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부수익히기 3획 4획 5획 6획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 익히기(3,4), 方向 手足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3,4)方向 手足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3,4)方向 手足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지도시기 92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方向 手足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부수 익히기(5,6),高低長短 음훈알기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方向(방향) 향하는 쪽
向後(향후) 이다음. 앞으로
手足(수족) 손과 발
手下(수하) 손아래 사람
방향 방향
















































































































































내 시계는 나침반이 있어서 方向( )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手足( )이 불편하신 할머니를 정성껏 도와드렸습니다.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소리)을 쓰시오.
( ) * () --나무 목
( ) * () --수풀 림
( ) * () --나무 빽빽할 삼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 익히기(5,6), 高低長短 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5,6)高低長短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5,6)高低長短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지도시기 92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2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0 좋은 친구
無義之朋不可交.
0 훈음 알아보기(부수)
- 자전을 찾아 훈음과 부수찾기
- 부수의 명칭 알아보기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高 低 長 短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부수 익히기(6,7), 先生學校 음훈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高低(고저) 높고 낮음
最高(최고) 가장 높음, 가장 좋음
長短(장단) 길고 짧음
長期(장기) 오랜 기간
높을 낮을 짧을
















































































































































길고 짧음을 長短( )이라고 합니다.
즐거운 생활 시간에 장구 長短( )에 맞춰 노래를 불렀다.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소리)을 쓰시오.
( ) * ()-
( ) * ()-
( ) *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 익히기(6,7), 先生學校 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6,7)先生學校 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6,7)先生學校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0 한자의 필요성
-한글 낱말의 70%가 한자어
-전통문화의 계승을 위하여
-올바른 국어 사용을 위하여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先生學校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부수 익히기(812), 春夏秋冬 음훈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生生(생생)하다 눈앞에 또렷하다.
學校(학교) 학생이 공부하는 곳()
先生(선생)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
學生(학생) 학교에서 공부하는 사람
먼저 배울 학교
















































































































































우리 先生( )님의 성명은 ( )입니다.
저는 仁川( )영선초등( ) ( ) 이다.
* 다음 한자의 음(소리)을 쓰시오.
男學生 ( )
女學生 ( ) (배울 학) = (배울 학)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 익히기(812),春夏秋冬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812)春夏秋冬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812)春夏秋冬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2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o 필순에 맞게 쓰면 좋은 점은?
- 글씨를 쓰기가 쉽다.
- 글자의 모양이 올바르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春 夏 秋 冬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부수 익히기(1317),山川花草 음훈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冬至(동지) 1년 중 밤이 가장 긴 날
夏至(하지) 1년 중 낮이 가장 긴 날
春夏秋冬(춘하추동) 봄 여름 가을 겨울
夏服(하복) 여름 옷
여름 가을 겨울
















































































































































봄 여름 가을 겨울을 春夏秋冬( )이라고 한다.
秋夕( )에는 친척들이 모여 차례를 지내고 山所( )에 갑니다.
* 다음 한자의 음(소리)을 쓰시오. * () -
高學年 ( ) * () -
中學年 ( ) * () -
低學年 ( ) * ()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 익히기(1317), 山川花草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1317)山川花草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1317)山川花草 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지도시기 1118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o 필순에 맞게 쓰면 좋은 점은?
- 글씨를 쓰기가 쉽다.
- 글자의 모양이 올바르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山川花草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옥편찾기,숨은 한자 찾아보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山川(산천) 산과 내
花草(화초) 꽃이 피는 풀이나 나무
雜草(잡초) 여러 가지 풀(잡풀)
山所(산소) 무덤이 있는 곳
















































































































































우리나라의 山川( )이 아름다워서 금수강산이라 한다.
물을 잘 주어야 花草( )가 잘 자랍니다.
* 다음 한자의 음(소리)을 쓰시오.
草木( ) 學生 ( ) * : 흙 토
男子( ) 大王 ( ) * : 임금 왕
花木( ) 굴포( ) * : 선비 사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옥편찾기,숨은 한자 찾아보기
학습목표 숨은 한자를 찾아 옥편에서 찾을 수 있다
학습내용 숨은 한자를 찾아 옥편에서 찾을 수 있다
지도시기 1118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2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o 한자의 자전을 찾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는가?
- 3가지가 있다.
- 부수로 찾기
- 자음으로 찾기
- 총 획수로 찾기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옥편 찾는 방법 익히기
한자의 부수 알아보기
부수의 획순 알기
부수에 따른 나머지 획순 세어 찾아보기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1년 동안 열심히 한자부에서 공부했어요. 급수시험에도 도저을 해 봅시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한 자 목 록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일백 일천 나무
쇠금/성김 가운데 아래 하늘
작을 많을 적을 아비 어미 아우
사내 계집 늙을 마디 아들 계집 사람
西
동녘 서녘 남녘 북녘 바깥 나갈
방향 방향 오른
먼저 배울 학교 높을 낮을 짧을
여름 가을 겨울
말씀 조상 (네모) 아름다울