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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놀이수학을 통한 시간 가르치기 준비

1) 단원 : 7. 시간 알아보기

2) 단원의 개관 및 수업자 의도

측정영역 중 시간에 관한 부분으로써 1학년 2학기에서 시계를 보고 몇 시, 몇 시 30분 단위까지의 시각 읽기를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한다. 이 단원에서는 시계를 보고 1분 단위까지의 시각을 읽을 수 있게 하고, 생활 속의 상황을 통하여 시간을 이해하고 구할 수 있게 한다.

생활 경험 속에서 한 시간이 60분이며, 하루의 시간은 24시간임을 알게 한다. , 달력을 보고 1주일은 7, 1년은 12개월, 각 달의 날수 등을 알고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 단원의 학습은 3학년의 초 개념 이해 및 초 단위까지 시간의 덧셈과 뺄셈의 바탕이 된다.

 

이에 수업자는 본 단원은 시간과 우리 생활과의 실제적인 접목을 하는 학습 활동이고 이후로 점점 세밀하게 정확하게 우리의 생활과 시간은 밀접하게 연결된다는 점을 생각하여 우리 반 학생들에게 시간과 관련한 개념을 알게 하고, 흥미로운 놀이 수학을 통해 개념을 익히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전개하고자 한다.

 

3) 단원 목표

1) 시계를 보고 1분 단위로 시각을 읽을 수 있다.

2) 시간을 구할 수 있다.

3) 1 시간=60, 1 =24 시간, 1 주일=7 , 1 =12 개월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4) 달력을 보고 요일과 날짜를 알 수 있다.

 

4) 단원의 재구성 및 차시별 전개 계획 (수업 전략 : 수업공개, : 평가, : 놀이수학 활동)

차시 우리학급목표 수업 내용 및 활동 교육과정 재구성
놀이수학

관련교과
1
(94~95)
시각 알아보기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의 시각읽기
시각을 5분 단위, 1분단위로 바르게 읽기
- 카드를 잘 뽑아라
2
(96~98)
시간 알아보기 시계를 보고 1 시간이 60 분임을 알기
시계를 보고 시각과 시각 사이의 시간을 구하기
몇 시 몇 분을 몇 시 몇 분 전으로도 나타내기
- 일기에서 찾아라 * 슬기로운생활
8.하루를알차게
차시 우리학급목표 수업 내용 및 활동 교육과정 재구성
놀이수학

관련교과
3
(99)
하루의 시간 하루는 24 시간임을 알아보기
오전과 오후를 알고 하루의 시간을 나타내기

* 즐거운생활
8.신나는 여름
4
(100~101)
본시
달력 달력을 보고 요일과 날짜를 알아보기
1 주일이 7 일임을 알아보기
1 년이 12 개월임을 알아보기
- 1주일을 돌려라
- 1년은 12개월
- 달력말판놀이

5
(102~103)
단원 평가 단원의 성취 목취 도달 정도 평가하기 - 상시 평가제
6
(104)
탐구활동 거울을 통해서 본 시계의 시각을 알아보기 - 뒤집어서 읽어라
(거울로 놀이하기)

7
(익힘책)
이야기 마당
수학놀이마당
이야기를 듣고, 그림 속 시계의 시각을 읽기
시간 카드를 가지고 같은 시각과 시간을 나타내는
다양한 표현을 알아보기
- 짝꿍 찾기
(익힘책 102)

8
(놀이수학)


놀이수학

놀이수학
가족활동에서 선택한 놀이
자녀의 수준이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게
의논을 통해 놀이 방법을 개선하기
가장 재미있고 새로운 놀이로 단원의 내용을 일반화
시킬 수 있게 놀이수학 하기
-교육과정 자율화로 증가된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

5) 본 단원에 대한 선수 학습 실태 분석 및 수업 전략 (N=32)

