 | |||||
21 | 9,10 | ★ 놀이수학 한마당 1학기말 대회 | -교육과정 자율화로 증가된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7) |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쓰기 부서 연간계획에 따른 활동지 (0) | 2023.09.15 |
---|---|
일본어 특활부서 계획 및 지도안 (0) | 2023.09.14 |
다중텍스트 글쓰기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0) | 2023.09.06 |
다중 텍스트 이론 정의와 적용방법 (0) | 2023.09.06 |
직접읽기 활동법 지도안 예시 (0) | 2023.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