조 사 내 용 반 응 N % 결 과
시계를 보고 정각 시를 읽을 수 있다. 32 100 모든 학생이 1학년 2학기에 배운 큰 바늘이 가리키는 정각 시는 읽을 수 있음
아니요 0 0
시계를 보고 몇 시 30분까지 읽을 수 있다. 28 87.5 시와 연관 지어 분침이 6을 가리킬 때 30분이라는 것을 대체로 잘 알고 있음
아니요 4 12.5
시계를 보고 몇 시 몇 분까지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26 81.25 아직 배우지 않은 내용이지만 많은 학생이 시계를 정확히 읽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음
아니요 6 18.75
1주일의 요일을 알고 있는가? 24 75 숫자는 읽지만 1주일의 요일을 잘 모르거나 1주일의 의미를 잘 모르는 학생이 있음
아니요 8 24
1-31까지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는가? 30 93.75 모든 학생들이 익숙하게 수세기를 하고 숫자로 쓰고 읽을 수 있음
아니요 2 6.25
7씩 뛰어 세기를 할 수 있는가? 25 78.13 대부분의 학생들이 7씩 뛰어 세기를 잘 하나 소수의 학생들이 계산과정에서 오류를 범함.
아니요 7 11.87
달력을 보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26 81.25 대부분의 학생이 달력에서 오늘의 날짜를 찾을 수 있으나 몇 명의 학생이 날짜를 찾지 못함.
아니요 6 18.75
달력을 실생활에서 자주 활용하는가? 21 65.62 달력을 보는 법은 알고 있으나 실생활에서 달력을 활용하는 학생의 수는 그 보다 낮음.
아니요 11 34.38
규칙에 따라 놀이를 할 수
있는가?
25 78.13 규칙 설명만으로는 놀이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음.
아니요 7 11.87
놀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는가? 28 87.5 대부분의 학생들은 놀이 활동을 통한 수학공부를 좋아함.
아니요 4 12.5
분석 및 시사점 학생의 80% 이상이 시계와 5분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30분 단위로 읽을 수 있으나 아직 선수학습이 완벽히 정착되지 않은 학생이 20% 정도 됨
달력 보기를 할 때 날짜와 요일과의 연관성 이해가 부족하고 1주일의 개념 형성이 부족함
1 주일의 기본 개념인 7씩 뛰어 세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달력을 이용하면 좋은 점과 편리한 점을 80% 이상의 학생이 인식하고 있으나 달력 속에서 우리 가족의 행사일 등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행사를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적용 능력이 30% 이상 부족함
학생의 85% 이상이 수학놀이를 통해 수업하는 것을 선호하나 놀이 규칙을 설명만으로 이해하는 학생이 10% 이상임을 보여주고 있음
분석 결과에 따른
수업 전략
달력을 이용하여 일상생활과 연관시켜 여러 가지 행사를 찾아보게 함으로써 실생활에서 활용하려는 태도를 기르고 수학이 우리의 생활 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고 문제 해결의 필요성을 알게 한다.
시범을 통해 놀이규칙을 설명하고 다른 교과수업에서도 비슷한 놀이 방법 등을 활용하여 놀이규칙을 익힐 수 있도록 하고 놀이 활동 시 너무 승패에 집착하지 않도록 하여 놀이 수업의 본연의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여러 사람과의 활동을 좋아하므로 모둠원과의 토의식 의사소통을 통한 개념 형성 및 원리 파악 과정이 필요하다.
수학의 원리 찾기와 개념 형성, 문제 이해 및 익히기를 수학놀이로 연결하여 학습과 흥미를 함께 느끼면서 자기 생각을 바르게 말하고 글로 쓰며 행동으로 표현하는 수학 시간이 되도록 한다.

6) 교재 연구

󰁰 달력과 생활

학생들이 달력을 보고 자기의 생일을 찾아보거나, 가족의 중요한 행사, 기념일, 공휴일, 국경일 등을 찾아본 경험들은 이미 취학 전부터 생활 속에서 경험한 일이다. 이러한 경험과 관련하여 달력이 일상생활과 관련이 깊음을 이해하게 하고, 달력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1 주일, 1 년의 기간 알아보기

달력을 보고 요일과 날짜를 알아보고, 1 주일, 1 개월, 1 년을 이해하고 알게 한다.

1 주일은 7 , 1 개월은 30 일 또는 31 , 1 년은 12 개월과 같이 수량적인 것만 지도하는 것보다는 일상생활과 관련지어 지도하도록 한다. 이를테면 1 주일을 지도할 때에도 학생들의 생활에서 각 요일마다 하는 일이나 학교 행사 등과 관련지어 일주일을 이해하게 한다.

 

7) 지도상의 유의점

󰋼 시계보기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경험하는 것이지만 60진법에 따라 단위가 바뀌기 때문에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것이므로 모형시계 조작으로 시침, 분침의 움직임을 충분히 경험하게 한다.

󰋼 학생들이 달력을 보고 자기의 생일이나 가족의 중요한 행사를 찾아본 경험과 관련하여 달력이

일상생활과 관련이 깊음을 이해하게 하고, 달력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수업 단계별 자료 활용과 놀이수학 활용 전략

적용
단계
투입
자료
활용과 효과 놀이수학 활동과
의사소통능력 향상 전략
문제 파악 모형
시계
전시학습상기 자료로 모형시계를 제시하여 출발점 행동을 고르고 성취목표 도달의 확인학습으로 본 차시의 성취수준을 높인다.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말해 보게 함으로서 본 차시 학습 활동의 필요성을 스스로 생각해 낼 수 있도록 이끈다.
에니
메이션
동영상 자료 시청을 통하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로 학습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낸다. 에니메이션 내용을 통해 같은 날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찾아낼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학습
목표
학습활동과 관련하여 학습 문제와 활동 내용을 알고 수업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다. 학습 활동에 대한 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생각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개념
추구
6
달력
현재 시기와 맞는 6월 달력을 제시하여 달력의 요소를 알아보고 1주일의 개념을 다양한 방법으로 찾아본다. 일주일을 표시 해 봄으로써 7일 만에 같은 요일이 돌아온다는 것을 알게 한다.
탁상
달력
1월부터 12월까지 탁상 달력의 12장을 갖고 직접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추상적인 의미를 구체화 하고 학교의 행사와 가정의 행사 등의 실생활과의 접목을 통해 좀 더 쉽게 1년은 12개월이라는 개념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가정 행사를 조사해 오면서 가족과 친척에 대한 관계 및 행사의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질문을 하며 행사의 의미를 알게 되고 생각의 폭도 넓히는 실생활 교육 현장이 된다.
개념화
일반화
일주일

돌려라
7개의 요일별 모둠이 돌림판을 돌려 6월 달력에서 자기 모둠 요일을 다 채우면 승리하는 놀이수학이다. 활동을 통해 1주일은 7일이라는 것을 일반화 시킨다.
놀이수학

놀이수학을 통해 일주일은 7일이라는 개념형성과 모둠과 요일을 연계시켜 흥미로운 학습활동으로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키워준다
일년을
알아
보아라

12달의 날 수를 알아보는 게임으로 기본으로 25일까지는 채워주고 게임을 통해 나머지 날수를 맞히는 게임이다. 달마다의 날 수를 함께 알아보는 게임이다.
놀이수학

1년은 12, 각 달의 날 수를 연관 짓는 놀이수학 활동으로 모둠끼리 달력을 놓고 정답을 찾고 의논하면서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킨다.
적용 및 발전 O, X
퀴즈
놀이
배운 내용을 O, X 퀴즈놀이를 통하여 재미있게 적용하고 형성 평가하는 활동이다.
놀이수학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퀴즈를 통하여 학습 내용을 다시 알아보고 내용 수준에 따라 수준별 학습 대상을 고른다.
수준별
학습지
생활과 관련된 달력보기 주제이므로 여러 활동을 통해 개념화가 잘 되는 주제이므로 2단계로 수준별 학습지를 준비한다. 수준별 학습을 통하여 잘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은 다시 한 번 학습해 보는 시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